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이야기.
속초에서 만난 스무 살 여자애 이름은 재미'였다. 이름이 재미있다보니 재미'를 만나면 장소팔 고춘자 만담처럼 시시껄렁한 농담을 서로 주고받고는 했다. 명랑 쾌활한 소녀'였다. 이런 식'이다.
- 여보세요 ? 재미있나요 ?
- 재미없어요.
- 재미없다구요 ?
- 네.
- 아, 재미없네...
재미랑 < 트랜스포머2 > 를 볼 때에도 난 재미에게 이렇게 말했다.
- 재미, 재미없지?
- 재미있어!
- 맙소사, 재미 ! 이게 재미있어?
- 맙소사, 그럼 재미없어?
- 너, 말이 짧다 ?
- 삼촌이 말 편하게 하라고 했잖아요.
녀석은 나중에 조양동 이마트 보안 직원이 되어 있었다. 이마트에서 우연히 만났는데 그때 내가 한 최초의 말은 " 오, 재미 ! 여기서 일하니깐 재미있니 ? " 였다. 내가 종종 재미에게 하는 농담이 " 재미없는 세상이 나는 재미있어 ! 그래서 난 재미있는 세상은 재미없어 !! " 였는데, 그 말만 하면 술에 취한 재미는 미친년 경기하듯 까르르르 웃어 젖혔다. " 까르르르... 삼촌, 재미 없으면 재미없지 ? 재미 있으면 재미있고. 까르르르르. 삼촌 만날 내 이름 가지고 농담하잖아. 그게 유일한 낙이잖아. 까르르르르. " 아, 철없는 재미는 실존에 대한 내 진지한 성찰'을 농담으로 받아들인 것이다. 재미 씨, 농담도 잘하셔 ! 속초에 가면 재미가 산다. 속초에 재미'라는 이름을 가진 처녀도 있으니 제주도에는 재주라는 이름을 가진 총각도 있으리라.
- 재주 있나요 ?
- 재주 없어요.
- 네에 ? 재주도 없다구요 ?
- 네에. 재주, 별다른 재주도 없고 해서 제주도 떠났어요. 서울에서 공장 다녀요.
- 아하, 재주도 없어서 제주(도) 떠났군요.
- 네, 그렇습니다. 참 재주도 없는 녀석이에요.
이런 " 오고가는말풍선 " 이 예상되지 않습니까 ? 재주도 없어서 제주도 떠나는 안타까운 재주 씨'라니 ! 만약 재주 씨'가 제주도를 떠나서 속초에서 산다면 어떻게 될까 ? 둘이 만나면 이런 시시껄렁한 대화가 오고갈 것이다.
- 전 웃기는 재주가 없어서 재미없는 재주입니다.
- 어머, 재주 씨 ! 재미있어요. 곰곰발 삼촌 생각이 나네...
- 재미 있으면 좋습니다.
- 저도요 ! 재미있는 세상이 좋아요.
- 아니요. 제 말은 재미 씨 있는 곳'이면 즐겁다는 뜻입니다.
- 어머 !
- 재미 씨는 사람을 재미있게 하는 재주가 있습니다 재미 씨가 없으면 재미도 없습니다.
- ......
- 재미없는 사람이어서 무뚝뚝한 나에게 재미 씨는 재미있는 사람이어서 좋았습니다. 평소 재미없는 성격을 고치려고 무던히도 노력을 했으나 내성적인 천성을 고쳐지질 않더군요. 그래서 이렇게 고백합니다. 재미 씨 ! 재미없는 내 성격을 고칠 사람은 당신 밖에 없습니다. 당신과 함께 하면 재미(씨)있는 사람'이 되니깐 말입니다.
- 지금 청혼하시는 거예요 ?
- 네, 당신 앞에 무릎 꿇고 이렇게 고백합니다. 재미 씨 ! 평생 제 곁에 있어주세요. 재미있는 결혼생활을 하고 싶습니다.
- 조건이 있어요 ?
- 뭡니까 ?
- 아무리 외로워도 슬퍼도, 힘들어도, 재미 앞에서는 항상 재주 부리는 귀여운 곰이 되기로 약속 !
그래서 그들은 그날 밤 모텔에 가서 뒹굴었을 것이다. 재주는 재미 앞에서 재주껏 재주 부리고, 재미는 재주 부리는 재주 씨'를 재미있게 할 것이다. 외로워도, 슬퍼도, 힘들어도, 너도, 나도, 제주도 ! 그들은 재미없는 세상에서 장소팔 고춘자 만담 콤비처럼 한세월 말장난 하다가 떠날 것이다. 재미는 재주 씨를 위해서 재미있는 이주일 성대모사를 해서 재주 씨를 웃기리라. " 띠리리리리. 재주 있는 사람들이 사는 곳은? 제주도 ! 까르르르르. "
추신 : 재주와 재미는 결혼하여 아들을 낳는다면 아들의 이름은 재수'라고 짓지 않을까 싶다. " 재수 있니 ? 재수 없다고 ? 아, 재수 없네. 그럼 엄마 재미 바꿔. 뭐 재미도 없어 ? 아, 재미없네. 그럼 아빠 재주는 ? 재주도 없어 ? 아니, 무슨 재주가 있어야 먹고 살 거 아니야. 이런이런. 제주도에서 할머니가 전화했다고 말씀드려라. 가만... 가만..... 집에 아무도 없으면.... 근데 넌 누구니 ? 재길? 근데 재길이가 누구지 ? 내 아들 이름은 재주이고 며느리 이름은 재미, 그리고 하나밖에 없는 손주 이름은 재수인데 낭낭한 목소리를 가진 너는 누꼬 ? 뭐, 도둑놈 ? 아이구야, 이런 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