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문호 박사의 빅히스토리 공부 - 우주의 탄생부터 인간 의식의 출현까지
박문호 지음 / 김영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문호 박사의 빅히스토리 공부- 우주의 탄생부터 인간 의식의 출현까지

_박문호 / 김영사

 

 

이 책의 저자 박문호 박사의 스터디 그룹은 공부를 매우 빡세게 하는 것으로 소문이 나있다. 언젠가 저자의 다른 책을 본 기억에 의하면 다양한 직업군(주로 과학 비전공자)의 스터디 멤버들이 칠판 가득 복잡한 수치와 공식, 도표를 직접 그리면서 설명하고 있었다. 거의 외워서 그렇게 발표하고 질문을 받는다고 한다.

 

저자는 과학의 대중화를 넘어 대중의 과학화를 주장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14년간 이끌어온 ‘()박문호의 자연과학세상에서 행한 강의를 정리했다. 우주의 시작에서부터 지구와 생명의 탄생, 광물과 생물의 공진화, 인간의식의 출현에 이르는 자연현상의 유장한 역사를 전자, 광자, 양성자의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한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핵심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주 : 우주의 네 가지 힘. 전자, 광자, 양성자출현, 수소원자의 탄생, 최초의 별.

행성지구 : 태양계의 생성, 행성의 진화, 판구조운동, 광물의 진화, 토양의 생성, 산소의 출현.

생명 : 생화학 회로의 출현, 세포내 공생, 광물과 생물의 공진화, 진핵세포, 척추동물의 진화, 포유류.

인간 : 신생대 대륙이동, 도구제작, 언어, 전전두엽의 발달, 문화적 진화, 가상세계

 

우주의 모든 현상을 효과적으로 바라보는 세 가지 관점을 주목한다.

첫째, 기원의 추적.

둘째, 시공의 사유.

셋째, 패턴의 발견.

 

별과 바위 그리고 꽃은 모두 원자로 구성되어있다. 우주와 우주 속 모든 현상에는 시작의 순간인 기원이 존재하는데, 과거로 올라갈수록 시간과 공간의 폭이 좁아져 자연현상에서 패턴을 발견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한다. “꽃피고 바람 불고 생각하는 모든 현상은 원자, 동위원소, 이온의 작용이다. 물리학자의 별을 만나고 난 뒤에야 진정한 어린왕자의 별을 만날 수 있다. 논리와 느낌은 세계를 보는 2개의 창이다. 양자역학과 상대성이론으로 물질과 시공의 구조를 물리 법칙으로 이해하면 자연의 아름다움을 더 깊이 알게 된다. 자연현상은 논리 그 자체로 아름답다. 그래서 논리적 훈련이 선행되면 정서적 느낌이 더 긴 여운을 남긴다.”

 

요즘 각 나라마다 기온, 기후변화에 관심이 많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최근 영국만해도 이상고온으로 전선의 피복이 녹아내리고, 철도와 도로까지 녹았다. 기후변화를 기후위기로 부를만하다.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서 인류의 진화과정을 들여다보면 아프리카의 기후 변화와 관련이 깊다고 한다. 지난 600만 년 동안의 지구 기후 변화는 현생 인류로 이어지는 진화 과정을 이해하는 데 핵심이다. 그리고 현재 인류의 미래를 결정하는 가장 큰 환경 변화가 바로 지구 온난화이다.

 

인간의 언어는 뇌가 만든 새로운 우주다.” 물리적 우주 속에 출현한 개념과 상징의 세계가 바로 언어라는 것이다. 우주가 시공 속의 존재라면, 언어는 관계 속의 존재다. 그래서 뇌과학자 제럴드 에델먼은 언어는 제2의 자연이라고 한 모양이다. 언어는 인간과 인간의 관계 속에서만 존재한다. 교감은 언어가 부재된 상태에서 이뤄진다. 언어를 통해 공유된 집단 지향성이 인간의 사회화를 가속시켰다는 저자의 의견에 공감한다. 인간의 감정과 행동이 사회화되면서 문화가 출현했다고 생각한다. 언어를 통한 개념과 상징의 세계는 의미의 공간이다. 책은 컬러풀한 도표들과 책의 지질, 표지가 소장본의 가치를 더한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한 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