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읽고 있다. 100쪽 가까이 읽었는데 계속 읽을까 말까를 고민중이다. 모두가 좋다고 말하는데 이 책은 읽을수록 내 취향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 난 내가 이 책을 좋아할 줄 알았는데.. 아니라는걸 깨달으며 패닉에 잠깐 빠졌었다. 그러고보면 추천마법사가 이 책을 추천하지 않았던 이유가 있는걸까! 아직 절반도 채 읽지 않았으니 다 읽고나면 글쎄, 팔짝 뛰면서 역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어, 라고 하게 될지는 모르지만 아직까지는 아니다. 2010년에 책을 그만사기로 마음 먹어 놓고 사버린 유일한 책이었는데, 웁쓰, 한창훈 책 살걸. 내가 받은 느낌이 어떤건지 장황하게 설명하고 싶지만, 그것은, 다시 말하지만 다 읽고 나면 바뀔지 모르니, 일단 보류하고.  

이 책에서 작가가 사귀는 남자와의 영역 분리를 잘하지 못한다고 설명하는 부분이 있다.  

 

 

 

게다가 나는 남자와 사귈 때 영역 분리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 아니, 그렇게 말하는 건 온당하지 못한 것 같다. 영역 문제가 있으려면 우선 내 영역이 있어야 맞겠지? 하지만 난 그냥 내가 사랑하는 사람 속으로 완전히 녹아들어가 버린다. 쉽게 침투할 수 있는 얇은 표피나 마찬가지다. 만약 내가 누군가를 사랑하면, 그 사람은 내 모든 걸 가질 수 있다. 내 시간, 헌신, 엉덩이, 돈, 가족, 개, 내 개의 돈, 내 개의 시간, 이 모든 걸. 

누군가를 사랑하게 되면 나는 그를 위해 그의 모든 고통을 짊어진다. 그의 모든 빚(어떤 의미에서든)을 떠맡는다. 모든 위험으로부터 그를 지켜준다. 실제로 그가 가지고 있지 않은 온갖 좋은 면까지 그에게 투사시키고, 그의 가족 전부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사준다. 그에게 태양과 비를 준다. 만약 구하지 못하면 어떻게든 다른 식으로 보상할 것이다. 이 모든 것을 퍼주고, 또 퍼준다. 마침내 내가 완전히 지치고, 소진되어 다른 사람과 사랑에 빠지는 것만이 내 에너지를 회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 될 때까지. (pp.104-105) 

사람이 사랑하는 상대도 제각각이듯이 사랑하는 형태 또한 제각각이다. 그러니까 어떠한 사랑의 형태를 보고 넌 이상해, 넌 왜그래? 라고 함부로 비난할 수 없다는 뜻이 된다. 위의 글에서 여자에게 사랑은 자신의 모든걸 내어주고 상대의 모든 고통을 짊어지는 것이다. 이런 미치도록 헌신적인 사랑이 반짝반짝 빛나고 유지되려면 받아들이는 상대가 같은 생각을 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니까 내 고통을 짊어져주는 너같은 사람을 만나다니, 너는 나의 여신이야, 라고 말해줄 수 있는 남자를 만나는게 가장 적합하다는 얘기다. 문제는, 상대는 그걸 원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나는 니가 가진 모든걸 가지고 싶지도 않고, 내가 책임져야 할 것을 니가 대신해주는 걸 원치 않아, 라고 했을 때. 

이건 반드시 남녀의 사랑에서만 존재하는 관계는 아니다. 때로 어떤 사람들의 호의는 제대로 평가되지 못하는데, 그것은 베푸는 쪽은 호의와 선의였어도 받아들이는 쪽은 내 영역을 침범한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위의 구절들을 읽으면서 며칠전에 읽었던 『사랑 받을 권리』의 한 부분도 생각나 인용해본다.

 

 

 

 

 

 

 

 

적절한 처신 또한 '관계 맺기'의 한 부분이다. 대화를 나눌 때는 상대의 욕구에 신경 써야 한다. 상대방이 서두르거나 그럴 만한 기분이 아닌 듯 보일 때는 속 이야기를 꺼내서는 안 된다. 상대가 거절하거나 꺼리는데도 선물을 주거나, 호의를 베풀거나, 껴안거나, 도와주겠다고 고집 피워서는 안 된다. 적절한 처신은 그 자체로 상대를 존중하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준다. (pp.170-171) 

특히 더 자신의 사생활이나 자신만의 영역에 민감하게 반응 하는 사람이라면, 상대가 무턱대고 도와준다고 들이댔을 때 입장처리가 곤란해진다. 심지어 불쾌해지기 까지 한다. 사람이 다 같은 생각과 같은 마음가짐으로 살고 있는게 아닌데, 이건 분명 도와주는 행위니까 칭찬받겠지, 좋아할거야, 라는 식의 사고방식은 곤란하다는 얘기다. 

 

다시 남녀 사이의 영역 문제로 돌아가자면, 

개인적으로 나는 남자의 고통을 '대신' 짊어질 생각이 없다. 남자의 빚도 갚아줄 수 없다. 게다가 내 모든 걸 다 내어줄 수도 없다. 별로 그러고 싶지 않다. 나를 사랑한다면 너의 돈을 모두 내게 줘, 라고 말하는 남자라면 차라리 외롭고 말겠다.  

 

>> 접힌 부분 펼치기 >>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가방 2010-09-15 14: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는 앞부분만 쬐금 읽었는데 영~~ 진도가 안나가고 있네요.
제가 책을 한꺼번에 여러권을 읽는 스탈이라.. 방마다 한권씩 두고 손에 잡히는대로 읽는답니다.
영화로 만들어졌다니까 영화보기전에 어떻게든 읽어볼 생각입니당..^^

조카님 성별이 모호한데... 여자아기인가요..??ㅋ
전 저 조카아기처럼 통통한 아기가 좋아요~~~^^

다락방 2010-09-15 14:28   좋아요 0 | URL
저도 영화로 보기전에 읽어보고 싶어서 읽고 있어요.

조카는 여자사람아기입니다. :)
볼에 조금만 더 살찌면 입이 안보이겠어요. orz

poptrash 2010-09-15 14: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나 가슴에 있는 삼천원 쯤이면 충분하지 않을까요???

다락방 2010-09-15 14:41   좋아요 0 | URL
소주 두병과 새우깡과 종이컵과 놀이터로 완성되겠군요.

습관 2010-09-15 14: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한번 읽기 시작한 책은 재미 없어도 일단은 끝까지 읽는 편인데.
그렇게 끝까지 읽고 나서도 맘에 안 들면, 시간 아까운 생각이 들긴 하지마는, 뭐 별 수 없네요. 성격이라서.
지금껏 끝까지 못 읽은 책은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것 같아요.
여하튼 그렇다는 얘기고....

조카가 너무너무 귀여워요.
저도 내년 1월에 아기가 생길거랍니다.
그래서인지 아기 사진에 더 눈을 못 뗀다는...


오랜만에 글 남겨요.
이렇게 띄엄띄엄 와도 반가워 해 주실거죠?? ㅎㅎ

그나저나 저, 이 책 이번 해 3월달에 읽었는데, 내용이 완전 두리뭉실하다는.

읽긴 한 건지... ㅡㅡ;;;;


다락방 2010-09-15 14:55   좋아요 0 | URL
안그래도 습관님 정말 오랜만이시네요, 할랬더니 띄엄띄엄 오는거 본인도 알고 계셨군요! ㅎㅎ
전 너무 못읽겠으면 그냥 집어 던져버려요. 그거 읽느라 낑낑대며 시간을 허비하고 싶지 않더라구요. 스트레스 받고. 이 책은 그정도는 아니고 나름 유쾌한 면도 보이고 열정적인 면도 드러나고 다 괜찮긴 한데 특유의 분위기랄까, 미묘하게 신경에 거슬려요. 그래도 영화 개봉하기 전에 다 읽어볼 참입니다.

책 내용 기억 안나는 건 뭐 저도 마찬가지 입니다. 영화도 마찬가지에요. 분명 봤는데, 뭔 내용이었지 싶은게 한둘이 아니랍니다. ㅎㅎ

조카는 이뻐요. 아주 이쁩니다. 헤헷 :)

2010-09-15 15: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9-15 15: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moonnight 2010-09-15 15: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카가 너무 예뻐요. >.<
역시 아기는 통통해야 더 귀여워요. 아잉 볼을 손가락으로 꾸욱 눌러보고 싶잖아욧. ^^

제가 사귀었던 (몇 안 되는 -_-;;;) 남자들을 생각해보면, 저는 좋아하면 물불 안 가리고 막 퍼주고 싶어하는 스타일이었어요. 나쁜 남자도 분명 있어서 늦게 생각해보면 내가 이용당했던 거였구나 싶을 때도 있었구요. (저와 만나는 상황에서 다른 사람이랑 선보고 결혼 진행시키고 있더라는. 결혼하고 몇 달 안 되었는데 아이도 낳더라구요. 핫핫 ^^; )

내가 아무리 좋은 마음이라도 막무가내의 호의와 친절은 상대방을 불쾌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말씀. 무척 공감해요. 제가 가해자였을 수도, 피해자였을 수도 있겠네요.

다락방 2010-09-15 15:52   좋아요 0 | URL
저는 저를 이용할지도 모른다는 피해의식으로 똘똘 뭉쳐가지고 저한테 뭔가를 요구하는 것 같은 기미가 보이면 바싹 신경을 곤두세우거든요. 니가 나를 원하는게 내가 아니라 내가 가진 어떤 것이라면, 나는 너따위는 상대하지 않아, 라는 식의 마음가짐을 언제나 가지고 있어요. 이것도 그리 건강한 마음 상태는 아닌 것 같아요. 그리고 이런 마음을 가지고 있는데도 저 좋다고 하는 남자들이 있었던 걸 보면, 저는 참 좋은 남자들만 사귀었던 것 같기는 해요. ㅎㅎ

네, 막무가내의 호의는 제가 딱 싫어하는 거에요. 호의랍시고 들이대는건 질색이죠. 저 역시 그런 가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 신경쓰고 있어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진 않아요. 상대가 선을 그었다면, 저는 그 선을 넘고 싶지 않아요.

저는 조카의 볼을 보고 '깨물어주고 싶다'가 어떤 때 쓰는 표현인지 완전 이해되더라구요. 그래서 저 볼 살 깨물어주고 싶어, 라고 남동생한테 얘기했더니 남동생은,

"누나 팔뚝살 깨물어라. 비슷하다." 라고 하더군요. -_-

무스탕 2010-09-15 16:42   좋아요 0 | URL
누나의 팔뚝살과 조카의 볼살은 전혀 틀려요. 탄력이요... =3=3=3=3=3=3=3=3=3

다락방 2010-09-15 16:47   좋아요 0 | URL
무스탕님! ㅠㅠ

저...저........탄력 괜춘해요, 아직은..orz

레와 2010-09-15 16: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카, 까아악!! >_<

다음 샹그리라 모임에 조카도 참석하면.. 안..되..겠지.. 역시..ㅡ.ㅜ
조카는 진리야.

다락방 2010-09-15 16:48   좋아요 0 | URL
델꾸 나왔다가 여동생한테 발차기 당하지 않을까요? ㅎㅎ

브론테 2010-09-15 18: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꺄아악~~ 다락방님 플픽 바꾸셨따아! 근데 심리학 책도 보세요?

다락방 2010-09-15 18:30   좋아요 0 | URL
'본다'고 말하기는 좀 민망하구요, 어쩌다가 읽기는 하죠. 그런데 몇권 안 읽었어요. 사실 [사랑 받을 권리]는 심리학 서적인 줄 모르고 신문 읽다가 충동적으로 출간되자마자 사버린 책. ㅎㅎ

퍼스나콘 예쁘죠? 멋진 졸리 ♡

blanca 2010-09-15 2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랬어요. 다락방님! 근데 조금 더 밀고 나가세요. 저 그만 읽으려고 했었는데 좀 참아보자,고 다 읽고 나니 나름대로 참 좋더라구요. 물론 그녀의 사고방식에 모두 동감할 수는 없었지만요. 적어도 삶과 사람에 대한 그 진지하고 고민하는 자세는 인상적이더라구요. 조카는 미모가 압권입니다. 애를 낳아 보니 저런 미모가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답니다.ㅋㅋㅋ

다락방 2010-09-15 23:21   좋아요 0 | URL
저는 그녀가 하는 말들과 그녀의 사고방식을 다 이해할 수는 있는데요, 뭔가 저랑 교묘하게 어딘가에서 부딪쳐서 튕겨져 나가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알겠는데, 난 별로, 라는 식의 느낌이랄까요. 사실 정말 제가 하고 싶은 말이 있는데, 그건 아직 책을 다 읽기 전이라서 참고 있어요.
한번 싫다고 생각하고 나니 그 뒤로 책장이 잘 안넘어 가기는 하지만 그래도 끝까지 읽어볼게요. ㅎㅎ

조카는 예쁘지만요, blanca님, 저희 엄마가 그러는데, 저만할 때는 제가 더 예뻤대요.
=3=3=3=3=3

네꼬 2010-09-15 2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 거봐요. 조카 생기면 이제 돈은 다 모았다고 그랬죠 내가? (아아. 추석이 다가옵니다. 성큼성큼.)

그런데 미안하지만 나는 다락님한테 앞뒤 안 보고 음, 처신이고 뭐고 음, 나 하고 싶은 대로 해줄 건데요. 어쩌죠? (예를 들면 안 물어보고 앞접시에 잘 익은 삼겹살을 얹어준다.)

네꼬 2010-09-15 23:41   좋아요 0 | URL
아, 이 댓글 쓰고 보니까 이밤에 삼겹살 너무 먹고 싶다. ㅠㅠ

다락방 2010-09-16 08:26   좋아요 0 | URL
네꼬님 네꼬님 네꼬님 네꼬님 ♡

삼겹살 먹고 싶네요, 진짜. 상추에 깻잎얹어가지고 파절이 얹고 네꼬님이 얹어준 삼겹살 위에 생마늘 쌈짱 푹 찍어가지고 잘 싼 다음에 왼 손에 들고, 오른 손으로는 소주잔을 들고 건배, 하고 외친후에 쓰디쓴 소주의 맛을 없애기 위해 왼 손에 들고 있던 쌈을 한입 가득 넣고 씹으면 정말 스트레스고 뭐고 흔적도 없이 사라질텐데요, 그치요?

네꼬님이라면 괜찮아요.
네꼬님이라면 나한테 뭘 주든 내가 다 받을게요.
네꼬님이 나에게 베푸는 호의는 지나치지 않을거에요.
나도 네꼬님을 좋아하니까! ♡

pjy 2010-09-21 1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귀는 남자뿐만 아니라 아는? 사람과도 영역분리를 합니다~이게 노처녀의 원인인가싶네요 -_ㅡ;
에잇, 삼겹살에 깻잎싸먹어야지!

다락방 2010-09-21 20:11   좋아요 0 | URL
그래서, pjy님, 깻잎에 삼겹살 잘 싸서 드셨어요? 아, 저도 먹고싶네요. 상추랑 깻잎에 얹은 삼겹살. 생마늘까지 넣어서. 흐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