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생과 연애하던 시절, 우리는 툭하면 다퉜다. 치고박고 싸웠다는 게 아니라 서로가 서로를 이해시키는 데 애를 먹었는데, 나는 그게 참 좋았더랬다. 그가 나를 답답해하는게. 뭔가 괴롭히는 맛이 있달까...(응?)


그는 다른 나라에 살았고, 다른 계절에 살았다. 내가 있는 곳에서는 풀벌레가 울지 않았던 계절에, 수화기 너머로는 그가 있는 곳에서 풀벌레 우는 소리가 들렸다. 풀벌레로구나, 하다가 그렇지만 개구리 우는 소리 같기도 한데, 라고 내가 말했는데, 그때 그가 그랬다. 이 더위에서 개구리가 바깥에서 살 수 없다, 개구리는 양서류고 피부로 호흡하는데, 이 땡볕에 어디 풀밭에 나와 노래를 하냐, 개구리가 아니다, 하는 게 그의 요지였다. 아니, 풀밭에 나와서 노래를 할 수도 있지, 이 땡볕을 견디는 개구리가 있을 수도 있지! 라고 내가 대응하고 그는, 내가 이 계절에 개구리를 바깥에서 본 적이 한 번도 없다니까, 하며 으르렁 거렸고, 나는 그런 그에게, 아니, 당신이 못봤다고 개구리가 없다고 어떻게 말하냐, 풀숲 깊은 곳에 숨어 있을 수도 있지, 라고 말했고, 아니 이 문과생이 왜 개구리가 이 더위에 살 수 없다는데 자꾸 우기냐, 고 하길래 나는 그에게 말했다.



당신은 왜 개구리가 되어 보지 못하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에 그는 진정 빡침이 찾아와서 나에게 버럭버럭 했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나는 이렇게 종종 그를 버럭버럭하게 만들었다. 괴롭히는 깨알재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답해 미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거기에서 느껴지는 묘한 짜릿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니, 그렇지만, 어떻게 그렇게 장담하나. 여태 그러지 않았다고 앞으로 그러지 말란 법이 어디있으며, 풀숲이 너무 좋은 어떤 특별한 개구리는, 호흡법을 강하게 익혀서 어딘가에서 햇볕을 쬐며, 조금만 더 있다 물로 들어가자, 할 수도 있는 것이고, 어떤 개구리는 끈질긴 생명력을 자랑할 수도 있을것인데, 왜 개구리의 입장이 되어보지 않고 개구리가 지금 없다! 고 단정하는 것인지, 나로서는 이해가 되지 않았던 것이었던 것이었다. 이 공대생이여....내가 개구리라면 어떻게든 끈질기게 살려고 노력했을 것이여.....



그러다 나는 '마사 누스바움'의 『시적 정의』를 읽게된 것이었다.





달의 분화구를 얼굴로 생각하는 것, 별에게 대화를 건네는 것, 소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등은 경제학의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상상력이 하기 싫어하는 것들이다. 하지만 소설이 말하듯, 거기에는 사실적 증거 너머의 것들에 닿고자 하는 의지 속에 담긴 너그러움이 있고, 이 너그러움은 더 큰 삶의 너그러움을 위한 준비이기도 하다. (p.93)








이제 알겠나, 헤어진 공대생 애인이여... 달의 분화구를 얼굴로 생각하는 것, 별에게 대화를 건네는 것, 소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들은, 사실적 증거 너머의 것들에 닿고자 하는 의지 속에 담긴 너그러움 이라는 것을. 개구리가 되어서 땡볕의 풀숲에서 울고자 하는 것은, 나의 너그러움이다, 그말이다. 응? 나의 이 너그러움, 개구리가 되어보고자 하는 이 너그러움, 이 너그러움은, 삶의 너그러움을 위한 준비이기도 한것이며, 나에게 이 너그러움이 엄청나게 풍부해서 내가 당신하고 연애를 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 말이다. 알겠는가.


누나에겐 너그러움이 있어.



나의 이 너그러움은 풀이 되어 풀숲에서 가만히 앉아 당신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기도 하고, 나의 이 너그러움은 개구리가 되어 풀숲에서 숨을 쉬고, 나의 이 너그러움은 나비가 되어 가만가만 당신 창가에 날아들고, 나의 이 너그러움은 모기가 되어 당신의 피부에 들러붙어 피를 빨고...


까지는 너무 나갔나...




각설하고.


요즘 나는 빨간색에 완전 꽂혀서 빨간 구두를 사고 빨간 립스틱을 바르고, 그것도 모자라 어제는 퇴근 후에 빨간 네일을 하러 갔다. 꺅 >.<






내가 네일을 받은 곳은 강남역에 위치하고 있었고, 알라딘 중고샵과도 가까웠다. 나는 네일을 끝내고는 룰루랄라 알라딘 중고샵으로 향했다. 보관함과 장바구니에 있던 책들중 무엇이 있으려나, 검색해보다가, 오,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를 득템하게 된것이다. 고등학생 때 읽고는 감흥 1도 안받았었는데, 며칠전 알라디너 T님의 페이퍼를 보고는, 오, 이 나이에 다시 읽으면 내게도 어떤 다른 느낌이 찾아들까, 싶어서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다.


싼값에 득템했군, 좋았어, 하고는 더 구경하고 싶었지만, 너무 추워서 벌벌 떨었다. 아아 너무 추워 더는 구경을 못하겠어, 하고는 그 한 권만 사가지고 나왔는데, 얼마 안가 예스24 중고샵이 보인다. 그래서 에라이, 하고는 또 들어갔다. 거기는 오오, 들어가자마자 포근하고 따뜻해..얼마든지 있을 수 있겠어..게다가 도서검색 컴퓨터가 크고 좋아...키보드 눌리는 감도 좋아..그렇게 검색했더니 사고 싶은 책이 세 권이나!! 있어. 그래서 그 세권을 사가지고 계산하는데, 무슨 프로모션 이벤트라고 10프로 할인도 해준다..무슨 이벤트에 나는 걸려든 것인가...어쨌든 그렇게 중고책 네 권을 어제 저녁에 사게 된건데, 통장에 있는 돈을 탈탈 털어 사느라 밥도 굶었어...




어쨌든 그래서 집에 와가지고 후다다닥 바나나를 먹고 스크램블 에그를 해먹다가, 아아, 안되겠군, 하고는 밥통에서 밥을 퍼서 후다닥 먹고, [누구나의 연인]을 읽다가 잠들었는데,


언제나 그렇듯이 새벽에 두 차례였나 세 차례 깼다. 마지막으로 깼을 때는 네 시가 넘은 시간이었는데, 으응, 하고는 하릴없이 북플 들여다봤다가, 메일 들여다봤다가, 인스타 들어가봤는데, 아아아아아아아아, 나는 그제야 내가 뭘 샀는지 알게 됐다.





아니, 잠깐만, 인스타에 아까 알라딘 중고샵에서 샀다고 올린 이 책, 뭐야? 매디슨 카운티의 추억이라고? 추억?



추......................

억.......................??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가 제목이 바뀐건가? 아니, 다리는 영어로 뭐지? 이게 그거 맞나? 이게 뭣이여 지금? 하고 후다닥 알라딘에 들어가 검색해보니 아아, 이 책은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 그 다음 이야기란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아니, 내가 사고 싶었던 건 다리야 다리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추억이 아니라고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아니 근데 왜 그때는 몰랐지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왜 이걸 새벽에 알았지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아 멘붕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아직 다리도 못읽었고 못샀는데 추억이 있으면 어떡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너 뭐야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하아- 넌 언제부터 추억이었니, 난 분명 다리를 샀는데... 아아 Orz

다리로 다시 사야겠네. 새벽에는 다리가 영어로 뭔지 너무 생각이 안났는데, 아까 검색해서 원제를 보니 브릿지 였다. bridge......다리.....................




일전에 친구들하고 1박2일 대전에서 먹고 마시고 떠들면서, 공부가 너무 재미있다, 알아가는 거 너무 재미있어서 책읽기를 멈출 수가 없다, 라는 얘기를 한 적이 있었다. 친구들은 네가 재미있어하는 게 눈에 보인다, 라고 내게 대답했더랬다. 그런데 얼마전에 사주를 보러 갔을 때 그 분은 내게 시간이 지날수록 더 공부하는 사람이라고 하셨다. 계속 계속 공부하고 생각한다고. 그래서 오오, 나 요즘 그러고 있는데, 라고 생각했는데, 얼마전 들은 정희진 쌤 강연에서는 우리가 이틀 일하고 이틀 놀고 이틀 공부하며 살아야 한다, 공부를 멈추면 보수적이 된다, 고 말씀하시는 게 아닌가. 공부를 하고 싶고 공부가 재미있다 생각하고 있는 때에 맞춰 모두들 내게 공부 얘기를 한다. 공부 얘기가 더 잘 들린다. 내가 영어단어를 공부하는 것도 아니고, 외국어를 공부하는 것도 아니지만, 지금처럼 열심히 책을 읽고 생각하고 얘기하며 더 많이 알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아주 강하게 한다. 그리고 이렇게 공부를 하면서 사람들과 대화를 많이 많이 하고 싶다. 그런 면에서 알라딘은 아주 적당한 공간이란 생각이 든다.


공부를 계속하면 나처럼 너그러워질 수도 있고...

좋지 않은가.







댓글(32)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시이소오 2016-11-01 1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 ㅋ ㅋ ㅋ ㅋ ㅋ ㅋ 다리의 추억이군요. 덕분에 또 한참웃었어요.
다락방님 덕분에 저 오래 살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다락방 2016-11-01 10:20   좋아요 0 | URL
우리 오래오래 책 읽으면서 글 쓰면서 이야기 나누면서 삽시다. 많이 웃으면서 말이죠. 으하하하하

시이소오 2016-11-01 1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요즘 자기전에 읽은 책이긴 하지만 <독서 공감, 사람을 읽다>를 야금야금 읽고 있습니다. 책을 사니 확실히 좋군요.
다락방님 목소리가 들리는 듯 하여 한참을 웃다 편안한 마음으로 잔답니다. ^^
오래오래 이야기 나누자는 말 좋네요.
시국이 지롤같지만 많이 웃고 사는 하루 되시길 ^^

다락방 2016-11-01 13:39   좋아요 0 | URL
아니, 지구에서 제일 재미있는 책을 자기전에 읽고 계시는군요! ㅎㅎㅎㅎ 편안한 잠자리를 보장해주는 책이죠. ㅋㅋㅋㅋ
네, 시국은 엿같지만, 우리가 해야할 일을 하면서, 싸울 것에는 싸워가면서, 그렇게 잘 지내 봅시다.

조선인 2016-11-01 1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얼마전 ICT 컨퍼런스에 갔다가 뜬금없이 이응노 화백에 대한 특강을 듣게 되었어요. 순간적으로 모드전환이 안 되는 바람에 강의가 머리에 들어오지 않아 결국 꾸벅꾸벅 졸았답니다. 그런데 저만 그런 게 아니라 참석자 대부분이 다 그랬다는.... 하나같이 너무 어렵고 추상적이라 이해를 못 했다고 꼽았다는...

다락방 2016-11-01 13:39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그런데 그 강의는 제가 들어도 졸았을 것 같은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가 강연을 잘 안들으러 다니는게 졸까봐....졸면 너무 부끄럽잖아요. 하하하하하.

yureka01 2016-11-01 11: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이 빨간색 매니큐어가 빨간색 포인트가 되었네요.책까지 이뻐보입니다.~

다락방 2016-11-01 13:41   좋아요 1 | URL
아하하하. 제 친구도 요즘 빨간 립스틱에 엄청 꽂혔던데, 이 가을은 빨강의 계절인가 봅니다. 훗

얼룩말 2016-11-01 1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저도 읽고 `엥? 뭥미..?`했었는데^^...네일아트는 언제나 진리입니다. ^^

다락방 2016-11-01 13:43   좋아요 0 | URL
저고 고딩때 읽고 읭??? 했었는데, 이십년도 더 지난 지금 읽으면 어떤 느낌일지 궁금해요. 뭔가 다른게 훅- 올지, 아니면 여전히 읭?? 할지. 그렇지만 제가 산 게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가 아니라는 게 함정...하아- 다시 사야지요. 흙 ㅜㅡ

얼룩말 2016-11-01 1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시 사지 마요..뭔가 운명인 것 같지 않아요? 안 읽어도 된다는..다시. 그 시절 읽었던 다락방의 꽃들같은 책들만 읽고 살기에도 인생은 짧아요. 저도 다락방님도 읭??? 했던 책이라면 역시 별로가 아닐까요. 전 그 줄거리 자체가 마음에 안들어요. 뭐 어쨌다는 거야!!하는 느낌. 왜 그 후로 연락을 주고 받지 않았죠? 그 남자는 왜 다시 찾아오지 않았죠? 계속 불륜관계를 유지했어야죠. 그게 사랑이죠! 그 둘..전 마음에 안들어요.

다락방 2016-11-01 17:58   좋아요 1 | URL
ㅎㅎㅎㅎ 그 둘 , 마음에 안드십니까. 저는 그 뭐랄까, 일생에 아주 강한 사랑, 영혼에 싸대기를 날리는 강한 사랑이 어느 때고 찾아올 수 있다는 게 좋아요. 누군가에게는 이십대 초반에 오겠지만 누군가에게는 오십대에 올 수 있다는 가능성이 너무 좋아요. 그 둘이 더이상 만나고 있진 않지만, 그건 그 후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모르는 바니까요. 그래서 저는 곧 도전해봐야겠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뭐, 이런 책이 아주 많아서 나중엔 결국 까먹을지도 모르지만요. ㅠㅠ

아무개 2016-11-01 15: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늘 너무나도 제 자신에게만 너그럽습니다....


다락방 2016-11-01 17:58   좋아요 0 | URL
저는 개구리에게도 너그럽고... 에또...... 뭐 그렇습니다. ㅋ

clavis 2016-11-02 0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넘 좋아요 다락방님ㅎㅎ너그러운 락방님ㅎㅎ

다락방 2016-11-02 10:01   좋아요 0 | URL
히히히히히 ♡

건조기후 2016-11-02 15: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당신은 왜 개구리가 되어 보지 못 하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대생 편견이 자꾸 심해질 것 같지만.. 제가 알았던 공대생들도 어쩐지 알맹이 빠진 껍데기 대하는 기분이었던 것 같아요. 얘기하다가 한계를 느꼈던 적이 수도 없이 많네요. 뭔 노래를 하나 들어도 가사에 꽂히거나 멜로디가 좋거나 진짜 좋아해서 듣는 게 아니라 그냥 유행하는 노래니까 뒤처지지 않으려고 듣고.. 어휴, 공대생 생각하니까 왜 이렇게 가슴이 답답.. ㅋ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 저도 읽은 지 오래됐는데 그 나이에도 중년의 사랑에 어찌나 감정이입을 했던지 ㅋㅋㅋ 많이 울었던 기억이 나요. 영화 보면서도 펑펑 울고 영화 끝나고서도 메릴 스트립의 표정과 몸짓이 내내 생각날 정도로 빠졌었어요. 근데 어쩌다 책이 다리가 아니라 추억 ㅋㅋ 책은 인연이 아닌 것 같으니 영화로 보셔도 ^^

다락방 2016-11-02 17:48   좋아요 2 | URL
아 이 남자는 그런 답답한 남자는 아니었고요. 저랑 같이 영화보다가 울기도 하고 그랬어요. 뭣보다 사람 감정과 기분을 되게 잘 캐치하는데, 언제나 제 머릿속에 들어와있는 것 같았달까요. 크- 좋은 시절이었죠. 개구리가 되어보진 못하지만, 개구리가 되어볼 순 없지만, 좋은 남자사람이었습니다. 아...쓰다보니까 가슴이 아파서 ㅠㅠ 못쓰겠네 ㅠㅠ 오늘은 술없이 잘거에요. ㅠㅠㅠㅠㅠㅠ 이제 그만 얘기해야지 ㅠㅠㅠ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는 저도 곧 읽고야 말겠어요! 중년의 사랑 너무나 궁금. 궁금하다기보다는 저는 사랑이란 게 이 세상 누구에게든 찾아들 수 있다는 걸 확인하는 게 참 좋아요. 올리브 키터리지도 결국 무지개가 뜬 것 같은 기분을 느끼게 되었잖요, 일흔 살에.

여러가지 이유로 마음이 참 거시기하고 멜랑콜리하고 그러네요....

집에 가다가 짬뽕이나 먹을까봐요...

2016-11-02 19: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1-02 20: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1-03 08: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6-11-03 08:14   좋아요 0 | URL
꺅>.<
건조기후님, 지금 여기 있네요?!!!!!!!!!!!!!!!!

감은빛 2016-11-02 2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메디슨카운티의 다리는 별로 였어요. 근데 페이퍼 읽으면서 이 사람은 왜 `추억`을 사고는 `다리`를 샀다고 한거야? 하고 궁금해 했는데, 결국 그걸 새벽에 깨서 알았군요. ㅎㅎ

`추억`은 또 뭔 내용일까요? 일단 속편은 궁금하긴 한데, `다리`가 별로여서 전 패쓰예요

다락방 2016-11-03 08:15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네, 저는 추억이 있는 줄도 몰랐기 때문에 매디슨..만 보고 당연히 다리인줄 알았죠. 사람이 이렇게 덤벙대면 안되는 겁니다. 꼼꼼하게 끝에 제목까지 다 읽어야지, 성급하게 내가 아는 것만 진실인줄 알았으므로 이런 실수가....

그나저나, 아무개님 서재 보내까 12일 집회 오신다고요? 오오오오. 뵐 수도 있겠네요??

다리는 제가 한 번 다시 읽어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훗.

2016-11-02 22: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1-03 08: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1-11 23: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1-14 08: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1-15 02: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1-15 09: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수이 2022-03-16 1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락방님 왜 책은 안 들어오고 빨간색 메니큐어만 눈에 들어오죠;;; 역시 강렬한 사람이었어 그대는!!!! 저 빨간색 메니큐어 로망 있는데 아직도 그 로망을 못 이루었답니다. 제 주변에 빨간 메니큐어 칠한 이들 둘이 있는데 그 중에 한 분이 바로 그대!!!!

clavis 2022-10-03 0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오랜만이에요. 한 알라디너님 덕분에 시적 정의를 읽어보려고 하는데 다락방님이 쓰신 글이 있어서 들어와봤어요. 제가 남긴 답글도 있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