〈 Today’s Book 〉
『커리어 브랜딩 글쓰기』 - 단 한 줄을 써도 내가 돋보이는
_이진선 / 위즈덤하우스 (2025)
“브랜딩 글쓰기는 곧 온라인 글쓰기다. 공개 글쓰기와 일기장의 가장 큰 차이는 독자의 존재 여부다. 주제를 정한다는 것은 곧 독자를 정하는 일이다.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할 것인지 명확히 드러나는 콘텐츠는 취업, 이직, 관계 형성, 인지도 향상, 출판, 기고, 강연 등 다양한 기회로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이 책의 지은이 이진선은 다양한 디지털 분야에서의 활동이력을 갖고 있다. 현재는 1인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디자이너, 작가, 자기발견 디렉터로 활동하고 있다. 커리어 브랜딩은 ‘존제감’으로부터 시작한다는 메시지를 주목한다. 존재감이 제로일수록 글쓰기로 나를 알려야 한다는 것이다. 지은이가 지향하는 ‘커리어 브랜딩’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유명해지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내가 일하는 분야에서 존재감이 있는 인물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대방이 누군가를 필요로 할 때, “아, 그 사람이 어떨까?”하고 나를 떠올리도록 만드는 것이 커리어 브랜딩이라는 것이다.
지은이는 이를 위해 커리어 브랜딩을 3단계로 설정했다. 1단계는 ‘나를 알기’(중요하다. 타인이 나를 아는 만큼, 나는 나를 모른다) 2단계는 ‘나를 기획하기’ 그리고 마지막 3단계는 ‘나를 알리는 글쓰기’로 마무리 된다. 짧은 글로 시작해서 점차 긴 글쓰기로 나아가기, ‘긴 글쓰기를 위한 구조 설계하기’에서 지은이는 민토 피라미드 원칙을 제안한다. 맥킨지 최초의 여성 컨설턴트인 바바라 민토가 개발한 방법론이다. 핵심은 생각을 피라미드 형태로 구성하는 것이다. 즉, 글의 주제를 맨 위에 놓고, 이를 뒷받침하는 개념과 세부 아이디어를 계층적으로 배열하는 방식이다. 글을 쓰기 전에 생각을 피라미드 구조로 구성하면 독자에게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글을 전달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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