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점
쑹훙빙 지음, 차혜정 옮김 / 와이즈베리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관점

 _쑹훙빙 (지은이), 차혜정 (옮긴이) | 와이즈베리 | 2018-06-20

 

 


사물이나 사건이 부동자세로 있을지라도, 관점을 바꾸면 그 이면의 이미지도 볼 수 있다. 관점을 바꿔보는 방법 중 하나가 그 시작이 어땠는가를 거슬러 올라가보는 것이다. 그러다보면 그 내면을 더욱 잘 들여다볼 수 있다. 이 책의 지은이 쑹훙빙은 화폐전쟁이라는 단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중국의 국제금융학자이다. 지은이는 이 책을 통해 세 가지 관점을 소개한다. ‘시사를 본다’, ‘경제를 관망하다’, ‘역사를 관망하다등이다. 아랍-이스라엘 분쟁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예루살렘에 있는 시온산을 주목한다. 시온산은 14헥타아르에 못 미치는 지역에 많은 종교 유적이 보존되어 있다. 이슬람교, 유대교, 기독교의 성지이다. 갈등이 안 일어날 수 없는 지역적 특성이 존재한다. 세계대전을 일으킬 수도 있는 신성한 지역이기도 하다. 성지에 전혀 안 어울리는 종교 핵무기라는 별칭도 붙어있다. 이 지역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단순히 종교분쟁이라는 시각으로 단정 짓는 것은 무리라는 지적도 있다. 국가 간의 민족주의 갈등, 즉 국가이익을 두고 빚어진 충돌이라는 해석이다.

 

 

20158월 중순, 위안화 대 달러 환율의 중간 가격이 연속 3퍼센트 가량 하락했다. 중국 중앙은행은 이번 환율 하락이 위안화 대 달러의 중간 가격 고시 체제를 조정 및 개선하여 환율 형성 메커니즘을 조정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지은이는 위안화의 미래를 역사상 달러 위기와 오버랩 시킨다. 지난 역사를 보면, 1978년 달러에 대한 전 세계의 비판적 심리가 공황 수준에 도달했다. 각국이 달러를 투매하고 금과 석유를 앞 다퉈 사들이는 바람에 미국은 심각한 스태그플레이션에 빠졌다. “미래의 어느 날 우리 눈앞에 1978년의 혼란이 재연될 수도 있다. 그때 세계 화폐 시스템은 완전히 재조정될 것이다.” 지은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가와 개인을 막론하고 금에 투자하라고 권한다. 금이야말로 재산 가치를 지켜주는 보험이라는 것이다. “어느 날 세계의 신용화폐 시스템이 붕괴될 때 금이 당신의 재산을 지켜줄 것이다.” 중국인들은 금융기관에 대한 신뢰도가 그리 높지 않다고 알고 있다. 그래서 웬만한 중산층 가정엔 주로 거실 바닥 어딘가를 뜯어서 비밀 금고를 만든다고 한다. 나의 지인 중 한족(漢族) 한 사람도 한국에서 기술자들을 데려다가(아마 보안상의 문제 때문에 그런 듯)비밀 금고를 설치했다고 한다. 그 비밀금고에 돈 대신 금이 자리를 차지할지 모르겠다.

 

 


챕터3. ‘역사를 관망하다에선 이스라엘, 이란, 터키의 사례를 살펴보고 있다. 유대문명이 3천년이나 지속된 비결이 무엇인가? 예전 유라시아 대륙을 쥐락펴락했던 페르시아제국인 이란은 어떻게 정교일치 국가가 되었을까?에 주목한다. 터키는 어떤가? 전통의 트로이에서 번영의 로마제국까지, 비잔틴제국(동로마제국)의 콘스탄티노플에서 오스만제국의 이스탄불까지 이르는 많은 역사의 풍파가 축적된 터키. 그러나 오스만제국은 중국의 청나라처럼 눈뜬장님이 되어 쇠락의 길을 걷게 된다. 중국의 입장에선 터키는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이다. 중국의 일대일로청사진인 실크로드 경제벨트에서 흑해와 지중해 사이에 있는 터키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국가라는 것이다. 터키는 베일에 싸인 것처럼 진면목을 알 수 없는 나라라는 것이 지은이의 관점이다. 이 책의 베이스는 20146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은이는 중국의 유튜브 격인 유쿠youku와 손잡고 차세대 금융경제 프로그램 관점을 출시했다. 이 프로그램은 업로드 22회 차에 가장 빠른 속도로 1억 회를 돌파한 온라인 토크쇼가 되었다고 한다. 그 내용이 이 책 관점으로 정리되었다.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지은이의 전방위적인 관점을 통해 시사, 경제, 역사를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는 계기가 된다.

 

 

#관점 #쑹훙빙 #글로벌 #강연 #정치사회 #경제경영 #와이즈베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