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장은 며칠 전부터 읽기 시작했는데 계속 제자리.
오스틴 소설은 이 정도면 괜찮지 않을까?
잘난 척 하며 읽기 들어갔다만,
하~
<사랑과 우정> , <엠마> , <왓슨 집안>, <레이디 수전>등
내가 읽지 않은 소설들이 글의 앞부분에 대거 포진해 있어
소설 인용이나 설명을 읽어도 감흥이 오지 않는다.
<제인의 추종자들>은 키플링의 소설인 것인지도 헛갈리고(처음 들어서!) 스틸의 <부드러운 남편>, 콜먼의 <폴리 허니컴>, 셰리든의 <경쟁자들>...예를 든다는 소설 속 인물들도 죄다 처음 들어본 작가와 책 제목들이다.
그래서 머리가 또 어지럽다.

이젠 다미여 읽을 시간이 부족하니까 되도록 새로운 책을 읽지 않으려고 했건만,
안되겠다 싶어 <레이디 수전>을 꺼내서 읽는다.
<레이디 수전>은 또 편지 글 형식이구먼?!!!
오스틴 언니의 새로운 발견.
헌데 읽으면 읽을 수록 또 얼굴에 소름이 오소소~
왜 그럴까???
오스틴이 묘사하는 인물들은 너무나 적나라하여
정말 우리 주변에 실제로 있는 인물들 이야기 같아 읽을 수록 혐오감이 생기는데, 또 그게 재밌기도 하고, 그래서 나의 이중적인 성격을 들여다 보는 것 같아 오스틴의 소설을 읽으면 뭔가 좀 불편하다. 글을 너무 잘 쓴다는 것이겠지?? 라고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다.

아니....
그런데...
울 오스틴 언니를 평론가들이 비평해 놓은 문구를 읽으면
무례함마저 드는데 제인 오스틴 본인은 기분이 어떠했을까? 싶은 마음이 들었다.
작가가 시나 소설을 발표 했다면 호불호가 있어
칭찬과 비평은 따를 수 있겠지만,
여성 작가의 한계라고 치부하여,
속 깊게 들여다 보지 않으려 하는,
그래서 본인들의 생각이 최고라고 결정 짓고 젠 체하는
그러한 사고 구조는 어떻게 하면 생겨나는 것인가?
남성 작가 뿐만 아니라, 여성 작가들도 오스틴을 폄하하였는데
그들이 오스틴 작가를 평가하여 얻은 것은 무엇인가?

‘경계‘와 ‘울타리‘ 라는 공간 이미지는 작가들이 제인 오스틴을 받아들일 때마다 확산해 나가는 것 같다. 마치 오스틴이 드러내는 바에 대한 그들 자신의 불안을 보여주는 듯하다.(236 쪽)

‘거실 밖으로 나가지 않는 소설.‘
‘나름대로 완벽하지만 다만 멀리 나아가지 않는 소설.‘
‘왜 사람들이 오스틴을 높이 평가하는지 이해할 수 없는.‘
‘산문은 읽을 수 없다. 제인 오스틴의 글처럼.‘
‘인물 대신 성격을 전형화하며, 종합적으로 아는 것 대신 따로따로 날카롭게 아는 노처녀.‘
‘오스틴은 불쾌하고 형편없고 인색하고 속물적인 의미에서 영국적.‘
‘정원의 나뭇가지에서 자기 이야기를 재잘대는 갈색 개똥지빠귀‘

읽을 수록 무례하단 생각이 끊이지 않는다.
책의 작가의 말처럼 ‘그들 자신의 불안을 보여주는 듯‘하다.
오스틴이 만약 넓은 세상으로 여행을 많이 다녀 경험의 스펙트럼이 다양했다면, 소설의 분위기는 또 어떻게 달라졌을까? 그런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랬다면 베스트 오브 베스트의 소설이 등장했을 듯 싶은데...
그렇다면 저들의 비평은 멈춰 졌을까?
아마도 멈춰지지 않았을 듯하다.
다른 방식으로 트집을 또 잡았을 듯하다.
그들은 불안했기 때문이다.

4 장 <산문 속에서 입 다물기> 제목도 심상치 않지만, 몇 페이지 읽다가 잠깐 스쳐 지나가는 흥분이 식기 전에 기록해 두려 부러 북플을 열었다. 독보적 걸음도 걷지도 못했는데...ㅜㅜ
괜찮아. 오후에 걸으러 나가면 될테니, 약속이나 지키자.

<레이디 수전> 책 겉표지를 벗기니 응?
오호~~ 책이 예쁜데??
오스틴 부분을 읽는 다미여 책 곁에 오스틴 책을 놓아두고,
어제 먹다 남은 붕어빵 와플기에 눌러 데우고,
커피를 내리고,
이제 앉았다.
붕어빵엔 역시 아메리카노!!!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2-12-06 13: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붕어빵을 와플기에 누르시다니... 팥이 들어간 걸로 저도 하나 부탁드립니다. 사실, 세 개요..

책읽는나무 2022-12-06 15:44   좋아요 0 | URL
며칠 전 스콧님이 호빵 눌러 먹으라고 팁 주셨는데 마침 어제 붕어빵 사 먹고 남은 걸 눌러봤더니...팥이 막 터지지 않고 잘 나왔네요? 전 팥이랑 크림이 막 튀어나와서 엉망이 되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아니네요?
팥 세 개!!! 요즘 가격이 올라 두 개 천 원이에요. 다이어트 하신다 생각하시고 두 개 드셔야겠어요. 아님 이 천 원어치 네 개를 드시는 것도 괜찮으시겠군요ㅋㅋㅋ

프레이야 2022-12-06 15: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프루스트 접시에 얌전히 누운 붕어빵 ^^
와플 모양 찍혀 예쁩니다.
스텔라 님 서재에서 붕어빵 이야기 보고 여기서 또 보고 어휴 군침 돌아요. 레이디 수전, 영화도 재미있게 봤어요. 재산 있고 멍청하면 최고 신랑감 아니냐구 막 그래요. 그나저나 벤투는 백승호 이강인 선수를 왜 후반에 쪼금 뛰게 할까요. 우리선수들 👏 👏 날밤 새고 머리가 멍합니다. 강력한 커피 한잔 더 필요해요 ㅎㅎ

책읽는나무 2022-12-06 18:09   좋아요 0 | URL
팔딱팔딱 뛰지 못하고 누워 있네요.
지금은 제 뱃속에 누워 있는..^^
이젠 바야흐로 붕어빵 시대인 것입니다!!ㅋㅋㅋ
레이디 수전도 영화가 있었군요?
오스틴 소설은 죄다 영화화 했군요?
인물들이 팔딱팔딱 뛰겠는데요?ㅋㅋㅋ
전 책을 읽으면서도 오스틴이 젊긴 젊구나? 생각했습니다. <설득> 읽다가 <레이디 수전>으로 넘어 오니까 완전 다른 작가 느낌인 듯 합니다.
전 잠이 많아서 월드컵은 볼 생각을 못하고 있어요. 하이라이트만 잠깐!!!^^ 좀 아쉽!!!
울 집은 애들이 경기 본다고 새벽까지!!!! 학교 가서 어쩌는가? 몰라요ㅋㅋㅋ

바람돌이 2022-12-06 16: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집에 와플기 있어도 귀찮아서 안눌러 먹어요. 대신 요즘은 무조건 에어프라이어로...... ㅎㅎ
확실히 다미여 읽는데 제가 읽은 책 이야기는 눈에도 맘에도 쏙쏙 들어오고, 안 읽은건 무슨 소리여? 이러고 있어요. 어차피 여기 있는 책을 다 읽을수는 없을테니 저는 이제 폭풍의 언덕과 조지 앨리엇책 정도로 19세기 문학 도전은 정리하려고 생각하고 있어요. ^^
저는 19세기의 여성작가들이 그 한정된 경험과 한정된 집이라는 세계에서 어떻게 저렇게 인간의 깊이를 파악했는지가 놀랍던데말이죠. 어쨋든 유명한 책이 유명한 이유는 다 있다라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제인오스틴도 샬럿브론테도 너무 좋네요. ^^

책읽는나무 2022-12-06 17:06   좋아요 1 | URL
전 반대로 에어프라이기 귀찮아서 사용을 잘 안해서 먼지가 소복하네요^^;;;
기계가 커서 그런가??? 소리도 크고ㅜㅜ
젊은 층 애들이 에어프라이기 정말 사용 많이 한다더라구요?
바람돌이님은 젊으시니~^^
오스틴 편에선 안 읽은 책들...정말 뭔 소리여??? 🙄 요론 표정이 됩니다ㅋㅋㅋ 대충 이해할 뿐입니다ㅜㅜ
근데 더 슬픈 건 읽은 책인데도 너무 몰아 읽어서 였을까요? 주인공 이름들도 헷갈리고, 그런 말을 했었대? 가 되어설라무네....난 왜 책을 읽었던 것일까????? 물음표를 짓고 있습죠ㅋㅋㅋ
좀 슬프네요. 그래서 화가 또 나려고 합니다ㅋㅋㅋ
오스틴이 작품을 너무 많이 썼더라구요. 그리고 작품 속에서 인물들도 많이 등장하니, 지금 좀 헷갈리네요.
한정된 공간에서, 한정된 인간들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그렇게 많은 작품을 집필할 수 있었던 걸까요??
천잽니다. 천재!!!!
<레이디 수전>은 편지 글 형식으로 쓰여진 소설인데, 와~~ 그저 읽으면서 감탄만!!! 어떻게 이런 형식으로 캐릭터를 실감나게 묘사한단 말인가? 하면서 그저 감탄만!!!!
저는 샬럿보다 제인 오스틴에게 기울었습니다ㅋㅋㅋ
브론테 자매들 소설 빨리 읽고 저도 끝내려 하는데 아...생각보다 진도가 안나가네요? 빌레뜨가 전 생각보다??? 그래서 아주 천천히 천천히 읽고 있네요. 폭풍의 언덕은 재밌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암튼 바람돌이님의 다미여 책 읽기는 가히 모범이 되시고 있어요. 저도 바람돌이님 덕분에 소설들을 많이 읽게 된 것 같아요^^

거리의화가 2022-12-06 17: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미여에 나오는 소설들 다 읽으려면 결국 본체는 못 읽을 것 같아서 그러나부다~하고 넘어가려고 생각하고 있어요. 안 그러면 스트레스받을 것 같아서요. 나무님 레이디수전까지^^ 많이 읽어주시는 덕분에 저는 간접으로 얻어가는 것 같아요. 흐흐 감사합니다.

책읽는나무 2022-12-06 18:56   좋아요 0 | URL
에혀~~ 읽기만 하고, 제대로 정리는 안하고 그냥 넘어가버려 아쉬운 책들이 많았습니다.
책을 읽다가 정말 좋아서 여러분! 이 책은 읽어보세요. 강추입니다! 하고픈 책들도 있었는데 나중에 더 좋은 책을 읽으면서 묻히고, 지금은 그야말로 시간에 묻히고..ㅋㅋㅋ
아...저도 이제부터는 손에 잡은 책만 다 읽고, 그만 읽어야할 듯 하네요. 다미여의 두께가 계속 압박되어 안되겠어요. 저는 이미 슬슬 스트레스 받고 있어요.^^
읽었으면 남들처럼 좀 슬슬 풀어내야 하는데 전 그닥 풀어낸 것이 없어 별 도움을 못드렸어요^^
하지만 다른 훌륭하신 분들이 많이 풀어내 주시니 여기 저기서 저도 많은 도움도 받고 자극도 받고 그러고 있죠.
화가님도 늘 굳건히, 묵묵히 앞길을 먼저 걸어가 주시니 그저 믿고 따라갑니다^^

그레이스 2022-12-20 08: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와 오스틴 책들 위엄!^^

와플기 한나쯤은 다들 있는것 같은데, 저는 없네요^^ 이 기회에 살까봐요
붕어빵 눌러먹게요
슈크림 붕어빵도 맛있을듯요

책읽는나무 2022-12-20 08:54   좋아요 1 | URL
오스틴 책 예쁘죠?
저는 책 겉표지는 늘 벗겨 버리고 읽는 습관이 있는데 벗기니까(아, 야하다!!^^) 아주 아름다운 자태가!!@.@

간식 즐겨먹는 집이라면 와플기 한 대 꽤 유용한 것 같아요. 마트에 생지도 많이 팔아서 그냥 와플기에 눌러 버리면 집에서 카페 놀이 하기 괜찮네요?ㅋㅋㅋ
인절미 떡도 눌러서 많이 먹는 것 같던데 떡을 못 사서 아직 먹어보진 못했어요.
단점은 작년에 엄청 눌러 먹다가 허릿살이 늘어났어요.
바지 허리 사이즈가 자꾸 커지게 되니까 신중하게 고민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