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작가는 우선 독자이며, 우리가 무엇을 읽는가는 중요하다. 나는 주로 페미니즘, 퀴어, 반인종주의 책들을 읽는 독자다. 이런 책들이 이 책의 지적·정치적 지평을 형성한다. 이 책들은 내게 행복이 사회적 형식을 어떻게 창조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주었다는 점에서 내 철학책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내 아카이브에 책과 영화만 있는 것은 아니다. -p.42


일전에 친애하는 알라디너가 모든 책을 육아서로 읽는다는 말씀을 하셨더랬다. 나는 그전까지 한 번도 내가 육아서로 읽었다고 생각을 한 적은 없었지만, 그 말을 듣고보니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다. 그래, 모든 책이 육아서가 될 수 있지. 다른 알라디너는 자신에게는 결국 모든 책이 자기계발서가 된다고 했다. 책을 읽고 그것을 내가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는 읽는 자의 몫이므로 역시 자기계발서라는 말에도 고개를 끄덕였다. 그러고보니 그러네, 나도 자기계발서로 읽는다고 할 수 있지. 이미 그러고 있었어.


오늘 아침 사라 아메드의 책 《행복의 약속》을 읽으면서, 나는 비로소 내 책들이 나에게 와서 무엇이 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게 되었고 맞춤한 표현을 찾게 되었다. 육아서일수도 있고 자기계발서일 수도 있지만, 무엇보다 내게는 내가 읽는 모든 책들이 나의 철학책이 되고 있었다. 내가 읽는 모든 책들은, 설사 재미없거나 유쾌하지 않은 내용들이라도, 험담할 거 투성이어도, 나에게로 와 어떻게든 내 사상과 삶의 태도 혹은 방식을 형성하게 해주었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내가 어떤 사람인지 말해주고 또 내가 싫어하는 사람이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말해주는 것처럼, 내가 읽는 책들이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말해줄 수 있을 것이다. 내가 만나는 사람 그리고 내가 만나길 피하는 사람, 내가 읽는 책 그리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태도는 모두 나를 형성할 것이며, 사라 아메드 말대로 이 모든 것들은 내 아카이브 일 것이다. 책과 영화와 음악 그리고 친하게 지내는 사람들과 멀어진 사람들까지도. 



사라 아메드는 우리가 무엇을 읽는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어떻게 읽는가도 중요하다. 정희진 쌤은 매거진을 통해 작가와 싸우면서 읽으라고 얘기한 적이 있는데, 그러니까 어떤 책을 어떻게 읽느냐는 온전히 읽는 자의 몫일 것이다. 나는 대체적으로 나쁜 책에서도 얻어지는 바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최소한 '이런 글은 쓰지 말아야지' 같은 것들 이라도. 


게다가 '모든 작가은 우선 독자'라는 사라 아메드의 말 역시 참이다. 글을 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읽기는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가끔 읽기는 잘 하지 않으면서 쓰려고 하는 사람들을 보게 되는데, 그들의 글이 얼마나 형편없는지는 본인 빼고 다 안다. 게다가 '나는 글을 좀 잘 쓰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읽기보다 쓰기를 하는 사람들이다. 하나의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그보다 더 많은 읽기가 반드시, 반드시 필요하다. 글을 쓰는 건 문장력도 중요하지만 사유와 사상도 중요한데, 그것은 다른 사람들의 글을 읽지 않고서는 아무것도 바뀌거나 깊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더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라도 더 많은 읽기는 반드시 필요하다, 고 나는 생각한다.



이 책의 작가 소개를 보면 사라 아메드는 '오드리 로드와 글로리아 안잘두아 등 흑인 레즈비언 페미니스트들의 작업을 '생명줄' 삼아 현상학적으로 감정의 구조를 탐색함으로써 권력의 작동 방식을 분석하는 저작들을 꾸준히 발표했다' 고 되어 있다. 흑인 레즈비언 페미니스트들의 영향이라니, 사라 아메드도 유색인종 인가보구나 싶었다. 이름에서 유색인종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나는 그렇다면 정말 유색인종인건가? 아니면 흑인 페미니스트들한테 영향 받은 백인인건가 싶어 오늘 검색해보았다.


이렇다고 한다(난 안읽음 ㅋ). 한국어 위키피디아는 아직 없는 것 같다. 그리고 검색하다 아래 사진 보았는데, 아마 말과활에서 사라 아메드의 책을 같이읽기 했던 것 같다.



아니 근데 이 사진 너무 좋지 않나요... 뭔가 주머니에 손 넣고 있는 사라 아메드의 포즈도 좋은데 뒤에 책장들이 ㅋ ㅑ ~ 너무 좋음.


검색하다보니 사라 아메드의 파트너(애인을 말하는 것 같다)가 '사라 프랭클린' 이라고 나온다. 그래서 또 눌러보았더니, 세상에 사라 프랭클린은 인류학자 라고 한다. 학자는 학자를 만나는 것인가... 사라 아메드 교수이고 연구자이고 작가이고 그런데 인류학자랑 연애하는 부분.. 역시 어떤 사람을 사귀는가가 나를 말해주는 것. ㅋ ㅑ ~


내가 지금 비연애상태인 이유는 신비주의 때문이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드러내지 않도록 아무도 사귀고 있지 않은 부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거 그냥 지금 생각나 쓰는 아무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늘 아침 흐린 하늘을 배경 삼아 행복의 약속을 찍어보았다. 흐린 하늘과 행복의 약속.




지난주에 책을 사려다가 꾹 참고 이번주에 사려고 넘겼는데, 그 사이에 읽고 싶은 책이 또 여러권 생겼다. 아니, 사고 싶은 책! 일단, 정희진 쌤 오디오 매거진에서 들은 이 책! 듣자마자 검색했더니 예약구매라고 나온다. 오... 너무나 읽고 싶다!
















제목부터 뭔가 의미심장하지 않은가. 자세한 내용은 4월호 <정희진 오디오 매거진>을 참고하세요~


그리고 해나 개즈비의 책도 나왔더라고!!
















책 사러 가야겠다.

뿅!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YDADDY 2023-04-11 08: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늘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실 날이라 조금 걱정이 되요. 좋아하시는 책 많이 사시면서 스트레스가 조금은 풀리시길 바라요. ^^

다락방 2023-04-11 12:15   좋아요 2 | URL
오늘이 속히 지나가길 바라고 있습니다. 감사해요 ㅠㅠ

얄라알라 2023-04-11 08: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라 프랑클린이 여기서 등장하다니...올려주신.사진.크러쉬입니다^^

다락방 2023-04-11 12:15   좋아요 2 | URL
오, 얄라알라 님이 이미 사라 프랑클린을 알고 계시는군요! 아 세상엔 정말 지적인 여성들이 넘쳐납니다. 꺅 >.<

바람돌이 2023-04-11 11:2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사라 아메드 포스 매우 매우 좋음요. 아 진짜 나도 저런 포스로 사진찍고 싶은데 왜 내 사진은 개그컷밖에 없는것인가하고 잠시 한탄을.... 역시 뭔가 매우 많이 공부를 하고 내면에서 우러나오는게 있어야하겠죠.
그래서 다락방님이 나에게 모든 책은 철학책이다라는 말에 격렬하게 공감하면서 내 철학 내공을 더 쌓으면 죽기전에는 저런 임팩트있는 사진을 찍을 수 있지 않을까 희망을 가져봅니다. ㅎㅎ
사람들은 죽은 유대인을 사랑한다는 저 책은 저도 관심이 가서 찜해놨어요.
다락방님이 캐나다숲 나무들도 연두빛 아름다움을 뽐내네요. 그 연두빛 배경의 행복의약속을 읽으면 뭔가 진짜 행복해질거 같은 기분입니다. 책사고 또 행복해지세요. ^^

다락방 2023-04-11 15:12   좋아요 3 | URL
저도 저런 포스로 사진 찍고 싶어요! 그러기 위해서라도 뭔가 더 열심히 공부하고 운동도 하고 그래야할 것 같아요. 어쩐지 지금 이 상태는 너무 .. ㅋㅋㅋㅋㅋ
말씀하신 것처럼 저도 제 철학 내공을 더 쌓으면 저렇게 바깥으로 포스 튀어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그 날을 위해 우리는 계속 전진합시다, 바람돌이 님!!

책 열심히 사고 또 행복해져야 겠어요. 책을 열심히 사는 것은 제 행복을 약속하는 길~ (그거 아니야!! ㅎ)

잠자냥 2023-04-11 11:3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잘 읽다가...... 신비주의 때문에서 빵터짐 ㅋㅋㅋㅋㅋㅋ
아 망했다. 나 아직 점심 시간 아닌데 ㅋㅋㅋㅋㅋㅋㅋ
코웃음으로 푸항한 거 남들이 다 들었겠삼 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3-04-11 11:48   좋아요 1 | URL
뭐 먹을거예요?

잠자냥 2023-04-11 12:04   좋아요 3 | URL
집사2가 김밥 싸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3-04-11 12:08   좋아요 3 | URL
뀨 ㅋㅋㅋ 김밥 비싸 ㅋㅋㅋ (요즘 김밥 비싸서 못사먹겟어요 ㅠㅠ 한 줄만 먹긴 배고푼데…) 구럼 나는 오늘은 안 사먹고 밑반찬에 차려먹어야겠당!!!!

다락방 2023-04-11 15:12   좋아요 3 | URL
아! 오늘도 잠자냥 님께 웃음을 주었다. 오늘의 미션 성공!!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3-04-11 11:59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자신이 철학자라는 걸 이제 아셨다니?! 겸손한 (안겸손하지 ㅋㅋㅋㅋ) 천재 철학자!! 책을 읽는 사람들은 많아요. 그렇지만 다락방님 처럼 책 읽는 사람들은 얼마 없어요! (하지만 이것도 본인 스스로가 잘 아시는 듯ㅋㅋㅋ)
신비주의 애인 웃고 갑니다 ㅋㅋㅋㅋ

다락방 2023-04-11 15:13   좋아요 3 | URL
안녕하세요, 신비주의 다락방 입니다. 저에 대해서 아무도 모릅니다, 알지 못하죠! 라고 하고 싶지만,
이미 너무 많이 맨날 잘난척 하고 있는 현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에나 2023-04-11 14:4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지적임 철철 넘치는 사라아메드 인터뷰 영상 놓고 갑니다. (말하는 거 보면 더 멋찜요. >_<) 왜 행복인지...직접 간결하게 설명해주는데.....(아, 알아듣고 싶습니다....!!)

다락방 2023-04-11 15:13   좋아요 4 | URL
시에나 님, 인터뷰 영상을... 아직 안두고 가신 것 같습니다?

시에나 2023-04-12 00:28   좋아요 1 | URL
어머나. 제 정신..아주..ㅠ
https://youtu.be/zadqi8Pn0O0?t=342

난티나무 2023-04-11 17:2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 저도 저런 포스를 위하여!!!!! ㅋㅋㅋㅋㅋ
(그러자면 책장과 책들을 마련?????@@…ㅋㅋㅋ)

저도 가끔 생각하는데, 난 철학책은 안 읽어 못 읽겠어, 하다가 내가 읽는 모든 책이 철학이잖아, 싶거든요. 어떤 책을 읽든 읽는 순간 내가 몰입/고민하고 있는 주제에 따라 원래 장르와는 다르게 읽힐 수 있는 거 같아요. 신비로운 책의 세계!!! ㅎㅎㅎ

다락방 2023-04-12 16:36   좋아요 0 | URL
난티나무 님, 저는 특별히 철학을 공부한 적도 없고 관심을 가진 적도 없고 그래서 철학을 모르는 상태로 여태 살아왔는데요, 그런데 어느 순간 저는 삶의 매순간을 철학적 고민을 하며 살아왔던게 아닌가 싶더라고요. 사실 우리 인간이 삶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인간이란 무엇인가 하는 그 모든 고민들이 다 철학 아니겠습니까. 결국 책을 읽고 사람을 만난다는 것은 저의 철학을 형성하지요. 그래서 책을 읽는 것은 매우 즐겁고도 유익한 것입니다. 만세!!

책읽는나무 2023-04-12 15: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철학은 넘나 읽기 어려운데 근데 철학책들은 또 읽고 싶은 거에요.
뭔소린지 모르겠지만 이 책도 행복에 대한 철학적 분위기가 막 뿜어져 나오니까 와...넘 멋진데? 이런 기분이 되어가지구선, 짜릿함 반 스트레스 반(못알아 들어서ㅋㅋ) 으로 읽고 있어요^^
다락방님도 철학을 좋아하시군요?ㅋㅋ
요즘 구입하시는 책들을 보면 그런 쪽으로 관심 또는 공부를 하시고 싶으신가?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소설 읽는 페미니즘 철학가!ㅋㅋㅋ
사라 아메드 포즈! 저도 멋있게 보이네요. 심지어 편안한 옷도 저렇게 폼 날 수 있나? 그런 생각도 듭니다. 책장도 깔끔하구요.
흰색 책장을 사야 하나? 뭐 그런 엉뚱한 생각을 또 했고, 글을 쓰기에 앞서 읽기가 우선이다! 란 문장은 머릿 속에 꼭 담고 갑니다^^

다락방 2023-04-12 16:38   좋아요 1 | URL
저도 철학이 너무 어렵고 그래서 감히 접근할 생각도 못했거든요. 어렵고도 지루한 게 철학이라고 생각했어요. 저는 지금도 철학책이라면 선뜻 집어들 마음이 생기질 않습니다. 그러나 제 삶 자체가, 그러니까 인간의 삶 자체가 철학인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어요. 우리가 살아가는 매 순간 질문을 멈추지 않는다면, 또 그에 대한 답을 생각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바로 이 시간의 철학자 아니겠습니까? 껄껄.

포스 있는 미래를 위해 열심히 읽어요, 책나무 님! 물론 열심히 책을 사기도 하고요.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