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할수록 똑똑해진다 - 멍때림이 만드는 위대한 변화
마누시 조모로디 지음, 김유미 옮김 / 와이즈베리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심할수록 똑똑해진다 - 멍때림이 만드는 위대한 변화

_마누시 조모로디(저자) | 김유미(역자) | 와이즈베리 | 2018-04-17

| 원제 Bored And Brilliant (2017)

 

 


멍때리기(space out)’마음 방황또는 그냥 놀기를 하는 중에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문제해결능력이 생긴다는 것은 새삼스러운 이야기는 아니다.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면 아르키메데스의 유레카 역시 멍때림의 시간 속에 나타난 것이 아닐까? 최근 들어 뇌신경학자나 인지과학자들이 근거 있는 이론을 내세워 멍때림을 설명해주고 있다.

 

 

워킹우먼인 이 책의 저자 마누시 조모로디에겐 배앓이를 심하게 앓는 첫 아이가 있었다. 아이를 재우려면 몇 시간이나 유모차를 끌고 돌아다녀야했다. 유모차가 움직여야만 아이가 잠이 들었기 때문이다. 하루에 16킬로미터에서 25킬로미터를 돌아다녔다. 아이는 길어야 15분 정도 잤다. 그나마 조용히 해줘야했다. 폰으로 대화를 하거나 커피를 마시는 소리에도 아이가 깼다.

 

 

다행히 그리 길지 않은 시간에 아이가 회복되었다. 저자는 아이를 유모차에 태우고 집근처를 돌아다닌 일이 일생에서 가장 힘들고 지루했던 때로 기억되었다. 하루 일과가 숨 쉴 틈 없이 돌아가는 뉴스프로듀서라는 직업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해외 뉴스를 맡고 있기 때문에 비상사태가 발생하거나 뉴스거리가 있는 현장이라면 전 세계 어디든 달려 가야했다. 다시 업무에 복귀하고 나서 아이를 유모차에 태우고 동네를 배회하던 그 시간들이 그리워지기 시작했다. 생각조차 안했던 일이었다. 찬찬히 그 시간들을 돌이켜보니, 그 시간 속에서 평소 눈에 들어오지 않았던 주위의 여러 사물들이 마음속에 자리 잡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몸은 고단했지만 목적지 없이 돌아다닌 것이 오히려 자유롭고 감사하게 느껴졌다. “내가 창조한 이 아름다운 생명체와 완전한 조화를 이루기 위해 내 속도를 늦춰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분주한 일상에서 몸과 마음이 번 아웃 상태가 되면서 스스로 이런 질문을 던졌다. “아이디어의 부족과 내가 전혀 지루하지 않은 것 사이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 것일까?” , 업무에 몰입하면 할수록 정신적, 육체적 에너지가 소모되는 느낌만 들었다는 이야기다. 앞으로 나아가기는커녕, 제자리에 머물거나 오히려 퇴보되는 상태로 판단이 되었다. 저자는 본인이 진행하고 있던 팟 캐스트 라디오 프로그램을 통해 한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멍하니 아무 생각도 하지 않는 시간 되찾기캠페인이다. 트위터와 이메일, 페이스북 게시판을 통해 지원자들을 받기 시작했다(아이러니 하다. 주요 테마인 IT기기와 멀리하기 프로젝트이면서 SNS나 이메일로 참여해야했다). 어쨌든 미국 전역에서 2천명 이상이 지루함과 기발함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외국에서도 상당수가 동참했다. 이 책은 이 프로젝트의 과정을 정리한 것이다.

 

 

7단계의 도전 제목 중 몇 가지만 소개한다. -자신을 관찰하라 ; 먼저 자신의 디지털습관을 추적하라. 아마도 당신은 놀라운 사실을 발견할 것이다. -하루 동안 사진을 찍지 말라 ; 음식, 고양이, 아이들 사진도 찍지 말라. -앱을 삭제하라 ; 없으면 죽을 것 같은 앱을 휴지통에 버려라(걱정하지 마라. 당신은 안 죽을 것이다). 각 도전에 대한 도전자들의 피드백 중 미소가 지어지는 대목이 있었다. “나는 휴대폰사진을 자주 찍지는 않는 편이다. 그런데 세상에! 오늘 아이가 너무 예쁜 짓을 했다. 그 모습을 보고 사진을 안 찍을 수가 없었다. 내일은 아이한테 예쁜 짓하지 말라고 해야지” _로셸. 이런, 아이에게 예쁜 짓 하지 말라고 주문을 하겠다니. 그런 임파서블 미션을? 디지털 세계에서 더 현명하게 더 잘 살아가는 방법은 결국 균형감이라고 생각한다. 테크놀로지는 후진을 모른다. 아날로그를 그리워해봤자 현실은 디지털로 달려가고 있다. “내가 바라는 것은 우리가 소중하게 여기는 것들과 조화를 이루는 방법으로 균형감 있게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이다.”

 

 

#심심할수록똑똑해진다 #마누시조모로디 #와이즈베리 #멍때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