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그냥 꼰대로 살기로 했다 - ‘요즘 것들’과 세련되고 현명하게 공생하는 생존의 기술
임영균 지음 / 지식너머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나는 그냥 꼰대로 살기로 했다 】

   - ‘요즘 것들’과 세련되고 현명하게 공생하는 생존의 기술 _임영균 / 지식너머



언제부턴가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를 가르는 말이, 밀레니얼 세대와 꼰대들(세대)로 바뀌었다.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를 가리키는 말이다. 특히 그 중간층이라고 할 수 있는 1990년대 생들이 주축을 이룬다. 밀레니얼 세대에 관한 도서가 많이 출간되는 요즈음, 대부분의 내용은 기성세대(꼰대)들이 그들을 이해하고 포용해야 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관심은 또래들도 많은 듯하다. 모 인터넷 서점의 통계에 의하면, 세대별 구입도서 베스트셀러 중 20~30대들이 밀레니얼 관련 도서를 많이 구입했다고 한다. 그냥 궁금해서? 아님 밀레니얼 세대답게(?) 행동하기 위한 지침을 얻기 위해서?


이 책은 마치 적대관계처럼 묘사되는 밀레니얼 세대와 꼰대 사회를 연결시켜주는 가교 역할을 한다. 속칭 꼰대들은 물론 밀레니얼 세대도 같이 읽어봤으면 좋겠다. 서로 잘 이해하고 같이 잘 가기위한 마음가짐을 위해 이 책의 내용들이 필요하다고 본다.


대학 졸업 후 국내 유수기업에서 10여 년간 기획 업무를 담당하다가 현재 여러 기업에서 리더십에 관련된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임영균 저자는 이 책을 쓸 때 특히 3040직장인들을 주 타깃으로 했다고 한다. 이 세대가 이미 꼰대가 되었거나 스멀스멀 꼰대 세포가 스며드는 것을 느끼는 이들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물론 진짜 꼰대는 그 위에 자리 잡고 있지만, 주로 3040세대가 밀레니얼 세대와 많이 접촉하기 때문이라는 생각도 든다(밀레니얼 세대와 어중간하게 겹치는 나이이기도 하다).


“결과적으로 꼰대가 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좀 더 나은 꼰대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자는 것이다. 나는 지금부터 그런 꼰대를 ‘따뜻한 꼰대’ 즉, ‘따꼰’이라고 부르려고 한다.”


‘꼰대도 한때는 요즘 것 들이었다’ 말을 뒤집으면 요즘 톡톡 튀는 세대들도 언젠가는(그리 멀지 않은 시기에)꼰대가 된다는 말이다. 그 사람의 자리에서 그 사람이 입고 있는 옷을 입어 보기 전까지(그 사람의 신발을 신어보고 걸어봐야 한다는 말도 있다) 그 사람의 입장을 100퍼센트 이해하지 못한다. 밀레니얼 세대가 마음에 새길 말이다.


저자가 생각하는 꼰대에게 없는 네 가지에 공감한다. 첫째, 배려심이 없다. 둘째, 수용력이 없다. 셋째, 인간미가 없다. 넷째, 센스가 없다. 이 네 가지가 전혀 없다는 것이 아니라, 아주 많이 부족하다고 이해한다. 어려운 말은 아니지만 다시 풀어보면, _내 입장과 이익보다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 _상대방의 의견을 수용하고 실천하는 마음. _자존심을 내려놓고, 사람에 대한 미안하고 고마운 마음. _내가 한 말과 행동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마음 등이다.


저자는 이 외에도 ‘꼰밍아웃’하고 할 말은 하고 살자, 나는 강요하는 걸까, 권유하는 걸까? 한 번 더 생각해보기를 권유하고, under 그리고 stand 하기, 가출한 ‘미안합니다’ ‘고맙습니다’를 다시 불러들이기.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순간부터 갑질이 시작된다고 주의를 주고, 가끔은 나를 객관적으로 비출 거울이 필요하다 등 여러 이야기를 통해 ‘따꼰’이 되는 지혜를 주고 있다.


“돌이켜 생각해 보면 지금의 나를 성장시킨 것은 쓴소리였다. 지나고 보니 다 도움이 되는 얘기였고, 나를 더 단단하게, 더 노력하게 만들었다. 기분 좋고 달콤한 말들은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되었지만, 실제로 나를 돌아보고 반성하게 만든 말들은 분명 쓴소리였다. 물론 그 전달 방식이나 표현에 있어서는 여전히 아쉬움이 남는다.”






"유행을 창조하는 것은 레트로가 아니라 뉴트로다. 옛것의 가치에 요즘 것의 새로움을 더해 뉴트로 꼰대가 되어 보자"
- P2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