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수선 27호
니체와 애마, 부인
우리 청춘의 끝없는 < 아아 ! > 와 < 오오 > 뿐
ㅡ 니체, 즐거운 지식 中
사람들은 니체를 "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불온한 철학자 " 라 생각하지만 알고 보면 니체는 눈물 많고 정 많은 철학자다. 내가 아는 범위 안에서 : 니체는 철학자 가운데 가장 인간적인 철학자였다. 반면 가장 정직한 철학자는 비트겐슈타인'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강했지만 동시에 한없이 약한 존재였고 가난한 자에 대한 연민을 간직했던 사람이다. " 비가 오고 있다. 나는 가난한 사람들을 생각한다. " 1889년 1월 3일, 학대받아 숨진 말의 목덜미에 울며 매달리던 니체는 거리에서 정신을 잃는다. 거리에서 병들어 죽은 말은 한때 니체의 애마'였기 때문이었다. 니체와 애마는 그렇게 서로를 부둥켜안고 울었다. 발병 후, 니체는 10년 이상을 더 살았지만 식물인간이나 다름없었다. 그러니까 니체 사망일은 1900년 8월 25일이지만 정신적 사망일은 1889년 1월 3일이다. << 이 사람을 보라 >> 는 니체가 거리에서 쓰러지기 두 달 전에 초고를 마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소제목은 " 나는 왜 이렇게 현명한가 " , " 나는 왜 이렇게 영리한가 " , " 나는 왜 이렇게 좋은 책을 쓰는가 " 이다. 어쩌면 그는 두 달 후에 닥칠 불행을 예감하고는 주변을 정리하려고 했던 것은 아니었을까 ? 그렇기에 나는 이 작품이 유언장'처럼 보인다. 이 책 마지막은 다음과 같은 문장으로 끝난다. " 나의 말을 이해했는가 ? " 아, 이 마지막 문장을 읽다가 눈물이 난 적이 있다.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니체 ! 내가 가장 즐겨 사용하는 문장 가운데 하나는 " 아, 해도 된다. 우, 하지 마라 " 라는 표현일 것이다. 사람들은 이 문장이 박민규를 흉내 낸 것 아니냐고 묻던데 이 자리를 빌려 말하자면 " 아니올시다 " 이다. 적어도 박민규 문장을 흉내 낸 것은 아니다. 김애란 문장을 표절한 것도 아니다. 이 문장은 니체의 문장을 흉내 냈다.
<< 즐거운 지식 >> 에는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다. " 우리 청춘의 끝없는 < 아아 ! > 와 < 오오 > 뿐 " 이 문장을 처음 접했을 때 무릎 탁, 치고 아, 했다. 무슨 뜻인지는 모르겠으나 그냥 묘한 운율이 좋았다. 잘 짜인 라임으로 이루어진 훌륭한 랩을 들었을 때 느끼는 그런 입말의 쾌감 ?! 여기서 말하는 " 아아 " 는 " A " 이고, " 오오 " 는 " O " 다. 눈치 빠른 사람은 유레카를 외쳤으리라. 그렇다, 알파와 오메가를 뜻한다. 시작과 끝이란 의미다. 우리말로 구수하게 번역하자면 " 우리 청춘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지화자 !! " 정도가 되지 않을까 ? 국내에서는 << 즐거운 지식 >> 이라는 고상한 이름으로 제목을 달았지만 원문 제목을 충실하게 따르자면 << 쾌락학 / frohliche Wissenschaft >> 이 맞을 것이다. 니체는 이 책에서 쾌快에 대해 말한다. 니체와 스피노자는 서로 닮은 구석이 있다.
인간이 태어나서 처음 내뱉는 소리는 < 아 > 와 < 오 > 다. 특정 언어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세계 공통이다. 이 세상 모든 아기는 < 아 > 와 < 오 > 라고 말을 한다. 나 또한 그랬고 당신 또한 그랬어. 하지만 < 아 > 와 < 오 > 가 어른들 사이에서는 다르게 사용된다는 것을 알게 된 계기는 초등학생 때 갔던 3류 영화관에서였다. 영화관은 아버지가 일하는 곳이어서 평소 자주 드나들 수 있었고 성인 영화도 몰래 볼 수 있었다. 맙소사, 에로 영화 속 어른들이 갓난아기 때나 사용하던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가 ? 아, 아아아아아. 오, 오오오오오오 ! 심야에 울리는 맑고 고운 청음. 슈퍼맨도 좋아하고, 베트맨도 좋아하고, 아줌마와 아저씨도 좋아하고, 당신도 좋아하는 소리. 나는 새로운 세상에 눈을 떴다. 닥치는 대로 에로 영화를 섭렵했다. 그 당시 대표적인 에로 영화는 << 애마부인 >> 시리즈'였다.
여자는 항상 란제리를 입고 비만 오면 비에 젖는다. 여배우의 나체와 애마는 서로 잘 어울렸다. 보기, 좋았다. 무수한 여자 배우들이 << 아아 ! >> 와 << 오오 >> 를 외쳤다. 도대체 저 소리의 근원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 나는 우리 소리를 찾아서 길을 나섰다. 그 소리는 울울한 침엽수림 숲에 가려진 검은 동굴에서 흘러나왔다. 도대체 저 동굴 속에는 어떤 짐승이 살고 있기에 이토록 오묘하며 쫄깃하며 끈끈한 소리를 내는 것일까 ? 고민 끝에 동굴 속으로 들어갔다. 하지만 그곳은 동굴이라기보다는 탄광 갱도'였다. 막장이란 곧 끝장'을 의미했다. 더 이상 캐낼 것'이 없는 석탄 갱도. 꼭 광부들만 막장을 드나들란 법은 없다. 섹스 또한 갈 때까지 간다는 면에서 막장에 대한 은유이니까. 잘빠진 청춘 남녀가 만나 평일 사만오천 원'에 콘돔을 제공하지 않는 이화장 모텔'에서 하룻밤'을 보냈다면 !
그곳에서 사람들은 " 서로의 속 " 을 파고든다. 악수보다는 포옹을, 포옹보다는 내부를 원한다. 그런 의미에서 섹스 행위는 막장에서 석탄을 캐는 고된 일'이다. 숨 막히는 열기'에 숨을 헐떡이는 광부처럼 당신도 숨을 헐떡이며 서로의 열기에 뼈와 살이 타는 막장 체험을' 하리라. 그곳에는 오직 < 아아 ! > 와 < 오오 > 만 있을 뿐 ! " 좋아 ? 막장이나 이화장'이나 어차피 장'급이잖아." 사실, 남녀 관계'란 파고 들어가면 갈수록' 별 볼 일 없는 막장'이다. 깊게 파고들수록 위험하다. 막장은 무너지기 쉬운 곳이니까. 갇힌다. 독살에 갇힌 나를 구해줄 당신을 기다리다가. 기다리다가 지친다. 온통 캄캄한 어둠이 된다. 숨쉬기'가 힘들어지면 살아있다는 사실이 지겨워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막장을 포기할 수 없다. 숨이 턱까지 차오르지만 쾌'를 버릴 수는 없다. 30초만 숨 쉴 시간을 주시겠습니까 ?
내가 다니던 회사 영업 이사는 대한민국에서 < 아아 > 와 < 오오 > 를 가장 예술적으로 만든 에로 전문 영화 감독이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만든 < 아아 > 와 < 오오 > 를 무척 부끄러워했다. 어느 날, 나는 술자리에서 고백했다. " 감독님, 저는 어릴 때 감독님이 만든 영화 보면서 자랐습니다. << 남자의 국물 >> , << 당신의 전립선은 안전합니까 ? >> , << 상처적 치질 >> 는 예술이었습니다. " 감독은 부끄러운 듯 소주를 한 잔 입 안으로 털더니 낮게 말했다. " 아, 아아.... 그래 ? 오, 오오.... 반가운 소리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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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니체, 즐거운 지식
- 롤랑 바르트, 카메라 루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