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의 침대 : 자세가 태도를 결정한다











                                                                                                  패션 모델이 무대 위를 걷는 모습을 볼 때마다 느끼는 것은 그네 걸음걸이가 딱딱하다는 점이다. 허리를 곧추세우고 성큼성큼 앞으로 나아가다 보니 걸을 때마다 부자연스럽게 보인다. 틀린 지적은 아니다. 


모델의 워킹 스타일은 인체 구조상 불편한 보행'에 해당되어서 걷는 데 많은 에너지가 소비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패션 모델이 무대 위에서 " 딱딱한 걸음 " 을 걷는 이유는 그것이 미학적으로 뛰어나기 때문이다. 이 세상의 모든 옷은 인간이 허리를 곧추선 채로 서 있을 때를 기준'으로 하기에 모델이 무대 위를 걸을 때에도 옷이 최대한 곧추선 모양이 유지되도록 걷는다. 옷은 중력 값을 계산에 둔 벼랑 같은 수직성의 미학'이다. 곧추선다는 것은 패션의 기본이다. 곱등이처럼 굽은 등을 가진 나는 나의 결핍을 의식하기에 아침에 집을 나설 때는 최대한 곧추선 자세에서 팔팔한 꼴뚜기처럼 걷기 위해 신경을 쓰지만 


저녁에 되어 집에 돌아올 때에는 오뉴월에 쇠불알 늘어지듯 축 늘어져 걷기 일쑤다. 불볕 더위에 내 소중한 고추도 축 늘어진 판국에 허리를 곧추세워 걷는다는 것이 어디 그리 쉬운 일인가 !  더구나 술이라도 한 잔 넘기는 날에는 문어가 되어 흐느적흐느적 갈지자(之) 걸음을 걷게 된다.  아, 허리를 곧추세우고 걷는 것보다는 차라리 고추를 세우고 걷는 게 더 쉽구나.  결국 패션 스타일'에서 중요한 것은 옷이 아니라 자세'다. 아무리 비싼 옷을 입었다 한들 곧추선 자세가 무너지면 옷태가 나지 않는 법이다. 스타일이라는 단어의 어원이 끝이 뾰족한 촉이나 칼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은 패션에서 꼿꼿하게 곧추선 자세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된다. 


그런 점에서 딱딱하고 불편한 의자는 곧추선 자세가 완전히 허물어지지 않도록 교정하는 장치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불편한 의자일수록 불편하기에 상체에 힘이 들어가면서 허리를 곧추세우기 때문이다.  미학적 가치를 인정받은 명풍 의자들이 대부분 앉기에 불편하도록 설계된 이유이다(순전히 내 생각이다).  그렇다고 인간이 하루종일 온몸을 긴장하며 허리를 곧추세울 수는 없다.  그래서 인간은 침대에 누울 때 비로소 완벽하게 허물어진 자세를 하게 된다.  아침에 침대에 누운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다면 누운 자세가 얼마나 인간을 초라하게 만드는지 목격할 수 있을 것이다. 


침대 이불에 눌린 뺨에 당신의 아밀라아제가 아교가 되어 뺨에 머리카락을 고정시킨다면 그 아름다움은 배가 될 것이 분명하다. 참, 아름답다. 아름다워 !  의자와는 달리 좋은 침대일수록 자세를 망가뜨린다. 침대 다음으로 자세를 엉망으로 만드는 장소는 화장실'이다. 아무도 보는 이 없으니 하품을 해도 좋고 코를 파도 좋으리라. 생각 없이 코를 파다가 새끼손가락 끝에 " 왕건이 " 라도 걸리는 날에는 왠지 한여름에 옷장에서 겨울 옷을 정리하다가 주머니에서 만 원을 발견할 때의 기쁨에 견줄 만하다.  인간의 자세 중에서 어정정한 자세로 똥을 닦는 자세보다 웃긴 장면은 없을 것이다. 


다행이 아닐 수 없다. 화장실이란 은밀한 공간이니깐 말이다.  침대와 변기는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자세를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원초적 장면이다. 정리하자면 이렇다  :  가구 중에서 가장 편한 것은 침대요, 가장 편한 장소는 화장실이다. 21세기 성인 중에 " 우선 눕고 볼 일 " 과 " 우선 누고 볼 일 " 에 집착하는 인물이 있다.  바로 침대의 여왕, 박근혜'다. 박근혜 정권 때 청와대에서 구매한 목록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은 고가의 침대와 변기'였다는 점은 의미심장하다. 누가 나에게 박근혜에 대한 인물평을 20자 내외'로 요약하라고 명령한다면 기쁜 마음으로 에누리 없이 20자를 적겠다. 


우선 눕고 볼 일과 우선 누고 볼 일에 집착했던 인간 


대통령 임기 내내 나쁜 자세에 집착했던 인간이 타인에 대해 좋은 태도를 보일 리 없다. 어쩌면 박근혜에게는 침대와 변기가 전부인 독방이 천국일지도 모른다. 천국에서 오래 사시길 진심으로 기도한다. 좋은 자세가 좋은 태도를 만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9-08-13 09: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8-20 11:1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