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성 동서문화사 월드북 108
시몬 드 보부아르 지음, 이희영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사에 집착하는 성향은 사도마조히즘(가학 기피증)의 한 형태이다.이 병적인 괴벽의 특징은 자신이 원치 않는 것을 스스로 원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소극성,불결,악을 소유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편집광적인 주부는 혐오스러운 환경에 스스로 달려들어 먼지와 맹렬하게 싸운다.
온갖 생명의 움직임 뒤에 남은 쓰레기를 통하여 그녀는 인생 자체를 비난한다.
살아 있는 사람이 그녀의 영역으로 침입하면, 그녀의 눈은 곧 흉악한 불꽃으로 일렁인다.
˝신발을 닦아라. 모든 것을 엉망진창으로 만들지 마라. 거기에 손을 대서는 안 된다˝ 그녀는 곁에 있는 사람이 숨도 쉬지 않기를 바란다.바람만 살짝 불어도 큰 소란을 떤다.모든 사건이 이제까지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든다.
아이가 넘어지기라도 하면 잔손이 가야 한다. 살아가면서 붕괴의 전조, 무한한 노력의 요구만을 보아 온 주부는 사는 기쁨을 완전히 잃어버린다.............
이런 침울한 악덕을, 젊었을 때부터 선택한 여자는 그렇게 많지 않다.삶을 충분히 사랑하는 여자는 남을 증오하는 일이 없다.
(584~585쪽)

살림에의 집착은 하나의 세계를 지배하고 싶은 병적인 욕망과 과도한 생활의욕, 목표 없이 헛도는 지배욕의 결과이다. 이것은 또한 시간과 공간, 인생, 남자들, 존재하는 모든 것에 대한 도전이다.(586쪽)

가사일은 확실히 여자에게 자기로부터 한없이 멀리 도피하는 것을 허락한다.샤르돈은 정확히 이렇게 말한다.

그것은 한도 끝도 없이 이어지는 자질구레하고 무질서한 일이다. 집 안에서 여자는 자기가 남을 기쁘게 해 준다고 확신하면서도 급격하게 기력과 체력을 소진하여 방심상태, 자신의 존재를 말살하는 정신적 공허 상태에 이르게 된다.(587쪽)


제2의 성을 근 두 달동안 얼추 절반 정도 읽었다.
남은 페이지 수를 완독하려면 또 한 두 달이 걸리지 않을까,어림잡아 본다.이 달 안에 완독할 목표를 가지고 있긴 하나, 이 한 권으로 인해 다른 책들에게 전혀 손을 못대고 있으니 착찹해 진다.
소설 책 너무 읽고 싶다.심지어 만화책,어린이 책, 모든 책을 읽고 싶다.(넷플릭스 영화도 보고 싶다)
나는 내 자신이 책을 이렇게나 갈구하며 읽고 싶어 한다는 걸 처음 깨달았다.역시....사람은 다급해져 봐야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더니...

서문을 읽을 당시에는 찌르르~~ 심장이 벌렁거릴 정도로 무척 흥분하며 읽은 기억이 있다.내가 시몬느 드 보부아르 라는 위대한 사상가의 책을 감히 책장을 넘겨 가며 읽게 되다니!!!
알라디너들의 여성주의 책들 소감문을 읽으며 더욱 더 우러러 보게 된 계기도 컸던 듯 하다.‘이제 나도 읽는다.‘에 대한 긍지가 더 컸을지도....
‘운명‘과 ‘역사‘편에서는 꽤나 흥미롭고 신선했었다.밑줄은 많이 그었으나 시간이 지나니 확실히 감흥은 좀 떨어졌다.
‘신화‘편으로 들어서니 차츰 읽는 속도가 조금씩 처지기 시작했다.조금씩 일이 생겨 읽지 않고 넘기는 날이 생기기 시작했으며 솔직히 뒤로 가면 갈수록 이해되지 않는 남성들의 시선속에 담겨 있는 여성이란 존재의 하찮음이 화를 돋구어 책을 덮게 하는 날이 많아 졌을 수도 있다.
그리고 제2부 현대 여성의 삶부분으로 들어가 제1편 형성의 유년기편부터는 아....얼굴이 절로 붉어지는 진짜 성에 대한 진실과 오해들이 아주 적나라하게 묘사되어 있다.읽으면서 아..사춘기때 느낀 몸에 대한 생각들 정말 이렇게 해석될 수 있구나!! 그래서 그랬구나!!! 동의 여러 번 반면, ‘정말?????‘, ‘설마 뭘 그렇게까지???‘ 비동의도 여러 번....그렇게 사투를 벌이며 몇 달 째 독서대에서 결코 내려오지 않는 제2의 성이었다.이 책처럼 이렇게 오랜 시간 집중하고 인내하며 읽었던 책이 있었나?헤아려봐도 내 기억엔 없다.
그래서 통틀어 제일 기억에 많이 남을 책일 것이다.
책 내용이 기억에 다 남는다면 더 좋으련만.....

아무튼,
인용문을 옮겨 써놓고 지금 다른 소리만 주절대는구나!
중간 정도 읽었으니 중간 보고서 한 번 올려야 될텐데...
생각하던 차,
오늘 읽은 구절들은 졸음에 겨웠던 내 눈꺼풀이 다시 떠지는 대목이었다.주부다 보니 또는 아이를 키우는 사람이다 보니 좀 각별히 더 크게 다가오는 문구들이 많은데 오늘은 가사노동, 살림에 관한 정의?가 완전 생각의 발상을 전환 시켜주는 듯 하다.

주변에 살림 야무지게 하는 사람들이 많아 늘 나는 그 속에서 주눅들곤 한다.심지어 돌아가신 시어머님과 친정 어머니도 늘 쓸고 닦고 쓸고 닦고 정리 정돈이 철저하신 분들이셔서 게으름 피우며 가만히 누워 있는 게 눈치 보일 정도 였었다.주변에 죄다 쓸고 닦는 사람들 그래서 살림살이가 늘 빛이 나고, 먼지 하나 없고, 냉장고 문을 열면 도서관 책장 같은 느낌으로 반찬통들이 일렬로 정리 정돈 되어 있고, 바닥은 반딱반딱 윤기가 흐르고, 행주와 걸레는 하얗게 면손수건 같은 느낌으로 삶아져 있고,욕실의 타월에선 쿰쿰한 냄새 하나 없이 깨끗하게 삶겨져 있어 쾌적한....원더우먼 같은 살림꾼들 속에서 아...나는 왜 이렇게 게으를까?반성하며 나도 쓸고 닦고 치우고 정리를 해보긴 하는데 지쳐 오래가질 못한다.그리고 한 번 정리해서 가지런하게 해놓았는데 식구들이 아무렇게나 물건을 던져 놓았을 때 갑자기 울분이 치솟아 잔소리 폭격을 가하게 된다.‘그녀의 눈은 흉악한 불꽃으로 일렁인다.....‘그때 그 순간의 나다.나는 입에서도 불이 품어져 나와 용이 되어 승천했을지도 모른다.
‘남을 기쁘게 해 준다고 확신하면서도 급격하게 기력과 체력 소진 방심상태,자신의 존재를 말살하는 정신적 공허 상태‘
이것도 나네?? 나야 나!!!!
여자에게 가사일이란 여자에게 자기로부터 한없이 멀리 도피하는 것을 허락한다고 하는데...글쎄? 나는 가사일로부터 한없이 도피하고 싶은 사람이라서....공감키는 어려우나,
‘삶을 충분히 사랑하는 여자는 남을 증오하는 일이 없다‘라는 문구는 크게 와닿고 가슴에 새기고픈 문장이다.
고된 가사일로 인해 짜증이 증폭되어 자신을 증오하고 식구들을 증오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한다.그러려면 살림을 깔끔하게 유지 못해도 괜찮은 거다.그것은 죄가 아니고,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살림꾼들이 바라 보는 그 눈빛들에 결코 주눅 들지도 말 것이며,
살림꾼들의 반짝반짝 빛이 나는 집들을 더 이상 부러워하지 말자!
나는 내 가족들을 증오하지 않으련다!!!!!
적고 보니 이거 나의 게으름에 대한 자기 합리화식 보고서가 되었구나!!!!
암튼, 보부아르의 책은 읽을 수록 내가 지니고 있었던 보수적인 생각들의 틀을 많이 깨부숴 주고, 계속 괜찮다고 용기를 심어 주는 것 같은 착각이 인다.(어쩌면 내가 원했던 그런 부분들만 골라서 읽고 있을 수도 있다.)
좀 더 배울 수 있는 시간이 아직 반이나 더 남아 있어 다행이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21-10-12 16:04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먼저 587쪽에 존경을 표합니다. 저는 2권부터 읽고 있는데 아하…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살림에 대한 이야기 너무 공감됩니다. 저도 워낙 살림에 젬병이라 항상 마음에 꺼름직하고 그랬는데 인용하신 구절들을 보고 이 모든 것은 ‘정신적 공허 상태’에 빠지지 않기 위한 나의 무의식적 노력이었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잘 읽고 갑니다^^

책읽는나무 2021-10-12 20:45   좋아요 1 | URL
존경이라니요????
아...존경이라고 에둘러 표현하심은? 쓰담쓰담 백 번인 거죠????^^
단발머리님도 처음 읽는 게 아니시니 금방 저를 따라잡으실까봐 얼른 얼른 읽고 있어요.그래도 따라잡더라도 응원 합니다^^
다부장님 이하 임원님들도 빨리 안읽어 지신다니 좀 위로가 됩니다ㅋㅋㅋ

살림....크윽!!!!
자기 합리화이긴 한데...아!! 죄책감을 가질 필요가 없겠구나!!!
뭐 그런 야무진 생각을 할 수 있는 것도 페미니즘이 가능할까요??ㅋㅋㅋ
어디서 돌 맞을까봐 겁나네요ㅜㅜ
암튼 미천한 글 읽어 주셔 감사 드립니다^^ 근데 그닥 웃기진 않죠???웃기는 글 쓰기는 실패했어요ㅜㅜ
그리고 정말 몇 년만에 긴 글 리뷰를 썼는데 글이 안올라가서 아까 정말 손 벌벌 떨었네요...글이 날아가는 줄 알았어요ㅜㅜ

공쟝쟝 2021-10-25 12:52   좋아요 0 | URL
아... 살림이여... ㅜ_ㅜ 고전 중의 고전입니다. 다들 저마다 다른 부분에서 많은 것들을 보고 느끼고 그런 책이라. 함께 읽는 게 더 뿌듯하고 그렇네요. 책과 함께 이웃님들의 이런저런 단상들을 읽는 거 너무 즐거워요! 그래서 오늘은 25일이네요? (챠락~ 채찍요정 등장)

책읽는나무 2021-10-25 14:09   좋아요 1 | URL
살림에 관한 이야기가 그땐 엄청 크게 다가왔네요ㅋㅋㅋ
바깥에서 여자들은 커리어 쌓느라 고전하고 집안의 여자들은 먼지와 싸운다고 기운 다 뺀다는 내용에 어쩜 그리 정곡을 콕 찔린 느낌이던지~ㅋㅋㅋ
요즘은 집에 먼지를 보고서도 난 마조히즘 아니야~~~애써 외면하려고 노력한다죠?ㅋㅋㅋ

벌써 25일인가요??????
아....그란데....그란데....어디 있나요??
그란데...그란데.....내겐 그란데가 없어!!!!ㅜㅜ
아....10월의 마지막 날의 낭만을 느끼려면 이번 주 완독해야 될텐데요!!!
이젠 북플 로그아웃하고 제2의 성...읽으러 가야겠어요.
충성!!!!!

다락방 2021-10-12 17:0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절반 오셨군요 절반. 저는 언제쯤 절반 갈까요.

제가 지금 읽는 부분에서는 생리에 대한 언급이 계속해서 나왔는데 정말이지 보부아르는 여자로 태어나서 살아가는 것의 모든 면을 다 다룬것 같아요. 그래서 이 부분을 읽어도 저 부분을 읽어도 할 말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책읽는나무 2021-10-12 20:38   좋아요 1 | URL
맞아요.읽다 보면 그저 감탄스런 부분 부분들 빼곡했습니다.
1부 1편부터 심오하게 다루는 주제부터 시작해 모든 것들을 섬세하고 집요하게 그리고 작가들의 작품도 다 읽어 본 건지....문장마다 열거하며 반박하고...저는 그저 공감하기에 앞서 감탄하기 바빴습니다.
다른 철학가나 사상가들의 인문학 책을 주의깊게 읽어 보질 못해 보부아르만큼 광범위하게 쓴 사람이 있나?싶더라구요.
아...버락 오바마 자서전의 두께가 두껍다고 하시니 광범위에 속하나요??ㅋㅋㅋㅋ
암튼 여자들의 생리에 관한 보부아르의 견해에도 ‘그럴 수 있겠다!‘계속 끄덕였었네요.

안그래도 읽고 나면 늘 책을 덮어서 가름끈으로 읽은 양을 확인해 봅니다.
절반 딱 절반 정도가 맞아요.절반까지 오는데도 꽤 오랜 인고의 시간이 있었습니다.앞으로의 절반은 과연????
다락방님은 세 번째 읽으시고 계시니 아마도 좀 빨리 읽어나가시리라 여겨집니다....화이팅입니다^^
앗!!근데 이게 뭔가요??
제가 왜 다락방님과 단발머리님을 응원하고 있는 건가요????
바뀌었어요..바뀌었어....그래서 어색 합니다ㅜㅜ

2021-10-12 22: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10-13 09: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붕붕툐툐 2021-10-12 23:1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우와~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반이나 더 남았다니 이 긍정 마인드 너무 멋지셔요!!! 인용문이 500페이지 대여서 쭈굴하며 읽었습니나. 저도 깔끔함 살림은 늘 저 세상 일인데 혼자니 티가 안나네요! 게으른 저를 수용하기로 했어요! 하핫!!

책읽는나무 2021-10-13 09:47   좋아요 0 | URL
긍정하지 않으면 중간에 포기할 것 같아서요ㅋㅋㅋ일종의 세뇌죠?^^
500페이지까지 오는데도 엄청 시간이 많이 걸렸어요ㅜㅜ
허벅지 찔러 가면서 빨리 읽자!!! 채찍질 엄청 했네요^^
제 주변엔 깔끔한 살림쟁이들밖에 없는 건지?? 그 집들을 다녀 오면 와~~우리집 왜 그렇게 지저분해 보이는지??...그리고 우리집을 다녀가시는 지인들이 나 엄청 게으른 사람이라고 욕할까봐...눈치 보이고 좀 그렇던데....요즘 코로나가 저를 살렸습니다!!! 본의 아닌 외부인 출입금지!!! 안보여 주고 사니까 넘 좋네요ㅋㅋㅋ
살림할 시간 절반 줄여 책 읽으면서 공부하고 싶네요..더 늙기전에요^^
붕붕툐툐님 갈길이 멉니다..전 오늘 페미니즘 투쟁 책도 배달되어 온대요^^

바람돌이 2021-10-13 01: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우 반 넘게 읽으셧는데요. 저는 이제 시작할건데 말입니다. ㅎㅎ
진짜 벽돌책 게다가 어렵기까지 해서 진도 안나가는 벽돌책 읽다보면 읽고 싶은 재밌어 보이는 책이 얼마나 많은지 확 집어치우고 싶은 생각이 간절해지죠. ㅎㅎ
오늘 설겆이를 끝내고 갑자기 내가 퇴근하고 집에 와서 하는 가사 노동시간이 얼마쯤 되지 하고 생각해봤어요. 진짜 최소 2시간, 여기에 뭔가 반찬이라도 하나 더 하고 하면 3시간은 기본이더라구요. 물론 아이들 어릴때 하고는 비교도 안되지만 그래도 너무 길잖아요. 집안일 정말 안하고 싶어요. ㅠ.ㅠ 물론 저는 칼같이 정리 이런거 못하고 뭐 어질러지면 어질러진대로 대충 사는데도 이러니.... 가사노동은 줄일 수 있는 한 무조건 줄이는게 제 목표랍니다. ^^

책읽는나무 2021-10-13 09:54   좋아요 0 | URL
저도 마찬가지에요.전업주부라고 해서 하루종일 가사일에 몸 바치고 살자니 책도 읽을 수 없고,뭔가 취미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도 빼기가 쉽지 않아요.일을 하지 않으니 집안일을 게을리 하면 더 욕 먹을 일이 되어 버리구요~ㅜㅜ
해도 해도 끝이 없고 안하면 또 너무 표시가 많이 나고.....ㅜㅜ
딜레마에 빠져 인생을 허비하고 사나??그런 생각 한 번씩 들곤 하던데....아!! 이 책!!! 그동안 품어 왔던 생각들을 과감하게 행동으로 옮겨볼 수 있게 해줘서 좋더라구요^^
직장일도 하고 가사노동도 하시고 커리어우먼들은 정말 원더우먼이세요!! 저는 죽었다 깨어 나도 두 가지는 못해낼....^^
그래도 힘 내세요.요령을 피우고 죄책감 싹 날리고 대신 건전한 정신은 가족들과 함께 나누며 살아도 모자랄 인생인 것 같아요^^

icaru 2021-10-14 15: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녀의 눈은 흉악한 불꽃으로 일렁인다! ㅋㅋㅋ 아이고 공감대박 ㅋㅋ
저희집은 물을 끓여서 먹거든요....! (그럴수밖에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어서 푸핫) 오늘 아침에 어제밤 주전자에 끓여놓은 물을 유리병에 옮겨 놓으면서 살림의 시작은 끓인 물 병에 옮겨넣기 인가...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 결론은 쓰신 글 구비구비 저의 일상과 생각의 단초와 맥락이 안 닿는 게 없네요!! 글귀마다 밑줄 긋고 행간주 달 수 있을 정도예요 ㅋㅋ 그나저나 제2의 성은 나도 도전해볼까 불끈하게 되어요... 뭐 1부까지 만이라도 말이죠!

책읽는나무 2021-10-14 18:12   좋아요 0 | URL
물 끓여 먹기!!!! 지금은 여름이 아녀서 좀 나으시겠어요^^
애들은 정수기 물보다 확실히 보리차 같은 끓인 물 정말 좋아라 하더군요.저도 끓인 물 맛있더라구요.식당 가서 그런 물 나오면 와~~하고 벌컥벌컥!!!ㅋㅋㅋ
제가 하려니까 얼매나 부지런해야 하던지......ㅜㅜ
정수기가 없었음 가사 노동은 더 늘어났겠죠ㅋㅋㅋ
그래도 사정이 있으셔서 끓여 드시겠지만....식혀서 담아 놓음 금방 없어지고,또 끓이고 식히고 담고...이카루님의 노고 덕택에 식구들의 입은 시원하고 맛있겠어요^^
제2의 성은 실은 이번 달 여성주의 책 읽기 모임?(다락방님 이하 여러 알라디너님들 3 년동안 책읽기 해오고 계셨잖아요?)의 선정된 책이었더라구요.
저는 얼떨결에 한 번 읽어 볼까? 사서 앞부분 먼저 읽고 있었는데 여성주의 책 읽고 계신 분들과 또 얼떨결에 합류하게 되었어요ㅋㅋㅋㅋ 반가워서 ‘저도 읽고 있는데요?‘하다가....이렇게 리뷰까지 올리게 된 거죠!!!!! 전 무조건 바쁜 현대인의 삶에 발 맞추느라 짧은 100자평만 디립다 쓰고 로그아웃!!!! 일삼다가....긴 글 리뷰 못써서 어쩌나??그러고 있었는데 단발머리님과 다락방님께서 괜찮다~괜찮다~격려해주신 덕에 여기까지 오게 되었네요????
저는 홀로 먼저 시작했던터라 동서 합본책으로 읽었는데 이 책은 출간된지 좀 오래되었더라구요.1권이랑 2권 분리된 책이 좀 최근 번역이구요~을유출판사에서 완전 신상 책이 나왔어요.모임의 회원님들은 다들 을유책으로 두 번째 읽으신대요^^
이카루님도 따끈한 을유책으로 읽으세요..평들이 번역이 좀 나은가 보더라구요.헌데 단점이 글이 넘 작대요ㅜㅜ 행간도 좁아서 노안 오신 분들 돋보기 써야 하는 거 아니냐고ㅋㅋㅋㅋ
저는 동서꺼도 글이 빽빽하다고 생각했는데(이거 읽다가 다른 책 보면 행간이 엄청 넓어서 금방 읽어질 것 같은 착시현상!!!!)을유는 좀 각오하시고 읽어야 하실 듯 합니다.그래도 번역이 더 훌륭하다면??^^

두서없이 못난 글 공감해 주시니 감사합니다.과연 이것이 리뷰에 합류할 수 있는 것인가???좀 걱정했어요.그래도 저는 저의 입장에서 읽은 느낌을 쓰는 거니까 오로지 주부의 입장으로서만^^ㅋㅋㅋㅋ
퇴근하시어 저녁 준비 하셔야 겠군요?
주부의 일은 언제나 끝날까요????
저도 저녁밥 앉히고 댓글 씁니다!!
끝없는 주부의 삶...페미니즘 정신 좀 융합시켜 더 발전된 삶을 살아 보도록 합시다...불끈!!! 확실히 책을 읽으니까 불끈 불끈 해지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