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게
글배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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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도의 문제



                                     꼰대는 학생들이 선생을 지시할 때 사용한 용어'였으나 지금은 " 늙은이 " 를 아우르는 은어'가 되었다. 경멸적 요소가 강해서 늙은이라는 말보다는 틀딱이라는 표현이 더 어울린다. 꼰대는 합리성보다는 경험성을 중시해서 항상 라떼를 마시면서 왕년을 호명한다. < 라떼 > 와 < 왕년 > 은 뗄래야 뗄 수 없는 젖은 땔감과 같은 사이'다. 그들은 자신의 경험을 일반화해서 상대를 낮잡아 하대하는 방식을 선호하는데 그들의 설교는 필연적으로 낡은 사고 방식을 강요하게 되고 시대착오적일 수밖에 없다. 그런데 꼰대는 과연 나이 차이에서 오는 문제일까 ? 늙은 꼰대는 물론이거니와 젊은 꼰대 또한 물 반 고기 반'이다. 젊은 꼰대의 특징은 늙은 꼰대를 진심으로 경멸한다는 데 있다. 이들은 자신이 꼰대라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그런 점에서 젊은 꼰대는 오히려 늙은 꼰대보다 위험하다. 왜냐하면 늙은 꼰대는 자기 반성은 하지 않을지언정 적어도 자신이 꼰대라는 사실을 알고( 있거나 자신이 꼰대로 보여지는 것을 걱정하) 는 부류이기 때문이다. 젊은 꼰대는 동종 집단(코호트)에서 벗어나는 순간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자신이 속했던 세대를 비난하면서 전 세대와의 작별을 고한다. 예를 들자면, 10대를 벗어나 이제 갓 20살이 된 아이들이 10대를 급식충이라며 차별화를 구사하는 전략은 그들이 그토록 싫어했던 나이로 유세를 떠는 형태라 할 수 있다. 지정학적 관점에서 보자면 꼰대질은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볼 때 발생하게 된다. 내가 너보다 한 수 위라는 위치 선점은 꼰대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글배우의 글을 읽고 있노라면 계룡산 뜬구름 위에서  뒷짐을 진 채 100년 동안 도를 닦은 산신령이 연상된다.  세상을 달관한 명상가의 말투'다. 그가 즐겨 쓰는 " 하라체 " 만 해도 그렇다. - 하라 가 명령형 종결 어미라는 점에서 그의 문장들은 독자를 " 위로 " 한다기보다는 " 아래로 " 보고 있는 태도에서 만들어진 문장의 결'이다. 어느 아동 교육 전문가는 아이들을 훈육할 때 높임말을 사용하는가, 낮춤말을 사용하는가는 전혀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충고한다. 왜냐하면 높임말을 사용한다 한들 어감이 강압적이면 아이들은 그것을 자신을 위협한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글배우의 문장이 그렇다. 그는 조곤조곤 독자를 향해 말하지만 어딘지 모르게 강압적이다. 그가 좋은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그 태도부터 고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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