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만두

 

   

열량(1인분 기준) : 326Kcal
활용 : 일상식, 간식
재료(4인분 기준)
  밀가루2컵, 돼지고기150g, 부추100g, 달걀1개, 청주1큰술, 참기름1큰술, 소금, 후춧가루, 녹말가루2큰술
 

1. 밀가루에 소금을 약간 넣고 체로 한 번 친 다음 1/2컵 정도의 물을 부어 오랫동안 잘 치대어 젖은 헝겊으로 잘 덮어둔다.
2. 그릇에 곱게 다진 돼지고기와 잘게 썬 부추와 청주,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약간 넣어 끈기가 나게 치댄 다음 달걀1개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3. 도마 위 녹말가루를 뿌린 다음 반죽을 밀어 직경 5~6cm 정도의 얇은 만두피를 만든 다음 만두소를 1작은술 정도 넣고 만두를 빚는다.
4. 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만두를 넣고 끓인다. 만두가 익어서 떠오르면 불을 줄여 5분 정도 더 둔다.
5. 그릇에 물만두를 담고 참기름을 살짝 뿌려 낸다.


유부만두전골

 

   

열량(1인분 기준) : 256Kcal
활용 : 손님초대상, 술안주, 일상식
재료(4인분 기준)
  유부8개, 미나리100g, 다시마1조각, 가당랭이포50g, 간장, 미림, 설탕 * 만두소 - 돼지고기150g, 당면20g 소금1작은술, 생강즙1작은술, 후춧가루, 술
 

1. 유부는 끓는 물을 끼얹어서 겉도는 기름을 걷어 낸 다음 한장씩 도마에 놓고 밀대로 밀어서 쫙 편다.
2. 다진 돼지고기에 당면 미나리, 소금, 후춧가루, 생강즙, 술을 넣고 반죽한다.
3. 물2컵에 가당랭이포를 넣어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가다랭익 가라앉을 때까지 두어 맛이 우러나오면 체에 거른다.
4. 유부 주머니에 만두소를 반만 채워서 넣고 미나리 줄기로 묶는다.
5. 가다랭이 국물에 간장, 미림, 설탕을 넣어 간을 맞춘다.
6. 냄비에 잘 닦은 다시마를 놓고 유부 만두를 얹은 다음 국물이 2/3쯤 차도록 부어 끓인다.
 

1. 일본요리의 국물맛을 내는 가다랭이는 검붉은 색이고, 실제로는 나무토막처럼 생겼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것은 주로 얇게 밀어 놓은 것이다. 구입할 때는 반드시 유효기간을 살피고 될 수 있으면 사용할 분량만큼만 구입하여 빨리 조리하도록 한다.

 

스낵만두

 

   

열량(1인분 기준) : 269Kcal
활용 : 손님초대상, 생일파티, 일상식, 간식
재료(4인분 기준)
  쇠고기100g, 양파1개, 당근1/2개, 달걀2개, 파슬리3줄기, 카레가루1작은술, 밀가루2작은술, 소금, 후춧가루, 식용유3컵, 버커2작은술, 만두피40장, 진간장, 식초
 

1. 쇠고기는 살코기를 준비하여 곱게 다진다. 달걀은 완숙시켜 껍질을 벗기고 다진다. 당근과 양파도 곱게 다지고, 파슬리는 잎만 떼어 다진다.
2. 프라이팬에 버터와 식용유(2작은술)를 두르고 다진 양파를 볶다가 양파가 말갛게 익으면 다진 쇠고기와 당근을 넣어 볶는다.
3. 국물이 없이 보슬보슬하게 볶아지면 다진 달걀과 파슬리를 넣고 카레 가루와 밀가루를 알맞게 넣어 볶는다. 재료들이 다 볶아지면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4. 준비되 만두피에 볶아서 준비한 만두소를 적당량 떠 넣고 가장자리에 물칠을 한 다음 만두피를 반으로 접어 붙여서 둥글게 말아 가며 꼭꼭 눌러 빚는다.
5. 튀김 냄비에 기름을 붓고 기름이 끓어 중온(170~180℃)정도가 되면 빚어 둔 만두를 넣고 만두피가 노릇하게 될 때까지 바삭바삭 튀겨 낸다. 상에 낼 때는 소쿠리에 밭쳐 여분의 기름을 제거한다음 진간장과 식초를 알맞게 섞어 만든 초간장을 곁들인다.
 

1. 만두를 튀길 때 적당한 튀김 온도는 170~180℃로 이보다 온도가 낮으면 껍질에 기름이 배어 바삭바삭한 맛이 덜해지고 너무 놓으면 만두피가 탈 수 있다. 무엇보다도 서너 개씩 넣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며 튀기는 것이 좋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물만두 2004-08-21 1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흑...이러다 제가 사람이란 걸 잊어버리겠어요. 아, 털짱님이 이걸보면 안되는데 또 뜯어먹으러 오실거예요. 감사합니다. 점심 시간 배고픈데 저라도 먹을까 생각이 드네요...

꼬마요정 2004-08-21 2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그런 무서운 말씀을...
그래도 물만두님~~ 만두가 얼마나 맛있는데요..^^
저도 이거 올리면서 만두 생각이 간절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