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죽음을 안전가옥 쇼-트 21
유재영 지음 / 안전가옥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적 복수 혹은 사적 정의실현은 정당한가란 질문은 잠시 묻어두자. 죽어 마땅한 사람을 피해자가 아닌 사람이 죽여도 될까. 정당방위도, 법 집행도, 전시 상황도 아닌데 말이다. 하지만 이런 이야기들이 일말의 찝찝함을 속여가면서까지도 이해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옥상에서 밀었으면서도 증거나 증인이 없어서 처벌하지 못하고, 가정에서 폭력을 행사해도 처벌하지 못하고, 화장실에서 불법 촬영을 해도 처벌하지 못하고, 유부남이면서 미혼인 척 미혼 여성을 꼬드겨도 처벌하지 못하고… 법이 존재하지만 내밀한 개인의 사생활까지 간섭할 수 없거나 한 명의 억울한 사람을 만들지 않기 위해 철저한 증거나 증인을 요구하는 때에는 정의가 실현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삶이 그런거지라고 넘기기엔 피해자의 눈물이 가슴 아프다. 그렇기에 이 이야기의 오은수는 물리적인 힘을 기르고 책략을 연구한다. 설희는 그런 오은수의 무대에 감응하고, 둘은 아르테미시아의 그림인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치는 유디트>에서 유디트를 보고 홀로페르네스를 본다.

수혁은 작가이고 설희가 사서로 있는 도서관에서 강의를 진행하며 설희와 가까워진다. 그러던 어느 날 수혁이 자살했다는 소식이 들렸고, 설희는 그의 죽음에 대해 파헤치기 시작하는데…

설희는 한 때 사랑했던 이의 추악한 민낯을 보는 것이 괴로웠고 화가 났다. 그리고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 지를 깨달았다.

사적 복수는 올바르지 않다. 하지만 내 원수가 죽어 자빠져 강을 따라 떠내려올 수 있는 건 누군가가 죽였기 때문이다. 자, 그 죽음은 누가 내릴 수 있는가.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유디트는 어떻게 내리쳤을까. 팔 근육은 어떻게 키웠고 어떤 칼을 사용했을까. 그보다도 아무리 악인이라도 내 손으로 사람을 죽이는 건 결코 쉽지 않은 일이기에, 어떻게 마음을 다잡았을까.

지금도 수많은 유디트들이, 설희들이, 오은수들이 자신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선 2024-02-08 01: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설희가 나오다니... 언젠가 다른 데서도 이 이름 본 것 같기도 한데... 제가 언젠가 설희라는 이름을 쓴 적이 있어서... 다른 사람이지만 이름이 같아서, 이 책과 상관없이 조금 반갑기도 하네요

이수혁이 아주 나쁜 사람인가 싶기도 한데, 어떨지... 법이 있다 해도 벌을 주지 못하거나 주지 않을 때도 있군요 그런 일이 없어야 할 텐데...


희선

꼬마요정 2024-02-08 22:17   좋아요 1 | URL
오오 희선 님 어디선가 설희란 이름을 쓰셨군요? 설희란 이름 참 예쁘지 않나요? 저는 강경옥 님 만화에서 본 적 있어요.

이 책 얇지만 재미있게 봤어요. 살짝 스포하자면 이수혁이란 사람 참 추잡합니다. 사실, 법이 또 다른 피해자를 낳으면 안 되는 건 맞지만 때론 야속하기도 하네요. 부디 억울한 사람이 없어지면 좋겠습니다.

2024-02-08 11: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2-08 22: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희선 2024-02-09 01: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제 곧 음력으로도 새해가 되겠습니다 오늘은 까치 설날이네요 설날엔 추웠던 것 같은데, 이번엔 그렇게 춥지 않겠습니다 이번 겨울 별로 춥지 않아서 벌써 깨어난 개구리도 있다고... 걱정되는군요 그 개구리 추위 왔을 때 죽지 않았을지, 죽지 않고 살기를 바랍니다 개구리 작은데도 오래 살아요

꼬마요정 님 한번 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늘 건강하게 지내세요


희선

꼬마요정 2024-02-11 20:59   좋아요 1 | URL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엄청난 한파가 한 번씩 오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올 겨울은 평년기온이 높다고 하더라구요. 개구리가 부디 잘 살아남으면 좋겠습니다.ㅠㅠ 이상기후로 고통받는 생명체들이 많네요ㅠㅠ 인간이 잘못했는데 모두가 고통받습니다....

호시우행 2024-02-09 09: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총각 행세하면서 유부녀 따먹고도 멀쩡하게 오히려 상대 여배우를 마약쟁이로 몰고가며 뻔뻔하게 장기 재판으로 끌고가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대방을 지치게 만들어 재판을 포기하게 만든 악질이 아직도 벌을 받지 않고 오히려 더 큰 소리 칩니다.이런 사기꾼이 대통령 후보까지 되는 나라, 이게 제대로 된 나라입니까?

꼬마요정 2024-02-11 21:02   좋아요 0 | URL
뭐 정치판에 제대로 된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요ㅠㅠ 죽은 사람이 당선되기도 하고, 온 가족이 범죄를 저질러도 당선되기도 하고, 불륜을 저질러도 당선되기도 하고, 독재자의 딸이 당선되기도 하고, 가정폭력을 저질러도 후보가 되기도 하고, 인권변호사를 가장해도 후보가 되기도 하고, 허위 학력을 가져도 후보가 되기도 하고... 민주주의가 자리잡기가 참 힘든가 봅니다. 하지만 점점 나아질지도 모릅니다. 포기하지 않으면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