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으 로 도 때 려 라 :
위플레쉬, 심석희 그리고 백종원
400번의 매질이 아이를 어른으로 키운다
- 프랑스 속담
1등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할 각오가 되어 있는 앤드류는 음대 신입생이다. 그는 최고의 재즈 드러머가 되기 위해 플레쳐 교수가 이끄는 밴드에 들어간다. 그의 교수법은 폭언과 학대'이다. 그에게는 " 가학( 苛虐 : 몹시 심하게 학대함 ) 이 곧 가학( 苛學 : 회초리 교육법 ) " 이다. 그대 ↗ 앞에만 서어면 ~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이 아니라 똥 ! 덩 ! 어 ! 리 !
이 영화는 한국 평단과 관객 모두에게 극찬에 가까운 칭송을 받으며 흥행에 성공한다. 왜 ?! 미치광이 선생이 휘두르는 사랑의 채찍질(whiplash) 이야기. 한국 사회에서는 너무나 익숙한 서사이기 때문이다(반대로 유럽 국가에서는 흥행에 실패한다. 사랑하기 때문에 때려야 한다는 이야기에 유럽인은 1도 이해 못해). 온갖 인간 군상이 잡다하게 모이는, 정치색이 다종다양한 한국 평단이라면 한 명쯤은 " 때려야 말을 듣는다 " 는 S - 서사와 " 맞아야 정신 차린다 " 라는 M - 서사에 대해 불편한 시선을 보일 만하지만 한국식 교수법에 익숙하다 보니 삐딱한 시선으로 이 영화를 보는 이'는 없었다. 평소 진보적 PC함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이도 모두 다 가시는 길에 영광있으라이 _ 라고 말하니 나는 " AC , 이게 뭐야 ~ "
나는 이 영화를 보는 내내 앤드류의 그 후 이야기가 궁금해졌다. 가정 폭력에 시달리는 아이가 어른이 되면 가정 폭력의 주체가 되듯이 플레쳐 교수법으로 최고가 된 앤드류도 나이가 들면 플레쳐와 똑같은 폭군이 되어 학생들에게 위플레쉬하지 않을까 ? 아따, 앤드류보다 플래쳐 교수가 더 매력있다아 ~ 매 맞는 아이가 악에 받쳐서 1등이 되어가는 이야기를 보며 너무나 감동해서 물개 박수나 치고 있는 영화관 풍경을 보며 속으로 외쳤다. 지랄하고 자빠졌네. 이 영화에 열광했다면 당신은 조재범 코치와 심석희 선수의 애증이 섞인 십 년 풀 스토리에 감동해서 기립박수를 쳐야 한다. 조재범 코치는 플레쳐 교수'다.
심석희의 고백에 의하면 : 어릴 때 조재범 코치의 폭행으로 인해 새끼손가락이 부러졌으며 그것이 일상이었다고 하니 그 역경을 극복하고 세계 정상에 우뚝 선 심석희는 앤드류인 셈이다. 나는 백종원의 << 골목식당 >> 을 볼 때마다 플레쳐 교수가 오버랩된다. 골목식당 제작진은 < 돌아온 탕아 > 라는 성서 이야기를 재현할 인물을 찾는다. 제작진 레이더망에 걸려든 이가 바로 홍탁집 아들이다. 하는 꼴을 보니 건들건들하고 게으르며 늙은 노모 밑에서 돈이나 타 쓰는, 한심한 한량이다. 땀 흘리지 않고 먹고산다는 의미에서 불한당(不汗黨 : 아니 불, 땀 한, 무리 당. 땀 흘리지 않고 사는 무리라는 뜻이다) 이다. 이런 캐릭터는 백종원이 폭언하기 좋고 학대하기 좋다.
제작진이 멍석은 깔았으니 한국의 플레쳐 교수인 백종원만 등장하면 된다. 가차없다. 보다 보면 기가 찬다. 그는 홍탁집 아들에게 말한다. 똥 ! 덩 ! 어 ! 리 ! 1회를 보면 마지막 50회의 결말을 알 수 있는 막장 드라마처럼 우리는 이 이야기의 끝을 알 수 있다. 영화 << 위플레쉬 >> 에서 플레쳐 교수는 게으르고 약해빠진 사람들에게 항상 같은 말을 한다. " 어이, 시밤바 ! 내 말 잘 들어. 세상에서 가장 쓸데없는 말이 그만하면 잘했어 야 " 백종원은 플레쳐 교수의 교수법을 그대로 따른다. " 그만하면 잘했슈 _ 라고 내가 말할 줄 알았쥬 ? " 백종원이 채찍질을 할 때마다 홍탁집 아들은 좌절한다. 하지만 이 악물고 그 모욕을 견딘다. 그리고 결말은 개과천선한 탕아'다.
사람들이 감동해서 백종원 선생을 향해 기립박수를 칠 때 나는 속으로 외쳤다. 지랄하고 자빠졌네. 문득, 의문이 들었다. 만약에 백종원 교수의 교수법을 거부한다면 그 사람은 반드시 실패하게 되는 것일까 ? 훌륭한 사례가 있다. 충무로 골목 편에서 백종원의 교수법에 반기를 들어 백종원 레시피를 거부한 출연자가 있다. 바로 충무로 국숫집'이다. 백종원 교수법이 옳다면 충무로 국숫집은 파리만 날려야 한다. 정말 그럴까 ? 현재 충무로 국숫집은 주말인데도 불구하고 점심시간이면 줄을 서서 먹어야 할 정도로 장사가 잘 된다. 이 사실은 백종원 레시피'가 죽은 자(가게)도 벌떡 일어나게 만든다는 기적의 레시피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한다.
그것은 백종원이 가진 전지전능한 능력 때문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방송의 힘'이다. 내가 보기에 << 위플레쉬 >> 이야기나 << 심석희 >> 이야기나 << 홍탁집 아들 >> 이야기는 서로 장르가 다를 뿐 동일한 이야기'다. 폭언과 학대가 성적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고 해서 그것을 정당화한다면, 당신은 << 조재범과 심석희의 애증 십 년 풀-스토리 디렉터즈컷 버전 >> 에도 공감해야 한다. 플레쳐, 조재범, 백종원은 동일인물'이다. 삼위일체 ㅡ 놀랄 일은 아니다. 영화 << 불한당 >> 의 그 유명한 대사로 매조지하자. 셋 다 모두 좆이나 뱅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