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과 새로 시작한 영어책은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와 '데이비드 케슬러'의 《인생 수업》이다.

이 책의 표지는 오래전부터 자주 봐왔고 베스트셀러 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표지며 제목이 진짜 딱 내가 안읽게 생긴 책이 아닌가. 관심도 안주고 살고 있었는데, 정희진의 오디오매거진에서 쌤이 이 책을 극찬하시는 거다. 아주 좋은 책이라고. 오... 그렇다고? 그래서 중고로 사려고 해보았지만 중고들의 상태 너무 낡음이었고, 선생님은 영어로 읽어도 괜찮다, 쉽다.. 고 하시는게 아닌가. 그래서 나는 친구들에게 우리 다음책은 정희진 쌤 믿고 가보자! 하고 이 책을 선택하게 된 것이었던 것이었다.

















이번주에 맛보기로 챕터 1까지 읽자, 하였는데 와... 너무 재미없다. 이럴수가. 너무 재미가 없어.. 재미없다. ㅠㅠ

번역본도 재미없고 영어도 재미없고 영어 단어 막 어려운 거 나오는 거 아닌데 해석 잘 안되고, 그래서 번역본 나란히 펼쳐놓고 봐도 여기가 거기인지 찾을 수가 없다. 선생님은 번역도 칭찬하셨는데, 나는 이 번역 글쎄.. 원문과 대조해 찾기가 좀 힘든데? 너무.. 시적인 번역이라 해야 하나 의역이라 해야하나.. 저는 직역 좋아합니다.. 아무튼 그래서 이 책읽기는 험난할 예정이다. 챕터1 읽어보고 재미있으면 진도 팍팍 뽑으려고 했는데 챕터1 읽는거 너무 힘들었음. 다음주는 챕터2까지만 읽자 친구들아, 해두었다. 


그래도 챕터1까지만 읽고도 큰 깨달음을 얻었다. 사실 사랑의 중요성에 대해 말한다는 거 너무 식상한데, 그러니까 사랑이 모든 것의 답인것처럼 모두가 나아가야 할 길인것처럼 그러는거 좀 식상해서 별로인데, 그런데 우리가 이 생을 떠날 때 가져갈 유일한 것이 사랑이라는 것은 참이 아닌가. 한 번도 그걸 생각해본 적은 없었던 것 같다.



우리가 만나 본 대부분의 사람들은 삶에서 큰 상실감에 빠졌을 때 사랑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사랑이야말로 우리가 진정으로 소유하고, 간직하고, 떠날 때 가지고 갈 수 있는 유일한 것입니다. -p.20


In facing loss, the people we have worked with realized that love is all that matters. Love is really the only thing we can possess, keep with us, and take with us. -p.4


정말 그렇다.

우리가 아무리 돈을 열심히 벌고 쌓아두어도 죽을 때 그 돈을 가져갈 수는 없다.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간다는 노래의 가사는 참이다.

우리가 모아둔 책도, 옷도 가져갈 수가 없다. 시디도 사둔 집도 가져갈 수 없다. 죽을 때는 아무것도 가져갈 수 없지만, 그런데 이 책에서 언급한대로, 사랑은 가져갈 수 있지 않나. 죽을 당시에 내 마음에 사랑이 있다면, 그것은 품고 죽을텐데, 그렇다면 사랑이 진정으로 소유하고 간직하는 것까지 참인지는 모르겠으나, '떠날 때 가지고 갈 수 있는 유일한' 것이지 않나. 


아... 로맨스 소설 읽고 싶다. 

대화로 티키타카 하는 거 읽고 싶다. 무릇 좋아하는 사이에서는 티키타카가 잘 되잖아. 그런거 보는게 큰 기쁨인데.. 쥴리아 퀸이 그런거 잘하는데. 하버드 출신의 로맨스 작가.. 각설하고,


일주일이 지난 현재 나의 텃밭은 점점 찬란해지고 있다. 우선, 서리태 얘기를 하고 싶다. 검정콩 그냥 갖다 심었는데 이게 너무 넝쿨로 자라서 깜짝 놀라가지고 콩이.. 덩굴식물이었어? 하고 검색해보니 서리태가 그렇다는 거다. 나는 덩굴로 자라는 콩을.. 상상도 못했지? 국민학교 때 강낭콩 심었나 그랬을 때 덩굴 아니었는데.. 콩이.. 그래? 축 늘어져 옆으로 자라는 콩에 임시로 지지대 대어주고 다급한 마음에 검색했더니, 서리태 덩굴식물이라는 거예요.. 내가 심은게 서리태야? 하고 엄마랑 다시 콩 꺼내온 통 봤더니 국산 서리태라고 써있는 부분. 


안녕, 덩굴식물아? 나는 내가 키우게 되는게 덩굴.. 일줄은 몰랐어? 일단 너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지지대 타고 올라가주겠니? 늦어서 미안해..



덩굴식물은 보통 싹이 날 때 지지대를 대어주어야 한다고 한다. 나는... 너무 늦어가지고 ㅠㅠ 미안해, 서리태야 ㅠㅠ


상추도 잘 자라고 있다.


방울토마토도 이렇게 쑥 올라왔다. 이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고추 왜 안올라오냐고 애를 태웠는데, 때 되면 이렇게 다 올라오는구먼..


내가 뭘 어떻게 했길래 바질 이렇게 자라는거지. 왜 한쪽에서만 자라는겨.. 이쪽 왜 빈겨...


뒤늦게 레몬밤도 싹이 올라오고 있다. 두 개.. 쪼꼬미..


문제는 페퍼민트인데, 이게 싹이 올라올 기미가 안보인다. 검색해보니 페퍼민트는 싹 틔워내기도 쉽지 않고 키우기도 쉽지 않은 식물이란다. 나는 페퍼민트를 포기했다. 어제 다이소가서 치커리 씨 사다가 이 화분에 뿌렸다. 쌈 싸먹을 때 이제 내 텃밭의 상추와, 고추와, 치커리로 해결하게쒀!!



뭐니뭐니해도 히트는 고수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니까 내가 여기에 원래 허브딜을 심었다가 허브딜로 대체 뭘한담 싶어 고수 씨 사다가 뿌렸는데, 며칠안되어 싹이 올라오는 거다. 이게 고수인지 허브딜인지 모르고 있었단 말야? 검색해봐도 둘이 비슷해서 내가 구분할 수가 없는 거다. 그러나 이제는 안다, 이것이 고수라는걸!! 왜? 향이 다 말해주고 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싹이 무럭무럭 자라길래 아구 이뿌다, 하고 퇴근하고 들여다보는데 확- 고수향이 나는거다. 나 진짜 소리내서 깔깔 웃었네. 너무 예쁘고 귀엽다. 세상에. 여러분 그거 알아요? 고수를 심으면 고수 향이 나요!! ㅎㅎ


그런데 왜 잎이 이 모양이지? 내가 아는 고수는 이런 잎이 아닌데? 하고 검색해보니 싹은 이렇게 나오고 이제 저 사이로 본잎이 나오기 시작할거란다. 그런데 검색해서 알게된 또다른 중요한 사실은, 베란다 텃밭에서 고수가 자라기는 쉽지 않다는 것. 어쩌다 본잎이 하나 나와도 그게 우리가 시중에서 만나는 고수처럼 무성하게 자라질 않는다는 거다. 흐음. 여튼 나는 계속 지켜봐야지.


고수에서 왜 고수향이 나냐고 하시면 고수씨를 심었기 때문이라고... 고수 씨를 심었더니 싹이 나고 거기서 고수향 나는거 진짜 너무 좋으네 ㅋㅋㅋ 이게 본잎과 향이 다르다고 하는데, 나는 그냥 고수향이다, 이거. 엄마도 이거 향 난다고 하시고 남동생도 울집 왔다가, 어떡하냐 이렇게 고수향 나서? 막 이러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귀여워. 진짜 세상 예쁘다. 고수를 심은건 진짜 너무 잘한 짓인것 같다. 고수야, 본잎까지 틔워내며 잘 자라라... 너무 귀여움, 너무 예쁨. 수시로 들여다보고 있다. 내가 베란다 나가면 또 보러 가냐? 어김없이 엄마랑 아빠가 물으시고 응, 우리 잎사구들 보러가야지~ 막 이런다. ㅋㅋㅋㅋ 


냉장고에 똠양꿍 밀키트 있지롱. 고수야, 무럭무럭 자라라, 똠양꿍 밀키트에 널 넣어주마. 

여동생도 고수 향 맡으러 오고 싶다고 한다. 똠양꿍 끓여서 고수 넣어먹자고 ㅋㅋㅋㅋ 자라라, 고수야, 자라라!!

아아 인간이란 무엇인가. 먹기 위해 키우는 나란 인간... 하늘이시여!























김이설 작가의 신간이 나왔다. 《누구도 울지 않는 밤》단편집. 책탑에 포함되지 않은 건 책탑 사진 찍고 책 집으로 옮기고 있는데 도착한 선물이었기 땜시롱. 이렇게 한 권만 똭- 살짝 훑는데 스토킹 폭력.. 이 소재가 되기도 한 것 같다.


《참깨와 백합 그리고 독서에 관하여》는 케이트 밀렛의 성 정치학 읽다가 궁금해진 책. 케이트 밀렛이 아주 욕 한바가지 해둔 작가이다. 왜, 도대체 얼마나 빻았길래, 나도 같이 욕해볼려고 샀다.






























《권력은 현실을 어떻게 조작하는가》는 김혜리 기자의 팟빵에서 듣고 사게된 책이다. 너무너무 궁금하다. 팟빵 듣다 보니 필리핀도 아주 문제가... 노벨평화상을 받은 마리아 레사의 책이다.


《런어웨이》는.. 모험하는 마음으로 샀다. 기차에서 우연히 만난 여자의 아가를 집에 데려다주다가 자기가 그 여자인척 한다는 설정이 너무 말도 안되는 것 같아서 '그게 말이 돼?' 이런 마음이 있지만, 소설이란 그런 상황을 잘 그려내면 '아 그럴 수도 있겠구나'가 되어버리기 땜시롱 샀는데, 크게 기대하지는 말자고 생각하고 있다.


다른 책들은.. 걍 샀다.



아, 내일 끔찍한 일정이 기다리고 있어서 너무 스트레스다 ㅠㅠ 싫어 ㅠㅠ

사람은 세상을 혼자 사는게 아니다 보니까 스트레스 받는 일정으로부터 빠져나올 수 없는 상황에 맞닥뜨리게도 된다. 싫다고 몸부림을 아무리 쳐봤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겪어내야 하는.. 좆같은 일이 기다리고 있어. 하아-

인생이란 무엇인가

직장이란 무엇인가

돈이란 무엇인가

삶이란 무엇인가



똥같다.


이만 총총.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lanca 2023-04-10 10: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놔, 고수향에 빵 터짐요. 나 절대 안 키울래요. 그런데 콩! 와, 저도 다이소 미니 화분 사서 콩 키울래요. 저는요, 나이 들면 해야 하는데 정말 싫은 게 없어지는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더 늘더라고요. 성시경도 하고 싶은 거 하나 하려면 하기 싫은 거 아홉 개 해야 하는 거라고 하는 말에 그렇구나, 했네요. 화이팅! 대신 다락방님에게는 멋진 수요일이 올 거잖아요.

다락방 2023-04-10 12:15   좋아요 3 | URL
블랑카 님은 고수 싫어하세요? 저는 좋아해요! 쌀국수랑 똠양꿍에 고수 넣어먹는거 너무 좋아합니다. 그래서 고수 키우고 싶었는데, 아니 향까지.. 이것은 덤~ 고수가 있으면 고수 향이 나는 건 너무 당연한건데 완전 잊고 있었지 뭐예요? 고수향으로 씐나는 매일 보내고 있습니다. 부디 무럭무럭 자라야 할텐데요.
콩도 심고 고추도 심어보세요, 블랑카 님! 고추도 은근 좋을 것 같지 않아요? 껄껄.

blanca 2023-04-10 13:20   좋아요 1 | URL
저 아시다시피 베트남 쌀국수 중독자인데요. 고수를 썩 좋아하지 않아요. 그렇다고 막 싫어싫어 이 정도는 아니고요. 그런데 또 어떨 땐 넣어 먹으니 맛있더라고요. 솔직히 고백하면 콩 키우다 죽인 적이 한번 있어서 ㅋㅋ

다락방 2023-04-11 08:36   좋아요 0 | URL
저는 고수 너무 좋아해요, 블랑카 님! 저도 제가 고수를 별로 안좋아한다고 생각했었는데요, 베트남 가서 쌀국수 먹을 때는 그냥 들어있었거든요. 물론 식당마다 다르지만. 그런데 먹다보니 괜찮고 그러다보니 어느 순간 좋아지더라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은 쌀국수 먹으러 가면 고수 달라고 해서 넣어 먹어요. 그러면 제가 막 베트남에 와있는 기분 같고 막 그래요. 히히히히히.

잠자냥 2023-04-10 11:2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인생수업>은 알라딘 중고로 2천원까지 내려간 게 나왔어서 사볼까....하다가 공쟝쟝이 명상치유책 같다고 쓴 거 보고 걍 마음을 접었는데, 역시 잘 접은 거 같습니다. 아무리 희진쌤이라지만..... 이건 안 읽을래요. ㅋㅋㅋㅋㅋㅋ

저도 전에 <선과 모터사이클> 사두고 아직 안 읽음.....뭐 그런 책이 한두 권이겠냐만은.....ㅋㅋㅋㅋ

다락방 2023-04-10 12:16   좋아요 4 | URL
인생수업에 대해서라면 우리의 첫 느낌이 맞았는데 정희진 쌤 때문에... 그래도 일단 시작한 거 읽어보겠습니다. 혹시 압니까. 인생 수업 완독하고 제가 인생의 참맛 알아버려 회사 때려치고 명상하는 사람 되어 세상을 돌아다닐지... 나마스떼 ㅋㅋ

선과 모터사이클 박스에서 꺼내자마자 후회했어요. 왜 샀냐, 언제 읽을거라고.. 하하하하하하하하하.

공쟝쟝 2023-04-10 12:54   좋아요 4 | URL
ㅋㅋㅋ 저도 희진샘 책에서 나온 거 보고 같은 감동 받고 싶어서 샀는데…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맛이랄까 ㅋㅋㅋ 근데 나 그때 같이 산 상실 수업도 있어요 ㅋㅋㅋㅋ 암튼 걔도 읽긴 할것인데 ㅋㅋㅋ 아움ㅋㅋㅋ🤔 좋긴 좋은데 ㅋㅋㅋ 내가 너무 수프 맛이 아니라 고수와 마라같은 향신료에 익숙한 독자인가봉가…. 🤔🤔

다락방 2023-04-11 08:39   좋아요 0 | URL
저 너무 제취향 아닐 것 같아서 관심도 안두고 있었는데.. 역시 누군가를 좋아한다고 해서 취향까지 따라갈 순 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미 선택한 이상 읽어보겠어요. 빠샤!!

따라쟁이 2023-04-10 14:4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지난 일요일에 무려 쌀씨를 심었어요. 이번 주 일요일에 다시 만나기로 했어요.

다락방 2023-04-11 08:39   좋아요 0 | URL
쌀의 씨...라니. 벼농사를 짓겠다는 말씀이십니까? 꺅!!

공쟝쟝 2023-04-10 15:3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화제의 소식에 떠서 다시 왔는데요! 저번 변기부터 자꾸 제목으로 어그로 끄는 거 천재같습니다!! 사랑과 똥이라니…

잠자냥 2023-04-10 17:34   좋아요 2 | URL
변다락방

다락방 2023-04-11 08:40   좋아요 0 | URL
보통 본문 쓴 다음에 제목 정하거든요. 그런데 오늘은 본문 봐도 제목을 뭘로 할지 생각이 안나서 걍 나오는 단어 두 개를 뺐어요. 사랑과 똥. 샤라라랑~

공쟝쟝 2023-04-11 08:45   좋아요 0 | URL
카피라이터

책먼지 2023-04-10 16: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똠양꿍 밀키트는 살짝 이르지 않나 생각했는데 지난주 사진과 비교해서 애들 자라는 속도 보니 충분히 잡아먹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집에서 키운 고수로 요리해먹을 수 있다니 너무 좋네요ㅠㅠ (저는 고수 엄청 좋아해서 참기름 넣고 소금간 해서 나물처럼 무쳐먹기도 합니다..) 세탁소에서 보내주는 철사 옷걸이도 지지대로 좋아요!! 쫙 펴면 길이가 꽤 길어집니다!! 집에 식물들 있으면 자꾸 들여다보고 말걸게 되지 않나요? 가족분들 다들 너무 구여우십니다💕 어흑.. 정말 직장이란 뭘까요😭 책탑 높이가 다락방님 스트레스 지수를 말해주는 듯합니다ㅜㅜ

다락방 2023-04-11 08:42   좋아요 1 | URL
똠양꿍 밀키트가 냉동 밀키트라서요 ㅋㅋ 그런데 고수 자라기 기다리다보면 아마 사둔거 먹고 또 사두지 싶어요. 저 똠양꿍 너무 좋아해요 책먼지님. ㅋㅋㅋ 제 손으로 키운 고수를 넣어 먹을 생각에 씐나지만, 고수가 아직 본잎을 틔우지 않아 좀 기다려봐야겠어요. 아 설렌다.. ㅋㅋㅋㅋㅋ

아니 그런데 참기름 넣고 소금간 해서 먹어도.. 맛있나요? 저는 고수 너무 좋아해서 넣고 김밥 만적 있는데 되게 별로였어요. 아, 좋다고 아무데나 막 넣진 말자.. 라는 깨달음을 얻었지요. ㅋㅋㅋㅋㅋㅋㅋ식구들도 그 김밥 다 피했던 ㅋㅋㅋㅋㅋㅋ

저는 책을 또 살겁니다. 왜냐하면 지금 스트레스로 어지러워요... 하하하하하

책먼지 2023-04-11 12:02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고수 김밥은 상상초월!!! 저의 레시피는 끓기 직전의 물에 살짝 담궜다가만 뺀다는 생각으로 고수를 데쳐서 물기 쫙 빼고 평소 다른 나물 무치는 요령으로 무치는 것인데 그러면 향이 좀 독특한 나물 먹는 느낌이 됩니다ㅋㅋㅋ 소금이랑 참기름으로만 약하게 간하면 고수맛이 더 잘나는데 여기에 계란반숙 곁들여서 노른자에 비벼먹으면 또 별미입니다!! (간장, 마늘, 홍고추, 매실청, 깨 등등 넣고 본격적으로 무쳐도 됩니다.. 유학 중에 너무 나물 무쳐먹고 싶다고 하니까 한국인 교수님이 알려주셨던 레시피입니다!!)
다락방님 다음주 책탑도 높을 것 같아서 기대반 염려반입니다😭

다락방 2023-04-11 12:07   좋아요 0 | URL
아.. 저 알려주신대로 한 번 고수 무쳐 먹어야겠어요. 너무 궁금합니다. 뭔가 신세계가 열릴 듯한 느낌적 느낌! 그러기 위해서라도 저의 고수는 풍성하게 자라야 하는 것입니다. 자라라, 고수야, 내가 무쳐먹어주마! 음.. 어쩐지 잔인하군요.. 흠흠.

지금 이를 악물고 참고 참고 있습니다. 책 지르지마, 참아, 참아. 이러면서 장바구니 갔다가 나오고 갔다가 나오고.. 아 인생은 정녕 무엇이란 말입니까!

책읽는나무 2023-04-11 07: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고수향이 나서 껄껄 웃으셨다 해서 화분에 난 싹을 보고, 먹을 생각에 웃으신 건가? 좀 무섭다! 생각 했었거든요. 근데 저도 상추를 두 종류 심어서 몇 번씩 뜯어 먹고 있었어요. 생각해보니 상추 막 자라 올라오면 씨익 저도 웃었네요. 웃었어ㅋㅋㅋ
근데 엄청 많이 심으셨군요? 콩은 잭과 콩나무처럼 엄청 덩굴을 만들며 자랄 듯해 보입니다. 고추는? 햇빛을 하루종일 봐야 잘 자란다고 하던데...작년에 미국에서 프시케님이랑 라로님 남편 분이 텃밭 농사에서 다른 건 수확 했었는데 고추 농사는 망쳤다고 들었어요. 깻잎 농사였나?
암튼 베란다 화분 텃밭 농사 눈길 갑니다^^
고수! 전 고수를 그닥 안 좋아해서^^;;;
바질은 좋아합니다. 바질 잘 키우셔서 바질 페스토 만들어 드세요. 전 몇 년 전 바질 페스토 만들어서 바질 스파게티 해먹었어요.

주말에 서점 갔더니 김이설 작가님 신간이 눈에 띄어 저도 사 왔습니다. 소설은 여전히 어두운가 보군요^^

다락방 2023-04-11 08:43   좋아요 1 | URL
ㅋㅋㅋ 먹을 생각에 웃었다기보다 너무 당연한 걸 생각못해서 웃었어요. 고수를 심었으면 고수가 날것이고, 그것이 고수라면 고수향이 날 거라는 당연한 사실을 미처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가, 그러다 고수향에 뒤통수 맞은 기분이었달까요. 뭔가 아주 굉장히 당연한 이치를 눈앞에서 마주한것 같고 여튼 귀엽고 사랑스럽고 그래서 웃었어요. 그래놓고 뜯어먹을 생각하다니 저란 인간은 역시.. 아하하하하.

맞아요, 콩은 진짜 천장 뚫어버릴까봐 무서워요. 껄껄. 얼른 뭐가 됐든 수확해 먹고 싶어요!

저 안그래도 바질 페스토 생각중인데, 그런데 이만큼의 바질로 될까 싶고, 그리고 무엇보다 제가 잘할 수 있을까... 여튼 바질 수확되는 양에 따라서 페스토 도전해보겠습니다. 아 얼른 그 날이 왔으면 좋겠어요.

감은빛 2023-04-11 13: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파릇파릇 새싹들이 잘 자라고 있군요! 멋져요!
[선과 모터사이클 관리술] 저 책 출간되었을 때,
사고 싶다고 생각했다가 두께보고 포기했었는데,
과연 엄청난 두께로군요.
4.3 책을 담아갑니다.

다락방 2023-04-13 11:38   좋아요 0 | URL
지금 현재는 잘 자라고 있긴한데, 이게 베란다 텃밭에서는 식물들이 잘 자라지 못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고수도 본잎을 겨우 하나 틔운 후 사라질 확률도 있기 때문에.. 아무튼 저의 텃밭 현황은 매주 월요일 올릴 예정입니다. 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3-04-12 18: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요즘 여러모로 피곤한데 ㅋㅋㅋㅋㅋ 저번에 읽을 때도 그랬습니다만 고단한 인생에 위로를 전해주는 고마운 책탑입니다.
다락방님, 오래오래 건강하게 씩씩하게 돈 많이 버시고요 밥 많이, 빵 많이, 커피 많이 마시면서 책탑 사진 계속 올려주세요!

다락방 2023-04-13 11:39   좋아요 1 | URL
단발머리 님의 고단한 인생에 위로를 전해주는게 책탑 사진이라면, 저는 책을 계속 사서 책탑 사진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치 단발머리님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책을 산다는듯이... ㅋㅋㅋㅋ

아, 저도 오래오래 건강하게 씩씩하게 돈 많이 벌고 싶은데, 또 업무상 스트레스가 뽝- 오면 다 때려쳐, 때려쳐 이렇게 되어가지고...아하하하하하하하하하

우리 화이팅이요, 단발머리 님!

그레이스 2023-04-14 1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싹들 넘 예뻐요
저는 바질 싹 나는것만 보고 무심히 대했다가 말라버렸어요^^

다락방 2023-04-18 08:03   좋아요 0 | URL
새싹들 너무 예쁘죠? 저도 하나하나 다 너무 예쁘더라고요. 콩은 좀 무섭게 자라고 있긴 하지만.. 특히 고수가 너무 예뻐서 미치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