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타자의 분열…

나으분열… (읽어말어) 지젝어렵다….🤬

『이데올로기의 숭고한 대상』에서 지젝은 실재계의 자리에 서서 라캉 정신분석학을 사회학으로 도약시키고 있다. 라캉이 주체와 욕망의 문제에 머물러 있는 사이, 지젝은 그 주체들을 둘러싼 상징계의 구조적 배제를 다룬다. "라캉이 말하는 주체화는 철저하게 순수 욕망과 연관되며 소외되지 않는 자신의 욕망을 정립하는 과정인 데 반해, 지젝의 주체화는 결국 정치적 주체화, 즉 프롤레타리아 주체화로 귀결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김석, 2014:34). 지젝이 정신분석학 가운데 라캉의 이론을 따르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라캉은 주체의 분열뿐만 아니라, 주체를 분열시킨 그 대타자조차 분열되어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이데올로기의 숭고한 대상』의 2부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상징계의 이데올로기가 실재계에 의해 전복되는 근거를 밝히는 것이다. 이데올로기는 상징계의 이성이나 인식, 합리성의 문제를 넘어 실재계의 욕망 차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비록 ∼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마치∼인 듯이’ 행동하는 이유는 무의식과 실재의 문제다. 지금까지 이데올로기 비판은 사회가 어떻게 개인을 구조화하는가를 주로 다루었지만, 개인의 심리 안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다루지는 않았다. 이에 대한 답을 지젝은 라캉의 정신분석에서 찾은 것이다.

지젝의 『이데올로기의 숭고한 대상』은 실천 없는 냉소주의만 난무하는 세태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씌어졌다. 책의 구성에서 알 수 있듯이 마르크스의 문제의식은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이다. 결국 지젝은 ‘행동하라’는 이야기를 하기 위해 멀리서 마르크스를 불러들이고, 포스트주의자들의 냉소주의를 극복하기 위해 헤겔과 라캉을 동원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문에 들어가기 전에 『이데올로기의 숭고한 대상』의 구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4-04-01 21:1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거짓뿌렁~!! 🤣🤣

공쟝쟝 2024-04-02 09:15   좋아요 0 | URL
라고 뻥치고 싶지만 진짜라서 한숨..

단발머리 2024-04-02 07: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이고 이 페이퍼도 만우절 이벤트? ㅋㅋㅋㅋㅋㅋㅋㅋ 어렵다! 뻥이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4-04-02 09:20   좋아요 1 | URL
아…. ㅠㅠ 철학 입문서들과 원문은 천지 차이라는 걸 아는 데… 하우투 리드는 너무 재밌어서… 지젝은 날 괴롭히지 않을 거라 믿었는 데….. 레스토랑에서 한잔하면서 지젝은…… 나는 이 돼지감자놈이!!!! 야 그만해… 그만ㅋㅋㅋ 이러면서 읽고 있고 내일 반납일이고… 승부 본다… 남자가 어려워봤자.. 푸코만 하겠어… 현대 철학 대부분이 푸코보다 더함ㅋㅋㅋ 푸코 제일 나음ㅋㅋㅋ 어렵다 = 진심
그러나 난이도 지젝 <<<<<<< 내 인생
ㅋㅋㅋㅋㅋ 투덜투덜… 완독 일독에 체크합니다! 단발님 기다려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