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좋아하면서 잘하는 것이 있고(있나?) 내가 좋아하지만 못하는 것이 있다. 그리고 내가 전혀 관심없으면서 잘하는 것도 있을 수 있고(이건 없는 것 같네), 내가 관심 없으면서 못하는 것도 있다. 그러니까 무슨 얘길 하고 싶으냐 하면, 나는 우주에 아무 관심이 없다는 거다.
















코스모스는 상식으로라도 읽어두면 좋을거라고 생각했지만 사실 내가 읽고 싶어하는 류의 책은 아니어서 늘 다음으로 미루다가 이번에 회사 동료의 제안으로 같이 읽게된 책이다. 그래, 이런식으로 하지 않으면 이 책을 읽지 않을 것 같으니 해보자! 한 것. 그러나 동료와 나의 차이가 있었으니, 동료는 우주에 관심이 많고 나는 전혀 없다는 것이다. 동료는 자기 전에 우주 관련 유튭을 틀어두기도 한다면서 자기가 너무 좋아하는 영상을 나에게 두어개 보내주었다. 나는 정말이지 관심이 없었는데, 그래도 보내준거니까, 하면서 부러 시간을 내 조금 들어 보았다. 내가 얼마나 우주에 무지한지 알 수 있었고, 오 그래? 했지만, 사실 나는 자기 전에 이걸 왜 듣는지 잘 모르겠는 사람이다. 그냥 세상에는 우주에 관심이 많고 우주를 사랑하는 사람들도 있구나, 정도만 알 뿐이다. 동료는 너무 아름답고 신비롭지 않냐, 이 거대한 우주에서 우리는 얼마나 작고 사소한 먼지 같냐, 라고 했는데, 무슨 말인지 알겠지만, 아마도 그 지점에서 나랑 갈리는 게 아닌가 싶다. 나는 내가 작고 사소한 먼지 같은 걸 느끼기 보다, 나 졸라 좋아 졸라 멋져 나같은 사람이 세상 어딨냐, 나 같은 사람은 이 지구상에 나 하나 뿐이다! 이러는 사람이라서 우린 사소한 먼지.. 같은 정서랑 잘 안어울리는걸까? 동료랑 술 마시고 차 한잔 마시면서 동료가 좋아하는 영상 얘기 하는데, 나는 


'나는 아니야, 나는 우주가 아름답고 이런거에 대해서 진짜 잘 모르겠어. 아름답지 않다는 게 아니라 그냥 아무 느낌도 없어' 라고 하면서 내 인스타 피드에 추천으로 올라오는 영상들을 보여주었다. 


"난 이런거 좋아해. 이런 거 보고 감탄해."


거기에는 까마귀 자세를 하는 요기와 머리로 서는 요기니들이 가득했다.


나는 이런게 좋아. 자신의 몸을 들어올리면서 근육을 움직이는 거, 근육의 움직임이 아름다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말이 길었는데, 코스모스를 읽을 때 하드커버를 살까 보급판을 살까 하다가 하드커버의 내용은 그대로이나 사진은 좀 덜 가져온 보급판을 골랐더랬다. 사진 같은 거, 나는 필요 없으니까. 나는 우주 뿐만 아니라 다른 무엇에 있어서도 사진에 별 관심이 없다. 게다가 들고 다닐 거니까 하드 커버는 좀 무리다. 사진이나 그림이 나한테 뭘 안준다. 그러니까 내가 지금 퇴근길에 매일 만화책을 읽고 있는데, 아무 재미가 없다..














영화를 재미있게 보았고 원작이 있다는 거 알게 되어서 부랴부랴 샀는데, 한 장 한 장 넘기면서 '이걸 끝까지 봐야하나' 이런 생각이 드는 거다. 나는 왜 만화책에 집중이 안될까? 뭐가 잘 안와? 여하튼 꾸역꾸역 3권까지 읽었다. 5권까지 사뒀으니 다 읽고 팔아야지 하고 있다. 샀으니까.. 그런데 왜 나는 만화책도 그림책도 다 잘 모르겠어?


그래서 코스모스의 더 많은 사진에 대한 욕심이 전혀 없었단 말이지. 나보다 훨씬 많이 읽은 동료가 아름답지 않냐며 이런 사진 보내줬는데,




나는 이런 거 보면 그냥 무(無) 의 상태가 된다.


아름답다

아름답지 않다


이런 개념이 아니라 그냥 아무 생각이나 느낌이 음슴.


내가 생각한 코스모스의 사진은 이런 사진들일 것이기 때문에 하드커버 컬러사진에 대한 욕망이 전혀, 1도 없었다. 그런데 어제 페이퍼에 쓴 것처럼, 헤이케게의 이야기가 나오면서 헤이케게의 사진이 딱 실려 있는 거다.




출근길 지하철에서 이 부분 읽다 말고, 나는 동료에게 이 부분 사진을 찍어 전송했다.


"하드커버에는 이 사진 컬러로 실려있어?"


동료는 그렇다며, 퇴근 후 집에 가 내게 사진을 찍어 보내주었다.




나는 저 헤이케게를 컬러로 보고 싶었다. 만약 앞으로 수많은 동물과 식물이 나올거라면, 그걸 컬러로 보고 싶어지는 거다. 헤이케게의 사진이 나오기 전에 은하 사진도 나오고 그랬는데 사진 보지도 않고 본문만 읽었거늘, 헤이케게에 무너져버리는 나여. 아니 게다가 하드커버에는 사무라이 사진도 같이 있네?? 그렇다면, 하드커버 사가지고 집에 두고, 게 사진 같은 거 나올 때는 컬러로 찾아봐야 하는걸까.





하드커버 45,000 원.











나도 날 몰랐어요. 게 사진을 컬러로 원할줄은... 미래는 예측불허, 그리하여 생은 의미를 갖는 것.



오늘 출근길에는 코스모스 대신 다른 책 가지고 왔다.




며칠전 요가 하는데 사바아사나 시간에 틀어둔 음악이 참 좋았더랬다. 그래서 좋구나, 했는데 수업이 다 끝나고 수련생들이 수련실을 빠져나가는 동안, 선생님은 퇴장 음악(?)으로 뜬금없이 '김동률'의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를 틀어 두시는 게 아닌가! 아니, 그런데 오랜만에 그 노래 왜이렇게 좋아? 일전에도 '김윤아'의 <고잉 홈>이었나 틀어주신 적 있었는데,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 라니.


나는 블럭을 제 자리에 넣어두면서 그 노래를 따라 불렀다. ㅋ ㅑ ~ 좋구나. 역시 가사 있는 노래가 좋아, 나는.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 나나나나~ 그래 말해~~~ 막 이러면서 혼자 좋아했는데, 오늘 아침 출근길에는 그 기분이 생각나서 오랜만에 김동률의 노래를 찾아 들었다.




마치 어제 만난 것처럼
잘있었냔 인사가 무색할 만큼
괜한 우려였는지
서먹한 내가 되려 어색했을까
어제 나의 전활 받고서
밤새 한숨도 못 자 엉망이라며
수줍게 웃는 얼굴
어쩌면 이렇게도 그대로일까
그땐 우리 너무 어렸었다며
지난 얘기들로 웃음 짓다가
아직 혼자라는 너의 그 말에
불쑥 나도 몰래 가슴이 시려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
조금 멀리 돌아왔지만 기다려왔다고
널 기다리는 게 나에게 제일 쉬운 일이라
시간이 가는 줄 몰랐다고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
여전히 난 부족하지만 받아주겠냐고
널 사랑하는 게 내 삶에 전부라
어쩔 수 없다고 말야
그땐 사랑인줄 몰랐었다며
가끔 내 소식을 들을 때마다
항상 미안했단 너의 그 말에
불쑥 나도 몰래 눈물이 흘러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
언젠가는 내게 돌아올 운명이었다고
널 잊는다는 게 나에게 제일 힘든 일이라
생각조차 할 수 없었다고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
좋은 친구처럼 편하게 받아주겠냐고
다시 태어나도 널 사랑하는 게
내 삶에 이유란 말야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
조금 멀리 돌아왔지만 기다려왔다고
널 기다리는 게 나에겐 제일 쉬운 일이라
시간이 가는 줄 몰랐다고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
여전히 난 부족하지만 받아주겠냐고
널 사랑하는 게 내 삶에 전부라
어쩔 수 없다고 말야



왜 조금 멀리 돌아서야 결국 그 사람에게 닿는걸까? 왜일까? 왜 페르귄트는 한참을 돌고 돌아 늙은 육신으로 이제 곧 죽을 때가 되어 솔베이지에게 왔을까? 솔베이지에게 그 기다림은 제일 쉬운 일이었을까? 


어쩌면 이렇게도 그대로일까, 라는 가사만 봐도 이 가사는 젊은 시절에 썼다는 걸 알 것 같다. 나는 오랜만에 누군가를 만난다면 늘어난 내 흰머리에 놀랄 것 같다. 울엄마가 나 흰색으로 브릿지 넣은 것 같다고 했다.


얘들아, 나 흰머리도 많고

얘들아, 나 노안이 왔어.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

왜 멀리 돌아오고 그러냐, 직진하자. 이제 돌아오고 막 그럴 체력이 없어..


인생의 이 시점에서

예상치 못한 시간, 예상치 못한 공간에서,

김동률의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를 듣게 된 그 의미는 무얼까?




갑자기 초코바 먹고 싶다. 핫브레이크 같은 거..



그럼 이만.


댓글(35)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3-10-24 09: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ㅋ 공감 10개는 누르고 싶은데... 여긴 없네?
저도 우주 이런 거에 진짜 관심 없어요. 우주 별, 행성 토성 달 지구 이런 거 아름답다고 하는 거 정말 모르겠는...
그래서 우주를 배경으로 한 영화나 sf 문학도 별 재미를 못 느끼더라고요.
우리는 이 우주의 한줌의 먼지... 이런 것도 좀.. 음 나는 그냥 이 세계의 인간1 잠자냥...

만화도 재미를 도통 못 느낍니다. 웹툰 알못 ㅋㅋㅋㅋㅋ

제가 20대 때 말이죠, 손택 언니 흰머리가 멋있어서 그거 닮고 싶었거든요?
이젠 아님 ㅋㅋㅋㅋㅋ 닮고 싶다던 말 취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3-10-24 09:44   좋아요 1 | URL
그게 그거랑 연관되어있는건지 모르겠지만 저도 우주에 관심이 코딱지만큼도 없고 우주로 뭐 쏴 보내고 이런것도 아무 관심이 없고 누가 달에 가든 말든 아무 관심이 없으며 SF 소설과 영화에도 아무 관심이 없습니다. 그래서 <그래비티> 보기까지 오만년 걸렸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우주가 배경인데 재미있을 리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여동생은 저랑 완전 반대라서 우주에 뭐 쏜다 그러거나 달이 어떻게 된다 그러거나 그러면 막 흥분해서 알려주는데 저는 완전 맹- 한 상태가 됩니다. ㅋㅋㅋㅋㅋ

전 만화가 너무 재미없어요 ㅠㅠ 그냥 글자 가득한 게 훨씬 재미있어요. 우주에서 아름다움을 못느끼지만 잘 쓰인 문장들로부터는 짜릿한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만화 너무 집중도 안되고 어느 순간 이거 왜 보고 있나 싶고, 웹툰은 눈알도 아픈데 이걸 왜보나 싶고 그렇습니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그나저나 저는 오래전 연인을 만나면 ˝왜이렇게 빨랫줄 처럼 마른거야?!˝ 라는 말도 들어볼 수 없을 뿐더러, 이제는 ˝예전 그대로네˝도 들어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오늘 유독 거슬리는 흰머리가 있어 뽑았더니 아팠어요. 흑흑 ㅠㅠ

잠자냥 2023-10-24 09: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게 사진 컬러로 보고 싶은 거 먹고 싶어서 그런 거 아닌가요?
요즘 러시아산 킹크랩 가격 폭락했대요. 수산시장 고고...ㅋㅋㅋ

다락방 2023-10-24 09:39   좋아요 1 | URL
ㅋㅋ 저는 흑백 사진 멋있고 감성있다는 평에도 동의하지 않는 편입니다. 사진은 컬러가 짱입니다! 흑백 영화도 안보고 싶어요. 컬러 영화를 좋아합니다. 저는 꿈도 컬러로 꿉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세상은 총천연색이어야 하는 것입니다!

에.. 그리고 제가 딱히 수산물을 좋아하진 않습니다. 킹크랩 먹으로 블라디보스톡 다녀오긴 했지만 ㅋㅋ 있으면 많이 먹긴 하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좋아하진 않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3-10-24 09:52   좋아요 1 | URL
아 갑자기 게살 먹고싶네..
오늘 점심에 게살볶음밥 먹을까..

건수하 2023-10-24 09: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버섯에 이어 게입니까…

음 그러고보니 전 게 사진보다 우주 사진 풍경 사진 이런거 좋아합니다… 다락방님께는 역시 안 맞는 책이었나;

다락방 2023-10-24 09:53   좋아요 3 | URL
아뇨 코스모스는 읽을 거예요. 이건 상식 면에서라도 읽어두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얼마나 기억할지는 모르지만요. 그렇지만, 그냥 우주에는 관심이 별로 없습니다. ㅋㅋㅋ 전 사진이라면 뉴욕의 맨하튼 사진 같은게 더 좋습니다. 우주보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새파랑 2023-10-24 1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동률 3집 저 대학교 1학년때 나왔는데 ㅋㅋㅋ

솔베이지 하니까 솔베이지의 노래도 생각납니다. 오랜만에 들어봐야겠습니다 ㅋ

다락방 2023-10-24 10:56   좋아요 1 | URL
그 앨범나온 해의 학번 이십니까? ㅋㅋㅋㅋㅋㅋ
솔베이지의 노래를 아시다니! 저 이 노래 아시는 분 처음 보는 것 같아요!! ㅠㅠ

건수하 2023-10-24 11:02   좋아요 0 | URL
새파랑님 이렇게 나이 인증을 ㅋㅋ 제가 좀(?) 많군요?

다락방 2023-10-24 11:02   좋아요 0 | URL
저도 좀 많습니다? ㅋㅋㅋㅋㅋ

거리의화가 2023-10-24 11:04   좋아요 0 | URL
저도 솔베이지의 노래 최애곡 중 하나입니다ㅎㅎㅎ

다락방 2023-10-24 11:05   좋아요 0 | URL
거리의화가 님도 솔베이지의 노래를!! >.<
전 예전부터 거리의화가 님이 참 좋더라고요... (뜬금 ㅋㅋ)

거리의화가 2023-10-24 11:35   좋아요 0 | URL
ㅎㅎ 저와는 비슷한 듯 다른 다락방님의 매력! 저도 다락방님 좋아하는 거 아시죠?^^ 점심 맛있게 드셔요.

다락방 2023-10-24 11:38   좋아요 0 | URL
부끄.. ♡

새파랑 2023-10-24 11:45   좋아요 1 | URL
01학번입니다 ㅋ 김동률3집 군대가서 열심히 들었었는데 ㅎㅎ

전 김광진 노래 완전 좋아합니다~!!
진심, 약속, 눈이와요 저의 최애 노래입니다~!!

다락방 2023-10-24 11:46   좋아요 2 | URL
저는 김광진의 편지를 제일 좋아합니다.

여기까지가 끝인가보오 이제 나는 돌아서겠소..

크- 소주 마시고 싶네요.

새파랑 2023-10-24 11:48   좋아요 0 | URL
점심에 순대국에 소주 드시면 되겠네요~!! 부럽습니다~!!

다락방 2023-10-24 11:51   좋아요 2 | URL
전 점심에 소주 마시면 큰일나는 직장에 다니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잠자냥 2023-10-24 12:09   좋아요 1 | URL
김동률 3집 검색하다.........말았음.
아 01

잠자냥 2023-10-24 13:21   좋아요 1 | URL
와 언니 오빠 모르는 노래가 없군요?
전 김동률 노래 취중진담 빼고 모르거든요.

다락방 2023-10-24 13:45   좋아요 1 | URL
아 저도 취중진담 좋아했어요. 고딩 때... (먼 산)

다락방 2023-10-24 13:57   좋아요 1 | URL
그나저나 새파랑 님은 애긔애긔 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새파랑 2023-10-24 14:07   좋아요 1 | URL
헐... 제가 어디가서 어리다는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해서...

나름 중견입니다 ㅋㅋㅋ 술상무이기도 하구요 ㅋㅋㅋ

미미 2023-10-24 12: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저도 동료분처럼 <코스모스>에 감탄했어요. <총균쇠>는 갖다 팔았지만 다시 읽으려고 간직한...
어제 정희진 쌤과 유시민 쌤의 대화(유시민의 문.과.공)를 팟빵에서 들었는데
정희진 쌤도 과학에는 별 흥미가 없으신데 유시민 쌤은 홀딱 반하셨는지 서로 다른 관점을 이야기 하시더군요.
그래도 저는 근육 만드는 것도 좋아합니다. 다락방님 글 보고 요가 영상도 찾아보고 따라 하고요ㅋㅋㅋㅋㅋ(아직은 잘 안되지만)
좋아하는 사람이 뭘 좋아하면 같이 좋아하게 되는 심리! >.<
김동률은 말할 것도 없지요. 으흐흐

다락방 2023-10-24 13:48   좋아요 2 | URL
으흐흐흐 코스모스에 감탄하시다니, 대단해요. 저는 과학을 재미있어하고 더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참 신기하고 대단해 보이더라고요. 뭐가 됐든 궁금해해야 답을 알아낼 수 있잖아요. 궁금해해야 더 알아갈 수도 있고 말이지요. 우주에 대해서 관심이 없으니 우주에 대해서 진짜 무지한 것 같아요. 바보입니다. ㅎㅎ

제가 살면서 이걸 하길 정말 잘했다 하는 것들 중 하나가 요가입니다. 저는 몸이 요가를 잘하게 생겨먹질 않았고 ㅋㅋ 물론 그건 제가 너무나 술과 고기를 좋아해서 그렇지만 ㅋㅋ 여튼 요가를 잘하는 것과는 정말 거리가 멀고 한없이 요가를 짝사랑만 하는 중이지만, 그런데 제가 요가를 할 수 있다는 것은 너무 좋아요. 요가를 알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움직임과 쉼 그리고 음악까지 정말 사랑합니다. 으하하하.

김동률은 약간 교회 성가대 오빠 같아서 ㅋㅋ 별로긴 하지만 ㅋㅋ 그런데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 이런 노래는 정말 너무 좋지 않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잠자냥 2023-10-24 12:5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나 이제 페르귄트 이름만 들어도 웃김...ㅠㅠ 이게 다 락방이 때문이다.

다락방 2023-10-24 13:48   좋아요 1 | URL
이 세상에 페르귄트를 웃기게 말할 수 있는 자, 그 누구인가.

나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3-10-24 18:28   좋아요 0 | URL
저는 여적 살아오면서 페르귄트 하면 그리그의 페르귄트 조곡이 떠올라 참 그윽한 기분이었는데....
지금은 페르귄트 하면 그때의 댓글 때문에 띠용~!!!
잠자냥♡은오의 2093년밖에 안 떠오르네요.
아름다운 선율은 완전 삭제!
페르귄트 이름만 들어도 웃기는 자에 저도 포함되었어요.ㅜㅜ
다락방 님 때문입니다.ㅜㅜ

책읽는나무 2023-10-24 18: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윤아의 <고잉 홈>도 참 좋아하는데 김동률의 노래까지 틀어주는 요가 샘....넘 센스 넘치시는 분 아닌가요?^^
김동률의 노래는 영화 <건축학 개론>에서 이재훈이랑 수지랑 서로 이어폰 귀에 꽂고 <전람회>노래 듣고 있을 때의 바로 그런 느낌이었던 것 같아요.
김동률 노래는 참 고급지면서 겸손미가 있어요.
ㅋㅋㅋ
그나저나 저 헤이케게!!
섬뜩하네요? 컬러로 봐도 섬뜩!
코스모스에 저런 사진과 내용이 있다니?
우주 이야기만 있는 게 아녔군요.
저도 우주 이야기엔 그닥 관심이 없었는데...^^;;;

다락방 2023-10-25 14:15   좋아요 1 | URL
선생님 너무 좋아요! 음 좀 따로 말걸기엔 무서운 분이지만-그런 거 싫어하시는 분 같아요- 그렇지만 선생님 좋습니다. 아마 그동안 제 배.. 를 제일 많이 만져본 분이실 것 같습니다. 가족도, 연인도 그렇게 많이 제 배에 손 안댔는데 어제도 제 배에 손 대시고 자세를 봐주신.. 그러나 난 또 못한... 인생 뭘까요? 요가를 향한 저의 이렇게나 간절한 짝사랑 ㅠㅠ

아무튼, 코스모스 좀 재미있어요, 책나무 님. 저도 우주 이야기 관심 없어 그동안 외면했는데 오, 재미있더라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3-10-24 18: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왜 멀리 돌아오고 그러냐, 직진하자. 이제 돌아오고 막 그럴 체력이 없어..

이라고 하기에는 하루에 3만보 끄떡없는 그대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저 게사진 좋아서 보고 또 보고 그랬던 거 기억나요.
저는 칼 세이건 하면 <코스모스> 후속작 쓴 앤 드루안이 세 번째 아내라는게 기억나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왜 그럴까요?) 칼 세이건의 <콘택트>라는 소설 있거든요. 영화에서는 조디 포스터 나온거요. 그걸 제가 사랑합니다. 이상, 우주를 사랑하는 단발머리였습니다^^

다락방 2023-10-25 14:37   좋아요 1 | URL
하루 3만보는 여행가서나 가능하고요 직장 다니면서는 2만보도 못 찍어요 ㅠㅠ 많이 걸으려면 체력도 체력이지만 시간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흑흑 ㅠㅠ 요즘은 그냥 만 보 걷는 것 같아요 ㅠㅠㅠ

저 근데 앤 드루얀이 세번째 아내라는 거에 좀 충격 받았습니다. 저 꼬꼬마 시절에 체 게바라 평전 읽다가 아내랑 이혼한 것도 충격이었는데-세상을 구하고자 하는 남자가 아내랑은 사이가 안좋다는 걸 받아들이는게 힘들더라고요?- 세번째 아내.. 아 ㅋㅋㅋㅋㅋㅋㅋㅋ그렇군요. 개인은 개인일 뿐...
콘택트도 제가 진짜 관심 없는 영화라 볼 생각도 안한 영화였는데, 그걸.. 사랑하십니까? 오!! 단발머리 님은 정말 놀라워요!! 저랑 다른 점이 너무너무 많은데, 가만 보면 같은 점이 거의 없는 것 같은데, 그런데도 지극한 애정을 품게 되는 그 이유는 뭘까요?


외모??

단발머리 2023-10-25 15:46   좋아요 0 | URL
잠자냥님 톤으로 할게요.

응… 그건 아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homecafe 2023-10-27 0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관심없는 분야의 책을 읽는것 만큼이나 고통스러운게 또 있을까 싶습니다.. 저는 우주의 호기심보다는 칼세이건의 필력에 감탄하면서 읽었는데요.. 칼세이건의 감수성이 느껴지지 않으셨나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