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버지가 맡긴 돈을 잘 운용해나갔다. 그래서 얼마 뒤에는 아버지의 약속대로 내가 관리할 품목도 늘어났다. 이제부터 나는 필요한 물건의 일부가 아니라 전부를 그 돈으로 충당해야 했다. 그 때문에 내가 받는 돈의 액수도 증가했다. 더구나 아버지는 이제부터 돈을 매달 주는 것이 아니라 분기마다 건넸다. 좀 더 긴 기간에 나를 적응시키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그 기간을 반년이나 1년으로 늘리지는 않았다. 기간이 너무 길면 내가 무질서 상태에 빠질까 저어했기 때문이다. 아버지가 내게 준 돈은 종조부 유산의 이자였다. 그것도 이자의 일부였다. 내가 그 돈을 한 푼도 남기지 않고 다 썼음에도 내 전 재산은 나머지 이자와 원금이 합쳐지면서 꾸준히 불어났다. 그런데도 내가 부모님의 집에 얹혀살고 식사를 얻어먹는 것은 문제였다. 결국 나는 집값과 밥값 명목으로 분기마다 일정한 액수를 부모님에게 지불하기로 했다. 그 밖에 필요한 것들, 즉 옷과 책, 기구 같은 것은 모두 내 분별력에 따라 재량껏 구입하는 것이 허용되었다. (pp.25-26)


















이 책속의 주인공 하인리히는 부유한 상인의 아들이다. 좋은 집에서 교양있는 부모와 부족함없이 살고있다. 그것만으로도 이미 가진게 있는 상태로 태어난 것인데 심지어 종조부로부터 어마어마한 유산도 상속 받았다. 어느정도 사리판단이 가능한 나이가 되자 아버지는 그 유산의 이자를 정기적으로 그에게 건네고, 그는 그 돈으로 자신이 필요한 것들을 구입한다. 그래도 돈이 남는단다. '유산의 이자의 일부'만 받아 썼는데도. 남은돈을 다시 예금해서 자꾸 재산을 불려가는 게 그의 경제활동이고, 그는 '노동'으로 돈을 벌지는 않는다.


아, 이쯤에서 미리 밝히자면 이 책은 '돈 많은 녀석의 유랑기' 를 보여주기 위한 책은 아니다. 물론 돈 많은 녀석이 유랑하긴 한다. 녀석은 해마다 오랜기간 여행을 하며 타지에 머무른다. 그래도 전혀 걱정이 없다. 돈이 많으니까. 녀석이 하는 일이라곤 식물과 동물을 관찰하고 그림 그리며 지식을 쌓아나가는 거다. 여행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오면 연극을 관람한다. 책을 읽는다. 그래도 밥 먹고 사는데 전혀 지장이 없다. 다시 말하지만 이 책은 부자의 시간보내기를 보여주려는 의도로 쓰여진 건 아니기 때문에 내가 생각하고 느끼는 것이 삐딱하다는 것쯤은 안다. 그런데 도무지 정이 가지 않는것이다. 


녀석이 또 들과 산과 뭐 기타 블라블라 관찰하기 위한 여행을 하다가 뇌우가 올 것 같은 생각에 우연히 맞닥뜨리게 된 집에 몸을 피하고자 들어가는데, 허, 여기도 만만찮게 부자다. 그 집의 주인 어른은 그에게 수년간 관찰한 결과 비가 쏟아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하며 그에게 자신의 집과 정원과 땅을 보여준다. 넓고 넓은 땅을 여기서부터 저어어어어어어어어기 까지 가리키며 저게 다 내 땅이네, 한다. 이 방 저 방 보여주며 여기는 서재고 여기는 손님방이고 서재에서 꺼낸 책은 여기서 읽고 여기는 식당이고...한다. 심지어 집 안에 목공예소까지 있다. 그가 하는 일도 뭐 하인리히와 별반 다르지 않다. 수양아들에게 공부를 가르치고 좋은 대리석을 가져다가 뭘 만들고 장미꽃 잘 피게 하고....




날이 퍽 길어졌다. 항상 같은 시간에 차리는 저녁 식사를 마치고 자리에서 일어났을 때도 하늘에 석양빛이 아직 남아 있었다. 하여 우리는 식사 후에도 정원으로 나갔다. 우리 일행은 큰 벚나무가 있는 곳까지 올라가 벤치에 앉았다. 주인어른과 부인이 가운데에 앉았다. 정원이 정면으로 내려다보이는 자리였다. 주인어른 왼쪽에는 내가, 부인 오른쪽에는 나탈리에와 구스타프가 앉았다. 사위가 점점 어두워졌다. (p.263)



하인리히가 그 집에 머무르는 동안 하는 일이라곤 점심 먹고 산책하고 저녁 먹고 산책하는 일이다. 때로는 점심먹고 쉬고 저녁 먹고 쉬거나 점심먹고 이야기하고 저녁 먹고 이야기하는 거다. 그동안 그들의 끼니는 여러명의 하인이 다 해결해준다. 식사 시간이 되면 어슬렁어슬렁 식당으로 가서 하인들이 차려놓은 밥을 먹기만 하면 된다. 다 먹으면 자리에서 일어나기만 하면 된다. 어차피 치우는 사람 따로 있으니까. 그리고는 쉬거나 이야기를 나누거나 산책하거나 하면 되는 것이다. 



노파심에 말하는데, 이건 한심한 소설도 아니고 부자 욕하는 소설도 아니다. 시종일관 아름다운 자연에 대한 묘사가 가득하다. 숭고하다고 말해도 좋을 지경이다. 그런데 나는 2권을 사지 않고 1권을 읽고 있는 지금, 이 책을 그만 읽을까를 고심하게 되는 것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가득가득한 자연에 대한 묘사도 내게 인상깊지 않을 뿐더러 돈을 벌기 위한 노동을 하지 않는데 불어나는 재산을 가진 녀석을 꼴도 보기가 싫다. 물론 그렇게 여유있는 사람들이 학문에 깊이 열을 올려 열심히 탐구하고 관찰하고 연구한 결과 우리가 미처 몰랐던 것을 알 수 있게 된다는 것도 알고 있다. 그리고 그들이 애초에 태어나기를 부자로 태어난 것인데, 그것이 그들의 '잘못'이 아니란 것도 알고 있다. 그런데 앞으로 2권에 등장하게 될 이 부자들의 사랑이야기가 그다지 궁금하지 않은 것이다. 




나는 부유하지 않은 집에서 태어났다. 그렇다고 똥꼬 찢어지게 가난하게 자란 것도 아니다. 갖고 싶은 걸 다 사주는 부모님 밑에서 자라지는 않았지만, 학교 준비물을 못가져 간 적은 없었다. 지금은 내가 필요한 걸 내가 살 수 있을 만큼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명품백을 살 능력은 안되지만 책 오만원어치를 사서 에코백을 받을 능력은 된다. 좋은 레스토랑에 가서 고가의 와인을 마실 능력은 안되지만, 마트에 가서 2만원에 세 병주는 와인을 살 능력은 된다. 그리고 이만큼이 내 노동의 대가다. 만약 고가의 무엇이 필요하다면 나는 할부를 긁어야 한다. 내게 할아버지가 남겨준 유산 따위는 없다. 심지어 용돈을 주는 할아버지도 없다. 여기서부터 저 끝까지가 내 땅이네, 하는 사람을 나는 건너건너서도 알지 못한다. 내 주변엔 그런 사람이 없다. 그런데 이 책속의 녀석은 궁금한 식물을 스케치북에 그리면서 학문을 탐구하는 게 전부인데-그게 별거 아니라는 게 아니다-, 재산은 불어난다. 




나는 이 세상의 그 누구보다 공감능력이 뛰어나다고 그동안 자부해왔다. 그래서 소설을 쓰지는 못할 지언정 '잘 읽는다' 라고도 생각했다. 그런데 이 책속의 주인공에게는 도무지 공감이 되질 않는다. 그래서 책장이 더디 넘어간다. 노동 없이 재산이 불어나는 녀석의 이야기가 궁금하지 않다. 그에게는 아주 장점이 많다. 상대가 사적인 것에 대해 감추고 싶어하는 듯 하면, 그걸 캐묻지 않고 넘길 만큼의 배려를 가지고 있고, 연극을 보면서 그 연극에 푹 빠질만큼 예술에 대한 조예도 깊다. 그러나 그 배려와 예술에 대한 조예가 그에게는 지극히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게 아닌가. 교양있는 부모 밑에서 여유로운 시간에 좋은 교육을 받았다면, 하루에 얼마만큼의 땀을 흘리고 그 노동의 대가를 받는 사람들보다 무언가를 습득하기에 더 유리한 위치에 놓인게 아닌가. 그가 장점을 가졌다면, 그 장점을 갖기 위한 우선순위에 그가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의 의도야 무엇이든, 어찌되었든, 나는 열등감이 폭발한거다. 





정밀하게 묘사된 아름다운 자연 풍광을 배경으로 인간 내면의 조화로운 발전 과정을 섬세하게 그린 작품으로, 괴테의 <빌헬름 마이스터>와 더불어 19세기 독일 문학을 대표하는 성장소설로 평가받는다. 니체에 의해 최초로 그 문학적 진가를 인정받은 후부터 고전으로서 다시금 커다란 주목을 받았고, 1, 2차 세계대전 이후 더욱 많은 작가들이 그의 심오한 예술성을 격찬하였다. [책 소개 中]



열등감이 나를 이렇게 만든것 같다. '19세기 독일 문학을 대표하는 성장소설' 이라는데, '니체에 의해 최초로 그 문학적 진가를 인정받'았다는데, '심오한 예술성을 격찬' 받았다는데, 나는 이 녀석은 노동없이 재산을 불리는군, 하며 자꾸만 시니컬해지는거다. 독서란 독자의 몫임을 새삼 실감한다. 책을 쓰는 자의 몫이 아니라, 그 책을 읽는 자의 몫. 나는 아직 2권을 살지 말지 읽을지 어쩔지 결정을 하지 못하겠다. 후..





그건그렇고,




나는 요즘 핸드백 대신 이 에코백을 들고다닌다. 출퇴근 시에도 얄짤없이 에코백이다. 유후~ 저렴하고 가벼운 에코백. 게다가 이것저것 쑤셔 넣는대로 많이도 들어간다. 이 에코백을 메고 걸을 때마다 영화 [우리도 사랑일까]의 '미셸 윌리암스'가 분한 '마고'가 된 기분이다. 후훗. 이 여름엔 다 필요없고, 이 에코백만 들고다닐테다. 멋져..


나는 가끔 내가 너무 멋져서 나 스스로 나한테 반하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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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당신이 시를 쓰는 동안
    from 마지막 키스 2019-02-27 08:42 
    생일날 아침 유코는 은빛 강가에서 말했다."아버지, 저는 시인이 되고 싶습니다."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였지만 승려의 미간이 깊은 실망을 나타내며 찌푸려졌다. 태양이 물결무늬에서 반짝이고 있었다. 개복치 한 마리가 자작나무들 사이를 지나 나무다리 아래에서 사라졌다."시는 직업이 아니야. 시간을 흘려보내는 거지. 한 편의 시는 한 편의 흘러가는 물이다. 이 강물처럼 말이야."유코는 고요하게 슬러 사라지는 강을 깊이 바라보았다. 그러다 아버지를 돌아보며 말했
 
 
Mephistopheles 2013-08-13 1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돈아 남아돌고 시간 남아 돌면서 자연을 만끽하고 여행을 다니고 여유를 부리는 사람보다 돈과 시간이 부족함에도 알차게 쪼개서 최소치로 모든 여가가 가능한 사람이 능력자라고 생각해요. 쉽게 말해 너무 멋져 반할만도 하군! 이랍죠

다락방 2013-08-13 13:15   좋아요 0 | URL
ㅎㅎ 이건 더 많이 가지지 못한 자의 투덜거림이죠. 더 많이 가지지 못했다고 해서 다 저같이 투덜거리기만 하는건 아닐텐데, 분명 대다수의 많은 사람들이 감동을 받고 작품속에 몰입하고 할텐데, 제 못난이 열등감이 튀어나와 버렸어요. 쩝...많이 가지지 못해서 못난게 아니라 열등감을 가져서 못난것 같아요.

하아- 점심엔 피자와 샐러드를 먹고 살짝 아무도 모르게 낮술 한 잔 했더니 집에 가고 싶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거 아무도 몰라야 되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개 2013-08-13 1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그날 저 가방안에 타미를 위한 머리띠가 있었겠네요.

2.2권은 사지 말고 언젠가 여유될때 대...출..을.....

3.다락방님 뭘 새삼스레 반하고 그러세요^^


다락방 2013-08-13 13:13   좋아요 0 | URL
1. 우와 아무개님 기억력 짱 ㅋㅋ 네네, 저 가방안에 타미 머리띠가 있었죠.
2. 끝까지 읽을까 어쩔까 진짜 결정을 못하겠는데요, 일단 2권을 읽을거라 결정을 한다해도 그 사이에 다른 책을 한 두권쯤 읽어야 할 것 같아요. 뭔가 색다른게 필요해요. 흐음.
3. 그렇지만 ㅠㅠ 대체적으로는 제 자신이 원망스러울 때가 더 많은걸요. Orz

2013-08-13 10: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8-13 13: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8-13 17: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야클 2013-08-13 1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작가가 한 번이라도 한국 드라마를 봤다면, 1권이 채 끝나기도 전에 하인리히가 사실은 부자상인의 친자가 아니었고, 잘나가던 집은 파산이 날 것이며 2권에서는 나중에서야 나타난 부자상인의 친딸과 사랑(근친?)에 빠질텐데요.
그나저나 가방 참 크네요. 책 다섯 권은 충분히 들어갈 듯. 고기 열 근 정도도 충분히. ㅋㅋ

Mephistopheles 2013-08-13 12:47   좋아요 0 | URL
아닙니다.. 요즘은 이런 출생의 비밀도 진부하다고...주인공 남자를 갑자기 죽여버리거나 커밍아웃 시킬수도 있습니다. 물론 죽기 몇 분전 유체이탈은 기본이고요...

야클 2013-08-13 13:06   좋아요 0 | URL
타임슬립을 해서 2013년 한국의 '늦여름'으로 올 수도 있지요. 하인리히가 '하인희'라는 어여쁜 여자로 둔갑하여....

다락방 2013-08-13 13:11   좋아요 0 | URL
아니 이분들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인리히->하인희. 이거 좋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새로운 스토리의 탄생을 예고하는 ㅋㅋㅋㅋㅋ

그나저나 야클님. 가방이 크다해도 제가 고기 열 근을 넣을리는 없잖습니까? 네?

Mephistopheles 2013-08-13 14:05   좋아요 0 | URL
왠지 모르게 게르만 여인네들은 무지 억센 분위기인데......


고깃집에서 낭낭하게 여기 삼겹살 5인분 Take out 해주세요. 쌈장에 버무려서요......라고 충분히 포장해서 가방에 넣어 다닐 것 같은 느낌..????? (어 왠지 전혀 실현 불가능은 아닐 것 같다는..)

다락방 2013-08-14 10:10   좋아요 0 | URL
삼겹살 5인분 테이크아웃 이라뇨, 메피스토님. 아놔 ㅋㅋㅋㅋㅋㅋㅋ삼겹살은 구워서 바로 그 자리에서 뜨겁게 먹어야 하는데 테이크아웃 이라뇨. 그럼 맛 없을거 아녜욧!!!!!!!!!!!!!!!!!!!!!!

moonnight 2013-08-13 14: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자신에게 한 번 반해보고 싶어요. 그럴 수 있는 다락방님 부러워요. ~~~^^

다락방 2013-08-14 10:10   좋아요 0 | URL
반하는 시간보다는 사실 제 자신을 원망할 때가 더 많은걸요 문나잇님. 이렇게라도 가끔 반해주지 않으면 버텨낼 수 없어요. 흑.

마노아 2013-08-13 14: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표지가 예쁘네요. 문학동네 세계문학 전집이 표지를 참 잘 뽑았어요.ㅎㅎㅎ
저 에코백이 저번에 제가 본 것 맞나요? 약간 풀빛으로 보여요. 사진이 실물보다 더 근사해요.ㅎㅎㅎ
저도 여름 내내 무크지 부록으로 받은 가방 들고 다니는데, 얘는 가격 대비 좀 비싸구요.
책 사고 받은 에코백이 훨 나은 것 같아요. 근데 저 무크지 한번에 세 개씩이나 사서..;;;;;

다락방 2013-08-14 10:11   좋아요 0 | URL
표지 너무 예쁘죠. 아무래도 2권 사야겠다고 결심하고 있긴해요. 그런데 대체 왜...왜..........일을 안할까 하는 생각이 자꾸 들긴 하지만 말이죠. 아마도 제가 열심히 일하며 살고 있기 때문에 일하지 않고 배부른 자에 대해서 분노가 치밀어 오르는가 봐요. 아...짜증나.........

감은빛 2013-08-13 16: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바웃 어 보이]에서 휴 그랜트가 죽은 아버지의 저작권료로 먹고 살면서
부족함 없이 편하게 백수 생활을 하는 걸 보고 무척 짜증이 났습니다.
그 영화의 완성도나 재미와는 별개로 그 설정 하나 때문에 왠지 집중이 안되더군요.
저도 이 책을 읽으면 집중을 못할 것 같네요.

그나저나 멋진 다락방님, 제 생각에는 열등감이 아니라 당연한 불쾌감이 아닐까요?
저들이 저렇게 노동없이 편안한 생활을 누리는 건,
우리같은 노동자들의 피와 땀을 착취한 결과니까요.
우리 입장에선 당연하게 불쾌하다는 생각을 가져야 하는게 아닐까 싶어요.

다락방 2013-08-14 10:14   좋아요 0 | URL
감은빛님. 저는 어바웃어보이는 짜증이 났던건 아닌데 그 상황을 보면서 '아 팔자가 늘어졌구나' 하는 생각을 하긴 했어요. 그럴수도 있겠구나, 하면서 나도 뭐 하나 저작권료 계속 받아먹을 수 있는거 대박 터뜨려야 되는거 아닌가 싶기도 했고요. 불쾌하지 않았기 때문에 어바웃 어 보이를 아주 재미있게 봤던 것 같아요. 거기엔 가난하고 아버지도 없는 소년이 나오기도 해서 그런것 같아요.


나는 노동을 하고 있는데 노동 없이 배부른 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 당연히 분노가 차오르죠. 그렇지만 이 책에서는 사실 그 얘기를 하려던 게 아니었는데, 그런데 제가 옆으로 시선을 돌려버린 결과인 것 같아 '내가 왜 이러지' 싶어진거에요. 내가 노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사람이고, 그걸 잊지 못하고 있는건가 싶으면서 말이지요. 왜 이 작품을 한 남자의 성장으로 읽지 못하는가, 하는 생각을 한거죠. 주인공은 책 속에서 성장하고 있는데, 그 성장이 제가 생각하는 성장과는 좀 달라서, 그게 좀 제 마음에 안드는 것 같기도 하고요. 흐음.

yamoo 2013-08-13 16: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열등감...심히 공감하는 바입니다..근데, 마지막 한 줄 때문에 웃음이 멈추질 않네요...ㅎㅎㅎㅎ
마지막 한 줄이 홈런을 날립니다~^^

다락방 2013-08-14 10:15   좋아요 0 | URL
ㅎㅎ 야무님도 야무님한테 가끔 반하고 그러세요. ㅋㅋ 내가 나한테 반해주지 않으면 누가 나한테 반하겠습니까. 하하하하(어쩐지 슬프네요 ㅠㅠ)

비로그인 2013-08-13 19: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기서부터 저 끝까지가 내 땅이네, 하는 사람을 나는 건너건너서도 알지 못한다.

저는 몇 분 알아요. 우리 친구해요. 다락방님.. ^^ ㅋㅋ


p.s
(그래도 그 분 들 중에는 말 할 수 없는 사연으로 온 인생을 눈물로 밤을 지새우고, 부족한 자아 긍정과 만족을 수백만원 짜리 옷으로 치장하며 사는 분들도 계시죠. -그렇다고 그 분들의 삶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제가 무어라 한 마디로 판단은 못하겠어요..인생은 어느 한 부분이 아니라/ 전체에서 봐야하고, 어느 한 기간이 아니라/ 정말 무덤에 들어갈 때까지 봐야하는 일 같아요. ㅠㅠ)

"나는 가끔 내가 너무 멋져서 나 스스로 나한테 반하곤한다" 는 다락방님은 다락방님의 가치가 있으시고 저는 그런 다락방님이 좋아요..




다락방 2013-08-14 10:27   좋아요 0 | URL
제가 새벽숲길님과 친구한다면, '저게 다 내 땅이네' 하는 사람을 건너건너서 알게 되는거네요. 하하하하.

네, 다들 저마다의 사정이 있고, 그러니 겉모습 만으로 그 사람의 삶이 어떻다고 감히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 판단할 수 없죠. 그래서도 안되는 일이고요. 그렇지만 누군가가 추구하는 삶의 방향이 내 관점에서 부당해 보일 때, 저 혼자 분노할 수는 있는 것 같아요. 물론 제가 그 사람에게 어떻게 살라고 강요할 수도 없고 강요한다고 상대가 내 생각에 맞장구쳐주지도 않겠지만, 이 책속의 주인공과 제가 생각하는 '성장'은 확실히 달랐어요. 더 많은 지식을 쌓고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고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주인공은 앞으로 쑥쑥 나가지만, 저는 그게 아닌 다른 걸 보기를 원했던 것 같아요. 제가 보고싶었던 걸 볼 수 없으니 그래서 화가 났던것 같고요.



인생은 어느 한 부분이 아니라 전체에서 봐야 한다는 새벽숲길님의 말씀, 참 좋으네요. 고개를 끄덕이게 돼요. 한 부분만 보면 확실히 섣부른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되겠죠. 저도 제 인생을 부분부분으로 나눴을 때 감추고 싶고 버리고 싶은 부분들이 확실히 있거든요. 그러나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그 부분이 지금의 저를 있게 한 것 같아요.

비로그인 2013-08-14 10:41   좋아요 0 | URL
저는 다락방님에게 많은 걸 배워요..그래서 참 좋아요...^^

마음을데려가는人 2013-08-14 14: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신에게 반할 수 있다는 건 멋진 일이죠+.+

다락방 2013-08-16 14:52   좋아요 0 | URL
그렇지만 반하는 시간보다는 열등감을 갖는 시간이 더 많은걸요. Or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