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참 희한하며 놀라운 일이다. 몇개월 전까지만 하더라도 블록 쌓기를 해도 3개 이상을 올리지 못했는데, 어느 순간 보니 7단 8단을 쌓는게 아닌가! 그리고 며칠전에 무려 10단 높이를 쌓았다. 너무 놀라워서 아내와 함께 기념 사진도 찍었다. 몰라보게 늘어나는 아이의 조작능력을 보며 사뭇 기어다닐 때가 생각이 나더라. 정말 요즘 규진이의 조작능력은 일취월장이다. 뭐 대부분의 아이들이 다 그러하겠지만. 어제는 혼자서 PT병의 마개를 자기가 혼자 돌려서 여는게 아닌가!! 이제는 락앤락 통 여는거는 식은죽 먹기다.  

# 2. 엊그제 아이와 약 20여분간의 설전을 벌였다. 뭐 그래봐야 애는 울고 아내와 나는 옆에서 계속 타이르고 애기하는 식이었지만. 규진이가 밖에 나갔다 와서는 계속 엄마 찌찌를(규진이가 거의 두돌 가까운데 아직도 모유 수유를 하고 있다) 찾아 아내가 손 씻 먹자고 하니 규진이는 먼저 먹겠다고 떼를 쓰는 상황이었다. 처음에는 징징거리더니 애가 매달리고 울고불고 난리를 치는게 아닌가! 아내와 나의 공통된 의견, 이건 '거짓 울음'이라는 것이었다. 그래서 싱크대 앞에서 울고 타이르기를 20여분. 사실 이런 일이 몇번 일어 났었다. 그럴때마다 다행히 아내의 현명한 대처로 아이의 습관을 잘 형성시킨 것 같다. 이날도 결국 아이는 못이기는 척 하고 손을 먼저 씻고 엄마의 찌찌를 맛나게 먹었다. 이런 일을 보면 이 나이때부터 애도 부모와 '파워게임'을 하는 듯 하니 놀라울 따름이다. 

# 3. 아내는 지금 육아휴직 중이라 집에 있다. 거기다 쌍둥이 조카들도 점심때 어린이집에서 데려와 장모님이랑 같이 봐주고 있다. 그리고 틈틈히 또는 자주 밤늦게까지 일을 한다. 당연히 몸이 피곤하고 잠도 부족한 편이다. 피곤이 쌓였는지 최근에 부쩍 힘들어 하면서 이제는 일을 그만해야겠다고 한다.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니 안쓰러울 따름이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집에 일찍 들어오려 노력하고 있다. 요즘 시험기간이라 일찍 끝난다. 오늘은 모임이 있어 점심을 먹고 가볍게 한 잔한 후 집에 일찍 들어왔다. 들어오니 모두 각자의 방에서 낮잠을 자고 있었다. 술을 깨기 위해 커피 한잔 먹으며 컴퓨터를 좀 하고 있으니 아내가 서재로 들어왔다. 생각보다 일찍 들어왔다며(낮 3시) 칭찬 아닌 칭찬을 한다. 그리고 좀 지나니 애들이 깨어나 조금 놀았다. 조카들은 처제가 와서 데려 가고 우리 가족만 남아 재미나게 저녁시간을 보냈다. 난 잠깐 잠을 잤고 그 사이 아내는 규진이 저녁을 먹였다. 내가 깬 후 아내는 잠시 서재에 들어가 일을 했고 한 시간 정도 지나니 규진이는 엄마를 찾았다. 아이에게 엄마란 무엇일까? 아빠란 무엇일까? 잠시 생각해 보았다. 규진이 장남감을 정리하고 그 사이 난 설겆이를 했다. 아내와 규진이는 주방 근처에서 책을 보며 노래를 불렀다. 난 KBS 클래식 FM을 들으며(설겆이 하며 듣는 라디오 너무 좋다.) 가끔 들려오는 규진이의 '아빠'하는 소리에 고개를 돌려 규진이의 웃는 얼굴을 보며 나도 웃으며 규진이의 이름을 불러줬다. 

순간, "아 이런게 가족이고 행복이구나..."하는 아주 단순하고 중요한 사실이 가슴에 와 닿았다. 어찌보면 아주 간단한 행동, 말, 표정 하나하나가 '삶'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구나 하는 생각말이다. 이 순간이 오래 지속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간절한 밤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양철나무꾼 2011-04-27 1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설겆이 하며 행진곡 듣는 거 좋아해요.
그러다가 그릇도 몇 개 깨먹고 말이죠~^^

18개월 짜리 조카가 있어서 좀 아는데요.
저 정도면 거의 천재인 듯~^^

햇빛눈물 2011-04-27 21:54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천재'인것 같습니다. 모든 아이들이. 그래서 요즘 들어 아내와 자주 애기를 합니다. 모든 아이들이 이렇게 세상 모든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재미있어 하는데 왜 나이를 먹으면 오히려 공부를 '앎'을 싫어할까? 학교의 문제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마녀고양이 2011-04-27 12: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유 수유 이제 슬슬 그만두실 시기네요?
그런데 옆지기 님께서 힘드시겠어요. 조카에 일까지. ㅠㅠ
저때 몸을 제대로 추스리지 못 하면 정말 평생 간다는 말 맞더라구요.

규진이가 참 이쁘시겠어요. 세살이라, 미운 세살이지만
천사같은 세살이기도 하잖아요. 저는 저때 일을 하느라 친정에 맡기고
주말에만 데려와서, 지금 생각하니 너무 아쉬워요. ㅠㅠ

햇빛눈물 2011-04-27 21:56   좋아요 0 | URL
이쁘지요...정말로. 말을 조금씩 하는 순간 힘든 점도 있지만 그만큼 이쁜 모습도 보여줘서 요즘은 절로 퇴근시간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아내도 힘들기는 하지만 마고님이 말씀하시는 것처럼 나중에 아쉬워할까 하는 마음때문에 힘들어도 나름 즐기며 생활하고 있답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