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드 인 이탈리아 - 이탈리아 경제의 "히든 챔피언", 강소기업을 파헤친다!
김경석 지음 / 21세기북스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ade in Italy 메이드 인 이탈리아 이탈리아 경제의 히든 챔피언’, 강소기업을 파헤친다!

      _김경석 저 | 21세기북스

 

 

최근 외신에 의하면, 이탈리아 경제가 많이 휘청거리는 것 같다. 하긴 경제의 부침이 어디 이탈리아뿐이겠는가. 이탈리아 정부는 도산위기에 처한 부실 은행 두 곳을 구제하기 위해 최대 170억 유로(한화 약 21575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한다.

 

지난 30년간의 이탈리아 경제를 돌아보면 인플레이션, 화폐 평가절하, 재정 적자, 행정의 비능률, 정치 불안정 등 경제적 불안요인이 줄타기를 하듯이 끊이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탈리아는 수많은 세계 최고품질의 제품을 만들어낸다. 유럽 제 2의 제조업 국가이기도 하다. 이런 이탈리아 경제는 종종 세계 7대 불가사의 중에 하나인 피사의 사탑에 비유되곤 한다. 곧 무너질 듯 위태로워 보이면서도 잘 버티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 김경석은 가히 이탈리아통()이라 할 만한 이력의 소유자이다. 대한무역진흥공사(KOTRA)에 입사하여 주이탈리아 대사관에서 파견근무를 시작으로 이탈리아와 인연을 맺기 시작한다. 그 후 주 이탈리아 대사관에서 서기관으로 경제, 통상 업무를 담당하기도 했다.

 

 

저자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이탈리아가 제조업 강국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배경을 중소기업의 강한 힘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이탈리아 중소기업을 주요 관심 대상으로 삼고 그 특징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세부적으로는 중소기업들이 집적되어 있는 산업 클러스터의 특징이다.

 

12세기 십자군 전쟁 발발을 계기로 베네치아와 같은 해안 도시국가는 동서양 교역의 교두보 역할을 하면서 상업과 제조업의 발전에 기여한다. 4~5명으로 구성된 공방은 생산 활동의 중심으로서 이탈리아 중소기업의 모태가 된다. 이탈리아 중북부에 위치한 중세 도시 크레모나의 공방들은 300년 전부터 스트라디바리, 과리네리와 같은 세계 명품 바이올린을 만든 전통을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이 책에서 키워드로 뽑을만한 클러스터란 무엇인가? 이탈리아의 산업 클러스터는 동종 업종에 종사하는 공방들이 하나 둘 특정 지역에 모여들며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상태를 의미한다. 특징적인 것은 정부의 주도나 정책과는 전혀 거리가 멀다는 점이다. 현대식 공업단지처럼 구획이 지어져 있지도 않다. 그저 다양한 형태로 분산되어있다.

 

저자는 이탈리아 산업 클러스터의 특징을 몇 가지 들고 있다. 대부분의 산업 클러스터는 50명 미만의 소기업들로 구성되어있다는 점. 각 기업들은 특정 제품을 생산하거나 특정 생산 라인에 참여하는 전문화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 클러스터 내의 기업 간, 기업과 지방 기관간 폭넓은 네트워크가 형성되어있다는 점. 수출성향이 높은 것도 하나의 특징으로, 클러스터 내 기업들의 해외시장 지향성이 매우 높다는 사실 등이다. “이탈리아 경제를 냉정하게 평가, 분석하고 개선할 방법을 제시하기보다는 이탈리아 경제의 여러 가지 특징적인 면들을 있는 그대로 살펴보고 배울 점을 알아보는 데 더 중점을 두었다.”

 

 

#메이드인이탈리아 #히든챔피언 #강소기업 #클러스터 #김경석 #21세기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