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드 만 읽기 리스트도 만들어놓았던 김에 <독서의 알레고리>(문학과지성사, 2010)에 대한 리뷰기사도 옮겨놓는다. 드 만식 읽기 혹은 드 만식 해체론이 어떤 것인지 잘 정리해주고 있다.  

한겨레(10. 05. 22) “책은 언제나 의도와 다르게 이해된다” 

폴 드 만(1919~1983·사진)은 덴마크에서 태어나 벨기에에서 성장기를 보내고 미국 하버드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뒤 예일대에서 학문적 전성기를 보낸 문학이론가이다. 그는 이른바 ‘예일학파’의 우두머리였다. 그의 이력을 요약하면, 프랑스에서 출현한 ‘해체주의 사상’을 영어로 번역해 미국에 퍼뜨렸다는 한 줄의 문장이 될 것이다. 말하자면 그는 번역자이고 전파자였는데, 뛰어난 전파자들이 그러하듯 원본을 재해석해 새로운 사유를 덧붙였음은 물론이다. 드 만의 목소리는 특히 문학이론, 문학비평에서 크게 울렸고, 그 울림이 퍼져 사상 일반에까지 미쳤다. 



드 만은 평생 65편이라는 적지 않은 에세이와 평문을 썼지만, 생전에 펴낸 책은 두 권에 지나지 않는다. <독서의 알레고리>는 그중에서 두 번째로 낸 책이다. 이 책의 출간 연도는 1979년이지만, 실린 글들은 대부분 1960년대 말~1970년대 초에 썼다. 해체주의의 대명사는 프랑스 철학자 자크 데리다(1930~2004)인데, 드 만은 데리다를 1966년 처음 만난 뒤 해체주의 사상 활동의 동지가 됐다. <독서의 알레고리>에 묶인 글들은 이 해체주의가 드 만의 언어로 옮겨지는 과정을 보여준다. 그 과정은 그대로 해체주의가 영어권에 번져 나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드 만은 이 책의 머리말에서 “이 책의 대부분은 ‘해체’가 불화의 씨가 되기 이전에 쓰였다”고 밝힌다. 이 책이 출간될 무렵 해체주의는 ‘이론 전쟁’으로 불린 격한 논란의 한가운데로 진입한 상태였다. 그 전쟁을 더욱 격렬하게 만든 것이 이 책인 셈인데, 드 만은 그 머리말에서 해체주의가 그동안 오해받아 왔음을 강조한다. 한쪽에서는 해체주의가 아무런 현실적 불온성도 없는 대학 강단의 유희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난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해체주의가 모든 가치를 부정하고 파괴하는 지적 테러리즘이라고 비난한다. 드 만은 둘 다 틀렸다고 말한다. ‘해체’는 단순한 지적 유희도 아니고 허무주의적인 지적 테러도 아니다.

그렇다면 드 만이 생각하는 ‘해체’는 무엇인가. <독서의 알레고리>는 해체에 관한 드 만의 생각을 드 만의 언어로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책은 릴케·프루스트·니체, 그리고 특히 루소의 저작들에 대한 분석이다. 그 저작들을 읽어 추출해낸 결정체가 제목으로 쓰인 ‘독서의 알레고리’다. 여기서 ‘독서’(reading)란 말 그대로 ‘책을 읽는 행위’를 말하는바, 책 속의 기호(글자)를 매개로 삼아 저자가 말하는 것을 실제 사태와 연결시키는 작업이다. 쉽게 말해, 책을 읽고 사태를 이해하는 것이 독서다. ‘독서의 알레고리’는 그 독서가 곧 ‘알레고리’(allegory)라는 말인데, 여기서 알레고리는 ‘(어떤 것으로써) 다른 것을 말하다’라는 어원적 의미로 새겨야 한다. 비둘기로 평화를 나타내고, 왕관으로 권력을 암시하는 것이 그런 경우다. 그렇다면 알레고리는 일종의 은유(메타포)라고 할 수 있는데, 은유가 보통 단어나 문장 같은 작은 단위에서 구사되는 표현 기교라면, 알레고리는 통상 이야기 전체가 하나의 총체적인 은유 구실을 한다.

여기서 요점은 ‘다른 것을 이야기한다’라는 알레고리의 그 본질에 있다. 우리의 통념으로 보면, 독서란 저자가 말하는 것을 독자가 그대로 읽어내는 행위다. 그러나 실제의 독서는 저자가 말하려는 것을 언제나 다르게 이해한다는 것이 드 만의 논점이다. 기표와 기의의 일치, 단어나 문장이나 책 전체가 가리키는 것과 그 가리킴의 대상 사이의 일치, 요컨대 책이 말하려는 것과 독자가 이해한 것의 일치가 독서의 이상적 상태일 터인데, 이런 완결된 독서가 불가능하다는 것이 드 만의 발상이다. 독서는 언제나 기표와 기의 사이의 차이를 내장하고 있다. 글이 의도하는 바와 실제로 이해되는 바 사이에 거리가 있다. 그러므로 독서는 번번이 오독·오해·오인을 포함한다는 것, 저자가 진짜 의도한 것과는 다른 결과를 낳는다는 것, 이것이 드 만의 주장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런 독서 곧 읽기가 책을 넘어 삶 일반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점이다. 삶 자체가 읽기의 과정이다. 우리 삶은 끊임없이 읽고 해석해야 할 것들의 연속체다. 사람들의 눈빛, 표정, 몸짓을 읽어야 하고, 책을 읽듯 사람의 말을 읽고 속뜻을 이해해야 한다. 문제는 이런 읽기가 언제나 완결된 읽기에 도달할 수 없고 궁극적 읽기에 성공할 수 없다는 데 있다. 인식이란 언제나 굴절과 착란과 오해를 동반한다. 그렇다면 투명한 인식, 완전한 이해에 도달할 수 있다는 가정 위에 세워진 근대 학문은 그 토대를, 근거를 잃어버리게 된다. 객관적인 총체적 인식이 가능하다는 근대적 믿음이 뿌리에서부터 흔들리는 것이다. 여기에 이르면 드 만의 ‘완결된 독서의 불가능성’이라는 테제가 말 그대로 해체적임을 실감할 수 있다. <독서의 알레고리> 이후의 작업은 드 만 사후에 <이론에 대한 저항> <미학적 이데올로기> 같은 책으로 묶여 나왔는데, 거기에서 그의 해체 사상은 정치적·사회적 이념으로 확장된다.(고명섭기자) 

10. 05. 22.  

P.S. '독서의 알레고리'가 비단 고급 텍스트들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매직'으로 쓰인 간단한 글씨도 '필자'(혹은 '조작자')가 진짜 의도한 것과는 전혀 다른 결과를 낳는다. 그리고 때로는 그러한 의도를 '배반'하는 것이 '독서의 윤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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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ocris 2010-05-22 13:21   좋아요 0 | URL
"'매직'으로 쓰인 간단한 글씨도 '필자'(혹은 '조작자')가 진짜 의도한 것과는 전혀 다른 결과를 낳는다. 그리고 때로는 그러한 의도를 '배반'하는 것이 '독서의 윤리'다."에 접붙인 만화 꼬라지라니?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한심한 쓰레기 글이다. 내가 말한 적이 있다. 그런 식으로 수만의 책을 읽는다는 게 도대체 무슨의미냐고? 그런데, 댁이 어리석다고 보는 국민의 독서 윤리는 댁과는 전혀 다른 배반도 가능함을 잊지 마시길...

로쟈 2010-05-22 13:39   좋아요 0 | URL
'쓰레기'라서 쓰레기 댓글이 올라오나 보군요. '어리석은 국민'이 꽤나 고마우신가요? 아시겠지만, 권력은 오래가지 않습니다...

mediocris 2010-05-22 14:01   좋아요 0 | URL
나는 어리석다고 보지 읺지만 댁은 어리석다고 보는 쪽인가? 권력이 오래가지 않는다는 일반론과 천안함과 현정권이 무슨 연관이 있나요? '권력은 오래가지 않는다'는 명제를 너무 다의적으로 사용하셨고, 게다가 권력이라는 매개념을 부당하게 주연시키고 있습니다. 화가 나시더라도 웬만하면 쓰레기 만평은 접붙이지 않는 게 좋을 듯합니다.

로쟈 2010-05-22 14:09   좋아요 0 | URL
민주주의가 다수결이라고 하지만 소위 '다수'가 항상 옳은 선택을 하는 건 아니죠. 그게 다수의 두 얼굴 아닌가요? '쓰레기 만평'이라고 하셨는데, 무성의하면서도 노골적인 북풍 몰이라는 '쓰레기 전략'이 없다면 쓰레기 만평도 없겠지요...

mediocris 2010-05-22 13:33   좋아요 0 | URL
댁이 읽지 않은, 아니 읽고 싶지 않을 책의 내용 중에 이런 장면이 있지. 위대한 수령께서 고압 송전선을 주체적으로 지하매설하라는 지시를 하셔서 고압선을 플라스틱 파이프에 넣어 지하 매설을 했지. 그래서 북한의 누전율이 거의 70% 이상이지. 금강산 가보셨나? 고압선 전주 꼬라지 보셨어? 그게 천안함 폭파 어뢰에 매직으로 쓰인, 댁이 남조선을 비꼬고 싶어하는 ‘1번’과 아주 연관이 깊은데 그건 어떻게 생각하시나? 그 잘난 송전선으로 남한의 고급 전기를 보내겠다던 대통령 되겠다는 어느 놈하고 댁과 다른 것 같지?

로쟈 2010-05-22 13:49   좋아요 0 | URL
국방부 주장대로 이번 사건에서 북한이 '대단한' 군사력을 보여준 것이라면 '감탄'이라도 하겠습니다(저는 나름대로 북한을 얕잡아보는 쪽입니다). 하지만, 놀라운 건 너무도 무성의한 '증거들'이네요('1번'도 녹 위에 쓴 거라는 의혹은 아시겠지요?). 송전선 하나 제대로 못 만드는 나라의 잠수정이 작전 중인 한미 해군을 농락하다니요...

mediocris 2010-05-22 14:06   좋아요 0 | URL
누군가의 말대로 댁은 '권력의 어리석음'과 '권력의 전지전능'을 동치시키고 있군요. 책을 많이 읽으시니까 나폴레옹의 러시아 전선에서의 패퇴가 프랑스군의 군복 단추 때문이라는 내용도 아시겠군요. 역사적 계기란 뭐 그렇게 대단한 것이 아닐 때도 있습니다. '무성의'하게 보이거나 '의혹'이 있다고 증거가 되지 말라는 법은 없어요. 게다가 '열 사람이 한 도둑 못잡는다'는 속담도 있어요. 자중하시기 바랍니다.

로쟈 2010-05-22 14:02   좋아요 0 | URL
참고로, '천안함의 기적'이란 제목으로 어느 분이 제기한 의혹을 옮겨놓는다.
1. 절단면도 보안상 비공개라고 하더니 선거기간되니깐 공개~
2. 선체의 스크레치 자국이 선거기간이 되니 지워진다.
3. 침몰 원인도 모르고 두 달 넘게 질질 끌더니 선거기간 며칠 남겨놓고 갑자기 북한 어뢰 공격이라고 발표
4. 선거 4 일 남겨놓고 대통령이 3개 방송 생방송으로 북한 공격이라고 대국민 간담회 발표
5. 없던 어뢰가 선거 기간 되니까 갑자기 발견된다. 그것도 어부가 건졌단다.
6. 어선 어부에게 어디서 건졌냐고 물어보니 우물쭈물하다 해군에게 물어보라고 한다.
7. 천안함을 충격파만으로 두동강낸 가공할만한 어뢰가 멀쩡하게 건져졌다.
8. 어뢰는 마치 몇십년은 된 것처럼 부식되어있는데 매직으로 쓴 한글은 마치 방금 쓴 것 같다.
9. 아예 건지는 김에 조중동이 말했던 어뢰 조종 잠수부 시체도 건저내지?
10.잠수함에서 발사된 어뢰가 주무기였다고 발표했으면 조중동이 주장한 인간조종어뢰설도 유언비어아녀? 이 놈들도 유언비어 날조로 족쳐봐야지 안나?
11. 잘 녹화되던 TOD가 폭발당시에만 안찍혀있다는 건 뭐 다 아는 사실..
그 사병 지금쯤 영창 가있어야 하는거 아닌가? 그에 대한 이야긴 없네?
12. 버블제트 어뢰가 터져서 충격파만으로 배를 두 동강 냈는데 내부에 있던 사람들은 뇌진탕은 커녕 피한방울 안흘리고... 사망자들은 전부 익사로 인한 사망. 무슨 물기둥이 레이저냐?
13. 어뢰 폭발로 100m의 엄청난 물기둥이 솟아올랐는데 갑판위의 사람들은 물방울이 얼굴만 살포시 적셨다.
14. 갑판 위에 있던 여러명의 군인들은 100m 짜리 거대한 물기둥을 못보고 야간에 몇 Km 떨어진 곳에서 한 엄청난 시력을 가진 군인 단 한명만 물기둥을 목격했다네?
15. 한미연합 훈련으로 이지스함까지 있었다는데 잠수함과 어뢰는 탐지도 안되고 천안함만 격추시키고 유유히 빠져나갔다. 그리고 천안함에 대잠수함, 어뢰 탐지능력이 있는데 전혀 탐지도 되지 않았다는 것...

mediocris 2010-05-22 14:08   좋아요 0 | URL
서프라이즈가 인터넷 여론장에서 어떤 취급을 받는지 아신다면 서프라이즈 대표나 부르킹스연구소 연구원의 주장을 그대로 옮기지는 않았을 텐데 안타깝군요.

로쟈 2010-05-22 14:10   좋아요 0 | URL
안타깝게도 인터넷 여론장에서 더 바닥을 기고 있는 건 국방부 주장입니다...

mediocris 2010-05-22 14:14   좋아요 0 | URL
그렇게 생각하세요? 답이 없군요. 댓글 이만 접겠습니다.

qualia 2010-05-22 15:42   좋아요 0 | URL
mediocris 님, 걍, 가마니나 짜고 앉아 계시면 “중간”쯤은 갈 수 있을 텐데요. 아쉽네요. 그럼, mediocris 님은 천안함 침몰이 북한 어뢰 공격 때문이라는 남한 군부의 일방 발표를 철석같이 믿으신다는 겁니까? 증말, 그렇게 생각하세요? 참, 내원, 무뇌아 인증도 그런 무뇌아 돌빡 인증도 없을 겁니다. 그리고 합리적 · 논리적 반박이 궁해지니까, 꼬랑지 내리고 내빼는 건 정말 비겁해 보입니다. 자기 소신이 철석 같다고 믿는다면, 논리정연하게 반박하셔야지요. “명제”니 “매개념”이니 “주연”이니, 한 논리 하시는 분이 내빼긴요.

[주인장 님께 실례인 줄 압니다만, 한마디 안 할 수가 없어서요. 질 낮은 댓글 죄송합니다.]

mediocris 2010-05-29 19:43   좋아요 0 | URL
"가마니나 짜고 앉아 계시면 중간쯤은 갈 수 있을 텐데요. mediocris 님은 천안함 침몰이 북한 어뢰 공격 때문이라는 남한 군부의 일방 발표를 철석같이 믿으신다는 겁니까? 무뇌아 인증도 그런 무뇌아 돌빡 인증도 없을 겁니다. 그리고 합리적, 논리적 반박이 궁해지니까 꼬랑지 내리고 내빼는 건 정말 비겁해 보입니다." 오랫만에 들어와 보니 아니나 다를까 예상했던 로쟈스키들의 댓글이 달렸다. 가마니는 아니로되 어릴 때 새끼는 꼬아봤지만, 정작 이 친구의 속셈은 나를 수구꼴통 노인네로 만들고 싶은 건데 전형적인 ‘우물에 독타기’다.

천안함 사건에 관한 한 뒤레퓌스 재판의 프랑스 우익 군부를 연상케 하는 로쟈스키들의 인식은 ‘증거’나 ‘사실’의 문제가 아니라 ‘믿음’의 문제다. 그들의 굳센(?) 믿음과 만나면 어떤 합리적 논쟁도 교점을 찾을 수 없다. 그래서 물러났더니 “명제니 매개념이니 주연이니, 한 논리 하시는 분이 내빼긴요.”라고 나무란다. 전투함의 중심 부분 20m가 아예 날라가버렸는데도 굳세게 좌초설을 믿는 이들에게는 차라리 “꼬랑지 내리고 내빼는 무뇌아”가 되는 게 낫지, 뭣하러 없는 TOD 영상 만드는 따위의 헛심 빼겠는가?

nanasi 2010-05-22 16:03   좋아요 0 | URL
댓글은 본문의 주내용과 별 상관없이 먼 산으로 가는군요.
mediocris님이 저 만평에 동의하든 동의하지않든 시의적절한 예제같습니다만.

2010-05-23 19: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yoonta 2010-05-23 16:07   좋아요 0 | URL
미꾸라지 한마리가 기어들어와서 분탕질을 쳐놨군요.
폴드만 책의 서평글에 "1번"을 연계시킨 로쟈님의 센스에는 무릎을 치지 않을수 없네요..^^

펠릭스 2010-05-23 17:22   좋아요 0 | URL
영화(소설)을 보는(읽는) 재미는 극적 반전이나 인물의 갈등구조를 보(읽)는 재미입니다. 모두가 당신이 옮다는 찬사보다는 의도적인(?) 미꾸라지일지 모르지만 헤집고 돌아가는 이단아도 필요합니다. 막아내는듯(?)한 주인장도 애쓰기는 마찮가지입니다. 좀 더 자신의 의문이나 주장을 설득력있게 보여주는 면밀함(공감대)과 지구력 그리고 예절이 필요합니다. 로쟈님과 mediocris님 감사합니다.

오감독 2010-05-27 02:24   좋아요 0 | URL
누가 로쟈님 서재에서 열폭하고 있다는 소문(?)을 듣고 분개해서 들어왔는데, 이미 정리분위기군요..^^ 좋은 글 항상 감사하게 읽고 있습니다.
국방부의 주장을 이처럼 '열렬히' 옹호해 주시는 분들을 만날 때마다 "대타자는 '항상 이미' 죽어 있다"는 지젝의 명제가 떠오릅니다. 대타자가 자신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도록 주체는 죄의식을 떠맡고 희생의 제스쳐를 취함으로써 대타자의 동일성을 지킨다는 내용이었던 것으로 기억되는데요, 아이구 맙소사.. 이 양반들아 지킬 게 따로 있지... 싶네요. 쩝!

mediocris 2010-05-29 20:32   좋아요 0 | URL
대타자가 자신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도록 주체는 죄의식을 떠맡고 희생의 제스쳐를 취함으로써 대타자의 동일성을 지킨다? 지젝을 제대로 이해하던 말던 개의하지 않기로 하고, 어쨌든, 하여간, 좌우간, 자신들은 선군정치의 타자가 아니라는 로쟈스키들의 뱃보는 알아줘야 한다.

오감독 2010-06-03 21:55   좋아요 0 | URL
껄껄껄 "배포" 하나는 크다는 소리 많이 들었습니다. 선군정치니 타자니 무슨 말인지 복잡해서 찾아봤더니, 뭐 별말 아니고 빨갱이라고 욕하는 거였군요. 맙소사 요즘 같은 세상에 ^^.. 님의 "뱃보"도 알아줄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