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부족하다















제2장은 <자유주의 페미니즘>을 다루고 베티 프리단의 《여성성의 신화》를 설명하며 시작한다. 베티 프리단은 여성성의 신화를 써내고 크게 유명해지는데, 그렇게 적극적 활동을 하다가 후에 등장한 더 젊은 페미니스트 글로리아 스타이넘에게 인기를 빼앗기게 된다. 그게 너무 싫어서 다시 자신에게 이목을 집중시키고자 하는데 뜻대로 되지 않고, 결국 그녀가 여성성의 신화 후속편으로 펴낸 《두 번째 단계》는 그녀에게 이전의 명성을 가져다주는데 실패한다. 검색해보면 두 번째 단계는 번역되어 있지 않던데 여성성 신화만큼 유명하지 않아서일까. 아, 글로리아 스타이넘에게 질투와 시기를 하는 건 지금 이 책, 《페미니즘 이론과 비평》에는 나오지 않는 얘기다. 내가 그동안 읽은 다른 책들에서 나온건데, 여성주의 책 읽다 보면 이 유명한 페미니스틀이 저들끼리 시기 질투하고 연대했다가도 모르는 척 하기도 하고 그런다. 글로리아 스타이넘은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여성들에게 연대했지만, (대의를 위해서)필리스 체슬러가 당한 성폭력을 외면한 적도 있고, 남성들로 하여금 불알 물린 기분이 들게 만든 케이트 밀렛은 이성애자인 필리스 체슬러에게 지속된 사랑고백을 하기도 했다. 그런데 내가 이런 얘기를 하려는 건 아니고.



베티 프리단의 책이 그대로 반영된 것 같은 소설, 《테이트 가족의 전쟁》이 언급된다. 앨리슨 루리의 책이라는데, 베티 프리단이 전업주부들이 가진 우울함을 가진 여성들에 대해 설명했을 때 테이트 가족의 전쟁에 바로 그 여성이 주인공이라는 것. 남편 '브라이언'은 교수이고, 주인공 '에리카'는 그러니까 교수 부인이 되는 거다. 남편은 전통적 성 역할에 충실하고 여자들은 딱히 교육을 받을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던 터에, 젊은 여자 '웬디'랑 바람을 피우고 웬디는 임신하게 된다. 하.. 그런데 브라이언은 웬디에게 낙태를 종용하는 거다. 낙태가 불법인데도 불구하고! 이 사실을 알게된 에리카는 웬디와 한 편이 되어 남편을 내쫓는다는데, 아아, 웨디는 결국 낙태를 하고 브라이언하고 살아버려..... 왓 더 뻑..



나는 진짜 이런거 왜 그러는지 모르겠다. 너무 싫고 너무 막 미치겠고 그렇다. 아니, 단순히 어떤 서운함을 준 게 아니잖아, 내가 임신했는데, 나를 임신하게 만든 남자가 나더러 낙태를 하라는거예요, 대환장 지점 아니냐. 물론 내가 낙태를 결정할 수 있지, 내가 낙태를 원할 수 있지. 그런데 이 상황은 유자녀 기혼 남성이 나를 임신시켜놓고 지 인생 골치아파질까봐 낙태하라는 거잖아. 그래서 오죽하면 그 남편의 아내가 연대를 해주겠냐고. 그런데 샤라라랑~ 그 남자의 품으로 돌아가는 그 마음, 그런거 무슨 마음이에요? 


나는 어릴 때부터 남자 좋아한다고 주변에서 인정하는 사람이었다. '다락방은 남자 진짜 좋아해' 이 말을 무수히 듣고 살았다. 내가 직장에 다니며 돈을 벌고 그 돈으로 여행 다니며 싱글인 걸 알았던 남동생 친구들은, 나랑 종종 술을 마시기도 했었는데, "야, 니네 누나 남자가 필요 없겠네" 라고 말한 적이 있고, 남동생은 그 때 "아니야, 우리 누나 남자 겁나 좋아해." 했던 거다. 물론, 몇 년전 얘기다. 또 나를 온라인으로 알게된 꼴페미 친구는 몇 년전의 나를 처음보면서 '다락방 너무 재미있고 친해지고 싶은데 남자를 너무 좋아하네..' 생각했더란다. 이곳에서 알게된 어떤 분도 '남자를 그렇게나 좋아하는데 페미니즘 알게 되어 얼마나 힘들까' 하기도 했단다. 내가 그정도로 자타공인 남자사랑하는 여자였다 그 말이다. 그렇지만!!!



도대체 저런 짓은 왜 하는지 모르겠다. 나에게 낙태 하라고 종용한 남자를 또 만나는 일. 아니 씨발 왜 그러는거야 ㅠㅠ 

먼댓글 링크한 건 필리스 체슬러 에세이 읽다가 빡쳐서 쓴건데, 교수와 내연의 관계에 있던 학생이 자궁외 임신을 하게 되엇고 그걸 알게된 필리스 체슬러가 병원에 얼굴도 들이밀지 않는 그 남자 교수 대신 병원에도 찾아가주고 자신의 집에서 머물게 해주었는데, '그 남자가 오늘 절 만나러 온다고 해서 음식준비해요, 너무 설레요' 했다는 거다. 필리스 체슬러의 집에서. 왓 더 뻑... 이건 어느 경지에 다다라야 이렇게 되는거냐 진짜?



얼마전 SNS 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 한 여자가 한 남자로부터 받은 폭력적 대우에 대해 공론화했고 그래서 많은 여성들이 그 새끼 개새끼 욕해줬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그 남자랑 관계 회복하고 싶다고 다들 그렇게 욕하지 말래.. 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그 때 받은 나의 정신적 충격이란. 아니, 내가 아무리 남자를 좋아해도 나를 괴롭게 한 남자를 또 만나지는 않는다고. 도대체 나를 괴롭게 하고, 그러니까 단순히 서운하게 해서 괴로운 게 아니라 배신감과 모멸감 수치심을 느끼게 하고 육체적으로도 해를 입힌 거잖아. 나를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데, 나로 하여금 '이 새낀 나를 왜 만나는 걸까' , '이 새낀 나를 사랑하긴 하는걸까' 뭐 이런 생각 들게 하는데, 그래서 자기도 비참하고 화가 나서 다른 여성들에게 말한 거잖아. 어휴 지금 만나는 그 새끼 너무 인간 쓰레기야.. 한거잖아. 그래서 오 그 쓰레기 쓰레기통에 버려, 그리고 냄새 사라질 때까지 내 옆에 있어! 해줬는데, 그 쓰레기 품으로 다시 돌아가는 거, 그거는 도대체 어떻게 해야 가능해지는 건지 나는 증맬루 모르겠다..



소설속에서 웬디가 낙태하고 브라이언하고 같이 살러 가기 땜시롱 우리의 주인공 에리카는 '외롭고 취약해진다'(P.91).

이 때의 외로움은 단순히 내 남편이 이제 너에게 갔네의 외로움은 아닐 것이다. 이 소설은 아직 번역도 안되어있고 나는 소설을 읽은게 아니지만, 이때의 외로움은 내 남자가 네 남자 됐네, 의 외로움이 아니라는 거다. 나는 이 상황에서 이것이 옳다고 믿었고 이것이 너를 돕는 길이었고, 너를 괴로움에서 벗어나게 해주고 싶었는데, 너는 다시 굿바이, 나는 쓰레기에게로~ 이러는 것을 보았을 때 나의 시간과 에너지와 정신과 마음을 쏟았는데, 나의 그런거 다 필요없고 그 남자의 품이 더 필요하다는 거잖아. 대환장 지점이다 증맬루... 하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그러니까 남자를 좋아하는 그 강도가 나보다 더 커서 그런거냐? 어떻게 좋아하면 그런 남자한테 다시 가냐? 나로서는 진짜 이해가 안간다. 나는 필리스 체슬러이고 에리카 이다. 어휴.. 



여자들아 그러지마. 나를 괴롭게 하는 남자에게로 돌아가지마. 쓰레기에게로 돌아가지마. 쓰레기는 태워버려야 해. 제발 돌아가지마 ㅠㅠ 왜 돌아가요? 자기 학대를 원해요? 자기 학대 성향은 자기에게도 나쁘지만 그것이 타인을 향하게 되기도 합니다. 고쳐야 돼요. 학대 노노해. 밥을 잘 먹고, 태양을 보면서 걷고, 청소를 하고, 요가센터를 다녀보세요. 수리야 나마스까라는 여러분을 건강한 세계로 이끌겁니다. 쓰레기같은 남자를 사랑하는 대신 태양을 경배해보도록 해요.



아 아침부터 너무 스트레스 받았네. 나는 이런 거 너무 진짜 스트레스다. 자기 자신을 너무 함부로 대하는 것 같아서 너무 스트레스야 진짜 ㅠㅠ


테이트 가족의 전쟁 읽어보고 싶다고 생각했었는데 웬디가 낙태하고 브라이언에게 돌아가는 거 보면서 소설 읽다 스트레스 오지게 받을 것 같아 안읽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아직 수잔 왓킨스가 별로 좋다는 생각이 안든다.

계속 읽어보겠다.


















어휴 빡쳐. 맥스봉이나 먹자.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3-01-18 08:4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ㅋ 급 맥스봉 ㅋㅋㅋㅋ 그나저나 남자 겁나 좋아하셔도 저는 다부장님 별로 걱정 안 합니다. 그대가 가는 페미 길에 그건 별 장애가 안 되리라 믿습니다. -꼴페미자냥 드림.

다락방 2023-01-18 10:59   좋아요 2 | URL
제가 페미니즘을 알게 되고 초창기에는 그것이 문제가 되었었거든요. 그 때는 그냥 저 자체가 문제였어요. 그런데 이것도 시간이 지나고 나름의 단단함이 생기면서 사람이 좀 유연해진달까요.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단계가 오더라고요. 제 자신에 대해서요. 결론적으로 저도, 제가 남자를, 특히 등근육과 전완근을 아무리 좋아해도, 제가 앞으로 향하는 길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 꼴페미자냥 님과 알라딘에서 저는 행복합니다. 꼴페미는 꼴페미를 만난다!!

유수 2023-01-18 09: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했다는 건 아니지만 그런 선택 이해는 돼요. 태양 경배하려면 자기 중심이 내부에 있어야 ㅎㅎㅎ 어렵더라고요. 그렇지만 계속 얘기해야 한다. 입아프시겠지만 백번동의합니다. 오늘도 맥스봉같은 이야기 잘 읽고 가요.

다락방 2023-01-18 11:03   좋아요 1 | URL
유수 님이 이해가 된다고 하시는 부분, 그 부분이 아마 다른 사람들도 이해하는 부분들일 것이고, 또 더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가지고 있는 부분일 거라고 생각해요. 지금도 네이트판에는 내 남자친구가 나를 이렇게 다뤄, 내 남편이 나를 이렇게 무시해, 라고 글을 쓰면서 그러나 여전히 그들과 헤어지지는 않는 여성들이 있으니까요. 같은 여성들에게 하소연을 하면서 그러나 사랑은 남자를 선택하는 그 삶을, 아주 많은 여성들이 살고 있다는 걸 압니다. 사실 저는 그런 반복을 보는게 정말 지치거든요. 그렇지만 제가 지치는 것이 그들에게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오늘은 집에 가서 태양 경배 자세나 열 번 반복한 후 자야겠어요. 휴..

공쟝쟝 2023-01-18 10: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ㅏㅏㅏㅏㅏㅏㅏㅏ <= 저는 이 부분에서 트리거 올라오더라고요. 이런 일 너무 많은데 음… 그래고 유수님 말대로 이해가 가요. 결국 여성 해방은 여성이 여성 자신의 힘을 믿고 자신을 사랑하기로 맘먹는 과정인 것 같아요. 꼭 여성이 아니라 인간이라면 누구나요 😊

다락방 2023-01-18 11:06   좋아요 1 | URL
그렇죠.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신을 믿고 자신을 사랑해야 함이 맞아요. 저는 이 땅의 수많은 여성대상 남자범죄자들이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못함에서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자신이 관심있는 여성에게 거절당했을 때 그것을 자신에 대한 후려침이라 생각해서 폭력으로 발현하잖아요. 그렇게 자기 자신을 타인에게 해를 입히는 사람으로 만들죠. 결국 그들은 자기 연민이 아닌 자기 사랑을 해야죠. 아, 아침 출근길에 저런 이야기 읽었더니 너무 빡이 쳐가지고.. 맥스봉 하나 더 먹어야겠어요.

공쟝쟝 2023-01-18 11:08   좋아요 0 | URL
그리고 사랑을 방해하는 데에는 인간의 무지와 게으름이 있죠, 성찰해야할. 저는 지금 아침운동을 마치고 바닐라 라테를 흡입하는 즁입니다! 곧 연휴가 다가와요, 부장님 화이팅 💪💪💪

단발머리 2023-01-18 1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맥스봉 한 번에 3개 사서 (나눠먹음) 1개 먹고 나서 1개 더 먹은 후, 나눠줘야 하는 1인 몰래 흔적 지우는 사람입니다.
저도 다음에는 한 번에 2개씩 먹겠어요 ㅎㅎㅎ

위의 언급하신 문제 저도 항상, 정말 항상 궁금한 문제라서 조속한 시일내에 체슬러 책을 하나 더 읽어볼까 합니다. 계획이 그래요, 계획 ㅋㅋㅋㅋ

다락방 2023-01-18 14:09   좋아요 1 | URL
저 맥스봉 2+1 사가지고 한 개 회사 동료 주고 두 개 제가 먹었어요. 그리고 약과도 한 개 먹었어요. 커피는 두 잔 마셨고요. 결국 점심 먹을 때 배가 하나도 안고팠는데... 그렇지만 사람이 끼니를 거르면 안되잖아요.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 깃드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짜장면 먹었습니다. 으하하하하.

저도 체슬러 책을 더 보고 싶긴한데 번역본이 시급합니다!!

바람돌이 2023-01-18 2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런 얘기 자꾸 듣고 읽고 하면 너무 빡쳐서 자꾸 맥스봉도 먹고 단것도 먹고 하여튼 먹어요.
이 글 읽다가 또 빡쳐서 지금 막 귤까먹고 있음. ㅠ.ㅠ

다락방 2023-01-19 07:59   좋아요 0 | URL
저 어제 너무 간식을 많이 먹어가지고 점심때 배가 고프질 않더라고요. 아놔.. ㅋㅋㅋㅋㅋ
오늘은 간식 조금만 먹어야지. 아주 그냥 이놈의 회사가 사람을 돼지로 만들어요. 스트레스를 준다-먹는다-돼지가 된다.. 푸..

책읽는나무 2023-01-18 22: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베티 프리단과 글로리아 스타이넘 관계가 그랬었나요?
필리스 체슬러와의 관계도...
전 읽은 책이 넘 없어서 사실 지금 뭐가 뭔지 잘 모르겠다는...
근데 케이트 밀렛의 소설 줄거리 부분을 읽고선 그닥 읽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고, 3장도 읽고 나니 또 관련서들이 읽고 싶지 않더군요? 이렇게 죄다 읽고 싶어지지 않게 만드는 비평서인가요? ㅋㅋㅋ
스트레스 받을 땐 맥스봉!
쓰레기 같은 남자를 사랑하는 대신 태양을 경배해...전 이부분에서 또 빵 터졌어요ㅋㅋㅋ
자신을 학대하는 남자를 바라 보는 것보다, 자존감을 높이는 것이 시급한 문제긴 합니다.

다락방 2023-01-19 08:01   좋아요 1 | URL
어제 집에 가서 태양경배자세 좀 하려고 했는데 직장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대신 소주를 마셨습니다. 해물누룽지탕과 더덕무침을 안주삼아 소주를 뽝- 마시다가 맥주도 뽝- 마시고.. 여하튼 힘드네요?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는 아 그냥 태양경배자세를 하고 잠들걸 술은 왜 마셨을까.. 후회합니다. 어떻게 같은 후회를 매번 반복하는지 모르겠어요. 어리석은 다락방 입니다. 휴..

베티 프리단, 글로리아 스타이넘, 필리스 체슬러, 케이트 밀렛 등등. 이 유명한 페미니스트 들도 인간이므로 무수한 모순들에 직면하고 잘못된 행동을 하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저는 그들의 에세이들을 읽고 또 숱한 일화들을 만나면서, 유명한 페미니스트에게 완벽을 바란 제 자신을 돌아보게 되더라고요. 나도 완벽하지 못한데 어떻게 타인에게 완벽을 기대한단 말인가, 하고요.

오늘도 <페미니즘 이론과 비평>읽으면서 또 갸웃 햇지만, 어쨌든 계속 읽어보겠습니다. 빠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