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회식이나 약속이 있는 날에도 꼭 짬을 내 나에게로 왔다. 그러고는 카페라테 톨 사이즈가 다 식어갈 때까지 두 눈을 마주한 채 소곤소곤 이야기를 나누었다. 일찍 퇴근한 날도 일단 카페라테 톨 사이즈가 다 식어갈 때까지 두 눈을 붙잡고 오늘 있었던 일을 죄다 이야기하는, 카페라테처럼 거품 많고 열량 높은 의식을 치르고나서야 밥을 먹든가 영화를 보든가 했다. 한 달 동안 뮤지컬도 네 편이나 보았는데, 그는 마치 데이트 전문가코스를 이수한 사람처럼 매사에 능숙했다. 그는 내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완벽한 사람이었다. 성격도 좋을뿐더러 아무리 봐도 미남이었다. (p.12)



'아무리 봐도 미남'이라는 건 주관적인 느낌이고 기준 자체가 다를 수 있으니 논외로 하더라도, 퇴근후 꼬박꼬박 만나 소곤소곤 이야기를 나누는 상대를 사랑하지 않기란 힘들다. 아니지, 일단 저렇게 할 수 있다는 자체가 서로 마음이 끌린다는 증거가 아닐까. 어떻게든 짬을 내어 나와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이 나를 사랑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건 당연한 거 아닐까? 나랑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즐겁지 않다면 대체 왜 짬을 내 나에게로 온단 말인가? 그러니 당연히 그런 남자로부터 이런 말을 듣게 될 줄은 몰랐을거다.



그러나 가장 놀라운 일은 그 한 달의 마지막 날에 일어났는데, 그가 카페라테 톨 사이즈의 반도 다 마시지 않았는데 대뜸 결혼하고 싶은 여자가 생겼다고 고백한 것이다. 그는 축하해달라며 환한 미소를 지었다. 나는 더듬거리며 적당한 단어를 찾다가 포기하고 고개를 떨어뜨렸다. (p.13)



아....진짜.....개자식이다. 친절하고 사려깊고 다정한 성격탓에 별 의도없이 나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해도, 나랑 이야기를 나누는 건 그 자체로 즐거웠지 나랑 사랑한게 아니라고 해도, 일단 그의 행동은 나로 하여금 '사랑'이란 감정으로 오해하게 했다. 그것이 오해라면 말이다. 왜 어딜가나 이런 놈이 있을까. 나도 이런 놈을 만나봤던 봐, 이 단편, 「그 남자는 나에게 바래다달라고 한다」를 읽는데 손발이 부들부들 떨렸다. 뭐 이런 개똥같은 경우가 다있어. 

















여자는 그 소식에 놀라고 허망해 스스로를 원망한다. 내가 어쩌자고 착각한걸까, 왜 나를 사랑한다고 생각한걸까, 하고. 나 역시 나를 향한 그의 감정이 사랑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고, 그는 아직 용기를 내지 못해 내게 말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였기에 내가 먼저 고백한 적이 있다. 그러나 그는 '아니'라고 했고, 그 때 내가 받은 충격은 이루 말할 수가 없었다. 나도 나를 원망했다. 자책했다. 내가 어쩌자고 '착.각.' 했을까. 내가 병신이었고 내가 등신이었구나. 그는 나를 그저 속 깊은 이성친구로 생각했는데 나는 그를 사랑하는 이성으로 생각한거구나. 우리가 향한 감정의 방향이 달랐구나. 달랐는데 나는 그것도 모르고...


그렇지만 그것이 내 잘못이 아니라는 걸 남동생 덕에 알았다. 내가 고백한다고 했을 때 남동생은 잘 생각해보라고 해주었었고, 그것이 실패로 끝나 절망에 빠졌을 때 내 남동생은 내가 아닌 그에게 화를 냈다. 남동생은 그 때 분노하며 내게 이렇게 말했었다.



누나가 아무것도 없었는데 그냥 고백했겠어? 누나도 뭔가 느껴서 그런거잖아? 그건 그새끼가 그렇게 한거잖아?


그 말을 듣고보니 그랬다. 나로 하여금 그 감정이 사랑이라고 생각하게끔, 그걸 그가 했다. 물론 그것이 내 기준이었음을 안다. 내가 한쪽 손을 들어 올리는게 사랑한다는 표현이라면 그가 한쪽 손을 들어 올리는 것도 사랑이라는 표현이라고 내 마음대로 생각한 부분도 있지만, 그러나 우리가 함께 한 시간들과 함께 나누었던 이야기들. 그리고 우리 사이에 켜켜이 쌓인 사연들이 그것을 사랑이라고 가리키고 있었고, 나는 내가 그것을 믿어 의심치 않듯이 그도 그럴거라고 생각했다. 우리가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았다. 



여자는 그에 대한 마음이 도무지 정리가 되지 않는다. 아프다. 자꾸 그의 생각만 난다. 그와 '헤어져' 지내고 두달뒤, 그로부터 안부전화가 온다. 허허 그것참. 안부전화라니, 그 안부전화를 대체 왜 '약혼자와 시간을 두고 떨어져 지내기로 한' 시점에 거느냔 말이다. 그것부터가 여자를 단순한 친구로 생각하는 건 아니지 않나? 단순한 친구라면 약혼자가 있든 없든, 결혼을 했든 안했든, 그냥 편하게 연락할 수 있는거잖아. 이래놓고서 여자가 오해한거라고 말할 수 있는거야? 


남자는 팔에 깁스를 했고 여자는 그런 남자를 집에 바래다주기 시작한다. 며칠이 지나 남자는 여자에게 말한다.



"선숙씨, 저번에 선숙씨한테 욕먹고 나서 생각해봤어요. 내 태도에 문제가 있다고 여자들한테 얘기 많이 들었거든요. 하지만 내가 그런 사람인걸요. 또 선숙씨를 실망시킬 생각하면 나 속상해요. 앞으로 회사 일로 바빠지고 그러면 만날 시간도 없을 거고 ‥‥‥이제 그만 오세요." (p.20)



하아- 말하는 것도 재수없어. 거절의 말은 언제나 단칼에, 의도를 분명히 해야한다. 미적지근하게 하는건 정말이지 쌍방에 도움이 안된다니까. 여자가 자신을 바래다주는 게 좋은 일이 아니란 생각이 들었다면 설사 서운하고 아쉬운 마음이 들더라도 '이러지마' 라고 단호히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당장에 상처받지만 길게 볼 때 덜 상처받는 길이다. 이 머저리 병신아. 그런데 말하는 걸 보니 앞으로도 저 성격 고치긴 힘들것 같다.



"그동안 선숙씨한테 중독됐나봐요. 집에 혼자 오는데 허전하더라고요. 가끔 이렇게 같이 걸을 수 있죠? 우리 아직 친구 맞죠?" (p.23)



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진짜 울트라 짜증난다. ㅠㅠ 저렇게 다정하게 속살거리는 남자보다 더 짜증나는 건, 그 말에 '우리는 친구라도 할 수 있어' 란 생각을 가지고 고개를 끄덕일 수 밖에 없는 나같은 여자다. 난 친구 따위 필요없다고 냉정하게 돌아서면 되는데, 그간 사랑했던 남자를 앞에 두고 확 뒤돌아 가기는 또 얼마나 어렵단 말인가. 그래, 친구로라도 곁에 있자, 그 생각을 하면서 또 얼마나 비참할까. 친구로 지내다가 또 가끔은 어떤 말이나 행동에 '어쩌면..'하는 기대를 하게 될 지도 모르고. 정말 지옥같아 지옥같아.



어제 여동생과 엄마가 <따뜻한 말 한마디>란 드라마를 보고 있던중에 나도 옆에 가 앉았다. 3분쯤 봤나, 가서 책을 읽는게 더 낫겠단 생각이 들어 난 내 방으로 갈게, 하는데 조카가 이모 가지말고 여기 앉아있어, 라고 하길래 아아 마음이 샤라라랑~ 녹아버려 그래 알았어, 하고 좀 더 앉아 드라마를 보았다. 드라마의 상황은 이랬다. 김지수와 지진희는 부부인데, 지진희가 한혜진과 바람을 폈다. 그 여파로 김지수의 남동생이 자신의 사랑을 포기하게 되는 상황에 이르렀고, 지진희는 그런 상황을 자책하고 있었으며 김지수는 때로는 자신을 때로는 남편인 지진희를 원망하고 있다. 내가 본 장면에서 지진희는 속상한 마음에 양주를 따라 마시고 있었는데, 김지수는 그런 지진희에게 원망을 퍼붓고 있었다. 왜그랬니, 라며. 그건 바람을 지칭한 거였는데, 물끄러미 지진희를 보다가 나는 여동생에게 말했다.



근데, 저런 상황에서도...지진희라면....도무지 미워할 수 없을것 같지 않아?



여동생은 웃으며 맞다고 말했다. 그러니까 이런거다. 나는 물론 내가 읽은 저 단편 소설속의 남자가 짜증난다. 화가 난다. 그래서 여자가 내 친구라면 이 등신아, 멍청이처럼 굴지말고 만나지 마! 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내가 여자의 입장이라면, 소설의 내용만 놓고 봤을 때, 이런 놈이라면 헤어져야지, 라고 당연한 결론을 낼 수 있다. 그렇지만, 거기에 사람을 대입해보면 아무것도 장담할 수 없어진다. 만약 남자가 지진희라면, 혹은 현빈이라면? 내가 너 따위 안봐, 라며 거칠게 돌아설 수 있을까? 나 역시 찌질하게 '친구'라는 관계로 어떻게든 그의 옆에 있으려고 하지 않을까? 하아- 언제나 그렇다. 언제나 더 많이 사랑하는 사람이 약자, 더 많이 사랑하는 사람이 굴복할 수밖에 없다. 그럴수록 당당하게 빠져나와 나의 사랑을 찾아야 하는 법. 그러나 이론과 실제 사이에는 언제나 언제나 멀고도 먼 간극이 있다. 장담한대로 행할 수 없는 멀고도 먼 간극. 저 상황의 남자는 여자에게 지진희고 현빈이었겠지.



"나는 선숙씨가 기대하는 건 줄 수 없어요. 여자를 계속 오해하게 만드는 남자는 지옥 간다고 선숙씨가 그랬잖아요." (p.21)



맞다. 여자를 계속 오해하게 만드는 남자는 지옥에 간다. 지옥에나 가버려라 이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남자들아!! 


갑자기 어제의 통화가 생각난다. 


친구: 내일 날씨 더 춥대. 알고있어?

나: 아니.

친구: 정신을 어디다 두고 다니는거야, 날씨 춥다는 것도 모르고.

나: 이렇게 너가 말해주잖아.



난, 내가 하는 어떤 말들이 상대를 기분 좋게 한다는 걸 알고 있다. 친구도 웃었으니까. 단편 소설속의 남자도 자신의 태도에 문제가 있다고 까지는 생각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말들이 여자에게 다정하고 사랑스럽게 가 박힐거라는 사실은 알고 있을거다. 그러면서 상대가 나를 좋아하는 걸 은근히 즐기고 있을것이고. 정말 몰랐다는 말은 말짱 거짓말이다. 상대가 나를 좋아하길 바라면서 나는 너랑은 감정의 결이 달라, 라고 말하는 순간에 약간은 뻐기는 마음이 들기도 했을 것이다. 지옥에나 가버려라. 그런데 생각해보니 나도 지옥에 갈 것 같아...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ephistopheles 2014-02-04 1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디까지가 소설이고 어디까지가 본인(?)이야기 입니까???

그나저나 팔에 깁스한 인간을 뭐하러 바래다 줬을까요? 다리몽댕이가 부러진 것도 아닌데....

저 남자의 모든 행동은 일종의 "피싱그라운드 신드롬"이 아닐까요...다시 말해 "어장관리"

다락방 2014-02-04 10:30   좋아요 0 | URL
가방을 들어주고..뭐 그랬습니다. 그 시간이 행복하다고 여자는 말해요. 잠깐동안 남자를 집에 바래다주는 그 시간이요.

분명 어장관리의 일종인데 본인은 정말 그런 게 아니라고 말하겠죠. 흥. 나쁜놈!!

단발머리 2014-02-04 11: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카페라떼 톨 사이즈 엄청 좋아하는데, 저에겐 이런 경우가 없었지만, 없었지만.... 흐흐흑
이런 경우가 없었지만, 이런 남자는 정말 짜증나네요.

남동생분 표현이 적당합니다.

ㄱ ㅅㄲ...

다락방 2014-02-05 09:39   좋아요 0 | URL
저런 남자가 짜증나는 건 말이죠, 외부에서 제삼자의 눈으로 볼 때에요. 정작 그 남자를 좋아하는 여자는 그 남자가 짜증나는 게 아니라 애를 태우죠. 하아-

감은빛 2014-02-04 1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저런 남자가 잘 이해가 되지 않네요.
친하게 지내는 이성 친구나 선후배가 있긴 하지만,
매일 찾아가서 신나게 수다를 떨고,
그것도 상대가 오해할 정도의 시간과 정성이었는데도,
그게 아무런 감정이 아니었다는 건 좀 이상하네요.

그 여성에게 집으로 데려다달라고 하는 상황도 웃겨요.
물론 책을 안 읽고, 다락방님의 글만으로는 당연히 다 이해하기 어렵겠지만요.

잘 지내시죠?
명절과 함께 맞은 1월 말과 연휴가 끝나고 맞은 2월 초는 정말 죽음의 시간이네요.
정신없이 바쁜 날입니다. 그래도 잠시 짬내서 들른 알라딘이 조금 여유를 찾아주네요.
점심 맛있게 드세요!

다락방 2014-02-05 09:43   좋아요 0 | URL
저런 남자라면 정말이지 욕심이 많은 남자라는 생각이 듭니다. 시간과 정성을 쏟아 여자와 대화하는 걸 즐긴다면, 분명 그 여자를 어떻게든 다른 사람보다 '좋아하고는' 있는거겠죠. 그러나 자신이 '사랑하는' 여자로 삼기에는 어딘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드는거란 생각이 들어요. 그는 머릿속으로 '더 나은 여자'를 생각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를테면 더 예쁘다던가 더 쭉빵이라던가 더 돈이 많다던가 하는식으로 말이지요. 그런 여자를 애인으로 겟한뒤에 저렇게 이야기가 잘 통하는 여자는 친구로 여기저기 박아놓는거죠. 그럼 애인도 갖고 속 깊은 이성친구도 갖는 거니까요. 나를 이성의 눈으로 본다는 걸 알면서도 단호하게 '노' 라고 말하지 않는건, 그런 남자들이 착하거나 배려심이 있어서가 아니라 '누군가 나를 이성적으로 좋아하는 상황'을 놓치고 싶지 않아서인것 같아요. 결국, 이것도 저것도 다 갖고 싶은 욕심이 그의 안에 넘쳐나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뭐, 저도 일종의 그런 여자이므로 같이 욕먹어도 싸요. -_-

잘 지냅니다. 출근하자마자 퇴근하고 싶어하면서 잘 지내고 있어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아무개 2014-02-04 1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뭐 착각은 자유란말도 있긴하지만,
사람관계에서 상대방이 내게 호감이 있다 없다 정도는.. 특히나 남녀사이에서는
왠만하면 정말 눈치가 없는 사람빼고는 다 알아차릴텐데요...

흠....아니면 나도 이사람에게 호감이 있으나 친구로서만 가진 호감이니까
상대방도 내게 보이는 호감이 나와 같은거라고 생각하는건가?....

다락방 2014-02-05 09:46   좋아요 0 | URL
물론 호감이 아닌데 착각하는 경우도 더러 있긴하지만 말입니다. 참 그렇네요. 우리 사이에 오고간 그것이 그게 아니란 말이라니. 이런 관계는 애인 사이의 그것이라고 나는 생각하는데 상대는 친구 사이의 그것이라고 생각했던걸까요, 정말?

저는 그런 생각을 해요, 아무개님. 때로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감정이 어떤 색깔인지, 어떤 형태인지 전혀 모르는 것 같다고요. 그러면서 헤매고 다닌다고 말이지요.

레와 2014-02-04 1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 얘긴줄 알고 깜짝 놀랐네. -.-

다락방 2014-02-05 09:47   좋아요 0 | URL
참 여자들이 살면서 이런 남자들을 한 번씩은 만나는구나 -_- 짜증나..

화이트 2014-02-04 14: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다락방님의 말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자신의 상황은 항상 감정이 개입되니까요~~^^;; 합리적인 결정인데도 그에 따라 행동하지 못하는 것이 바로 인간의 조건일까요? 인간이니까요. 그래서 울고 웃게되고 나중에 추억하고 그런 것 같아요. ㅠㅠ . 근데 전 이런 상황이 안생겼음 좋겠어요. 생기면 그 속에 빠져 허우적거릴거니까요.^^

다락방 2014-02-05 09:49   좋아요 0 | URL
외부에서 제삼자가 단호하게 결론을 내려줘도 그대로 실행을 할 수 없는건 바로 그 감정이란 것 때문이겠죠. 당사자도 제삼자가 된다면 분명 똑같은 충고를 다른 사람에게 할 수 있는 사람인데 말입니다. 결국 결정은 자신이 내리는 것이고, 그 결정이 힘든 이유는 내가 그를 특별히 아끼고 사랑하기 때문인 것 같아요. 그놈의 빌어먹을 감정 때문인거죠.

저도 이젠 늙어서 그런지(ㅎㅎ) 이런 상황에 빠져들고 싶지 않아요. 생각만해도 피곤이 쓰나미처럼 밀려오네요. 어휴..

moonnight 2014-02-04 17: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와 감정이 같다고 생각할 충분한 상황을 만들어놓고서는 난 아니었는데 네가 오해했네 어쩌고 하는 남자들은 다 지옥으로 던져버려야 합니다. -_- (예전에 많이 아팠다는. 흑. ㅠ_ㅠ;;;)

이럴 때 저는 나이가 드는 게 좋다는 생각이 들어요. 더이상 흔들리지 않을 것 같아서요. ^^

다락방 2014-02-05 09:50   좋아요 0 | URL
나는 사랑 그는 우정, 그 기준이 대체 어디서부터 갈라지는걸까요? 어떻게 이게 사랑이 아니라는건지, 원. 대체 상대가 생각하는 사랑은 뭐기에...

저도 더이상 흔들리고 싶지도 않고, 그러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하지만 말이죠, 문나잇님, 이것도 사람 하나 대입해보면 쉽게 답 나옵니다. 갑자기 현빈이 다가와서 내게 속깊은 이성친구를 해달라고 하면, 전 애태우면서 그 역할을 기꺼이 수락할거에요. ㅠㅠ

비로그인 2014-02-05 0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기 동문회 커플 모임때 같이 가자고 하고, 같이 둘이 영화보러가자 하고, 옷 따틋하게 입고 다니라는 둥...암튼 별 .. 하도 이상해서 쇼부를 내야할 것 같아 물어보니, 지는 여자로서 날 생각해 본 적이 *한번도* 없었다는 그런 새끼도 본 적이 있어요 ㅠ 정말 한대 콱 ...

공대 96 ..xx ㅠ
그 이후로는 면상도 보기 시러 공대 캠퍼스는 가지도 않았다는 ㅠ

근데 그런 남자들 있어요..있더라구요.
그러니까..확실한 건 절대 날 사랑하는건 아니라는..

남자가 사랑하는데 그럴수는 없으니까요.
더군다나 여친 따로 놔두고?
그때 그 공대 96 은 여친은 없었지만ㅠ
그냥 심심풀이..친구 정도..~~
뭐 열 여자 거부 안하는 느낌 ?
제길슨 ..

다락방 2014-02-05 09:54   좋아요 0 | URL
동문회 커플 모임에 같이 가자니...아니 여자로 생각해본 적도 없는 사람한테 너무 무례한거 아닙니까? 한.번.도. 없다니. 어디서 거짓부렁을...아우..욕 나오네요. ㅠㅠ 욕심많은남자새끼죠. 나쁜 쉐키..ㅠㅠ 그런 놈들은 진짜 지옥에 가야합니다. 나쁜놈들 ㅠㅠ

기억의집 2014-02-05 1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 이 책 몇달 전에 읽은 모라사키 서점의 나날들하고 내용이 너무 비슷해요. 사귀던 남자가 어느 날 밥 먹으면서 자기 결혼한다고... 후레자식이죠. 잔뜩 맘만 흔들어놓고... 저는 작년에 다음의 미즈넷 열혈독자였는데 저런 비슷한 경우 많더라구요. 유부남(녀)가 싱글인 것처럼 다른 사람 사겨 맘 흔들어놓고 나 결혼했어 이런 경우... 자기도저히 못 헤어질 것 같은데 어떡했으면 좋겠냐는 글 올리면 정신차려란 글이 대부분이었어요. 상간녀 혹은 상간놈으로 취급돼 위자료 청구되기 전에 헤어지란 답글들....한 여자한테 만족하지 못하는 것들은 결혼하면 안되는데.. 저런 경우도 마찬가지 아닌가요. 양다리의 설레임~

다락방 2014-02-05 16:11   좋아요 0 | URL
이런 놈들이 세상엔 아주 많기 때문에 여기저기 소설이며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는 것 같아요. 먼로의 단편 소설에도 등장하거든요. 내 애인인데 여행가더니 결혼한다는 엽서를 띄우는 남자... 쩝. -_-

욕심이 많은거죠. 누구도 놓기 싫고 포기하기도 싫을만큼. 영혼과 육체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여기저기 팔을 뻗치는. 그런 사람에게 결혼 제도는 정말 안맞죠. 제 경우에도 한 사람에게 오래 만족할 자신이 없기 때문에 결혼은 옳지 못한 것 같아요. 끙.

마노아 2014-02-05 11: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글 엄청 공감이 가네요. 지옥에 갈 많은 인간들...ㅜ.ㅜ
그나저나 그 남자가 지진희나 현빈같으면 좀 이해라도 가겠는데... 하아...;;;;;

다락방 2014-02-05 16:11   좋아요 0 | URL
이 글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슬프네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지진희.........는 양반이죠. 어떻게든 친구로라도 남아야죠. 하아-

2014-02-05 12: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2-05 16: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달사르 2014-02-06 14: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옥이 아주 복닥거리겠어요. 저런 놈들이 많아서.
나도 괜히 옛날 생각 납니당. 저런 놈들은 어디에나 널렸다니까요. ㅎ

ㅋㅋㅋㅋ. 어떻게든 친구로라도..에 왜케 공감이 가나요. 하아..ㅠ

다락방 2014-02-07 11:31   좋아요 0 | URL
전 갑자기 다른 생각나네요. 친한 남자아이가 그러더라고요. 한 여자사람친구가 자신에게 파티(모임)에 같이 가자고 했대요. 그래서 정장을 차려입고 같이 갔는데 거기가 사이비 종교집단....모임이었다고........정말 당황스러웠다고..........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그나저나 세상엔 왜 이다지도 지옥에 갈만한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은가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