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다니던 초등학교는 유길준선생이 지으신 오래된 역사를 지닌 학교다. ...  내가 66회 졸업생이었으니 지금은 몇회 졸업생까지 나왔을까?      언니 딸 둘이 다시 이학교에 다니니 감회가 새롭다고 해야할것이다... 어쩔땐 이모가 아닌 엄마가 아닌 선배도 되니깐...

우리집은 4남매이다... 66,68,70,71  이렇게 두살터울로 내려오다 언니랑 나랑은 연년생..

초등학교 1학년때 언닌 2학년 작은오빤 4학년 큰오빤 6학년... 소풍가던날 아침은 전쟁터였다.. 그와중에 일찍 일어나서 (무슨날만 되면 잠이 안온다...) 김밥 꼬투리 주워먹는 재미도 쏠쏠...  한참 먹을때는 이거 가지고도 한바탕 싸워야 했었는데...

그런데 우리 4남매가 학교 다니면서 억울했던것들이 있다.. 바로 비교대상에 오른다는것이다.

잘생긴 큰오빠( 동네 애들이 다들 넘어갔었다... 선물도 많이 받아왔는데...)와 덜 생긴 작은오빠가 비교 대상이 되고... 이쁜 언니(연예인이라고 불렀다.. 동네에선...)와 덜이쁜 내가 비교 대상이 되는것이다..

작은오빠가 5학년에 올라가자 담임선생님이 바로 큰오빠 6학년때 담임선생님이셨구 작은오빠가 조금만 실수를 할라 치면 니 형은 안그런데 넌 왜그러냐 ...

내가 초등학교 5학년때 담임선생님은 이순옥 선생님.. 울언니 6학년때 담임선생님은 이순자선생님.. 여기서 뭐 느끼시는 분은 느끼시겠지만 자매다... 울 담임선생님이 언니 울언니 담임 선생님은 동생..

이런 인연때문인지 수업시간중에 심부름꺼리가 있으면 선생님이 날 불러서 심부름을 시키셔고 나는 언니네반 앞문을 두드리고 들어가 안녕하세요.. 5학년 12반 이순옥선생님 심부름 왔습니다 라고 말해야 하는데 문 열기 무섭게 언니네 반 친구들이 야 *** 니동생왔다...  근데 정말 니동생 맞냐.. 너무 틀린게 생겼다 야... 결국 얼굴도 못들고 (자꾸 비교대상이 되니 고개를 살짝 뒤틀어 돌리고 ) 나오다가 교문에 꽝~

하늘이 무너지는 아픔이다...이건... 이후로 내가 심부름 갈적마다 언니네 반친구들은 야 이마 조심해서 나가라.. 문 활짝열고.. 뭐 이렇게 웃음섞인 소릴들어야 했다..

우리언니는 이 당시 일이 어렴풋이 생각나긴 하는데 자기는 내가 가고 나면 니동생은 저렇게 빼짝 말랐는데 넌 토실거리는거 보니 너 니동생 밥 다 뺏어먹지 하는 그런 소릴 들어서 내가 오는게 못마땅했다고 한다.

난 나대로 운동잘하는 언니 그늘에 가려 초등학교 6년을 다니면서 운동회날 받아온 상품이라곤 노트 한권이 다 이다.

언니의 운동실력은 알아 줘야했다.. 특히 달리기.. 우리 학교 대표였으니깐... 서울시배 육상대회 입상기록도 수두룩하다..

그러니 선생님들은 대부분 우리가 자매인것을 알기에 체육대회때 달리기 선수를 뽑을라 치면 나를 지목했다.. 왜냐 당시에 키도 좀 있었으니 잘 달리게 보였었나 보다... 그런데 막상 시켜보면 열심히는 뛰는데 맨날 제자리 걸음이니.. 넌 왜 언니 안닮았니?

누군가에게 비교 대상이 된다는건 참 슬픈일이다...

내가 언니가 될수 없고 언니는 내가 될수 없는데 왜 선생님들은 그렇게 비교를 하시는걸까?

 

지금 우리 조카들도 비교 대상이다.. 큰조카가 워낙 빼어난 몸매를 자랑하다 보니 선생님들이 울 조카맘 보면 나중에 우리딸도 **이처럼 늘씬하면 좋겠어요 라는 말을 하는데 둘째를 보더니 **이랑 너무다르다..

오죽했으면 둘째가 내가 어떻게 하면 언니처럼 될 수 있냐고 묻는다..

선생님들... 제발 비교하지 말아 주세요..   

아마도 어려서 부터 이렇게 비교 당하면서 살았기에 내가 좀 삐딱선을 잘 타는게 아닐까 하는 그런 생각도 한다.. 아무리 노력해도 안되는것이 있는데 그것으로 인해 비교를 당한다는건 엄청난 상처다 상처...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비로그인 2005-07-08 1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비교하는 건 나빠요.
저도 언니랑 같은 고등,대학교 나왔는데 고등학교 때 하도 누구 동생으로 불려서 짜증이 왕창! 담임이 두분다 수학 선생님이셔서 나란히 앉아계셨던 것도 문제였죠. 심심하면 불려가서 심부름하고. 언니 도시락 갖다주는 것도 짜증나두만요.
결국 언니가 이과라서 저는 문과로 갔다우. 물론 다른 이유도 있었지만, 이과갔으면 큰일 날뻔 했다구요 ㅠ.ㅠ

물만두 2005-07-08 1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가 6학년때 만순이는 3학년이었죠. 만순이 담샘께서 우리 샘 대신 들어 오신 적이 있는데 그때 여기 만순이 언니가 있다며? 이러시더이다. 만순이는 공부를 잘했고 저는 그저그랬거든요. 근데 좋더군요. 가는 길이 다른데 뭐, 연연하나요? 잘났다 하심 감사하다 생각하면 그만이죠. 전 동생이랑 비교되도 상관없었는데 동생들은 언니랑 비교되는 거 자체가 싫은 가봐요... 제가 이상한가요???

인터라겐 2005-07-08 1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만두님이 이상한게 아니구요.. 제가 노력해서 못하는게 있는데 그걸 자꾸 비교대상으로 삼으니 열받는거죠....ㅎㅎㅎ 전 큰오빠 작은오빠...언니.. 엄청스레 시달렸다구요...흑흑..

별사탕님.. 정말 그렇죠...제 친구 한명은 엄청 공부잘하는 언닐 둬선 졸업하는 내내 울면서 다녔다고 그러더라구요. 니네 언니가 이런것도 안가르쳐 주냐고 막 화를 내더라네요 선생님이 말예요.. 에구 좋은 선생님도 많으신데..괜히 눈치 보입니다요...^^

로드무비 2005-07-08 11: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우등 쪽 동생들과 자주 비교되던 열등 쪽 인간이었죠.^^
별게 아닌 게 평생의 상처로 각인될 수 있어요.
말은 정말 신중하게 해야 해요.^^

클리오 2005-07-08 1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남동생들이 둘인데, 어렸을 때 남동생들은 새하얗고 쌍꺼풀지고 포동포동한 이쁜 아기들이었던데 비해, 저는 삐쩍마르고 눈만 쾡한 애였지요.. 남동생들을 보며, 어머 예쁘다~ 하다가, 저를 쳐다보곤 아무 말도 안하고 눈 돌리던 어른들 때문에 상처받았어요.... 흐윽... (너무 오래전 이야길 할라니 좀 민망하군요.. 흐흐...)

클리오 2005-07-08 12: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참참.. 근데 유길준이 학교도 세웠나요? 그 학교가 근데 66회 밖에 안되었다는게... 중간에 문닫았었나요? 유길준이 오래 살았나?? ^^;;;

인터라겐 2005-07-08 13: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헥헥.. 그전 사유는 모르는뎅....제가 66회구 지금 막 계산을 해보니 올해 졸업생은 87회 졸업생이네요....예전 조선일보에서 유길준선생에 대한 특집했을때도 언급이 되었었는데... 학교 들어갔을때 교장선생님이 아주 강조를 팍팍하셨지요... 클리오님.. 충분히 심정이해가요.. 우리집 유일하게 쌍꺼풀 없지요... 이래 절래 비교대상은 슬프더라구요...

로드무비님.. 아니신것 같은뎁쇼... 말은 정말 신중해야 해요..

플레져 2005-07-08 15: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저희두 4남매여요 ^^ 언니 두 분, 오빠 한 분~ 우리 남매두 초등학교 선후배 사이지요 ㅎㅎ 다행히 저는 터울이 나고 별로 눈에 띌 만한 것이 없어서인지 학교에서 비교당한 적은 없어요. 아, 어릴때 제가 셋째딸임에도 불구하고 (그 말을 무색하게 했다는 것두 죄가 될랑가요? ㅠㅠ) 남자애 보다 못생겼단 이유로 핍박 받은적은 있지만... 비교는, 정말 시러요! 어흑~

세실 2005-07-08 16: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잘난 오빠땜에 중학교(남여공학) 3년 내내 시달렸어요. 수학선생님이 "학교 그만두고 걍 오빠 도시락이나 날라....(뭐 학교댕기면서는 못하남요?), 오빠 발꿈치라도 따라가봐라...." 헉.
대학교때는 오빠 고시공부하는데 찬밥 먹게 하지말라는 엄마의 엄명에 친구들이랑 놀다가도 들어와서 오빠 저녁 차려주었어요. 흑흑흑....저도 설움이 커요..잉잉

Laika 2005-07-08 16: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난 발렌타인 데이에 이쁘장하게 생긴 작은 조카는 여자애들한테 초코렛을 많이 받아오고, 첫째는 하나도 못받았데요...그러니, 이 마음 약한 첫째가 엉엉 울고 말았다죠..자긴 이런 날이 너무 싫다고 ... 벌써 부터 저렇게 비교되는데..앞으로 걱정이예요..

날개 2005-07-08 16: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근데, 인터라겐님도 엄청 미인인데, 언니분은 얼마나 미인이시길래...........+.+

부리 2005-07-09 06: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용옥 씨 생각이 나네요. 공부 잘하는 형들 틈에 끼어서 돌대가리 취급을 받았다던.... '도올'이란 호도 '돌'이란 뜻이랍니다. 그가 동경대 박사 이딴 것에 집착한 이유도 어릴 적의 설움이라고 어느 분이 분석하셨더이다. 그리고...저도 날개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인터라겐 2005-07-09 09: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리님.. 어릴적 설움은 잊을수없지요.. ㅎㅎ 언젠가 언니 사진을 공개해드립죠...
새벽별을 보며님... 고질병은 못고치잖아요..흐흑.. 그럼 아니되는데...
날개님.. 조카들 말이 이모는 화장발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제가 화장안하면 집밖에 못나간다는거 아닙니까요... 언니는 결혼전에 동네에서 연예인이란 소리 들었어요...
라이카님.. 어쩐데요.. 여린 성격이면 더 상처받을텐데요... 라이카님이 몰래 선물 잔뜩해주세요. 익명으로....
세실님.. 으 갑자기 세실님이 신데렐라로 보여요...
플레져님.. 아니 그 예식장에서 결혼하신 분들은 다 이렇게 다산을 ....호호 제가 아는집도 4남매인데... 정말 남다른 인연이네요.. ㅎㅎㅎ 제 친구들 다 셋째딸인데...??? 농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