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0권

1.10월 9일 ~ 18일

2.9월 차력당 선정도서

3.지난달 차력당원 선정도서다...구입은 오래전에 해놓고 뒤늦게 손을 대면서..그것도 한편씩 한편씩 하루나 이틀에 걸러 읽었다..ㅡ.ㅡ;;

하루,하루씩 읽으니...단점이 무언고 허니...
나같은 기억력을 가진 사람에겐...양씨,박씨,최씨,진씨,오씨등의 사람들이 이사람이 저사람 같고...저사람이 이사람 같고...무척 헷갈렸지만..꾹 참고 읽었다...앞장을 넘겨보는게 나는 더욱더 귀찮은 사람인게로!!

또한...사투리인지? 우리네 옛말인지?...어휘력이 딸려서 읽을때 조금 긴장했다..
굳이 사전을 들추어볼 필요까진 없겠지만서도(사전을 찾아가며 읽는게 더 나은 독서이려나?)
왠지 꼭 알아두어야만 할 어휘와 문체인듯한 느낌이 들어 많이 당황스러웠다..

그리고...청소년 권장도서라고 앞표지에 분홍색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디..내가 볼시엔 청소년들이 읽어대기엔 내용이 좀 거시기(?)한것들이 많은것 같아 고개가 갸웃거려졌다..(내가 넘 보수적인것일까?)....아마도 서민들의 삶을 그려놓은것들이고,우리들이 잘 몰랐던 옛말들이 많아 아마도 청소년들에게 권장하는게 아닐까? 싶다...
헌데 만약 이책이 교과서에 실린다면...아마도 학생들은 이소설을 음미하기에 앞서 교과서에 문체아래에다 뜻을 따로 적어놓기에 바쁘지 않을까? 싶다..^^

어쨌든...괜찮고 능력있는 소설가인데 일찍 세상을 떠나서 많이 아쉬운 작가임에는 틀림없다..
책의 사진첩에 김소진작가의 옆모습을 바라보고 있자니 가슴이 뭉클해왔다..
참 선이 고운 남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비록 소설은 갖 받아온 탁주처럼 얼큰하고 구성진 맛이 나지만..김소진 작가는 꽃미남 같이 턱선이 참 곱다라는 생각을 했다..^^

오즈마님이 항상 김소진님이 작고한 그날에 술을 마신다는 심정을 조금 알듯하다..
나도 강한 열정을 느낄만큼 마음이 땡기는 작가가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태우스 2004-10-19 1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청소년 권장도서란 말에 흠칫 했어요. 청소년이 읽어야 할 책을 지금사 읽는 느낌이 들어서요...

하얀마녀 2004-10-19 14: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아직 못 읽었는데요. 청소년 권장도서란 말에 뜨끔하군요.

책읽는나무 2004-10-19 17: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어찌나 뜨끔했던지!
그래서 판다님께 빌린책들이 가득 밀렸지만...이책부터 먼저 잡았는데..
권장도서라고 정하기엔 좀 정서적으로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은데...ㅡ.ㅡ;;
마태님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파란여우 2004-10-20 2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청소년 권장도서에요?아직도 청소년기의 정신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제가 읽으면 딱~이겠군요^^

책읽는나무 2004-10-20 22: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님이 청소년기의 정신상태라고 하시면
전 유아기의 정신상태란 말씀이십니까?..ㅡ.ㅡ;;
참!
여우언니도 한번 읽어보시고..이책을 과연 청소년들에게 권장할만한 도서인지를 평가해주세요....전 그것이 너무도 궁금하옵니다..ㅡ.ㅡ;;

차력도장 2005-01-24 0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단 차력도장에 퍼둘께요. 나중에 리뷰를 쓰신다 해도. 중간기록으로.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