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는    왜    타  자  인  가  : 

 

 

 





욕망이냐 요구냐



 

                                                                                                                   어린이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은 한 아이가 울면 조금 전까지만 해도 방긋 웃던 또래아이들도 함께 따라 우는 장면이다. 이것을 공감(共感)이라고 한다.

보다 쉽게 설명하자면 공감 = 동감(同感)이다. 공감과 동감은 모두 타인의 감정, 생각, 욕망을 모방하려는 현상이다.  집에서는 거식에 가까웠던 외동 아이가 유치원에서는 폭식에 가까운 행동을 하는 것도 타자에 대한 모방 심리로 설명할 수 있다. 어른의 세계도 마찬가지'이다. 코미디 프로그램 제작진이 웃음소리를 효과음으로 넣는 것도 감정 공유 본능 습성을 이용하여 더 재미있게 하려는 전략이다. 집에서 티븨로 영화를 감상하는 것과 영화관에서 영화를 감상하는 것이 다른 체험인 이유이다. 울음소리도 웃음소리와 비슷하다. 장례를 지낼 때 일정한 소리로 우는 곡(哭)은 조문객의 슬픔을 유도하기 위한 고도의 전략이다. 그래서 옛날에는 곡비(哭婢)라 하여 장례 때 우는 게 직업인 노예도 있었다. 

그렇다면 이 모든, 이 모오든 희노애락은 타자의 욕망을 흉내 낸 것에 불과한 것일까 ?  라캉은 YES ! _ 라고 자신있게 대답할 것이다. 지첵도 OF COURSE ! 라고 대답할 것이다. 욕망이란 < 내 감정 > 에 충실한 갈망이라고 믿지만 사실은 < 네 감정 > 을 흉내 낸 것에 불과하다. 예를 들어, 당신은 왜 루이비통을 욕망하는가 ?  그것은 남들이 루이비통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내 욕망은 오롯이 네 욕망을 copy한 사본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기에 무인도에서 혼자 사는 로빈손 크루소에게는 욕망이 작동하지 않는다. 로빈슨 크루소의 허기는 머리에서 신호를 보내는 욕망(desire)이 아니라 몸의 단순한 신체 반응 요구(needs) 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desireneeds 를 구별해야 된다는 점이다. 로빈손 크루소는 배가 고플 때만 밥을 먹는다. 이 허기는 needs 에서 파생된 반응으로 진짜 허기'이다. 하지만 현대인의 허기는 desire 에서 파생된 가짜 허기'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전자가 몸이 반응한 결과라면 후자는 뇌가 공모한 반응이다. 가짜 허기는 결핍이 주요 요인'이다. 신체적 허기의 대표적 반응은 꼬르륵 소리'이다. 꼬르륵 소리는 위에서 음식물이 완전히 비워질 때 나는 소리이다. 양 손바닥을 펴서 서로 붙였다가 뗄 때 공기 유입으로 인해 소리가 나는 원리와 같다. 위장에서 음식물이 깨끗하게 비워지는 시간은 평균  9시간 30분( ~ 12시간)이 소요된다. 이때 밥을 먹으면 걸인의 찬이라 해도 꿀맛을 경험하게 된다. 

그런데 가짜 허기는 위장에 음식물이 가득 차 있는데도 배가 고프다는 신호를 보낸다. 이 가짜 신호는 입이 짧은 아이가 유치원에만 가면 밥그릇을 싹싹 비우는 행위와도 맥락이 통한다. 현대인의 허기는 대부분 타자의 욕망을 모방하는 데에서 비롯된다. 먹방을 시청하기 전까지는 허기를 느끼지 못했다가 먹방을 보기 시작하자 허기를 느끼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포방터의 돈가스가 맛있게 느껴지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진짜 허기에서 오는 효과'이다. 맛은 굶주림에 비례한다. 이곳에서 돈가스를 먹기 위해서는 평균 9시간은 기본이다. 돈가스를 먹기 위해 17시간을 기다렸다는 고생담도 널리 퍼져 있다. 시장이 반찬이라는 것은 모든 이들이 경험을 통해 터득한 진리이다.

또 다른 이유는 백종원이라는 대타자를 흉내 냈다는 만족감이다. 그들에게 백종원은 " 킹 " 이다. 이 두 가지 요인이 섞여서 돈가스 맛을 향상시킨다. 그들은 백종원의 팔루스를 빨고 싶은 것이다. 이 욕망은 개인의 취향이라기보다는 집단적 욕망이기에 몰개성적 입맛이며 체험에 불과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1-17 15: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1-17 16:1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