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책

 

 

달러를 키워드로 전 세계의 정치, 경제, 역사를 살펴본다. 미국은 달러라는 기축통화를 가진 나라이다. 기축통화는 세계시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면서 환율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그 영향력이 크다. 따라서 달러를 제대로 알면 현대 자본주의 경제의 큰 그림을 그려볼 수 있다. 저자는 달러의 역사를 7가지 키워드로 정리했다. 패권, 전쟁, 리더십, 화폐, 질서, 위력, 미래 등이다.

 

-책 속에서

 

2008년 금융위기를 겪으며 일부에서는 달러 시스템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미국의 과도한 특권이 빚어낸 참극이라는 시각을 드러내는 이도 있었다. 달러 기반의 금융 시스템이 중차대한 위기를 겪은 것은 사실이지만, 도이치은행, BNP파리바 같은 유럽의 거대 은행들이 연준에 의존해서 위기를 극복했던 사실과 연준이 유럽중앙은행에 제공한 거대한 스와프라인을 떠올리면 달러 중심 체제에 대한 객관적 인식이 필요하다.

 

21세기 초의 달러는 더 이상 1944년 브레턴우즈 체제에 근거하여 지배적인 위상을 구축한 것이 아니었다. 글로벌 달러의 기초는 민간 금융시장 네트워크였고, 이는 월가와 런던시티를 중심으로 형성됐다. 거대한 유로달러 시스템은 국가의 통제에서 벗어나 미국과 유럽의 금융계가 공동으로 만든 것이다. 2008년 가을에 발생한 금융위기 사태는 달러의 상대화가 아니라 오히려 미국 중앙은행의 기축적 역할을 극적으로 보여준 셈이었다. 달러는 힘이 약화된 게 아니라, 연준의 대응으로 글로벌 달러로서 새로운 위상을 획득했다. <13장 연준, 최악의 금융위기에 글로벌 최종 대부자 되다>

 

 

#달러의힘

#김동기

#해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