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은 지가 한참이라 이제는 다시 읽고 써야할 것 같다. 밀려있는 서평 1호다. 이런 글은 읽고 나면 서평 쓰는 게 두렵다. 워낙 논리정연한데다 너무 잘 썼다. 풍부한 예시에, 자신이 원하는 결말로 이끄는 능력이라니..  

꼭 노벨경제학상 받길 바란다.. 정말로.. 

 

 

 

 

 

 읽고 나서 바로 리뷰를 쓸 수 있을 줄 알았다. 그런데 시기를 놓치니 그 감동이 살아나지 않는다. 어쩌지.. 으흑 

 

 

 

 

 

술탄 살라딘을 읽고 시기를 놓친 건 순전히 이 책 때문이다. 재밌게 읽긴 했는데, 주석도 없고 십자군을 옹호하는 듯한 분위기에 완전 기분 망쳤다.  

너.무 기대했던 탓이다.  

 

 

 

 

 베르트랑드에게 더 애착이 가는 이야기. 마르탱이 귀향하지 않았더라면 둘은 행복했을텐데. 자신의 의무를 버리고 훌쩍 떠났다가 남겨진 사람들이 행복해지니까 돌아오는 이기적인 탕아...라고 욕하고 싶지만, 사실 사람은 누구나 실수하고 고향을 그리니까.. 

하지만 베르트랑드가 너무 안 됐다. 겨우 사랑이 가득한 가정을 가지게 됐는데..  

 

 

 

 기다린 보람이 있는 책. 사관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게 된다. 시오노 나나미의 십자군 이야기와 이 책은 엄청난 시각 차이가 있다. 

여튼 재밌다. 다음 권이 기다려진다. 

 

 

 

으흐흐.. 이런 식으로 적어놓고선 서평 안 쓰고 도망가려고 꼼수 부리는 거??


댓글(6)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반딧불,, 2011-09-12 2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술탄살라딘과 십자군이야기, 아랍인의 눈으로 본 십자군 이야기는 하나로 묶어서 읽어야죠.
시오노 나나미는 그럼에도 대단한 이야기꾼 이라는 것을 인정합니다.
관점이야 ..우리는 그게 당연한 거고 그렇게 하는 것이 옳다고 교.육. 받아왔죠.ㅎㅎ

꼬마요정 2011-09-13 22:15   좋아요 0 | URL
아랍인의 눈으로 본 십자군 이야기는 아직 안 읽어봤어요. 것두 읽어봐야겠네요.

시오노 나나미가 대단한 이야기꾼인 건 맞아요. 하지만 그녀는 역사소설과 역사책의 사이를 교묘하게 넘나들고 있더라구요. 일본 군국주의의 이상향을 그리는 듯한 사관이 거슬리는 건.. ㅜㅜ

사관이 정말 중요해요!!! 균형잡힌 시각!!

반딧불,, 2011-09-14 21:06   좋아요 0 | URL
맞아요. 일본 군국주의의 이상향을 그리는 듯한 사관.
이것이 보이는 작가들 중에 최전선에 있다는 것.
그리고, 정말 잘 팔리는 작가라는 것.

일본 작가의 그런 성향을 발견하고 흠칫할 적이 너무나 많다는 것.
그렇기에 결국은 우리나라의 문학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뼛속 깊이 하게 된다는 겁니다.

꼬마요정 2011-09-18 01:54   좋아요 0 | URL
아.. 정말 우리나라 문학 발전 시켜야해요!! 크흑

루쉰P 2011-09-13 14: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사관이야말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시오노 나나미의 관점이 십자군을 옹호하는 듯한 분위기라면 전 그 책을 사는 것을 주저할 수 밖에 없겠네요. 균형 잡힌 시각은 그야말로 환상이어서 글쓴이의 주관이 곧 역사관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의 프레임에 맞게 자료를 수집하고 쓴다면 그것은 별로 저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듯 합니다. 전 사실 십자군 전쟁에 대해서는 이슬람의 살라딘을 더 옹호하는 편이거든요.
전 서평 쓸 책이 이제 20권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읽고 쓰는 속도에 비해 책 사는 속도가 5배는 빠른 것 같아요. 푸하하하! 그래도 왠지 지금 안 사면 후회할 것 같다는 생각에 미친듯이 사고 있는데 이제는 속도를 좀 조절하려고 합니다. 헤헤헤 하지만 전 개인적인 소신이 사는 것과 서평은 별개라고 생각하기에 일단 지르고 보아요. -.-

꼬마요정 2011-09-13 22:18   좋아요 0 | URL
저도.. 그렇답니다. 책 사는 속도는 머 이젠..ㅡ.ㅜ

저도 십자군은 아무리 포장하고 또 포장해도 침략의 역사라고 생각해요. 거기다가 신이 원하신다는 말도 안 되는 소리까지... 루쉰P님 말씀처럼 시오노 나나미는 자신의 프레임에 맞게 자료를 수집하고 심지어 자신의 원하는 바에 맞는 자료가 없다면 상상으로 만들어내기까지 한답니다. 그러니 주석이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