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낫한의 쉬기 명상 How to Relax - 언제 어디서든 나만의 힐링 명상 틱낫한의 명상서 How to 시리즈
틱낫한 지음, 제이슨 디앤토니스 그림, 진우기 옮김 / 한빛비즈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 틱낫한의 쉬기 명상 How to Relax 】 언제 어디서든 나만의 힐링 명상 틱낫한의 명상서 How to 시리즈 _틱낫한(저자) | 제이슨 디앤토니스(그림) | 진우기(역자) | 한빛비즈 | 2018-01-29 | 원제 How to Relax (2015)

 

 

쉼 숲을 집으로 삼고 살아가는 동물은 몸에 상처를 입으면 그저 쉽니다조용하고 은밀한 장소에 찾아 들어가 며칠이고 꼼짝도 하지 않고 쉽니다.” _우리는 어떤가죽을병이 아닌 이상기를 쓰고 일어나야 한다어제 (일상)전투의 상처가 채 아물기도 전에 다시 전쟁터로 나가야 한다서로 내 상처가 크다고 한다영광의 상처도 아니건만... 그 상처는 을 통해 회복이 가능한데도 불구하고조용하고 은밀한 장소는 꿈엔들...마치 아무 일 없었던 듯 다시 하루를 시작한다.

 

 

쉼의 시() ; 숨을 들이쉬며나는 숨을 들이쉬고 있음을 아네숨을 내쉬며나는 숨을 내쉬고 있음을 아네.” _화가 나면 숨이 거칠어진다그래서 씩씩거린다는 표현을 한다스트레스가 쌓여 몸과 마음이 힘들어지면숨이 밭아진다들숨과 날숨이 불규칙해진다특히 들숨의 시간이 짧아진다나의 숨이 들고 나는 것을 차분하게 느낄 수 있는 상태가 진정한 ’ 상태다.

 

 

먼저 멈추십시오 지금 잘 쉴 수 없으신가요그렇다면 아직 달리기를 멈추지 않았기 때문입니다달리기는 아주 오래 전에 시작되었습니다우리 인간은 계속 달려왔고심지어 잠을 자면서도 달리고 있습니다.” _간혹 불면의 밤을 보내는 경우가 있다그날 커피를 너무 많이 흡입했다던가위의 글처럼 (생각의)달리기를 멈추지 못한 때다내일 일하려면 잠을 자 두어야지 하면서도 폰을 켠다잠잘 생각이 없는 모양이다벽에 붙은 스위치를 끄듯이 뇌의 스위치도 온오프가 가능했으면 좋겠다.

 

 

쉼의 자세 나에게 가장 느긋한 쉼의 자세는 어떤 것일까요때로는 누워야 쉴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하지만 쉼의 자세로 자리에 앉아 명상을 하며 쉴 수도 있습니다허리를 곧게 펴되 힘을 주지 마십시오어깨에 긴장을 푸십시오몸에 어떤 긴장도 하지 않고그렇게 앉아 있을 수 있는지 한 번 시험해보십시오.” _몸이 힘들면 몸이 배배 꼬이고마음이 힘들면 몸이 움츠러든다. ‘허리를 곧게 펴되 힘을 주지 않는’ 자세를 잡는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고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만 있다면 몸이 협조를 잘 해주고 있는 것이다마음도 제어가 가능한 상태다.

 

 

나의 영토에 다시 평화를 사람에게는 몸이 있고느낌과 지각생각과 감정 그리고 심층의식이 있습니다이것들이 나의 사적인 영토를 구성하고나는 이 영토를 다스리는 군주입니다하지만 나는 책임감 있는 군주가 아닙니다그래서 나의 영토에는 불화와 투쟁이 존재합니다평화와 조화를 회복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나는 영토의 현 상황을 점검해야 할 시간에 도피하여 다양한 소비 행위 속에서 안식을 찾으려고 합니다.” _집안에서 아이들이 싸우고 있는데 밖에 나가 다른 싸움을 구경하거나 아예 맞장을 뜨고 있지는 않았는지 되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