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자평] 어두운 기억 속으로


여자는 공황장애와 강박증을 가지고 있다. 출입문과 창문이 제대로 잠겼는지 확인하고 또 확인한다. 불안감이 솟구치는 날에는 세 시간동안 점검을 하다가 잠 잘 시간을 놓쳐버리기도 한다. 그녀에게 지각은 일쑤고 그래서 그것을 벌충하기 위해 조금 더 늦게까지 일한다. 그러나 그녀는 남들보다 조금 늦게 퇴근하는 것이 오히려 편하다. 지하철에서든 거리에서든 퇴근하는 많은 사람들을 마주치지 않아도 되니까. 그녀의 강박증이 아프도록 내게 다가온 이유는 그녀가 문 점검을 하면서 숫자를 세기 때문이었다. 그녀는 꼭 여섯번을 센다. 그래야만 자신의 의식을 마친것이다. 물론 마쳤다고 그게 끝이 아니다. 자리에 앉았다가 다시, 다시 점검하는 것이 일상이니까. 게다가 점검하는 도중 뭐라도 하나 흐트러지면 그녀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여러 차례 점검하는 모습을 누군가 본다면 여자를 '정상'으로 봐줄 리 없다. 물론, 들키고 싶지 않은 장면이기도 하고. 나도 문을 잠그고난 후 몇 차례 확인하는 강박증을 가지고 있고,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지만 그러면서 숫자를 센다. 그건 점검하는 횟수이기도 하고, 점검하는 동안 그저 세는 숫자이기도 하다. 강박증이 가장 힘든건, 내가 지금 강박에 시달리고 있다는 걸 알고 있을 때다. 물론, 알고 있다. 내가 좀 전에 점검했다는 사실을, 방금전에도 했다는 사실을, 그러니 또 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그러나, 그럼에도불구하고 아주 작은 의심 하나에 속절없이 무너져 내리고 다시 시작해야 한다. 그게 가장 힘들다. 이걸 멈출 수가 없다는 걸. 그래서 나는 이 책의 여자가 아주 많이, 아팠다.















그녀의 강박과 공황 장애는 트라우마로부터 왔다. 그녀의 전 연인, 그토록 완벽했던 그 남자. 친구들도 모두 대체 어디서 저런 남자를 만나게 된거냐며 부러워했던 남자. 그녀가 불행을 느끼기 시작할 무렵, 그녀가 '이건 뭔가 이상해' 라고 느끼기 시작하면서부터, 그녀의 친구들은 그녀보다 그를 더 신뢰했다. 모두들 그녀가 이상하게 변했다고 말했으며, 그는 지독하게 너를 사랑하는 좋은 남자라고만 말했다. 그녀에게 부모님은 없었고, 그녀의 친구들은 모두 그녀의 말을 믿지 않았다. 그녀가 그에게 얻어맞고 발길질 당하고 강간당하고 그녀의 집에 처박혔을 때, 그녀는 온전히 혼자였다. 



왜 내 친구가 내 말을 믿지 않을까? 왜 내 상황에 귀 기울여주지 않을까?



나는 혹여라도 내가 이런 상황에 놓이게 된다면 내 말을 믿어줄 친구가 있을까, 내 친구들은 내 말을 믿어줄까, 를 생각해보았다. 그럴때를 대비해서 내가 친구들에게 '무슨 일이 있다면 내 말을 반드시 믿어줘야 해' 라고 미리 말을 해두어야 하는건 아닐까, 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았다. 그런데 아무리 친구라 한들, 내 말을 믿어야 한다는 보증이 되는건 아니잖아? 이 책속의 여자도 사랑했던 남자로부터 폭행을 당했는데, 하물며 친구라고 어떻게 다 믿겠어? 그렇다면 내가 강해지는 수 밖에 없겠구나. 역시 나에게 닥친 문제는 나 혼자 해결할 수 밖에 없어. 강해져야 하는거야.



그런 그녀에게 윗집에 새로 이사온 남자가 다정하게 다가온다. 그는 그녀가 말하지 않았는데 그녀의 강박증을 알아채준다. 공황 장애에서 그녀를 끌어내오려고 노력한다. 그녀 대신 출입문을 점검해준다. 그녀에게 언제든 자신을 찾아오라고 말한다.



"기분은 좀 괜찮아요?"

"난 괜찮아요."

이가 딱딱 부딪치는데도 나는 거짓말을 했다. 낮고 푹신하고 놀랄 만큼 편안한 소파에 앉아서 무릎을 감싸 안았다. 갑자기 굉장히 피곤해졌다.

"나중에도 계속 괜찮을 것 같아요?"

"그럼요." 내 말에 그는 머뭇거리다가 차를 조금 마셨다.

"공황 발작이 일어날 것 같으면 나한테 알려주겠어요? 올라와서 노크할래요?" (pp.64-65)



누구에게 말하기도 힘들고 보여주기는 더 힘든 나의 강박 장애를 누군가 알아봐주고 도움을 주려고 한다니, 나는 책 속의 이 장면에서 뭉클, 그가 고마웠다. 그리고 제발 그가 그녀에게 안정감을 주기를, 강박증을 떨쳐낼 수 있는 신뢰를 주기를 바랐다. 



"여보세요?"

"안녕, 나예요." (p.309)



그가 여러 차례 그녀에게 전화를 걸어주고, '나예요' 라고 말을 할 때, 아, 정말이지 내 뱃속에 아주 따뜻한 스프가 한 가득 찬 느낌이었다. 그리고 약한불로 보글보글 끓여지고 있는 느낌. 나예요, 라는 말은 친근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건방지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그러나 나예요, 라는 말은 애정을 가진 상대에게는 한없이 다정하고 속살거린다. 나예요, 라고 말했던 사람이 자꾸만 떠올라서 양 팔로 내 배를 감싸안고 싶었다. 그대로, 어디로도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이 책은 재미있다. 그리고 무섭다. 나로서는 아프기까지 하다. 그래서 자꾸만 책장을 넘기고 싶었다. 이 책에는 어떤 아름다운 문장도, 감탄할만한 문장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런데 감정 이입이 너무 심하게 된다. 나는 그녀를 따라 겁이 났고 그녀를 따라 안정감을 느끼기도 했다. 무엇보다 그녀가 문을 여러차례 점검하며 숫자를 셀 때 나는 같이 세고 있었다. 그래서 이 책을 빨리 끝내고 싶었다. 그녀의 점검 과정에 함께 있고 싶지 않았다. 그녀가 감시당하는 느낌을 받을 때 함께 있고 싶지 않았다. 그녀가 문을 열고 집에 들어가서 자신의 집이 미묘하게 바뀌었다는 걸 인식하게 될 때, 나는 거기에 있고 싶지 않았다. 거기에 있고 싶지 않아서 나는 이 책을 빨리 읽어야 했다. 그곳으로부터 빨리 빠져나오고 싶었다. 그러려면 읽는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결국 끝에 그녀가 어떻게 되는지, 그러니까 그녀가 강박증을 이겨내는지, 출소한 전 연인과 맞서 싸우는지, 이 모든 과정들을 지켜보고 싶었다. 그런데...........



아무쪼록 강해지자.




이 책을 다 읽은 시간은 밤 아홉 시 무렵이었고 거의 내려야 할 역에 도착한 지하철 안이었다. 지하철에서 내려 집쪽으로 걷다가 나는 제과점에 들러 햄이 몇장이고 겹쳐져 들어가있는 샌드위치를 샀다. 당장 샌드위치를 먹어야만 할 것 같았다. 샌드위치와 함께 속을 금세 뜨겁게 만들어주는 와인을 마시고 싶었다. 그런데 집에 사다 놓은 와인이 없다. 일전에 내시경 하기전에 다 마셨는데, 그 때 사두면 내가 내시경을 앞두고도 와인을 마실 것 같아 사두지 않았더랬다. 그 뒤로 여태 사두질 않았더니 젠장, 정작 필요할 때 마시지 못하네. 어제 집에 가는길에 들르려니 정말이지 몸이 찢어질 정도로 피곤했어 -0- 오늘 사리라, 오늘 사 갈테닷. 



자꾸 눈물이 날 것만 같다.



댓글(3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와 2012-09-28 09: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되겠다. 나도 이 책 읽어야겠어요. 지금은 읽고 싶어.



다락방 2012-09-28 14:25   좋아요 0 | URL
음, 레와님은 나처럼 힘들게 읽지 않을 것 같은데요? 이 책 무서워요.. 어휴..

2012-09-28 09: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9-28 14: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아무개 2012-09-28 12: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키득키득 거리면서 '지구에서 한아뿐'을 읽을때 다락방님은 이렇게 마음쓰이는 책을 읽으셨군요.
저위에 '그런데..............' 이걸 보니 역시나 해피앤딩 따위는 아닌것 같네요.
전 당분간은 바닥으로 푹 꺼질꺼 같은 우울감을 안겨 줄만한 책들은 피하려구요.
그래서 궁금하지만 이 책은 패쓰~

날씨가 좋을꺼라고 하더니 여긴 천둥소리가 나고 하늘이 점점 검은 회색으로 바뀌고 있어요.
모쪼록 즐거운 연휴되시길.^^




다락방 2012-09-28 14:40   좋아요 0 | URL
울회사 직원이 좀전에 제가 빌려준 [지구에서 한아뿐]을 다 읽고 돌려줬는데, 너무 뻥이 세서 재미 없대요. 하하하하. 전 뻥 센거 알면서 키득거렸는데. 하하하핫;; 마중물님도 끝까지 키득거릴 수 있어야 할텐데 말이죠. 원.. ;;

여기는 좀전에 비가 막 쏟아졌어요. 그런데 이제는 쏟아지진 않고 그저 내리네요. 아..집에 가고 싶어요. ㅜㅜ

아무개 2012-09-28 15:42   좋아요 0 | URL

끝까지 키득이면서 아주 재미있게 잘 봤어요.
근데 어차피 뻥인데 우주적으로 크기로 뻥치면 또 어때요. 그죠? ^^

배 아 프 시 겠 지 만
저는 지금 퇴근 합니다. 으하하하하하하하하

다락방 2012-09-28 17:10   좋아요 0 | URL
저도 회사에서 뭐 일이 되겠냐고 퇴근하라네요. 그런데 다섯 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한 시간 일찍 보내주면서 생색은 무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어처구니가 대박이에요.

전 테이큰 2 보러 갈거지용~ 스트레스 풀고 올거에요 -0-

물의나라 2012-09-28 1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당신의 글을 중간쯤 읽어 가는데 이유없이 눈물이 그렁그렁 하네요.
마지막 문장의 그마음을 미리 읽어 버렸네요.

다락방님 괜찮아요 괜찮아요 다 괜찮아요

다락방 2012-09-28 14:41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물의나라님. 제가 소설을 읽으면서 등장인물에 감정이입을 좀 심하게 하는 편이긴한데, 이 소설의 여자주인공에도 역시 그러했네요. 그래서 이 소설을 읽는게 무섭고 힘들고 아팠어요.

물론, 지금은 괜찮습니다, 물의나라님. 저 괜찮아요.
:)

치니 2012-09-28 16: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히융. 다락방 님. ㅜㅜ 제가 할 수 있는 게 없어서 안타까워요.

다락방 2012-09-28 17:10   좋아요 0 | URL
ㅎㅎ 치니님 괜찮아요. 저 이제 영화보러 갈거에요. 테이큰2 ㅋㅋㅋㅋ 이 책 읽고나서 오늘 아침 출근길에 지하철에서 이 영화 예고보는데 보고싶어서 돌아버릴 뻔했어요. 다 죽여버리겠어~!! 뭐 이런 마음이 되가지고 ㅋㅋㅋㅋㅋ

프레이야 2012-09-28 21: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저는 오늘저녁 '우리도 사랑일까' 보고 왔어요.
거기 공항 장애가 나와요. 공황 아니고요.ㅎㅎ
미셸 윌리엄스가 꼭 우리 여배우 임수정 비슷하단 생각을 했어요.
아담하면서 이쁜 몸매에 어려보이는 얼굴.
메리 추석 보내세요~~~

다락방 2012-10-02 09:17   좋아요 0 | URL
공항 장애는 어떤거죠? 공항에 가면 패닉상태가 되는걸까요? ㅎㅎ
프레이야님덕에 그 영화가 보고 싶어졌잖아욧! 관심도 없었는데 말이죠. 후훗.
저도 이번주에 시간 되면 보러 가야겠어요.

여전히 추석 연휴를 즐기고 계시겠죠? 전 사무실이에요. ㅜㅜ

dreamout 2012-09-28 2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렇게 연속적으로 괜찮은 소설들을 읽어 나갈수 있다는 것 자체가 대단해요~^^

다락방 2012-10-02 09:17   좋아요 0 | URL
드림아웃님, 오늘 출근 하셨어요? 이 세상에 출근한 사람은 저 뿐인건가요? 흑흑.

마노아 2012-09-28 2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을 따뜻하게 안아주고 싶어요. 손이라도 잡아주고 싶고요.
나 와인 두병 생겼어요. 최근에 가보고 홀딱 반한 수제버거 집 파머스 반은 와인 한병 까지는 가져오면 추가 요금 받지 않고 잔을 제공해 준대요. 우리 와인 들고 수제버거 먹으러 가요. 여긴 토요일날 쉬어요.(이슬람교 신자가 아닐까 궁금해 하고 있어요.) 토요일이 아닌 어느 날 우리 스테이크 못지 않은 버거 먹으러 가요. 추석 연휴 잘 지내고요!!

다락방 2012-10-02 09:18   좋아요 0 | URL
전 마노아님의 와인 선물받은 페이퍼보고 인생에 회의를 느꼈잖아요. 아, 나는 인생을 헛살았어. 왜 대체 내게는 와인을 선물해주는 이 하나 없단 말인가. 나는 어떻게 살았길래 와인 선물을 받지 못하는가 하고요. 흑흑. 수제버거와 와인이라니, 정말 좋은데요!! 네네, 반드시 언제든 기필코 시간을 마련합시다. 불끈!!

2012-09-29 04: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알라딘에 오면 가장 먼저 찾는 곳이 다락방 님과 또 한 분의 알라디너's 서재예요.
그 중 다락방 님은 정말 어쩜 이럴까, 싶을 만큼 저랑 독서취향이 같으셔서 책 지를 때에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ㅋ
그런데 이런(!) 부분까지 비슷하다니 이거 이거 제곱으로 호감이 갑니다. (아, 이제 완전히 떨치셨나요? 음, 전 아직도 잔재가 남아 있긴 합니다만 어쩌겠나요. 이것도 제 삶의 군더더기려니 하는 수밖에요. :b)
이 책도 바로 리스트에 넣었어요.

다락방 님 서재에만 오면 저도 여기 끼어서 같이 친목친목하고 싶은 욕구가 무럭무럭
언젠가 로긴 딱 하고 나타나 "안녕, 나예요."라고 인사 드릴 날이 오............긴 오겠죠? :)
그날까지 지금처럼 예쁘리~하게 동네 지켜주시길 바랄게요.

추석 잘 보내시고요.

다락방 2012-10-02 09:21   좋아요 0 | URL
강박증에 있어서라면, 저는 짊어지고 가야할 부분인 것 같아요. 친구가 약물치료 가능하다고 말해주긴 했었는데, 전 약을 무척 싫어해서 어떤 약도 먹고 싶지가 않거든요. 이것도 무슨 똥고집..같은 -_-
나는 왜이럴까, 하고 한없이 우울하다가도 이런걸 포함한 내가 나인거겠지, 하는 생각을 하면서 스스로 괴로워했다가 위로했다가 해요.

추석은 잘 보내셨어요? 전 연휴가 짧아서인지 피곤하기만 해요. 오늘도 쉬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고 이미 출근해서 부질없는 생각을 하고있네요.

기다릴게요, 횽님. 언젠가 안녕, 나예요, 라고 인사해주실때를요.

2012-09-30 10: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0-02 09: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버벌 2012-09-30 16: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왔어요. 저 왔다 가요. 저 락방님 잊지 않았어요. 그러니까 저 왔다가요. ^^ 연휴에 근무하는 불쌍한 영혼이 님 글 보러왔다가요/

다락방 2012-10-02 09:26   좋아요 0 | URL
저도 오늘은 일하러 나왔어요, 버벌님. (그리고 몹시 배가고파요!!)

잊지 않았다니, 고마워요. 그런데 그간 뭐하느라 뜸했던거에요? 이제 자주 올거에요, 버벌님? 난 여기에 항상 있습니다.

가연 2012-10-01 2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우 이글 좋은데요ㅎㅎ 사실 읽는 거야 폰으로 읽고 있지만 댓글을 제가 남길 여유가 별로 없었네요.

다락방 2012-10-02 09:27   좋아요 0 | URL
오우 가연님께 칭찬 들으니 막 으쓱으쓱 하는데요? ㅎㅎㅎㅎ 뿌듯하네요. 희희

sweetrain 2012-10-02 0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어릴 때부터 강박증을 앓고 있었고, 치료를 받기 시작한 것은 6개월 전부터네요. 제가 우울증이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는데, 강박증이 심하다보니 그게 너무 괴로워서 우울증까지 생겼다고, 의사 선생님이 말씀하셨어요. 저는 지금도 목욕탕에 가면, 종종 불안감에 못이겨 씻다가도 뛰쳐나와 짐 넣어둔 사물함을 열었다 닫았다 하고, 자다가도 일어나서 집을 한바퀴 돌면서 수도는 잠갔는지 가스밸브는 잠갔는지 확인하고 있고, 버스에 타면 꼭 같은 자리에 앉아야 하고, 특정한 숫자를 굉장히 싫어하고, 주변 사람이 떠날까봐, 매번 그 사람에게 애정을 확인하려고 들어요. 어릴 때는 머리카락을 원형탈모가 올 정도로 뽑아댔었죠. 저도, 제가 방금 전에 문을 잠갔다는 걸, 수시로 제 자신에게 납득시켜야 하는게 괴로워요.

그 외에도 참 다채로운 강박증을 가지고 있는데, 지금도 병원 대기실에서 기다리다 말고 벽에 비뚤어져 걸린 액자의 위치를 바로잡거나, 비치된 책자들을 꼭 제목 가나다순으로 정리하거나, 의사 선생님의 흰머리 두 가닥이 신경쓰여 상담을 제대로 하지 못할 때는, 제 자신이 싫어지곤 해요.

저도 상당히 심한 케이스라는데, 의사선생님은 저보다 훨씬 더 심한 사람들도 많이 보았다고 하셨어요. 그 때 마음이 아팠던 건...지금 저도 이렇게 힘든데 저보다 더 심한 사람들은 어떻게 이 세상을 살까, 얼마나 힘들까, 그 생각 때문이었어요.

다락방 2012-10-02 09:29   좋아요 0 | URL
강박증이 병원에 다니면 치료가 되는건가요? 저는 언제나 약을 신뢰하지 않는 사람이기 때문에 병원 가는건 망설이게 되네요. 부디 스윗레인님은 병원을 다니면서 효과를 보셨으면 좋겠어요. 강박증도 우울증도 모두 좀 내려놓을 수 있게 되셨으면 해요.

안녕 2012-10-02 1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다음아고라 청원게시판에 얼마전에 올라온 사연 생각나네요
단역배우 아르바이트 하던 여자분이 작업반장 네명에게 오랫동안 강간당하고 돈뺏기고 협박당하다 자살한 사건
뒤늦게 어머니분이 경찰에 수사를 요청했지만 오히려 작업반장이 집까지 찾아와서 피범벅이 되도록 맞았다고 하죠
그러나 수사도 없고 처벌도 없고
그뒤로 여자분 아버지 쓰러져 뇌출혈로 사망, 여동생 역시 언니를 따라 자살로 생을 마감
제가 서명할때 3000명이 안됐는데 지금은 어떻게 됐나 모르겠어요
70년간 새누리당이 의회를 독점하도록 만든 우리 자신이 받아야할 당연하고도 가혹한 형벌이란 생각이 들구요..
돈까스를 먹었네 다음편은 언제 올라오나요 시인님하 -_-

다락방 2012-10-02 15:03   좋아요 0 | URL
아 너무 화가나고 억울해서 미칠것같은 사연이네요. 왜 이런 일들이 끊임없이 일어나는걸까요? 어떻게 해야 이런 일들이 뿌리째 뽑힐까요? 왜 약하고 힘없고 아픈 사람이 결국 자신의 생을 마감해야 할까요? 하아..

아, 그런데 안녕님. 이런 심각한 얘기 밑에 '시인님하' 라뇨. 아..갑자기 웃어버렸잖아요. 흑흑. 시는, 요즘에 통, 영감이 떠오르질 않아서..저는 짝사랑 할 때 영감이 최고조에 달하거든요. ㅎㅎ 역시 슬픈 사랑이 작품 활동엔(응?) 도움이 되는것 같아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