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를 입는 시간 - 영혼을 위한 7가지 절대 습관
켄 시게마츠 지음, 정성묵 옮김 / 두란노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 예수를 입는 시간 】   켄 시게마츠 / 두란노

 

 

 

‘예수를 입는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돌탕의 모델인 아우구스티누스를 만나본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젊은 시절은 욕망 덩어리 그 자체였다. 사람들 입에 그의 이름이 영원히 오르내리길 갈망했다. 명예욕으로 가득 찼다. 카르타고에서 수사학 선생을 거쳐 밀라노에선 문학 교수가 된다. 그의 욕망 중에는 성욕도 포함되어있었다. 한편 인맥을 쌓아서 자기 운명의 주인이요 자기 영혼의 선장이 되고자 했다. 덕분에 그는 누가 봐도 부러운 삶을 살았다. 그의 명성은 나날이 치솟고 성욕도 마음껏 풀 수 있었다.

 

 

 

그러나 그 또한 인정했듯이 이 모든 것이 그에게 참된 평안과 행복을 가져다주지 못했다. 사회적으로 성공할수록 그의 영혼은 더욱 피폐해졌다. 서른 살 무렵 어느 날, 그는 밀라노에 있는 한 작은 정원에 갔다. 어디선가 어떤 어린아이의 목소리가 들렸다. “집어서 읽어라, 집어서 읽어라.” 그는 곧바로 성경책을 펴서 눈에 들어오는 구절을 읽었다.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은 도모하지 말라”(롬 13:14) 그 순간, 그의 영혼에 빛이 가득해졌다. 어둠이 물러갔다. 그 후 그는 하나님 안에서 크고 놀라운 일을 겪고 행하게 된다. 아우구스티누스의 목회와 저술 활동은 교회의 역사를 바꿔 놓았다.

 

 

 

이 책의 저자 켄 시게마츠는 캐나다에서 제일 크고 다문화적인 도심 교회 중 하나인 브리티시컬럼비아주 밴쿠버 텐스교회의 담임목사다. 일본 도쿄 ‘소니(Sony)'사에서 일하다가 1996년 8월에 이 교회에 부임하면서 전임 목회에 뛰어들었다. 저자는 일본계 캐나다인으로, 동서양의 리더십 철학과 모험심을 겸비한 목회자로 평가된다. 영적 고전들을 즐겨 읽으며, 그의 열정적인 외적 에너지는 잘 정돈된 그의 내면의 영적 질서에서 나온다고 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숨이 턱에 닿도록 질주하는 삶’을 안타까워한다. 하루하루 세상을 입고 살아가는 삶을 돌아보게 한다. 내가 맡은 일, 참여하는 작업에서 성과를 내야 한다는 압박감, 일중독, 성공에 대한 집착감을 내려놓고 그 자리에 무엇을 채울 것인가를 생각하는 시간이 된다.

 

 

 

그리스도로 옷 입는 7가지 절대 습관이 이 책의 핵심 내용이다. ‘성공과 성취’에서 ‘사랑과 평안’으로 궤도 수정을 해야 한다고 권면한다. 그 7가지는 묵상하기, 안식일 지키기, 감사하기, 나누기, 섬기기, 우정 맺기, 소명 따르기 등이다.

 

 

 

‘묵상하기’는 나의 안팎에서 활동하시는 하나님의 움직임에 가만히 집중하는 것이다. 심리학자 앤 윌슨 섀프 박사에 따르면, 사람들의 98%는 삶을 다루는데 도움이 되는 뭔가에 중독되어 있다고 한다. 과연 그럴까? 각각의 삶에 어떤 도움이 되고 있을까? 아마도 98%의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인가에 중독되어 있다고 하면 강하게 부정할 것이다. 묵상을 잘 해야겠다고 마음먹는 것도 큰 부담감으로 다가올 것이다. 나의 경험으로는 묵상은 비우는 시간이다.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마음으로 바꾸는 시간이기도 하다. “영적 훈련은 정신을 집중하고 기운을 북돋아 우리 자신을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더 많이 줄 수 있게 해준다. 영적 훈련을 할 때 우리는 우리가 세상에 줄 수 있는 유일한 선물 곧 우리 자신을 잘 돌보는 지혜로운 청지기가 된다.”

 

 

 

‘감사하기’는 ‘삶이라는 순전한 선물을 음미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매 순간, 매일 감사하는 연습을 하면 평생의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된다는 말에 공감한다. 지난 일에 감사하는 사람이 되면 현재 순간을 즐길 수 있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도 줄어들 것이다. “기쁨이 우리를 감사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감사가 우리를 기쁘게 하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먼저 감사하면 감사할 일이 생길 것이다. 사실 크리스천에게 필요한 덕목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하는 마음이라고 생각한다. 나 역시 많이 부족하지만, 그러한 마음으로 살아가고 있다. 이 혼탁한 세상을 살아가면서 어찌 만족과 평안함만이 내게로 찾아오길 바라겠는가. 내게 주어진 상황과 여건에서 “그래도 감사하다”는 마음으로 살아가다보면 그것이 곧 행복 아니겠는가?

 

 

 

“이 책에서 설명한 훈련들을 통해 당신이 사랑받는 은혜의 자녀라는 확신이 더 깊어지기를 기도한다. 열등감 가득한 가짜 자신의 삶이라는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하나님 사랑의 멍에를 메고 온전히 살아가기를 기도한다.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 속에서 날마다 더 용감하게 아낌없이 사랑하며 살아가기를 기도한다.” (243쪽)

 

 

 

 

 

 

"나에게 쓴 편지글이나 마찬가지인 이 책은 한마디로 영혼을 위한 생존지침서다. 쫓기듯 달려가는 삶의 파괴적인 영향에서 살아남기 위한 수칙을 담았다."
- P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