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에 읽는 유대인 인생 특강 - 수세기 동안 단 0.2%만 알았던 부와 성공의 지혜
장대은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 새벽에 읽는 유대인 인생 특강 】- 수세기 동안 단 0.2%만 알았던 부와 성공의 지혜

   _장대은 / 비즈니스북스

 

 

 

유대인들의 경제관이나 재테크 능력은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그들이 돈 문제에만 눈이 밝은 것이 아니다. 역대 노벨상 수상자의 약 23%가 유대인이다. 미국 유명대학 교수의 30% 역시 유대인으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미국 100대 기업의 약 40%가 유대인의 소유이다. 전체 유대인 인구가 약 1,500만 명으로 세계 인구의 0.2%에 불과한 유대인의 영향력이 대단하다.

 

 

 

유대인의 정신적 유산은 유대 경전 ‘토라(Torah)'와 '탈무드(Talmud)'에서 나온다. 유대교 경전을 ’타나크(Tanakh)'라고 하는데 이는 기독교의 성경 중 구약에 해당된다. 타나크는 율법서, 예언서, 성문서로 구성되어있다. 유대인들은 그 중 율법서를 가장 중요한 문서로 본다. 이 율법서가 바로 토라이다. 탈무드는 이 토라에 대한 해설을 담은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타나크 24권을 소개한다. 책을 4파트로 구성했다. ‘흔들리지 않는 마음으로 산다는 것’, ‘바른 기준과 생각을 갖는다는 것’, ‘겸허한 태도로 부와 성공을 동시에 거머쥐는 법’, ‘남다른 행동으로 성공을 지속시키는 법’ 등이다.

 

 

 

‘성공의 비밀, 세 가지 위기를 관리하라’. 성공으로 가는 길에 만나는 세 가지 위기에 대한 이야기다. 성경 속 이야기가 전개된다. 구약 성서의 ‘민수기’다. 꿈에 그리던 이집트를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을 맞이해주는 곳은 ‘광야’였다. 광야는 무(無)자체다.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 아무것도 없다. _과거의 익숙함이 걸림돌이다. 불평, 불만이 쏟아진다. 이러려고 이집트를 탈출했던가? 자괴감이 들 정도다. _외부로부터의 훼방 또한 무시하지 못할 장애물이다. 마지막으로 _비전에 대한 불평과 두려움을 들 수 있다.

 

 

 

“성공으로 가는 길에는 다양한 위기와 고난이 있기 마련이다. 당장의 낯선 고통을 피하기 위해 과거의 익숙함을 그리워하게 되고, 주변인들로부터 시작된 의심과 시기, 질투 때문에 의지가 약해지기도 한다. 눈에 뻔히 보이는 고난 때문에 낙담하는 일도 있다. 하지만 이루고자 하는 것이 있다면 매순간 흔들리는 마음을 경계해야 한다.”

 

 

 

이렇게 정리된 내용도 유용하다.

 

 

 

1. 알아야 한다 : 정보와 지식이 곧 돈이다.

2. 인맥 네트워크를 형성하라 : 감사하는 마음이 관계를 시작하게 해주고,

  열린 마음과 포용력이 인맥을 넓혀준다.

3. 배움에 투자하라 : 좋은 스승을 찾고 좋은 환경을 구축하라.

4. 남을 위하라 : 함께 잘 살기를 강구하면 내가 잘 산다.

5. 위기에 굴복하지 마라 : 불황에 돈 벌 확률이 평상시보다 10배는 높다.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사람은 오늘을 사는 바로 나 자신이다. 분위기를 쫒거나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살피기보다는 스스로 가야 할 길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봐야 한다."
- P10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