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월요일은 내 오랜 친구의 생일이었다. 우린 아홉 살에 처음 만났고, 그러니 앞으로도 인생의 거의 대부분을 같이 했던 친구로 남을 것이다.  

친구는 일찌감치 시집을 가서 두 아이의 엄마다. 큰 아이는 초등 3년이고, 작은 아이가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했다. 친구는 매번 내 생일에 문화상품권을 선물한다. 책 사보라고. 그리고 자신의 생일에는 아이들 책을 보내달라고 한다. 친구는 아이들을 전집만 읽혀서 단행본은 잘 모른다고 했다. 그래서 나는 내가 읽어본 책들 중에서 좋은 책들을 골라서 보내주곤 했다.  

그런데 금년에는 내가 읽어보지 못한 책 중에서 도전을 했다. 그래서 일단 우리 집으로 먼저 배송을 시켰고, 그 다음에 내가 추가할 것들을 더 보태어서 다시 친구 집으로 보냈다.  

내가 주문한 책들은 이렇다.  

 

 

 

 

'다르다넬 왕 이야기'는 반 세기 전 작품임에도 전혀 촌스럽지 않고 매력적이었다. 그렇지만 이 책은 어른들이 읽기에 더 좋은 책으로 보였다.  

'커다란 나무 같은 사람'은 '나의 를리외르 아저씨'만큼이나 좋았다. 그림도 여전히 환상. 그렇지만, 이 책도 역시 나는 어른용이라고 생각했다. 지나온 시간에 대한 아쉬움과 회한이 있는 나이의 사람이 더 뜨겁게 느낄 것 같았다.  

'달을 줄 걸 그랬어'는 내용 자체가 '禪'에 관한 것이었기 때문에 더더욱 어른용이었다. 그렇지만 그림은 여전히 훌륭. '세 가지 소원' 때보다 더 마음에 들었다.  

'아직도 생각하는 개구리'도 내 생각엔 역시 어른용.  

최고봉은 '마지막 휴양지'였다. 이건 초등학생이 읽을 책이 아니었다. '신데렐라' 이후 로베르토 이노센티 그림을 좋아하게 되었는데 도서관에서 슬쩍 들쳐보고는 사서 읽을 책이라 판단하고 도로 꽂아놓고 나왔었다. 그 후 하이킥에서 확 뜨면서 이미 읽은 책인데 왜 내용이 생각이 안 날까 의아해 했다. 읽은 게 아니라 나중에 읽으려고 보류했던 것을...^^;;;  

'자장자장 잠자는 집'은 아직 읽기 전인데 아무래도 너무 어린 취향일 것 같아서 우리집 다현양에게 더 어울릴 책. '파울 클레'는 꼽사리 낀 나를 위한 책이었다. ㅎㅎㅎ 

그리하여 사실상 친구 딸내미들에게 주기로 작정한 책은 '호주머니 속의 귀뚜라미'와 '한눈에 반한 우리 미술관', '고흐', '하지만 하지만 할머니'가 되었고, 여기에 사계절 행사 때 사온 '소 찾는 아이'와 내가 쓴 '몽골'과 '베트남' 책을 넣었다. 이 책은 내게 모두 세 세트가 왔는데 조카네 한 세트 주고 나 한 세트 보관하고, 친구 한 세트 주는 거였다. 그리고는 이집트에서 사온 기념품이랑 내 사진(ㅎㅎㅎ)도 담았다.  

지난 주에 배송받아야 했는데 배송이 늦어져서 화요일에 책을 받았고, 수요일에 친구한테 보냈고, 친구네 집에는 목요일에 도착했다. 

그런데 나의 무심한 친구는 뭔가 선물을 보내고 나면 잘 받았다는 연락을 자주 안 하곤 한다. 궁금해진 내가 잘 도착했냐고 전화하기 일쑤. 

오늘도 그랬다. 잘 받았냐고 전화를 했더니 어제 도착했는지 그제 도착했는지 마구 헷갈려 한다. 친구야 그제였어.ㅎㅎ 

그런데 얘길 해보니 아직 박스도 풀지 않았다 한다. 아! 

딸 아이 학교 시험이 다다음 주여서 그때까지 안 보여줄 셈으로 안 뜯었다고 한다. 맙소사.  

나는, 음... 섭섭했다.  

아이 시험 공부 봐주느라 이번 달에는 만나지 못하겠으니 다음 달에 보자고 한 것까진 충분히 이해했는데, 집에 도착한 선물 상자를 뜯지도 않고, 앞으로 2주 동안 안 뜯을 생각이었다는 게 나는 좀... 

뭐랄까. 우리 언니를 봐도 그렇고, 요즘 초등학생 엄마들은 너무 바쁘다. 무수한 숙제들은 아이 숙제가 아니고 엄마 숙제가 되어버렸고, 엄마들은 아이의 학교 성적과 사교육에 올인하고 문제 하나 맞고 틀리고에 일희일비한다. 내 친구가 다소 무심하기도 했지만 초등학생 아이를 둔 엄마들의 일상은 대체로 이렇게 되어버리나 생각하니 좀 우울했다. 아직 아가씨인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영역도 분명 있지만 아무리 봐도 미친 게 분명한 대한민국의 비정상적인 교육 풍토가 넌더리 난다. 김규항 씨는 자주 엄마들의 그런 경쟁 의식을 버려야 한다고 얘기하는데, 엄마가 되면 그게 가능할까 쉽게 상상되지 않는다. 그러니까 나는 천천히 가고 싶은데 모두들 전력질주를 해버리고, 그 아이들이 골인하고 나면 아직 달리고 있는 아이들은 들어오거나 말거나 경기장 문을 닫아 거는 그런 분위기가 아닌가 싶어서.  

'한눈에 반한 우리 미술관'을 제외하고는 모두 보지 않은 책을 산 건데 모두 흡족했다. 다만 읽어보니 아이용 보다는 어른을 위한 책인 경우가 많아서 사심이 깃들었음을 인정한다. ㅎㅎㅎ 

그리고 살까말까 고민했지만 역시 아이보다 내 입맛에 더 맞을 것 같아서 유보한 책들...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0-06-19 2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너무 섭섭해 하지 말아요~~

나 큰 팁을 얻었어요.
친구들 생일 때 왜 책선물 생각은 못했었지?
앞으론 책이닷!

마노아 2010-06-19 21:01   좋아요 0 | URL
제 친구가 좀 무심할 때가 있어서 몇 년씩 내 생일은 까먹고 나한테 다른 사람 선물 골라달라고 할 때도 있었어요.ㅎㅎㅎ
친구가 책을 잘 안 읽어서 아이들 책만 보냈는데 그래도 고흐는 친구도 좋아하지 않을까 기대를 걸고 있어요.^^

세실 2010-06-19 2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을 마노아님이 먼저 보고 다시 보내주는 센스라니....훌륭하세요.
전 친구보고 알라딘에서 고르라고 합니다. 그리고 바로 발송처리^*^
하지만 전 책선물은 싫더라구요. 헤~~
7월 중순이 제 생일인데 오늘 친구가 미리 배낭 사줬어요~~~ 스타트 끊었네요. 호호

마노아 2010-06-19 21:02   좋아요 0 | URL
원래 친구네 집에 보내려고 미리 사둔 도시락 세트가 있었어요. 그거랑 같이 보내려고 했는데 상자 큰 걸 못 준비해서 이번엔 책만 보냈어요. 도시락은 다음에 만날 때 직접 들고 가야겠어요.^^
오, 배낭을 사주는 친구분의 센스도 훌륭해요! ^^

개인주의 2010-06-20 07: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친구 아기들 선물 살 때 여기서 좀 훔쳐봐야겠어요..으흐흐

마노아 2010-06-20 16:30   좋아요 0 | URL
저는 선무당이에요.^^;;;;

BRINY 2010-06-20 1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친구들과 생일 안챙기기 시작한 지 오래됐다는 생각이 드네요.

마노아 2010-06-20 16:31   좋아요 0 | URL
안 챙기게 된 친구들도 꽤 생겼어요. 그게 편할 때도 있고요.^^;;
챙기는 사람은 계속 챙기게 되더라고요.

Kitty 2010-06-20 14: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ㄴ 저도 그런 생각이 -_-;;;;;;;;;;;;

마노아님은 진짜 아동서 박사에요. 조카 책 사려고 헤매다 보면 항상 마노아님 페이퍼 클릭해서 읽고 있는 ㅋㅋㅋ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마노아 2010-06-20 16:32   좋아요 0 | URL
제가 조카들 핑계로 동화책 포식을 하고 있어요. 요새는 조카보다 내가 갖고 싶은 책이 더 많아져서 큰일이에요. 동화책 너무 비싸요..ㅜ.ㅜ

무스탕 2010-06-20 16: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3학년인데 공부를 벌써(시험 2주전)에 시작해요? @ㅁ@ 울 정성은 30일에 시험보는데 지금 탱자탱자.. 오늘도 아침에 10시 30분에나 일어나 밥먹더니 바로 컴으로 게임시작해서 2시가 넘도록 하다가 제가 호통을 치는 바람에 물러나서 내일 독서토론수업에 필요한 책 읽고 지금 또 tv랑 씨름중... -_-

마노아 2010-06-20 16:33   좋아요 0 | URL
그 동네가 수지인데, 학군도, 학구열도 지나치게 뜨거워요. 초등 5학년 쯤 되면 시험 기간에 집에 새벽 2시에 들어온대요. 초등학생이요..ㅜ.ㅜ 제 친구는 그 동네에서 가장 아이 공부 신경 안 쓰는 엄마 축에 속한답니다.
정성이가 지극히 정상으로 보이는데 울 나라 교육은 정말 답이 없어요...ㅜ.ㅜ

이네사 2010-06-20 21: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냥 그 엄마가 별로 책을 좋아하는 분이 아니시지 않나요?
선물로 온 책 상자 못 뜯어볼만큼 바쁜 사람은 이 세상에 없을 걸요. 그냥 핑계지.

마노아 2010-06-20 21:49   좋아요 0 | URL
친구 본인은 책을 잘 안 읽지만 애들은 많이 읽혀요.
책을 좋아하거나 하지 않아서라기보단 그냥 무심했던 거죠.

다락방 2010-06-20 2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론 그 입장이 되어보기 전까지는 뭐라고 단정지을 순 없지만 그래도 음 친구한테 받은 책 선물을 뜯어보지도 않다니, 저라면 정말 완전 섭섭했을것 같아요.

그리고 저도 마노아님 생각에 동의해요. 지금이야 나는 천천히 가겠어 라고 생각해도 막상 아이를 낳아서 키우고 다들 전력질주를 하고 있다는걸 눈으로 확인하게 된다면 그때도 그런 생각을 유지할 수 있을까? 저는 정말 장담할 수가 없어요.

저는 선물에 마노아님 사진을 넣는다는게 정말 사랑스러워요! ㅎㅎ

마노아 2010-06-21 11:55   좋아요 0 | URL
제 친구가 아이가 1학년 때는 굉장히 의연했어요. 공부쪽은 사교육도 안 시키고 아이가 알아서 하게 두었는데 워낙 극성스런 동네라(수지에요.) 위기감을 느낀 것 같아요. 울 언니도 애 공부 시키는 것 보면 헉소리 나거든요. 대한민국의 무수한 엄마들이 그렇게 달리고 있고 아이들도 그러고 있으니 갑갑해요. 우리도 그때가 되면 어떻게 될지 알수 없구요.

어릴 때는 서로 사진도 교환해서 앨범에 꽂고는 했는데 오래도록 그렇게 못했어요. 그래서 이번에 사진 몇 장을 인화하면서 친구한테 주려고 두장 뽑은 게 있거든요. 하핫, 웬디님이 찍어준 바로 그 파란 옷의 사진이어요.^^

라로 2010-06-20 2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뚱맞은 댓글이지만,,,,저는 마노아님과 같은 친구를 둔 그 친구분이 마구 부러워요,,
저처럼 친구가 별로 없는, 더구나 그렇게 오래된 친구와 연락이 전혀 안되는 저로선 두분의 관계가 넘 부러워요,,,물론 그 친구분이 이번 경우는 심하셨지만,,,암튼 부럽다구요~.

마노아 2010-06-21 11:56   좋아요 0 | URL
친구가 많은 편은 아닌데, 그래도 한 친구와 이렇게 오랫동안 친구로 남아서 저도 무척 기뻐요.
이 친구가 저를 감동시킨 경우도 참 많았는데 나중에 그런 얘기도 풀어볼게요.^^

파란 2010-06-21 17: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휴양지책이..기억에 남는데 그 책이 마음에 드시면 이번에 '나무집'이라고 글자 없는 그림책이 나왔는데 그림이 멋져요. 처음엔 느긋이 하다가도 불안이 몰려오면서 하나씩 둘씩 학원으로 보내게 되더라구요. 생각이 비슷한 사람들이 수시로 모여 불안감을 해소시키는 활동이 필요해여^^

마노아 2010-06-21 18:26   좋아요 0 | URL
안 그래도 보관함에 담아둔 책이에요. 글이 없다고 하니 더 관심이 가고 평화를 주제로 했다고 해서 또 관심이 가요. 모두의 불안감을 같이 해소할 수 있는 묘안이 꼭 생겼으면 해요.^^

같은하늘 2010-06-22 0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우~~ 친구분의 인내력이 대단하신걸요.^^ 전 절대로 그렇게 두지 못할텐데...
마노아님과 같은 분을 친구로 두신 그 분은 정말 행복한 분이네요.
이중에 제가 본 책은 <한눈에 반한 우리미술관>, <아직도 생각하는 개구리>, <책> 밖에 없네요.
<커다란 나무같은 사람>이 마음에 들어 눌러보니 비싸군요. -.-;;; 정말 책 비싸요~~~

마노아 2010-06-22 08:47   좋아요 0 | URL
제 친구는 모기에 물려도 절대 긁지 않아요. 초강력 인내력이라고 할까요.ㅎㅎㅎ
동화책들의 가격에 놀랄 때가 많아요. 늘 중고책만 사다가 친구 생일을 빌미로 모처럼 새책 동화책을 구입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