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테르담으로 옮긴 두번째 날은 헤이그와 델프트를 가기로 했다. 둘 다 그냥 슬렁슬렁 돌아다니기로. 헤이그에서는 유명한 미술관을 비롯해 그 근처를 한바퀴 슬렁슬렁 돌았다. 이준 열사 기념관이야 헤이그에 온 김에 들렀다 가자 하였지만, 우연히 들어간 곳에서는 갑자기 그곳에 잠들어있다던 스피노자를 만나고 왔네??



 그 후에는 델프트로 이동했다. 델프트에 도착하자마자 밥을 먹고 식당 근처의 신교회를 갔다. 사실 여기에 대해서도 딱히 정보는 없는채로 갔는데, 가보니 저기 교회 탑 위로 사람들이 움직이는 게 보인다. 아마 전망대처럼 위에서 아래를 볼 수 있는 모양이었다. 오오, 우리도 여기 온 김에 보자, 했다. 교회지만 티켓을 끊고 들어가야 했다. 교회 안 구경을 선택하느냐 타워까지 가느냐에 따라 요금이 달라졌고, 우린 타워까지 가는 걸로 선택했다. 이 티켓을 사면 신교회 내부와 타워에 올라갈 수 있고 근처의 구교회까지 같이 볼 수 있는 것이었다. 


막상 표를 끊고 이 도시의 전망을 볼 수 있겠거니 신났다가 엘리베이터로 올라가는 거겠지 설마? 하다가 이모, 이거 그거 아니야? 꾸불꾸불 계단 오르는 거? 이모는 그렇지 않을까? 했는데, 와, 입구로 가 가방과 자켓을 사물함에 맡겨두고 계단으로 오르기 시작하자마자 후회가 미친듯이 찾아왔다. 좁기도 너무 좁고 경사도 경사인데 그게 둥글게 나선형으로 되어 있어 오르기가 너무 무서운거다. 겨우 한 명만 간신히 오를 수 있으면서 경사가 있고나선형이니 한쪽은 그나마 한 발 정도 디딜 만큼의 너비지만 다른 한쪽은 발끝을 겨우 디딜 수 있을 만큼이라 이걸 오르는게 결코 쉽지 않아 보였다. 나도 나지만, 디스크 수술을 여러차례 받으셨고 또 무릎이 여전히 아프신 우리 엄마가 너무 걱정되는 거다. 엄마도 연신 아이고야 이게 뭐냐, 하면서 오르셨다. 낭패였다. 어느만큼을 오르면 되는지 층수가 나와 있는 것도 아니고, 그냥 무작정 올라야 했다. 게다가 올라가는 계단과 내려가는 계단이 같은 계단이라서 이미 본 사람이 내려올라치면 간신히 벽에 붙어 최대한 숨을 참아 배를 납작하게 만들어야 했다. 아, 정말 너무 싫었다. 알았다면 선택하지 않을 그런 계단이었다. 엄마 어떡하지, 여기서 엄마 아프거나 넘어지거나 하면 어떡하지. 나는 걱정되어 엄마가 들고있던 티켓과 핸드폰을 모두 달라고 했다. 그럼 너는 어떡해? 해서 일단 줘, 하고는 내 손으로 그걸 다 쥐고 오르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계속 엄마한테 말했다. 엄마 조심해, 천천히 조심해, 손잡이 잡아. 어느만큼 왔을까 다 온 줄 알았더니, 여긴 중간에 잠깐 쉬는 곳인가보다. 전망을 볼 수 있는 곳이 아니라 다시 계단을 올라야 했다. 하아. 내려가고 싶은 마음이 너무나 컸지만, 이렇게나 올라왔는데 보지도 못하고 내려갈 순 없었다. 엄마 갈 수 있겠어? 내려갈래? 물으니 아니라고 오르겠다고 하셨다. 그래서 다시 그 좁고 습하고 어둡고 경사있는 계단을 오르기 시작했다. 도대체 얼마만큼을 가야 하는지 알 수도 없어서 더 긴장되었다. 그리고 드디어 오르고 나서는 하아, 일단 다 올랐다 안심을 하고, 그리고 전망을 보기 시작했다.


ㅋ ㅑ ~












 위의 사진은 우리가 올랐던 신교회(New church) 이다.


올라오니까 아름답고 좋다고 감탄하긴 했지만, 이런 경험을 또 하고 싶지는 않다. 구교회로 이동하면서 '구교회도 이렇게 타워 있으면 난 안갈거야' 했는데, 구교회는 타워가 없더라. 휴.


엄마랑 무사히 올라갔다 내려왔다는 사실에 크게 안도했고 평소보다 일찍 숙소로 돌아왔다. 저녁은 이따가 짜파게티랑 비빔면 먹자, 하고서는 씻고 드러누웠다. 일곱시에 저녁 먹기로 하고 나는 잠시 누웠다. 와, 그동안 다닌 것보다 더 힘들었는데, 계단을 오르내리며 긴장을 너무 한 탓이었는가보다. 얼마간 침대에 누웠다 일어나 다같이 저녁을 먹었다.


다음날 일어났는데 앞허벅지에 단단하게 알이 뱄다. ㅠㅠ 걸을때마다 근육통이 엄청났다.

아니, 내가 평소에 걷는 양이 부족한 것도 아니고, 이 날이 다른 날보다 많이 걸은 것도 아닌데 이 격렬한 통증은 무엇 ㅠㅠ 지금은 거의 다 풀렸지만, 엄마도 이모도 근육통도 없다 하고 알이 밴것도 아니라 하는데 내가 왜이래. 와 너무 긴장한 하루였다. 그런데 이렇게 찍어둔 사진을 보니 풍경이 멋있긴 참 멋있었어. 그래도 그런 계단은 특히나 엄마랑 같이 오르고 싶지 않다. 나는 몇해전에 타미랑 롤러코스터 탔다가 내린 후에 다리 후달리며 울어버렸던 적이 있다. 타는 내내 타미가 떨어질까봐 얼마나 걱정을 했는지 ㅠㅠ 어휴. 생각지도 못하게 쫄리는 하루였다.



그나저나 내일부터 출근이라는 것이 마음이 너무나 무거워.. 퇴직금 받아서 로테르담으로 다시 가고 싶다. ㅠㅠ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잠자냥 2023-08-06 23: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우 고생하면서 올라간 것을 보상하고도 남을 풍경이네요…..만 그런데 내일부터 출근이라굽쇼?! 뇌에 알이 밸 거 같아요;;;; 꿀잠 주무시길…..
p.s 짜파게티 가져가신 거?!

다락방 2023-08-08 08:20   좋아요 0 | URL
네 풍경이 너무 좋았어요. 계단을 올라갈 때는 제일 아무렇지 않은 사람이 이모였는데, 막상 올라가서는 이모는 움직이지를 못하더라고요. 높은 곳에서는 무서워했어요. 그런데 엄마는 올라가고 나서 망아지처럼 … 하아- ㅋㅋㅋㅋㅋ

마지막 숙소가 아파트형 숙소란 말에 이모가 비빔면과 짜파게티를 챙겨왔어요. 저는 봉지라면 챙기고요. 정말 맛있게 먹었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저 이제 여행 노화 진행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은오 2023-08-07 02: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으아 다락방님 오늘 출근이신가요....?! 😱 드디어 저희의 품으로....!! 난 다락방님이 돌아오신게 좋지만 다락방님께는 무겁고 아쉬운 상황.. 😭

다락방 2023-08-08 08:21   좋아요 0 | URL
저 어제부터 출근해서 일단 야근으로 시작했어요. 그리고 또 오늘 일찍 출근 … 한국으로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어찌나 가슴이 답답하던지요. 그래도 일을 해서 돈을 벌어야 내년에 또 가지요. 화이팅!!
이제 자주 만나요, 은오 님. 내가 왔다!!

hnine 2023-08-07 04: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번 여행에서 무엇보다도 높은 곳에서 내려다본 전망 샷 사진들이 압권인걸요.
건물의 지붕이 어떻게 생겼는지, 건물 배치가 어떤지 알수 있어 좋았어요.

다락방 2023-08-08 08:21   좋아요 0 | URL
네 풍경들은 정말 기가 막혔어요. 제가 엄마를 굳이 유럽으로 모신 까닭도 한국과 완전히 다른 풍경을 보여드리고 싶어서였는데 성공한 것 같습니다. 후훗.

책읽는나무 2023-08-07 09: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 님이 앞허벅지 통증과 맞바꾼 아름다운 풍경!!!!
구름과 건물 붉은 지붕들....영화 속 장면 같군요. 평생 기억에 남으시겠어요.
아니...저렇게 높은 곳 계단을 어머님과 이모님은 어떻게 오르신 건지? 와...

다락방 2023-08-08 14:29   좋아요 1 | URL
그러니까요. 저게 모르니까 올랐지, 알면 시도도 안했을 것 같은 그런 계단이었습니다. 한 번으로 족합니다. 앞으로 전망대는 엘리베이터 있는 전망대만 오를거예요. 어휴, 무서웠어요. ㅎㅎ

건수하 2023-08-07 09: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어머님 이모님 정말 힘드셨겠지만 그 힘듬이 순식간에 잊혀졌을 것 같아요. ^^

다락방 2023-08-08 14:30   좋아요 0 | URL
네, 이모도 숙소에서 한참이나 사진을 보면서 너무 아름답다고 그림같다고 감탄하더라고요. 좋은 풍경이었습니다. 고되었지만 …

미미 2023-08-07 1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퇴직금ㅋㅋㅋㅋ다락방님 그만큼이나 좋으셨군요! 도시마다 분위기가 다른게 분명 매력적인 나라네요. 잊지말라고 허벅지 근육도 만들어 준듯 합니다^^

다락방 2023-08-08 14:30   좋아요 1 | URL
로테르담에 한달살기 하고 싶지만, 그러면 너무 돈이 … ㅋㅋㅋ 아, 정말 돈이 많다면 로테르담에 집 한 채 사두고 아무때나 훌쩍 다녀오고 싶네요. 여기에도 집 있고 저기에도 집 있어서 왔다리갔다리하는 그런 삶을 살고 싶습니다. ㅋㅋㅋㅋㅋㅋ

거리의화가 2023-08-07 1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저런 비슷한 경험한 적 있어요. 이탈리아 갔을 때인데 피렌체 조토의 종탑도 저런 나선형의 계단을 한참 올라가야 한답니다. 저는 괜찮았는데 남편이 무릎 나가는 줄 알았다고!^^; 아무튼 고생하신 보람이 있네요. 환상적인 풍경입니다!

다락방 2023-08-08 14:31   좋아요 0 | URL
피렌체의 종탑이라니, 그 말만 들어도 나선형 계단일 것 같은 느낌이 뽝 옵니다. ㅎㅎ
저는 계단을 오르는 것 자체가 힘들었던건 아닌것 같은데 너무 긴장을 해서 근육통이 와버린 것 같아요. 어휴, 알았으면 선택하지 않았을 계단입니다. ㅋㅋㅋㅋㅋ

독서괭 2023-08-07 1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롤러코스터 무서워서 우신 건 아니고요..? ㅎㅎ 정신적으로 긴장한다는 게 참 몸에도 무리가 많이 가는것 같아요. 무사히 올라갔다 오셔서 다행이고요^^ 허벅지 알배김 없이 이런 풍경을 볼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해요!!

다락방 2023-08-08 14:32   좋아요 1 | URL
롤러코스터 무서워요 ㅠㅠ 싫어요 ㅠㅠ 안탈거예요 ㅠㅠㅠ 비행기는 타지만 롤러코스터는 탈 수 없는 몸이 바로 이 몸입니다!! 저는 애인이 놀이공원 데이트 하자고 할까봐 연애를 포기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무말)

단발머리 2023-08-08 11: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몰라서 올라가셨겠지만.... 그래도 한 번 올라가서 볼 만한 풍경이네요. 이모저모 알차게 우리 락방님 코스 너무 좋은대요.
스피노자는... 또 거기 계시고요? ㅎㅎㅎㅎㅎㅎㅎ

다락방 2023-08-08 14:33   좋아요 0 | URL
단발머리 님, 바로 그겁니다. 몰라서 올라갔지만, 올라가보니 좋았습니다. 그러나 알면!! 가지 않았을 것입니다. 으 … 쫄림 …
제가 혼자였다면 스피노자랑 대화를 좀 하고 왔을텐데 이모랑 엄마랑 함께여서 그냥 인사만 하고 왔습니다. 사실, 할 말이 없기도 했어요. 스피노자 읽어야지 읽어야지 하면서 아직 읽어본 적이 없던 터라 … 흠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