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켈러, 당신을 위한 갈라디아서
팀 켈러 지음, 윤종석 옮김 / 두란노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팀 켈러, 당신을 위한 갈라디아서

_팀 켈러(저자) | 윤종석(역자) | 두란노 | 2018-06-13

| 원제 Galatians For You (2013)

 


 

사도 바울의 다른 서신은 교회와 성도들에게 안부인사와 함께 격려와 축복으로 시작하나, 갈라디아서는 간단한 안부 인사에 뒤이어 다소 감정적으로 격앙된 분위기를 느끼게 된다. “여러분이 그리스도의 은혜로 부르신 하나님을 그처럼 쉽게 저버리고 다른 복음을 따르다니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1:6. 현대인의 성경)

 

 

갈라디아서에서 키워드를 뽑는다면, ‘율법복음이다. 갈라디아 교회의 문화적 분열과 불화는 복음의 본질에 대한 혼란 때문이었다. 복음에 무엇인가를 더해야만 한다는 생각은 복음자체에 변질된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이에 바울은 다른 복음과 맞서 싸운다. 참 복음을 놓치면 그리스도의 품에서 벗어나기 때문이다.

 

 

복음이 아닌 복음을 만나게 되면 두 가지 반응이 예측된다. 변별력이 없는 경우엔 복음 아닌 복음을 진짜 복음으로 받아들이거나, 어느 쪽을 선택해야하는가 기로에 서서 혼란과 갈등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 책의 지은이 팀 켈러 목사는 묻는다. “우리가 믿는 복음이 참 믿음인줄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가?” 이 질문에 지은이는 그리스도께서 주신 복음 말고는 모두 거짓 복음이라고 답을 준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거짓복음, 가짜복음을 경계해야 하는가? 그것은 우리 영혼의 생사가 걸린 문제이기 때문이다.

 

 

신약성경에서 일관되게 나타나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연합이다. 연합이란 그리스도 예수 안에있는 사람이면 문화적, 인종적 배경과 무관하게 누구나 다 받아들인다는 뜻을 갖고 있다. 아울러 각기 다른 소명을 인정해야 한다.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이다. 덧붙여서 그리스도인의 연합은 가난한 자, 억압받는 자, 소외된 이들을 기억해야 한다.

 

 

지은이가 주는 권면 중 특히 마음에 와 닿는 것은 율법에 대하여 죽고 하나님에 대하여 살라이다. 이해 못할 메시지는 아니다. 단지 행함이 쉽지 않다. 모든 불순종의 뿌리는 행위를 통한 의로 나의 삶을 통제하려는 못된 고집 때문이라는 지적에 깊이 공감한다. “그리스도인답게 성장하려면 처음 그리스도인이 될 때와 똑같이, 계속 회개하며 다른 습성을 뿌리 뽑아야 한다. , 우리를 위해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구원의 일을 밝히 보고(자꾸 되새기고), 자신을 믿어 자아를 완성하려는 노력을 버려야 한다.”

 

 

#팀켈러

#당신을위한갈라디아서

#복음이아닌복음

#두란노

#두포터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