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뒷담화 - 실록과 야사의 틈에 기록된 비밀스러운 역사
김경민 지음 / 책비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사와 야사 사이에서 줄타는 기분이다. 물론 정사라는 게 엄밀하게 이야기하면 <삼국사기>와 <고려사> 뿐이라지만, 나름 <고려사절요>까지 포함한다 해도 몇 개 없고 조선사는 아예 없으니 그런 구분이 큰 의미가 있나 싶기도 하다. 조선을 기록한 정사가 없다해도(일제강점기 때문이겠지) 조선은 기록의 나라답게 <조선왕조실록>을 비롯하여 많은 기록들이 전해지고 있으니 다행이다.

조선은 뒷담 ‘깔 게’ 너무 많긴 하다. 일단 건국 자체부터 ‘명분’이 별로인데다, 장자세습이라는 원칙에 맞는 -장자의 장자-는 단종과 숙종 둘 뿐이고, 1년상이니 3년상이니 이런 걸로 난리가 나고, 사대를 못해서 안달나는 등 한심한 게 한 둘이 아니다. 그나마 몇 몇 훌륭한 왕들이 있어서 낯이 선다고나 할까. 아니, 그런데 왜 세종은 ‘조’를 안 붙이냐고. 조카 죽이고 왕이 된 세조는 뭘 잘했다고 ‘조’를 붙이고, 백성을 위해 문자까지 창제한 세종대왕은 ‘종’이냐고. 그나마 정조는 ‘조’를 붙여줘서 좋다. 하지만 세조, 인조, 선조, 순조 이런 왕들은 좀 아니지 않나….

이 책은 우리가 익히 알 만한 사람들의 이야기이기도 하고 그 옆에 있던 사람들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태종이 신덕왕후 강씨 때문에 강씨의 능인 ‘정릉’을 없애버린 일이라든지 서얼들은 관직에도 못 오르게 한다든지 자신의 비인 원경왕후 민씨의 집안을 도륙한 일들이 그러하다. 태종 개인의 원한이 무수히 많은 억울함과 피를 부른 것이다. 그것이 왕권을 강화한다는 둥 조선을 굳건히 한다는 둥의 이야기는 다 ‘뻥’이다. 태종 본인이 억울한 면도 분명 있겠으나, 결국 명분 없이 왕이 된 자가 왕권을 강화하는 꼴이었다. 그리고 어쩌면 덕분에 세종이 그 많은 치적을 이룬 것일지도 모른다.

태종은 그렇다쳐도 세조는 정말 명분이라고는 없었다. 심지어 단종은 세종의 장자인 문종의 장자다. 이걸 계유정난으로 엎었으니 이 때문에 공신들이 득세하고 훈구파니 사람파니 정치가 어지러워졌다.

반정하면 중종이 먼저다. 힘이 없는 유약한 사람이 왕이 된 탓에 옥사와 피바람이 그치지 않았다. 게다가 부인인 문정왕후 윤씨는 자기 가문, 자기 권력만이 중요한 사람이었다. 남동생인 윤원형과 정난정 이야기는 모두가 다 잘 알테다. 문정왕후의 아들인 인종은 모후를 어쩌지 못했다. 그리고 인조. 조선역사상 가장 무능하고 파렴치한 같은 왕이었다. 귀인 조씨에게 휘둘리며 비열하기 그지 없던 왕. 조선이 망한 건 비약해서 인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 밖에도 숙종의 어머니인 명성왕후 김씨나 정승 황희, 신숙주, 율곡 이이 등의 이야기나 이숙번, 홍윤성의 이야기는 마음이 안 좋았다. 권세를 믿고 사람에게 함부로 하는 사람들이나 본인은 어질어도 권력 투쟁에 휘말려 안타까운 사연(이이)들이라 그런가보다.

부록으로 실린 ‘재미로 읽는 야사 속 뒷담화’가 왠지 삼국유사를 읽는 느낌이라 재밌었다. 부인을 팔아 벼슬을 얻으려는 이조낭관과 어느 선비의 이야기는 씁쓸했다. 지조를 지키라 해서 지켰더니 욕 먹고 아니, 부인은 그냥 죽으란 말인가. 임진왜란으로 형수님의 시신을 잃어버린 선조의 이야기 역시 씁쓸했다. 그 때 나라가 바뀌었더라면…

제일 속이 시원한 이야기는 설매 이야기였다. 여자가 지조를 지켜야하네 어쩌네 할 때, 고려를 버리고 조선에서 벼슬하는 이들의 지조란 것을 읊어내리는 그녀가 참으로 멋졌다.

역사란 도대체 무엇인가.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라는 말처럼 계속 현재랑 대화해서 과거를 보는 시선이 달라지는 걸까. 아니면 대화만 하면서 과거에서 어떤 교훈도 얻지 못하고 현재를 살아가는걸까. 어쩌면 이젠 역사란 단순한 오락거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쁜 놈들이 꼭 벌을 받지 않고, 착한 사람들이 목이 베여 죽는 이야기들이 많은데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을까.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2-05-07 17: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당선작 축하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꼬마요정 2022-05-08 10:40   좋아요 1 | URL
서니데이님 고맙습니다^^
즐겁고 행복한 일요일 보내세요!!

강나루 2022-05-08 18: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꼬마요정님


이달의 당선작 축하드려요.

편안한 밤 보내세요.

꼬마요정 2022-05-08 20:09   좋아요 1 | URL
강나루님 고맙습니다!!
날씨가 추웠다 더웠다 하는데 감기 조심하세요
즐거운 저녁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