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님의 서재에서 이 시집을 알게 됐다. 쉼보르스카, 라면 그 이름만 들어 알고 있었지 그의 시를 본 적은 없었던것 같다. 이름에서 주는 난해함이 시에 가득하지 않을까, 하는 선입견이 다가서지 못하게 했다. 나는 워낙 시라면 잘 읽지 못하는데 시인의 이름이 '쉼보르스카' 라니. 그런데 J 님이 서재에 올린 시는, 아 너무나 좋은 게 아닌가!

 

 

가장 이상한 세 단어

 

 

내가 "미래"라는 낱말을 입에 올리는 순간,

그 단어의 첫째 음절은 이미 과거를 향해 출발한다.

 

 

내가 "고요"라는 단어를 발음하는 순간,

나는 이미 정적을 깨고 있다.

 

 

내가 "아무것도"라고 말하는 순간,

나는 이미 무언가를 창조하게 된다.

결코 무(無)에 귀속될 수 없는

실재하는 그 무엇인가를.

 

 

나는 이 시집에 실린 다른 시를 읽어보고 싶어졌다. 이 시가 주는 느낌이 참 좋아서, 다른 시들이 궁금해진거다. 그래, 나도 쉼보르스카, 그녀의 시를 한 번 읽어보자. 그리고 설레는 마음으로, 이 시의 첫번째 연을 읽게 된다. 이 시가 주는 느낌은 대체 어떻게 표현될 수 있을까.

 

 

열쇠

 

 

열쇠가 갑자기 없어졌다.

어떻게 집으로 들어갈까?

누군가 내 잃어버린 열쇠를 주워 들고

이리저리 살펴보리라 - 아무짝에도 소용없을 텐데.

걸어가다 그 쓸모없는 쇠붙이를

휙 던져버리는 게 고작이겠지.

 

 

너를 향한 내 애타는 감정에도

똑같은 일이 발생한다면

그건 이미 너와 나, 둘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 세상에서 하나의 '사랑'이 줄어드는 것이니.

누군가의 낯선 손에 들어 올려져서는

아무런 대문도 열지 못한 채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열쇠'의 형태를 지닌 유형물로 존재하게 될

내 잃어버린 열쇠처럼.

고철 덩어리에 덕지덕지 눌어붙은 녹(綠)들은 불같이 화를 내리라.

 

 

카드나 별자리, 공작새의 깃털 따위를 굳이 빌리지 않더라도

이런 점괘는 종종 나온다.

 

 

내가 시의 해설을 유창하게 해낼 수 있는 사람이라면 얼마나 좋을까. 그렇다면 이 시에 대한 해설을 모두에게 뜨거운 마음으로 해줄 수 있을텐데. 그러나 해설은 커녕, 나는 이 시가 주는 느낌이 무엇이라 표현하는 것조차 어려운 사람이다. 그런데 참 좋다. 나는 그것이 없어 집으로 들어가지도 못하는데, 누군가에게 그것은 쓸모없는 쇠붙이에 불과할 거라는, 저 시가. 그렇게 내 사랑이 누군가에게 쓸모없는 쇠붙이가 되어질 수도 있다고 말하는 저 시가 말이다.

 

 

 

 

 

심은경은 노래를 잘하지 못했다. 극중에서 그녀가 맡은 역할은 '소울'이 담긴 노래로 든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거였는데, 그렇게 해내기에 그녀의 목소리도 노래도 부족했다. 그녀가 감정을 담아 노래하는 동안, 그래서 다른 사람의 눈에서도 눈물을 뽑아내는 장면을 보여주기 위해, 부득이하게 '과거 고생장면'을 넣을 수밖에 없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적어도 관객들의 감정을 건드리기 위해서는 그 장면장면들을 삽입하는 것이 필요했으리라고.

 

영화의 마지막. 젊은 시절로 되돌아갔던 그녀는 '내새끼' 를 위해 다시 현재로 돌아와야 하는 상황에 맞닥뜨린다. 자신이 젊은 시절 그토록 하고 싶었던 일, 가수라는 꿈을 이뤄냈고, 두근두근- 심장이 떨리게 되는 남자를 만나 연정을 품게도 됐는데, 그 모든것들을 포기해야 하는 것이다. 그 장면이 불편했다. 왜 그래야 하는가, 왜 그녀는 '새끼'를 위해 포기해야 하는가. 새끼를 위해 과연 나라면, 젊고 풋풋한 시절을, 비록 그것이 '또한번' 살아내는 것이라고 해도 포기할 수 있을것인가, 저것은 '엄마' 라는 것에 대한 강요된 선택이 아닌가, 싶어진 것이다. 젊음을 포기하게 될지도 모를 그 순간 앞에서 나는 흐느껴 울었다. 그거 포기하지 마요, 자신을 위한 선택을 해요, 하는 기분.

 

영화가 끝나고 나오면서  너라면 저 상황에서 어떨것 같냐, 젊음을 포기할 것 같냐, 라고 내가 물었다. 친구는 말했다. 어쩔 수 없이 그녀와 같은 선택을 하게 될거라고. 나는 다시 물었다. 그렇지만 그 젊음이 좋아서 다시 돌아가고 싶지 않다고 말했었잖아, 사랑도 느꼈고 하고 싶은 일도 할 수 있게 되었잖아, 그거 포기하기 너무 힘들지 않겠어? 친구는 맞다고, 다 맞는데, 그것이 사랑하는 사람의 생명과 관계된 일이면 어쩔 수 없지 않겠느냐고, 생명을 포기하고 젊음을 선택한다고 그 삶이 즐거울 수 있겠느냐고.

 

나는 그래도, 그래도, 젊음을 포기할 수 없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평소의 내가 사랑에 대해 갖는 생각에 희생은 없었으니까.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대신 죽을 수 있어요, 라는 건 누군가는 가질 수 있는 신념이겠지만 나는 아니라고, 그렇게 생각했다. 어쩔 수 없지, 나는 살아야지, 라는 마인드로 나는 여태 세상을 살아왔으니까. 난 진짜 저런 선택 못할 것 같아, 난 젊음 포기 못하겠어, 나를 선택할거야, 라고 말했다가 그 대상을 구체적으로 대입해보았다. 그러니까 관념적으로 혹은 추상적으로 '사랑하는 사람'을 넣는게 아니라, 그 자리에, 나문희가 선택해야 했던 대상인 '내 새끼'에 '나의 조카'를 대입해본거다. 만약 내게 같은 일이 벌어진다면, 내가 조카를 위해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그렇다면 그 때도 나를 위해 젊음을 선택할 것인가? 라고 구체적인 물음을 던졌더니 답이 나왔다. '아니다' 였다. 나는 '조카를 위한' 선택을 할거였다. 아, 나도 그런 선택을 하는구나, 영화속 여자와 같은 선택을 해! 이건 단순히 '모성' 이라 불리는 것과는 다른 어떤 것인것 같았다. 누구나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베풀게 되는 구체적 상대, 그 구체적 상대를 그 입장에 넣으면 대답이 달라지는 거였다. 평소의 내 신념과는 별개로 움직이는 거였다.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니야, 그런 선택을 하지 않아' 라고 하지만 '그렇지만 상대가 그사람이라면 달라지지'가 되어버리는 것이었다. 내가 조카를 사랑하듯, 여자가 자신의 손자를 사랑했던 것이다.

 

 

그러자 영화의 결말이 '뻔하다'는 생각이 들질 않았다. '엄마라고 그냥 쉽게 결론내린 거 아냐' 라고 생각했다가, 거듭거듭 나에게 질문을 하고보니 영화속의 선택이야말로 그녀가 최종적으로 내릴 수 있는 선택이었다는 생각이 든거다. 그녀라고 그 선택을 쉽게 한 것이 아닐거라고. 누구보다도 자신의 젊음을 안타까워했을 거라고. 만약 그녀의 선택지가 '내 새끼' 가 아니라 다른 대상이었다면 그녀의 선택도 달랐을거라고, 그녀는 무조건적인 희생을 택한 건 아닌거라고 말이다.

 

 

이 영화를 볼 생각이 전혀 없었기에 나는 반전에 대해서도 m 님에게 물어 알고 있었는데, 아뿔싸, 이 영화를 보러 가게 될 줄이야. 게다가 보면서 내가 그렇게나 흐느낄줄 몰랐다. 어깨를 들썩이며 손수건으로 눈물을 닦았다. 킁킁 -0-

 

 

영화속에서 이진욱이 여자를 자신의 집으로 데려와 함께 와인을 마시는 장면이 있다. 여자는 집이 좋다며 '너의 집'이냐고 묻는다. 남자는 전세라고 말한다. 집은 넓고 깨끗했고 전망이 좋았다. 아, 나도 저렇게 한번쯤 살아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굳이 집을 살 필요가 무어람, 살 돈으로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전망 좋은 곳에 좋은 원룸하나 전세 얻어 살면 되는거 아닌가, 그게 좋을것 같은거다. 그렇지만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전망 좋은 원룸은 전세로라도 내가 얻기에 힘든...가격이겠지. ㅠㅠ

 

 

 

오후에 엄마와 외출을 하고 낮술을 했다. 엄마도 엄마대로 나는 또 나대로 스트레스와 고민을 안고 있었기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는건 핑계고 낮술을 마시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만두전골을 안주 삼아 술을 마시고 집에 돌아오니 초저녁부터 잠이 쏟아졌다. 아우, 책 읽고 싶은데...나는 그냥 잠을 택했고, 잠에서 깨니 열시반이었나... 화장실에 다녀와 다시 자자 싶어 일어났는데 남동생이 내 손을 잡고 할 말이 있다며 내 방으로 나를 이끌었다.

 

누나 나 이력서 냈어.

 

헉. 아니, 이력서 낼거라고 한 번도 말한적이 없었는데 뜬금없이 이게 뭐람? 싶어 물어보니 우연히 알라딘 중고서점 매니저를 모집한다는 공고를 봤다는 거다. 그런데 마감이 9일까지였다고, 그걸 내지 않으면 후회할 것 같은 생각이 들어 시간도 얼마 남지 않아 부랴부랴 급하게 냈다는거다. 너 거기 지금 니가 다니는 회사보다 월급이 많이 적을텐데 그래도 괜찮겠어? 라고 물어보니 그래도 '된다면' 알라딘 중고서점을 택하겠다는거다. 아...놀랐다. 정말 놀랐다. 내가 아니라 내 남동생이, 알라딘에 입사원서를 넣다니... 자기소개서에 누나가 다락방이라고, 책을 낸 작가라고 썼어야 뽑힐텐데 그걸 못썼다고 아쉬워했다. (읭?)

 

잠시후, 나는 친구와 내 방에서 전화통화를 하고 있는데 제방에 있는 남동생으로부터 메세지가 왔다. 읽어보니 이렇게 써있었다.

 

 

 

(그 일을)존나 하고 싶다

 

 

아....갑자기 많은 생각들로 머릿속이 복잡해졌다. 나도..낼까? 지난 금요일, 내가 회사에서 얼마나 힘들었는가, 에 대한 생각이 머릿속을 꽉 채웠다. 내가 알라딘 중고서점 매니저가 되면 그런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될텐데, 마음이 더 편할텐데, 월급을 적게 받아도 그 스트레스 대신 이걸 선택하는 게 낫지 않을까 등등. 나도 원서 내볼까? 그러자 남동생으 그래보라고 했다. 시간이 얼마 없으니 빨리 내라고. 부랴부랴 노트북을 켰다. 되든 안되든 선택은 나중문제고 일단 원서를 내보자, 그런 생각으로 피씨 화면을 열고 이력서를 쓰기 시작했다. 다행스럽게도 알라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는 자유양식이었고, 나는 이력서며 자기소개서를 써 놓은게 없어 새로 쓰기 시작해야 했다. 그래서 이메일 화면을 열어두고 그냥 메일로 보내자 싶어 작성하기 시작했다.

 

연락처와 희망연봉을 적고 자기소개서를 쓰는데, 일곱 줄 쓰고나니 더이상 쓸 말이 없었다. 그나마 일곱줄도 내가 왜 지금 앉아서 이 이력서를 쓰고 있는가에 대한 얘기였다. 한 줄을 더 쓰게 된다면 그건 남동생은 분당점에 지원했고 나는 강남점에 지원한다는 얘기가 될 듯 했다. 십몇년만에 써보는 자기 소개서는 멘붕을 가져왔다. 커서는 깜빡이고 시간은 자정을 넘겼다. 깜빡이는 커서를 아무리 들여다보았자 한 줄도 더 써지질 않았다. 그래서 포기했다. 젠장, 너무 충동적이었어, 포기하자. 아, 그렇지만 한동안 계속 머릿속에서 이 생각을 지울 수 없을 것 같다. 몇 시간 후면 출근을 해야하고, 출근을 하면 나는 어제보다 조금 더, 그동안보다 조금 더, 나의 회사가 싫어질 것만 같다.

 

 

새벽 한 시 삼 분, 내가 아직 깨어있는 이유다.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4-02-10 0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깨어있으니 배고프구나..

2014-02-10 03: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2-10 08: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Mephistopheles 2014-02-10 09: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다락방님은 홀몸이시다보니...주먹 불끈쥐고 "그래 월급이 적어도...!!!"라는 선택의 폭이 넓은게 아닐까요..^^

다락방 2014-02-10 17:20   좋아요 0 | URL
그쵸, 아무래도 그렇겠죠. 그런데 자기소개서 쓰다가 막혀버렸어요. 전 어쩌면 월급이 더 적은곳에 사실은 그다지 가고 싶지 않았던 게 아닐까요...머릿속이 복잡합니다. Orz

Mephistopheles 2014-02-11 09:18   좋아요 0 | URL
들어오는 급료가 반으로 줄었을 때. 생각보다 포기해야 할것이 제법 많습니다. -유경험자-

착한시경 2014-02-10 1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시집 정말 좋아해요~ 오래 전... 이 시인을 알고 계신 분을 만남적이 있었는데 다락방님 글을보니 생각이 나네요^^
열쇠라는 시도 좋으네요~ 고민 너무 많이 하지마시구요,,,되어지는 일이 운명이라네요^^

다락방 2014-02-10 17:21   좋아요 0 | URL
되어지는 일이 운명..이라.
마음먹고 자기소개서 한 번 써봐야겠다고 생각하는데, 막상 제가 쓸 수 있을지 잘 모르겠어요.
다음번에 또 기회가 오면 그 때는 내봐야겠죠.
그런데..저는 정말 어디에서 일하고 싶은걸까요? 아니, 저는 일하고 싶은 곳은 없고 일하기 싫은 곳만 있는 것 같아요. 휴..

무스탕 2014-02-10 11: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화 보셨구려.. 생각보다 괜찮았죠? ^^
제가 민원부서에서 엄청 오래 일해온 경험으로 민원인들에게 받는 스트레스도 정말 장난 아닙니다.
좋아하는 책 속에 파뭍혀 있는건 분명히 좋은 일인데 그게 생업이 되고 손님들에겐 숙이고 들어갈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다면..ㅠㅠ

다락방 2014-02-10 17:22   좋아요 0 | URL
네, 생각보다 괜찮았는데 전 그 무슨 페스티벌에서 엄청 유명한 락가수 얼굴 클로즈업 씬에서 빵터졌네요. 그리고 반전은 으흐흐흐흐흐흐흐 알고 봤는데도 '후달리'더라고요. ㅋㅋㅋㅋㅋ

blanca 2014-02-10 1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고 싶지만 볼 수 없는 영화들.. 아쉽네요.
아, 저도 쉼보르스카 서재에서 소개받고 애정하게 되었답니다.
그리고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다락방님도 동생분도 뵙게 되기를...저는 종로였나요? 알라딘 중고서점에 집에서 (동대문) 거기까지 한시간 걸려 걸어갔던 기억이--;; 나네요. 걷기 운동에 필받아서 거기에서 얼마나 행복했던지 올 때는 너무 힘들어서 ㅋㅋ 후회했었어요. 그런 좋은 곳에 계신다면 다락방님도 행복해지실 것 같아요. 그리고 그렇다면 저도 또 가볼게요.

다락방 2014-02-10 17:23   좋아요 0 | URL
시간내어 천천히, 틈틈이 시들을 읽어봐야겠어요. 또 훅- 다가오는 시가 있으면 좋겠어요. 흣

'알라딘 중고서점' 이란 것도, '중고서점' 이란 것 자체로도 다 좋은데, 가보셔서 아시겠지만...손님이 정말 어마어마하게 많죠. 거기서 과연 제가 추구하는 '서점의 낭만'을 찾을 수 있을까요? 제 남동생도 그걸 기해다는 것 같은데... 그건 어려울 것 같아요. 흑흑 ㅜㅜ

달사르 2014-02-10 14: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진 동생이라는 생각이..^^

최근에 제 남동생도 기존의 일을 정리하고 새로운 일을 준비 중인데요. 그 설레임과 불안함이 두근두근, 심장 소리처럼 제 귀에 들리는 것 같더라구요. 아무래도 누나라서 그런지.

락방님 동생분에게 팟팅을!

다락방 2014-02-10 17:24   좋아요 0 | URL
달사르님의 남동생은 어떤 일을 시작하려는 걸까요?
저는..잘 모르겠어요. 제가 이 일을 그만두고 싶은 마음은 강한데 그렇다고 막상 무엇을 하겠다 이런 생각은 없어서...어제 괜히 자기소개서 쓴다고 놋북 앞에 앉아있어서, 그 뒤로 머릿속만 복잡해졌네요. 마음이 이상해요. 싱숭생숭..

네, 달사르님의 동생에게도 그리고 제 동생에게도 파이팅!!

마노아 2014-02-10 17: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영화에서 성동일의 대사가 인상적이었어요. 내 새끼는 내가 살릴 테니까 어머니 인생 사시라는 말이요. 당장 내 피붙이가 죽게 생겼는데, 그거 살려줄 수 있는 사람이 눈앞에 있는데도 못 잡잖아요. 자기 어머니가 자기 하나 키우느라고 얼마나 고생을 했는지를 알기 때문에 차마 붙잡지 못하는 그 염치가 굉장히 마음을 뜨겁게 했어요.
아, 우리도 나이 70까지 열심히 살았으면, 인생에서 다만 한달이라도 스무 살로 돌아가서 해보고 싶은 것 맘껏 해보라고 보내주는 휴가가 있으면 좋겠어요.
마지막의 까메오는 알고 봐도 후덜덜하죠? 으하하핫, 정말 빵터졌어요.^^

다락방 2014-02-10 17:42   좋아요 0 | URL
네, 저도 그부분에서 완전 대성통곡 했네요. 자기 새끼가 누워 있는데도 어머니한테 어머니 인생 사시라고 말하는 그 부분이요. 어휴. 손수건 꺼내서 눈물 닦으면서 어깨를 들썩들썩. 말그대로 흐느꼈어요. 그런데 심은경 노래가 생각보다 좀..구렸어요. -0-

거기 이진욱 있잖아요. ㅋㅋㅋㅋㅋㅋ ㅇㅍㄹㅅㅅ 님 닮지 않았던가요? 전 보면서 아, 똑같네 똑같아 이랬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moonnight 2014-02-10 18: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왓. 다락님과 동생분이 모두 알라딘의 직원분이 되시는건가요? 알라딘 좋겠다. +_+;;;;;;

영화는 안 봤지만, 저는 스무살로 절대 돌아가고 싶지 않아요. 어떻게 고생해서 먹은 나이인데요. -_-;;;;;;;;;;
어쨌든;;; '내새끼'에 '조카'를 대입해보고 마음이 바뀌셨다는 건 아주 공감되어요. 저역시, 어떤 상황이더라도 조카를 위한 선택을 할 거거든요. ^^


다락방 2014-02-12 11:40   좋아요 0 | URL
저는 자기소개서 쓰다가 포기했으니 알라딘의 직원이 되지는 못할것 같고요;; 남동생은 서류전형 합격했다고 연락왔습니다. 고민이 많은것 같아요. 옆에서 보는 저도 고민이고요. 흐음.

저는 다른 인생을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살짝 들지만 결국 선택지에서는 지금의 저를 선택하게 될 것 같아요. 지금의 저가 저 자신과 가장 잘 맞는것 같단 생각이 들거든요. 하핫.
영화는 폭풍 눈물 흘리면서 봤습니다, 문나잇님. 저도 제가 이 영화를 울면서 볼 줄은 몰랐어요. ㅠㅠ

단발머리 2014-02-12 07: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카하.... 저는 저 아름다운 두 개의 시가 핸폰에 문자메시지로 있다는 거 아닙니까. 제가 사모하는 락방님이 보내주신 걸로... 영구보관^^ ㅋ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2. 저는 영화를 안 봤지만, '내새끼'의 생명이 걸린일이라면.... 아...
그런데, 그건 자주 생각하게 되요. 생명이 걸린일이 아니라면요, 그 정도까지가 아니라면, 그래도 '내'가 먼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요. 어른들 하시는 말씀, "자식들 다 소용없어."가 어쩌면 진실에 가까울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요. 거기에는 '조카'를 넣어도 되지요. 다 소용없다,는 말은 모든 걸, 자신의 모든 걸 다해 사랑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말이기는 하지요. 모든 마음을 모아 사랑하고,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희생을 해도 말이예요, 사람은 변하고, 사랑은 떠나고, 아이들도 그렇지요. 그렇다고 사랑하지 말자,는 아니구요~~ ㅎㅎ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사랑하고, 아껴주고, 격려해주고, 그리고 도와주다가, 그리고 제 스스로 선다고 할 때, 나와 잠시 떨어져 있고 싶다 할 때, 그 때는 '다 소용없어' 이런 말 하지 않고, 그냥 쿨하게 시간을 내주고 싶어요. 아.... 슬픈가요? 참고 1) 락방님 조카는 자기 엄마한테는 독립선언해도, 이모한테는 안 할 수도 있어요. 엄마보다 이모~~ 참고 2) 이미 알고 계시듯, 저는 날라리 주부, 설렁설렁 엄마입니다.

3. 락방님 동생분이랑 두 분 사이, 너무 좋아보이고, 또 부러워요.
저도 동생이랑 그렇게 하고 싶어, 전화를 하니, 안 받네요.. 뭥미...

다락방 2014-02-12 11:42   좋아요 0 | URL
너무 지나친 사랑을 주는건 주는 사람에게도 또 받는 사람에게도 나쁜 영향을 가져오는 것 같아요. 무조건적인 사랑을 아이들에게 주는건 당연해 보이지만, 내가 일단 내 자신을 사랑하고 행복해져야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도 자연스레 잘 되겠죠. 저는 사랑하는 이를 위해 언제나 모든걸 포기할 수도 있다는 마인드를 갖고 있진 않지만, 모든 조건에서 예외가 되는 그런 사람이 누구나 있기 마련이니, 그 사람에 대해서라면 기준 자체를 새로 쓸 수도 있겠죠. 제겐 조카가 그런 존재인 것 같아요.

남동생도 여동생도, 제겐 정말이지 신이 저를 사랑해서 내려주신 선물 같은 존재들이에요. 다시 태어나도 둘 다 제 동생으로 태어났으면 좋겠어요. 천사들이에요 천사 ㅠㅠ

기억의집 2014-02-11 1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역시 다락방님 글은 경쾌하면서 생각할 수 있어서 좋아요~
간혹 미즈넷에 고등학생들이 쓴 이런 글이 올라올 때가 있어요. 엄마가 바람을 펴요. 자식인 제가 어떡할까요? 라고요. 그러면 의외로 대부분의 답들이 엄마인생은 엄마인생이니 너는 자식으로 너 인생 살고 엄마 내버려 둬.라고요. 거의 80%이상이 엄마인생이라고 신경 끄라는 덧글을 볼 때마다 이런 생각이 들어요.
엄마 인생으로 자신을 위해 살봐엔 뭐하러 애 낳고 키울려고 하는지. 자기 인생 자유롭고 편하게 살고 싶으면 결혼하지 말고 자유연애 하면서 살면 되지 뭐하러 자식은 낳아서 저 아이에게 커다란 상처를 주지. 엄마 인생을 찾기 이전에 자식에 대한 책임은 져야하는 게 아닌가 하고 말이예요.... 전 요즘 사람들이 탁 트인건지 제가 좁은건지 잘 모르겠지만, 결혼전의 자기 성향이 결혼해서 누군가를 책임지지 말아야할 봐엔 결혼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보거든요. 배우자에 대한 책임은 성인이기 때문에 아내보다 여자인생으로 살 수 있다고 봐요. 하지만 아이를 낳았다면 적어도 아이가 성인이 되기 전까진 엄마로서 우선이 아닌가 싶어요. 그래서 저는 나문희의 선택이 결코 쉬운 건 아니였다고 힘든 결정이었다과 봐요. 흐흐 근데 저 아직 저 영화 안 봤어요~

저도 원서 한번 내 볼까요? 아이들도 다 컸겠다 손도 별로 안 가는데... 다락방님 저는 월급 많은데가 좋을 것 같아요...나중에 결혼해서 가정을 꾸릴려면 아무래도 경제적인 부분을 무시 못 하더라구요...

다락방 2014-02-12 11:50   좋아요 0 | URL
하하. 저는 이제 너무 나이 들었기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엄마한테 가끔 그러거든요. 나가서 다른 남자들도 만나보고 다른 연애도 좀 해보고 그러라고. 그럴때마다 엄마가 퉁을 놓지요. 너나 잘해! 라고요. ( ")
엄마와 자식이 분리된 인생을 살 수는 없죠, 당연히. 글쎄요. 어떤식으로 접근해서 말하는 게 옳은건지 잘 모르겠지만 무조건 '너는 너인생 살어 엄마는 엄마인생 살게 '라기 보다는 '엄마에게도 엄마의 인생이 있다'는 것 정도는 알려줘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바람을 피운다' 라니, 그런 극단적인 행위 앞에서는 뭐든 조심스러야겠지만 말입니다. 다만 자식으로서도 엄마가 '여자'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계속 생각했으면 좋겠어요. 고등학생에겐 너무 어려운 일일까요?

저 역시 기억의집님과 어느 부분 생각이 같아요. 누군가와 함께 사는게 적합하지 않은 사람들은 분명 있다고 보거든요. 그렇다기 보다는 혼자 사는게 더 행복한 사람 이라고 표현하는 게 맞겠네요. 제 경우엔 그런 사람인 것 같고, 그래서 저는 제 선택을 고수할 생각입니다, 현재로서는 말이죠.


저도 최후엔 월급을 선택할 것 같은데, 그간 받아온 스트레스를 생각하면 그따위 돈, 포기하자 싶어지기도 해요. ㅠㅠ

꿈꾸는섬 2014-02-11 15: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엄마의 강요된 희생은 아니었던 것 같아요. 제 생각엔 어차피 인생은 그 순간만 살 순 없는거니까, 그녀가 다시 노인으로 돌아가도 후회하진 않았을 거란 생각이 들더라구요.

쉼보르스카, 이름이 어렵지만 시가 정말 좋네요. 저도 찾아봐야겠어요.^^

다락방 2014-02-12 11:51   좋아요 0 | URL
관객, 제삼자의 입장에서 보기에 엄마가 젊음을 반환하는 것은 모성을 강요한 걸로 보일 수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저도 처음에 그렇게 받아들였고요. 그러나 페이퍼에 쓴것처럼 그 입장이 되었을 때 내가 반드시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내 젊음과 내가 사랑하는 누군가, 그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어느 한 쪽을 선택할 때 어마어마한 고민이 따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저 결정도 쉽지 않았겠구나, 하는. 네, 다시 노인으로 돌아가도 후회하지 않을 선택을 했다고, 저 역시 생각하게 됐습니다.
:)

유부만두 2014-02-11 2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아까 그 동화책 페이퍼 수정했어요. 본문 박스 넣다가 실패... 박스 아래 다른 글은 못 하겠더라구요. 어떻게 하셨어요???

다락방 2014-02-12 11:52   좋아요 0 | URL
아, 제 경우엔요 글 다 써놓고나서 박스를 넣어요. 원하는 부분만 블록 지정해서요. ㅎㅎ

주태백 2014-02-12 04: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 사담입니다.
// 분명 다락방님 블로그에서 본걸로 기억해서 책을 한권 주문하고 ... 그책을 다 읽기도전에 여자 동창에게 선물했다가...
// 시끕한기억이... "말할수 없는 애인" 김이듬 지음. 아하하.....

// 감기조심하세요~ 매일 와서 눈팅은 하고있답니다~!

다락방 2014-02-12 11:54   좋아요 0 | URL
오, 그렇지만 주태백님, 그 시집은 뭐 꼭 애인에게 선물하지 않아도 좋은 시집이니깐요. 시집이잖아요, 시집. 제 경우에도 사귀지 않는 남자사람친구에게 그 시집을 선물했었는걸요. 괜찮습니다. 하하하하.

최근에 '애거서 크리스티'의 <애크로이드 살인사건>을 재미있게 읽었는데, 이 책을 선물하는 건 어떨까요? 하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