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보낸 자 요셉 - 영화편 김남국 목사의 창세기 파헤치기 4
김남국 지음 / 두란노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김남국 목사의 창세기 파헤치기-4 영화편 앞서 보낸 자 요셉

    _김남국 저 | 두란노


 

1.

창세기를 어떻게 읽어야하는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창세기는 시작의 역사이다. 두말할 나위 없이 성경은 인간의 구체적인 역사, 즉 시간과 공간 안에서 일하신 하나님의 구원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하나님의 일하심을 보려면 인류 안에 역사하신 하나님의 역사를 봐야한다. 창세기엔 세상의 시작과 죄의 근원이 담겨있다.

 

2.

저자는 요셉을 모델로, 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갈 길을 재정비할 것을 권면한다. 야곱은 성화의 상징이라고도 부른다. 그야말로 야곱은 산전, 수전, 공중전까지 다 겪었다. 부모의 엇갈린 편애를 받고, 형제와는 갈등의 연속이었고, 결혼 첫날밤엔 장인의 술책에 의해 신부가 바뀌는 황당한 일도 겪었다. 한편 야곱의 아들 요셉은 영화의 상징이다.

  

 

3.

신학적으로 구원을 칭의라하고, 신앙이 자라는 과정을 성화라하며, 완전히 천국에 들어가는 것을 영화라고 합니다. 칭의는 구원을 받을 때는 나는 의롭지 않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에 힘입어 의롭다 함을 받는 것입니다.” 저자가 주는 메시지는 크게 세 가지이다. ‘하나님은 인생을 통해 일하신다.’, ‘앞서 보내 뜻을 성취하신다.’, ‘하나님 앞에서 묵묵히 걸어가라.’

  

4.

진짜 중요한 것은 나의 마지막에 하나님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 있느냐 입니다.” 나와 하나님의 관계 속 삶을 어떻게 살아왔는가로 이해한다. 하나님을 마주 본 시간이 많았는가, 등 돌리고 내 뜻대로만 살아온 시간이 많았는가를 반성하게 된다. 요셉을 보면 욥이 생각난다. 왜 내가 이런 고난을 견뎌내야 하는가? 알 길이 없는 상태가 공통점이다. 왜 고난을 받는지도 모른 채 죽을 고생을 했기 때문이다. 살아가면서 내가 받는 고난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도 큰 은혜라고 생각한다. 그 고난이 나를 훈련시키고, 연단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성숙한 신앙이다.

 

5.

요셉의 삶을 통해 배울 점은 인생을 하루씩 살았다는 것이다. 보디발의 집에서도, 감옥에서도 심지어 애굽의 궁정에서도 하루하루 성실하게 살았다. 하루치 고통을 견뎠고, 하루만큼의 전쟁을 치렀다. “내일 일은 난 몰라요. 하루하루 살아요.” 내 삶의 신조이기도 하다. 그렇다고 무계획하고, 무책임한 삶은 아니다. 오늘 하루라는 시간. 선물로 주신 이 날을 감사하게 받아들이며, 묵묵히 걸어갈 뿐이다. “하루를 잘 살아내면 승리한 것입니다. 사탄은 알고 있습니다. 당신의 하루만 망치면 된다는 것을...그러면 인생이 무너진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 하루 동안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겠다는 다짐을 해야 합니다.”

 

#앞서보낸자요셉 #창세기파헤치기 #영화편 #김남국 #두란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