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밖의 축복 - 하나님 마음에 꼭 드는 복이 무엇인가?
조정민 지음 / 두란노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뜻밖의 축복 】- 하나님 마음에 꼭 드는 복이 무엇인가?

  _조정민 / 두란노



지하철역을 나서다보면 모 교회에서 발간된 신문을 손바닥만큼 접어서 건네주는 여인들이 있습니다. 때로 귀찮아서 그냥 지나치려다가도 그분들의 손에서 한부라도 부담을 덜어주고 싶은 마음에 받아들곤 합니다. 그 여인들이 건네는 말이 있습니다. “예수 믿고 복 받으셔요.” 그 여인들이 말하는 복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있을까요? 또 이런 경우도 생각납니다. 새해가 되어 성도들 간에도 서로 인사를 나눌 때 “새해 복 많이 받으셔요.” 그 복은 어떤 복일까요?



이 책 『뜻밖의 축복』을 통해 ‘하나님 마음에 꼭 드는 복이 무엇인가?’ ‘하나님이 내게 주시고 싶어 하는 복은 무엇인가?’를 묵상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저자인 조정민 목사는 하나님께 받아야할 7가지 복을 이야기합니다. 방향이 옳다면 믿고 떠나는 복, 손해가 아니라 더 좋은 채움의 복, 약점이 강점이 되는 복, 하나님의 꿈을 통해 모든 것을 살리는 복, 나를 깨뜨렸을 때 받을 수 있는 복, 나를 이겨냈을 때 얻는 복, 주의 마음과 뜻을 기준 삼을 때 주어지는 복 등입니다.



저자는 예수님 믿으면 복 받는다는 말을 책 제목으로도 쓰인 ‘뜻밖의 축복’으로 정리합니다. 예상이 빗나간 축복이라는 것입니다. 세속적인 복, 세상 사람들 누구나 원하는 복을 마음에 감추고 짐짓 아닌 척 하며 살아온 삶, 기대했던 복과는 거리가 먼 듯하지만, 더 없이 귀한 복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자가 인용한 성경 속 많은 인물들 중에서 특히 야곱의 이야기에 마음이 머뭅니다. 쌍둥이 동생으로 태어난 야곱은 태중에서부터 형 에서와 싸웠으며 날 때도 형의 발꿈치를 붙들고 나왔습니다. 야곱은 호시탐탐 장자의 자리를 노립니다. 어머니 리브가가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서 아버지 이삭에게서 장자의 축복을 가로채지요. 이 일로 형 에서의 보복을 피해 집을 떠나야만 했습니다.



그 후 야곱의 삶은 성경에 리얼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속임수라면 한 수 위인 외삼촌 라반에게 철저하게 이용당하고, 20여 년을 그 집에서 노예처럼 살다가 겨우 한 밑천 챙겨서 고향으로 돌아가기로 결단합니다. 고향을 찾아가는 기쁜 마음과 형 에서에 대한 두려움이 반반입니다. 야곱은 얍복강 나루에서 무릎을 꿇고 간절히 하나님을 찾습니다. 심히 두려웠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대로 하나님의 사자와 밤새 씨름을 했지요. 고관절을 다쳤습니다. 다리를 절게 되었습니다. 장애가 생겼습니다. 사실 이 대목이 늘 궁금했습니다. 왜 그러셨을까? 당시 사람들은 넓적다리에서 아들이 난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고관절과 대퇴부에 손상을 입는 것은 생명의 근원을 다쳤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저자는 이 대목에서 “생명의 중심을 침으로써 중심을 돌려놓는 회개를 시키셨다는 의미”로 해석하시는군요. 궁금한 점이 풀리는 계기가 됩니다.



날이 밝아서 동트는 지평선을 향해 야곱은 힘겨운 발을 떼며 고향으로 향합니다. 마침내 저 멀리서 형 에서가 다가오는 것이 보입니다. 하지만 야곱은 이제 두려운 마음을 많이 내려놨습니다. 밤새도록 하나님의 사자와 씨름하느라 몸은 힘들지만, 마음은 더 없이 평화롭습니다. 그 후 놀라운 일이 생깁니다. 형 에서가 절뚝거리며 걸어오는 동생 야곱을 보는 순간 측은지심이 생깁니다. 형 에서는 이넘의 야곱 내 눈에 띄기만 해봐라 가만 안둘테다 하고 이를 갈고 있었는데, 막상 동생 야곱이 다리를 절면서 걸어오는 모습을 보며 그 원한의 마음이 눈 녹듯 사라지고 맙니다. 약할 때 강함으로 채워주시는 주님의 은혜를 생각합니다. 비울 때 채워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느낍니다.




“여러분은 어떤 장애가 있습니까? 여러분의 인생에 어떤 장애가 있든지 간에 하나님은 그것을 축복의 통로로 삼으시고, 인생을 새롭게 이끌어 가실 것입니다.” (p.7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