넌 또다른 나 (아니고요)
















여성 교육의 최종 산물을 불안한 자기 부정임을 브론테는 암시하고 있다. 캐서린, 혹은 모든 소녀들은 자기 이름을 알지 못하고, 따라서 자신이 누구이며 어떤 사람이 될 운명인지 알 수 없다는 것만을 배운다. -p.502



다락방의 미친 여자 8장은 에밀리 브론테의 폭풍의 언덕을 다루고 있다. 집안에서 아빠가 돌아오길 기다리던 캐서린은 한 번도 기대한적도 예상해본적도 없는 소년을 맞닥뜨리게 된다. 아버지가 길에서 데려온 소년. 이 소년 히스클리프와 캐서린은 절친한 사이가 되고 사랑에 빠지게 되지만, 이 소년을 만난 것은 우연이면서 동시에 강제로 주어진 것이었다. 캐서린이 뚜벅뚜벅 걸어가 어딘가에서 만난게 아니라, 가만히 집에 있었는데 훅- 소년이 나타난 것이다. 캐서린은 그날까지 아빠와 오빠 말고는 다른 남자를 본 일이 없다가 이제 낯선 소년이 집에 들어온 것. 그 소년이 아빠와 오빠와 다른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그런 캐서린이 히스클리프와 친하게 지내고 사랑에 빠진것 같았지만, 저기, 6킬로미터를 건너가서 나타나는 저택의 소년 '에드거'를 만나게 된다. 에드거의 집은 부자이고 교양이 있었고 캐서린을 극진히 대한다. 캐서린은 에드거와 사랑에 빠졌고 그와 결혼하기로 한다. (자세한 줄거리는 먼댓글 참고하세요.)



















"그렇지만 세상에 잘생기고 돈 많고 젊은 사람은 많아요. 어쩌면 그분보다 더 잘생기고 돈이 많은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죠. 그렇다면 왜 그런 사람들은 좋아할 수 없나요?"

"그런 사람이 있다고 해도 내 눈앞에는 없잖아. 난 에드거 같은 사람은 본 적이 없거든" - <폭풍의 언덕>, 에밀리 브론테, P130



에드거 같은 사람을 본 적이 없고 에드거 같은 남자는 처음인데, 사실 캐서린은 에드거 외의 다른 남자는 본 적도 없다. 세상에 잘생기고 돈 많은 남자들이 아마도 더 있겠지만, 캐서린은 본 적도 없고 만날 가능성도 없다. 이 집 아니면 저기 멀리 걸어가서 저 집에 사는 남자들만 본 그런 한정적 공간 안에서 어떻게 다른 남자를 만나거나 꿈꿀 수 있단 말인가. 너같은 남자는 너가 처음이라는 말은 명백한 사실이지만, 그러나 너 말고 다른 남자를 본 적이 없는 것 역시 바꿀 수 없는 사실이다. 남자라고는 가족 외에 몰랐던 캐서린에게 히스클리프가 나타났고 그는 운명의 상대 같았으나, 조금 더 자란 캐서린 앞에 에드거가 나타난다. 당연하게도 에드거와 사랑에 빠지고 결혼한 후의 캐서린에게는 더이상 남자가 나타날 리 없고, 결혼 후 몇 년이 지나서야 '다시' 히스클리프가 등장한다. 캐서린의 인생에 등장한 남자는 히스클리프와 에드거 둘 뿐이었는데 히스클리프와 에드거 둘 다와 치명적 관계가 된다. 너무...



어처구니 없지 않은가. 그러니까, 볼 수 있는 사람들이 딱 이정도 뿐이고 그래서 그들과 함께 산다니.. 인생 너무 답답하지 않나. 물론 이건 지금 여기를 사는 내 기준이지만, 세상 답답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캐서린이 다른 곳을 갈 수 있었다면, 다른 곳에 다다를 수 있었다면 히스클리프와 에드거가 아닌 다른 남자들이 더 있다는 걸 보고 또 알 수 있었을 것이다. 그들 중에는 히스클리프보다 그리고 에드거보다 더 나은 사람도 있었을 것이고 또 더 못난 남자들도 있었을 것이다. 많은 선택지들 중에서 인간이란 그리고 남자란 이런 족속들이구나, 깨닫고 '그렇다면 바로 이 사람' 하고 선택한 게 아니라, 이 사람만 볼 수 있었고 이 사람만 선택 가능한 삶.. 이 되어버린 거다. 게다가 결혼하고 나면 출산하고 출산은 곧 감금이다.



출산은 캐서린이 자기를 주장함으로써 워더링 하이츠에서 무너지기 시작했던 가부장적 질서를 소생시키고 있다. 출산은 결국 자아가 겪을 수 있는 최종적인 분열이다. 마찬가지로 '해산'이란 여자에게 결국 감금과 동의어다. -p.519



여성에게 한정적인 공간만 주고 한정적인 사람들만 만나게 한 상태에서 사랑에 빠지게 만들고 결혼하게 만든다면, 그런 시야가 좁은 여자들을 다루는 것은 얼마나 쉬웠을까. 내가 보는 세계가 이게 전부인데 어떻게 그 다음, 더 멀리를 꿈꿀 수 있단 말인가. 폭풍의 언덕 결말이야 우리가 다 아는 것이지만, 만약 폭풍의 언덕이 아닌 이야기였다면, 이렇게 캐서린이 결혼해서 이 집에서 저 집으로 옮겨가 살고 있었다면 그녀가 죽을 때까지 만날 수 있는 다른 상대의 가능성은 없다. 어쩌면 레이디 맥베스 처럼 집에서 일하는 일꾼에게 반할 수도 있고 채털리 부인처럼 사냥터지기와 눈이 맞을 수도 있을 것이다. 고작해야 그런 가능성. 아, 그 뭐지.. 손님이 와서 가능해질 수도 있겠다. 그 뭐냐, 플로베르 소설 보바리 부인 처럼. 집에 찾아든 마을의 다른 남자를 만나는 것이 또 하나의 가능성이겠지. 캐서린은 기차를 타지도 않기 땜시롱 브론스키를 만날 수도 없다. 



어떤 사람들은 한정된 공간에서 주어진 조건으로만 살아가는 것에 대해 만족할 수도 있고 크게 불만을 갖지 않을 수도 있으며 그 삶을 답답하다고 생각한 적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에게 한정된 공간 한정된 사람은 치명적으로 답답함을 안겨준다. 샬롯 퍼킨스 길먼이 결혼 후에 정신과 치료를 받아야 했던 것처럼 캐서린이 한정된 공간에서 아프지 않을 도리가 있을까. 딱히 교육도 여행도 허락되지 않는 삶에서 그녀가 하는 게 사랑밖에 더 있나. 인생에 사랑이 제일 중요해져 버리는데, 이거 너무 거시기하지 않나...



'버지니아 앤드류스'의 《다락방의 꽃들》에는 사춘기 시절 다락방에 감금되는 4남매가 나온다. 그들은 몇 년간 다락방에 감금되어 주는 음식만 받아 먹으면서 서로밖에 알지 못하는 시간을 보낸다. 그러다 그 안에서 근친상간이 일어난다. 사랑과 섹스가 남매들에게 일어나고야 마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그렇게 해야 했느냐, 라는 물음은 있을 수 있겠지만, 다른 가능성을 주지 않고 주어진 공간 내에서 심지어 하지 말라는 제약까지 가해진다면 그것이야말로 불공정하고 가혹한 게 아닌가. 



히스클리프에게 반해버리는 이사벨라도 마찬가지. 이쪽 집에 살면서 저쪽 집의 청년 히스클리프를 사랑하는데, 히스클리프 말고 다른 청년이 없다......................................................게다가 교양있고 점잖은 자기 오빠만 보다가 갑자기 어떤 거침과 난폭함을 가지고 뚜벅뚜벅 나타난 히스클리프 라니.. 이사벨라에게 그는 얼마나 멋진가. 그렇게 히스클리프랑 결혼해서 이 집에서 저 집으로 옮겨가서 사는데, 와 그냥, 에휴.... 나가라, 여성들이여. 일단 그 지역을 벗어나고 그 나라를 벗어나라. 그들이 남자의 전부가 아닌데 그들이 남자의 전부인 줄 알고 사는게 나는 세상 답답한 부분 ㅠㅠ 주어진 공간안에서 살다가 그 공간안에서 만난 남자랑 결혼하는 거, 진짜 너무 혹독하다. 히스클리프도 캐서린도 어느 정도 미쳐있는데, 그렇게 살면 미치지 않을 도리가 없는 것 같다. 넌 여기에만 있다가 이 사람만 만나, 라고 해서 만나게 된 상대가, 과연, 나의 운명적인 사랑인가. 그것이 운명인가. 어휴..




다락방의 미친 여자에서 다루는 책들을 일전에 몇 권 읽었었고 그래서 나는 새로운 독서 없이 다락방의 미친 여자를 시작했다. 그런데 8장 폭풍의 언덕 부분 읽다 말고 충동적으로 폭풍의 언덕을 읽기 시작했고, 내친 김에 다 읽고 다시 펼쳐든 다락방의 미친 여자는 진짜 너무 재미있는 거다!! 아니, 이거 관련 책을 읽고 보면 훨씬 더 재미있잖아?! 다른 분들은 관련 책 열심히 읽고 계시던데, 이게 다 이유가 있고 이미 앞서 가신 분들.. 여러분, 정말 잘 하고 계신겁니다. 관련책 읽고난 후에 다락방의 미친 여자 펼쳐드니 세상에, 내용이 온 몸에 골고루 스며드네요. 여러분이 잘하신 겁니다. 그래서, 나도 관련 책들을 읽고난 후에 다락방의 미친 여자를 읽고 싶은데, 시간은 벌써 12월 12일이고, 다락방의 미친 여자는 아직 절반도 못읽었고, 읽어야 할 책들을 쳐내고 쳐내도 빌레뜨와 교수가 남아, 게다가 빌레뜨 두 권인데... 나는 이것을 할 수 있을 것인가... 아아. 왜 진작 관련책들을 읽어두지 않았나. 후회가 뼈에 사무친다.

퇴사하고 싶다. 퇴사한 후에 아주 그냥 미친듯이 빌레뜨 읽고 교수 읽고 다락방의 미친 여자를 읽으면 좋을텐데. 퇴사가 너무 급하네요. ㅠㅠ





댓글(25) 먼댓글(1)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당신에겐 어디로든 이동할 자유와 가능성이 있다
    from 마지막 키스 2023-01-11 08:49 
    이 책을 사둔지는 오래되었는데 영화가 나왔다는 걸 알고 나서야 '영화보기 전에 읽어야지' 하게 되었다. 어느해였나 외국의 서점에서 이 책이 쫙 진열된 걸 보기도 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로지 헌팅턴 휘틀리가 이 책을 올려놓고 너무 좋았다는 후기를 남기기도 했다. 로지 헌팅턴 휘틀리는 보통 자신이 만들어 파는 속옷과 화장품을 주로 게시물로 올리는데, 책을 본 건 아마 그게 처음이었지 싶다. 영화 예고편이었나 짧은 영상에서 이 내용 속에 강간이 나온다는 걸
 
 
거리의화가 2022-12-12 08: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저하고 같은 부분 읽으셨네요~ㅎㅎ 폭풍의언덕을 읽고 이 책을 읽었다면 더 재밌게 읽었을 것 같습니다. 오래 전에 읽어서 줄거리가 가물가물...ㅋㅋ
저도 시간이 얼마 안남아 교수는 못 읽을 것 같고 뒷부분에 조지엘리엇 부분이 많아서 좀 읽어야 하나 걱정스럽네요ㅠㅠ 다락방님도 남은 분량 화이팅입니다!

다락방 2022-12-12 09:00   좋아요 1 | URL
저 제 기억이 맞다면 폭풍의 언덕 세번째 읽는건데 완전히 내용이 새롭더라고요. 예전에 되게 음침하고 무섭게 읽은것 같은데 이번에 보니까 딱히 그렇지도 않고요. 물론 초반에 어린 유령 부분에서는 좀 무서웠지만.. 확실히 내용이 기억날 때 다락방의 미친 여자를 읽으니까 재미있어요. 저는 지금 교수 를 읽고 있기는 한데, 욕심 같아서는 빌레뜨까지 읽고 싶어요. 그러면.. 다락방의 미친 여자는 언제 읽죠? ㅜㅜ 좀 더 부지런할걸.. 후회되네요 ㅠㅠ

거리의화가 님, 화이팅!!

유부만두 2022-12-12 09: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쩌죠.. 교수 읽은 다음에 만나는 빌레트는 더 재미있는데…

다락방 2022-12-12 09:26   좋아요 1 | URL
진짜 어쩌죠. 퇴사할까요? ㅜㅜ

유부만두 2022-12-12 09:43   좋아요 1 | URL
안돼요! 새벽의 캐나다와 책탑과 다이사님 (다이소 아님)캐릭터를 위해서라도?…

다락방 2022-12-12 10:08   좋아요 2 | URL
제가 오늘도 캐나다 뷰를 찍었습니다. 사실 저도 이 뷰 때문에 퇴사를 못하고 있는건가 싶어요.. 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2-12-12 09: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둘 중에 하나라면 빌레뜨를 권합니다. 전, 교수는 아직 제자리고요. 빌레뜨 읽어야 마저 반절 읽을텐데 말입니다 🤔🤔🤔

유부만두 2022-12-12 09:42   좋아요 1 | URL
동감이에요. 교수의 많은 모티브들이 빌레트에서 다듬어져 나와요. 교수는 좀 연습 같아요

다락방 2022-12-12 09:43   좋아요 1 | URL
저 교수가 그나마 분량이 적어서 시작했는데요, 이걸로 썽에 안찰것 같아서.. 빌레뜨를 읽어야 할 것 같아요. 저는 이제 어쩌죠 ㅠㅠ

단발머리 2022-12-12 09:45   좋아요 1 | URL
유부만두님 / 그래도 마저 읽어야 ‘<교수>를 읽었어요’ 말할 수 있을텐데요 (자랑 좋아하는 스타일) 어쩌죠? 유부만두님? 🙄

유부만두 2022-12-12 09:45   좋아요 1 | URL
자매님들, 건너 뛰세요. 빌레트로 직행!!!

단발머리 2022-12-12 09:48   좋아요 1 | URL
다락방님 / 두 작품 다 지루 포인트 있고요. 그래서 저는 시간 관계상 빌레뜨를 권합니다. 저는 어쩌죠?

유부만두 2022-12-12 09:50   좋아요 1 | URL
단발님… 우리, 동전을 던져서 결정할까요? 근데요.. 채털리 부인 애인 남자 말이에요, 그 남자 이혼 안해주는 (전)부인 이름이 “버사”랍니다?! 저 지금 읽고 우왕 이러고 있… 지만 워낙 소설에서 성행위 찬양이 늘어져서 하품 나와요

단발머리 2022-12-12 09:50   좋아요 1 | URL
빌 빌 빌….빌레뜨로……🏃🏻‍♀️🏃🏻‍♀️🏃🏻‍♀️

단발머리 2022-12-12 09:51   좋아요 1 | URL
우아! 완전 신기하네요. 버사라는 이름에 그런 힘(?)이 있나봐요. 저 채털리 읽을까요? 🙄🙄🙄

유부만두 2022-12-12 09:53   좋아요 1 | URL
아뇨! 단호하게 비추천 드립니다. 우리에겐 더 멋진 소설들이 많거든요. 저도 얼렁 헤치우려고요.

다락방 2022-12-12 10:01   좋아요 1 | URL
채털리는 읽어두면 좋을 것 같다는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ㅋㅋ
전 그냥 부인 시리즈는 다 읽어두면 좋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그건.. 그냥 그렇습니다. ㅋㅋㅋㅋㅋ

저 교수-빌레뜨-다락방의 미친 여자 완독이 목표인데 도저히 시간을 맞출 수 없을 것 같아, 교수-다락방의 미친여자 끝내고 빌레뜨를 갈까 싶은데, 그러면 다락방의 미친 여자를 덜 재미있게 읽는 것 같아.. 밤을 새며 빌레뜨를 읽을까요? (폭풍의 언덕 새벽까지 읽은 사람이지만 주말이기에 가능했음)

세상엔 왜이렇게 어려운 일들이 많은가요..

햇살과함께 2022-12-12 10:58   좋아요 1 | URL
다락방님, 저 빌레뜨 안 읽고 어제 12장 루시 스노 읽었는데,, 후회했어요.
빌레뜨 읽고 다시 읽어야 합니다~!!

다락방 2022-12-12 10:28   좋아요 1 | URL
아 햇살과 함께 님.. 저한테 아주 쐐기를 박으시네요. 아놔 ㅋㅋㅋㅋㅋㅋㅋ 읽어야 되는거네요? 읽겠습니다. 제가 한 번 해보겠습니다. 아놔 어떡하지. 좀 더 부지런히 읽어둘걸 ㅠㅠ 게을렀던 저를 반성합니다 ㅠㅠ

책읽는나무 2022-12-12 10: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뭘 굳이 퇴사하면서까지 빌레뜨랑 교수를 읽겠습니까? 퇴사해도 진도 안가는 건 똑같을걸요?ㅋㅋㅋㅋ
전 다락방님의 지난 독서 내공이 무척 부러운 사람입니다. 예전에 다 읽었으니까 난 곧바로 다미여 직진!!!! 전 그게 넘 부럽다죠!!
읽다가, 읽다가 시간이 넘 부족하니까...참나~ 지금 좀 포기할까? 그런 맘이 스멀스멀~ㅋㅋㅋ
나 혼자 내년 1 월까지 연장할까? 그러고 있어요. 관련 도서가 넘나 많네요?
전 폭풍의 언덕도 넘 벽돌이고, 어릴 때 유일하게 읽었던 책이어서 건너뛰려고 했었는데 어제 다락방님 글을 읽고..아!! 그런 내용이었어? 읽어야겠구나! 싶어 2 장까지 읽고 잤어요.
오스틴 단편집이랑 브론테 자매님들 책만 읽으려 하다가 자매님들 책 권수가 많아 살짝 건너뛰려고 했어요. 헌데 빌레뜨 1 권을 읽고 나니까, 중간부분 지루하다가 갑자기 후반부에서 궁금해져, 2 권을 읽고 싶어지고...교수가 빌레뜨의 모티브였다니? 교수도 읽어야 할 것 같고!!!
만두님의 채털리 부인ㅋㅋㅋ
다미여 끝나면 채털리 부인 읽을겁니다ㅋㅋ
맞아요..부인 시리즈는 읽어둬야 합니다.

유부만두 2022-12-12 10:23   좋아요 1 | URL
제가 닉네임 값을 치르는 걸지도 몰라요. “유부”만두. 만두 부인이 어쩔 수 없군요. ㅎㅎ

책읽는나무 2022-12-12 10:27   좋아요 0 | URL
ㅋㅋㅋ 넘 재미나게 쓰셔서 읽고 싶습니다. 말씀 드렸죠?
뽐뿌의 신, 지름의 신.
아마 다섯 손가락 안에 들어가실 듯 합니다. 만두 부인님ㅋㅋㅋ

다락방 2022-12-12 10:30   좋아요 1 | URL
그러나 책나무 님, 예전에 읽었으니까 다락방 직진! 했다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용이 하나도 기억이 안나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다시 읽는 쪽이 훌륭한 선택이었음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폭풍의 언덕 읽자마자 다락방 읽으니 얼마나 재밌던지요. 하아.. 이 페이퍼 댓글분들의 한결같은 조언에 힘입어, 제가 교수, 빌레뜨, 다락방의 미친 여자에 모두 도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할 수 있다!!

근데 저 교수 읽고 있는데 말입니다, ‘샬롯 브론테 글 참 잘 쓰는구나‘ 싶었어요. 그리고 샬롯 브론테의 교육이 벨기에에서 이루어진 것도 너무 좋네 싶었고요. 아무튼 열심히, 계속, 쭉 읽어보겠습니다. 빠샤!!

건수하 2022-12-12 1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 저도.. 캐서린은 그렇다 치고 캐서린 린튼까지 또 그 옆집에 사는 애랑 결혼하는거 너무 싫었어요.
그 캐서린은 말도 탈 수 있던데 다른 데 좀 가라고 좀!

부모나 친척과의 교류가 없으면 스스로의 의지로 멀리 가는 걸 상상할 수 없는 시기였나봐요..
제인 오스틴도 말과 마차 이야기 했었잖아요.
현대에는 대중교통이란 게 있지만, 그래서 주변 여성들에게 운전하기를 권하는 저입니다.. 누군가에게 의존하지 않아도 되고, 행동 반경이 넓어지니까.

읽기 시작한지 오래되었으나 요즘 진도가 안 나가고 있습니다. ㅠㅠ 빌레뜨 읽고 나머지를 다 읽는게 목표인데, 과연 가능할지... 모두 힘내요!

다락방 2022-12-12 14:07   좋아요 0 | URL
진짜 미치겠더라고요, 수하 님. 뭘 다들 옆집 사는 사람하고 결혼해요 ㅠㅠ 옆집 사는 사람만 보고 옆집 사는 사람하고만 결혼하고. 그들 자식이 옆집 살면서 또 결혼하고. 대체 이게 뭐예요 ㅠㅠ 캐서린 린튼이 말을 탈 줄 알아도 아버지가 멀리 못가게 하고 그러니까 그 시대적 배경이 있긴 하지만 어휴 진짜 답답해서 돌아버릴 것 같았어요.

저는 정말 중요한 게 상상력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여기 말고 다른 어딘가, 더 멀리를 상상할 수 있는 상상력이요. 그런데 그 상상력도 사실 그냥 주어지는 건 아니고, 무언가를 보거나 알아야 가능해지는 것이니, 역시 제한된 공간은 정말 지옥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ㅠㅠ

저도 의욕은 막 교수, 빌레뜨, 다락방의 미친 여자인데 회사에서 일하고 있으려니 답답하네요. ㅠㅠ
자, 모두 화이팅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