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는 식민화된 집단 모두에게 각별한 의미가 있다. 글쓰기는 구술 문화와 문자 문화, 원시적 사고방식과 문명화된 사고방식을 구분하는 서구 신화에서 결정적인 위치를 차지해왔고, 더 최근에는 일신론적·남근적·권위주의적·단독적인 작업, 즉 유일하고 완벽한 이름을 경배하는 서구의 남근 로고스 중심주의phallogocentrism를 공격한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을 거쳐, 문제의 이분법들이 붕괴되는 데도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글쓰기의 의미가 걸린 씨름은 현대 정치 투쟁의 주요 형식 중 하나다. 글쓰기 놀이의 해방은 더없이 진지한 문제다. 미국 유색인 여성의 시와 이야기들은 글쓰기, 곧 의미화의 권력을 쟁취하는 문제와 반복적으로 관련되지만 이때의 권력은 남근적이거나 순수해서는 안 된다. 사이보그 글쓰기는 에덴으로부터의 추방, 곧 언어 이전, 글쓰기 이전, (남성)인간의 등장 이전, 옛날 옛적의 총체성을 상상하지 말아야 한다. 사이보그 글쓰기는 본원적 순수함이라는 기반 없이, 그들을 타자로 낙인찍은 세계에 낙인을 찍는 도구를 움켜쥠으로써 획득하는 생존의 힘과 결부된다. (p.72)



도나 해러웨이의 《해러웨이 선언문》의 시작, <사이보그 선언>을 읽고 있다. 사이보그 선언의 주제는 아마도 도나 해러웨이가 쓴 문장에서 그대로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p.69 의, '우리는, 아이러니하게도, 동물 및 기계와의 융합을 통해 서구 로고서의 체현인 (남성)인간이 되지 않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지도 모른다' 는게 그것.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특히나 '유색인 여성'이 과학 산업에 선호되는 노동력임을 얘기하며, 앞으로 과학과 결합되는 세상과 그리고 인간은 기존과는 달라질 것이라는 것이 도나 해러웨이의 전망이다. 그런 우리들, 주류가 아니었고 또 저쪽,'남성 인간'이 아닌걸로만 퉁쳐졌던 우리는, 기존의 세계를 전복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것, 을 도나 해러웨이는 얘기하고 있다. 아직 읽지 않은 <반려종 선언>에서도 비슷한 이야기들이 나올 것 같은데, 얼마전 들었던 팟캐스트에서는 여기에서 말하는 반려종은 반드시 '개'를 의미하는 건 아니라고 했다. 그것은 인간 외에 인간과 살아가는 모든 존재들, 이를테면 미생물까지도 포함한다고. 그리고 '반려종'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두 개 이상의 종이 함께여야 가능하다고 얘기한다. 그래서 우리는 관계속에 존재하고, 우리의 개별적 존재는 개별적보다 관계에 더 중점을 둘 수 있는 거라고.


그런 도나 해러웨이가 강조하는 건 여성의 '글쓰기'이다. 도나 해러웨이가 사이보그 선언을 쓰기 전에도, 그러니까 도나 해러웨이가 이 모든 선언들을 하기 전에도, 그녀는 동물학, 철학을 전공하긴 했지만, 문학 역시 전공했다. 그녀에게는 문학이 많은 영향을 끼쳤음을 그녀도 얘기하고 있고, 또한 그녀가 생각하는 건 과학적 상상력을 가진 글쓰기이다. 이 주장에 대해서는 일전에 읽었던 '디 그레이엄'의 《여자는 인질이다》에서도 언급됐었다. 디 그레이엄은 우리가 상상력을 가져야 여성혐오 사회, 페미사이드 사회에서, 그리고 이성애에 인질로 사로잡힌 세상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얼마전 SNS를 통해 본 '창의성'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한결같았다. 창의성은 그냥 생겨나는 게 아니라, 한 분야에 대해 공들여 알려고 노력하고 난 다음에 가능해지는 거라고, 창의성 뚝딱이 되는게 아니라 그 전에 노력하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거였다. 나는 상상력 역시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갑자기 우주에 집을 짓는 생각이 나오는 게 아니라, 그전에 우주라는 존재를 인지하는 게 필요하다. 더 많은 상상을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데이터가 내 안에 쌓여야한다. 그리고 그 데이터를 축적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뭐니뭐니해도 문학을 읽는게 아니겠는가. 도나 해러웨이는 문학을 읽고 상상력을 얘기하고 그리고, 글쓰기를 강조한다. 여자들아, 글을 쓰자. 그것이 우리가 이 세상을 바꾸는 방법이다. 이분법들이 붕괴되고 권력의 위치를 바꿀 수 있는 것이 바로 글쓰기이다. 여자들아, 글을 쓰자!



오늘 아침 이 글쓰기에 대한 부분을 읽으면서, 그렇다면 내가 그동안 해왔던 글쓰기는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겠구나, 깨닫게 되었다. 예전부터 나는 내가 좋아서 글을 쓴다고 말해왔는데, 글을 쓰려면 당연히 읽기가 먼저여야 했다. 그러므로 내게 글쓰기와 읽기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것이었고, 나에게는 나를 위해서 할 수 있는 최소한이자 최선이었다. 언제나 잘 쓰고 싶었고 잘 쓰기 위해서는 읽어야 했다. 읽는 것은 내 안에 데이터를 축적하는 것이었고, 그것은 나로 하여금 생각하게 했으며, 그 생각은 글로 표현될 수 있는 것이었다. 이 과정이, 단순히 '좋아서' 쓴다고 했던 이 모든 과정이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큰 의미가 있겠구나, 하는 것을 도나 해러웨이의 책을 읽으면서 깨닫게 된거다.


그런 한편, 내가 얼마나 많은 여자들에게 글을 쓰라고 말해왔던가도 떠올렸다. 나는 글쓰는 모든 여자들을 응원하고 또 쓰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한 번 써봐, 라고 종종 말하곤 했다. 내가 아는 것보다 내가 더 많이 말해왔다는 것을 최근에 알게된 게, 베스트셀러 작가인 친구가 내게 '너는 예전부터 나에게 계속 쓰라고 했어' 라고 말하고 '내 역사엔 네가 있어'라고 했기 때문이다. '나를 글쓰라고 독려한 사람이 너다' 라는 말을 나는 곧잘 듣곤 했던 거다. 나는 글을 쓰는 것이 책을 읽는 것을 비로소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또한 자기 자신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도 생각하는데, 글쓰기는 도나 해러웨이에 의하면, 그보다 더 큰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여자가 글을 쓰기 전에는 이분법의 세계, 권력이 한쪽으로 기울었던 세계라는 뜻도 되겠다. 그러자, 내가 얼마나 문학하는 남자를 싫어하는지가 생각났다. 나는 내가 페미니스트가 아니라고 생각했던 어린 시절에도, 그렇게나 책읽기를 좋아했으면서도 '문학하는 남자'를 너무 싫어했다. 보통 글을 쓰고자 하는 사람들이 문학하는 남자에 대한 로망을 가지거나 동경할 때 나는 아니었다. 나는 아무리 책을 재미있게 읽고 감동해도 '문학하는 남자'를 싫어했다. 나는 남자를 정말 너무 좋아했는데도, 그럴 때도 문학하는 남자는 싫어했다. 예술하는 남자도 싫어했다. 에피톤 프로젝트 노래를 들으면서도, 역시 이런 사람은 저기 저쪽에서 노래나 만들어야지, 라고 생각하고 그런 남자에 대한 로망을 품지는 않았다. 어쩌면 내가 문학하는 남자를 싫어했던 것도,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한 의미가 있었던걸까. 이분법의 세계를 만드는 일을 나는 무의식중에 알았던걸까? 어떤 일들은 본능적으로 아닌 걸 알게 되는데, 이것도 바로 그 일에 속했던걸까? 일전에 내가 한국영화를 너무 안봐서 친구로부터 사대주의냐는 말까지 들었던 적이 있는데, 나는 한국영화를 보지 않는, 볼 수가 없는 나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줄 몰랐었다. 나 정말 사대주의자인가, 라고 나를 의심했는데, 나중에야 내가 보기 싫어하고 보다가 중간에 멈춘 한국영화들이 죄다 알탕영화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떤 것들은, 본능적으로 꺼려지기도 하는 것 같다. 나는 지금도 유행어를 만들어낸 폭력적인 한국 영화들을 보지 않고 있다. 그리고 나를 잘 아는 사람들은 내가 그런 영화들을 싫어할 거란 것도 안다. 일전에 너무 유명한 한국영화를 '나도 볼까' 했을 때, 남동생이 내게 그랬더랬다. "아니, 누나 보면 힘들어할거야, 보지마." 라고. 나는 내가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하기 훨씬 전부터, 심지어 페미니스트는 사랑받지 못한 여자들이나 하는 거라고 생각했던 한심한 시절에도, 문학하는 남자와 예술하는 남자를 싫어했더랬다. 이렇게 싫어하는 남자들을 다 쳐내고 나면 남는 남자가 없는데, 나는 도대체 왜 남자를 좋아했던걸까? 어느 지점에서 남자를 좋아한다고 말했던걸까? 나는.. 남자를 좋아하긴 했던건가? 그렇다면, 도대체 왜 좋아했지? 뭘 좋아했지? 문학해도 싫어 노래해도 싫어 미술해도 싫어... 뭘 보고 남자를 좋아한다고 한거야? 그렇다고 딱히 운동선수들을 좋아했던 것도 아니었고 돈 많은 남자를 좋아하는 것도 아니었다. 나는 젊은 여자를 트로피 삼는 남자들도 너무 싫었다. 당시에는 트로피란 단어를 알지 못해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했었는데, 그러면, 나는 대체 뭘 좋아한거야? 오늘 버스에서 내려 사무실까지 걸어오는 동안, 도대체 내가 좋아한 '남자'란 어떤 존재였던가. 나는 뭘 좋아햇던건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됐다. 내가 좋아하는 남자란, 존재하지 않는 허상의 어떤 것이었나? 손에 잡히지 않는 것이었나? 그렇지만..


전완근과 등근육은 실재하는데.. 내가 좋아하는 건 등과, 전완근.. 그것이었나? 그 단단함과 강함이 주는 육체적인 부분.. 만 좋아했던걸까? 난, 정말 그런 사람인걸까? 



어제 혼자 와인을 마시면서 <어쩌다 사장>을 다시보기로 보기 시작했다. 차태현과 조인성이 지방에 내려가 커다란 마트의 사장으로 며칠간 일하는 프로그램이다. 나는 이 프로그램에서 손님들이 찾아와 대화를 나누고 계산하고 물건을 사가는 걸 보는 것도 좋고, 그들 옆에서 대화를 나누는 걸 보는 것도 좋고, 아르바이트로 게스트들이 왔다가 영업이 끝난 뒤에 일한 감상을 나누는 걸 보는게 좋아서 가끔 이걸 보게 된다. 그러다 얼마전에는 게스트로 김혜수가 나온다고 해서 봤는데, 김혜수가 한 번도 마트에서 일해본 적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할 것을 찾아다니는 걸 보면서, 어쩌면 센스라는 것은 타고나는걸까, 를 생각했다. 그러다 조인성, 조인성을 다시 보게 됐는데,

조인성은 그 프로그램에서 식사를 맡고 있다. 점심과 저녁메뉴를 선정하고 요리하고 그걸 파는 거다. 지금 나오는 회차에서는 대게라면과 어묵우동을 요리해 팔고 있는데, 점심 장사를 시작하기 전 모든 준비를 마친 조인성은 아이스크림을 하나 꺼내가지고 바깥에 나가 혼자 그걸 먹으면서 잠깐 시간을 갖더라. 근데 그걸 보는게 너무 좋은 거다. 내 할 일을 마친 뒤에 혼자임을 잠깐 즐기는 그런 조인성을 보는데, 와, 그 장면 왜이렇게 좋지? 저 가게안에 무려 김혜수가 와있는데, 조인성은 자기 할 일을 하고 나와서 혼자만의 시간을 즐긴다. 이게 너무 좋은 거다.

어제 본 회차에서는 남자게스트가 세 명이 왔는데 그 중 한 명이 식사 메뉴에 카레 돈까스를 추가하자고 해서 부엌이 초토화가 되었다. 시간은 다가오고 부엌은 점점 쓸 공간이 좁아지는데, 조인성이 한 번 훑더니 '동선을 짧게 가져가' 하면서 어질러진 부엌을 정돈하는데, 그게 너무 좋은 거다. 역시.. 정리정돈 잘하는 사람 보면 반해버리는데, 오늘 출근길에 '나는 남자의 전완근과 등근육을 보고 남자를 좋아한다고 말했던건가' 생각하다가, 조인성의 저런 면에 반한 걸 보면서, 아니야, 다른게 있을거야, 했지만, 그런데 정리정돈과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건 그게 그런 사람이기 때문이지 남자이기 때문은 아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러자 나는..... 남자를 안좋아하나???????????????????????? 이렇게 되어버렸다. 결론은,


유색인여성인 나는, 도나 해러웨이를 계속 읽어봐야 한다는 것. 

나는 유색인 여성이고, 글을 쓰는 여성이다. 나는 유색인 여성이고, 글을 쓰는 여성이고, 읽는 여성이다. 그리고 계속해서 상상할 것이다. 글쓰기로 생존의 힘을 획득할 것이다. 그러므로 도나 해러웨이를 읽는 것은 내게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자, 가자, 도나, 고고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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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아 2022-05-11 10:4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 북플 초반에 다락방님이 글쓰기를 응원하는 댓글보고 반했었어요.
당사자가 아닌 사람에게도 자극을 주었던 그 댓글^^

윤식당 스페인편을 잠시 봤는데 박서준이 바다가 보이는 길을 따라 혼자 조깅을 하는 걸 보고 너무
좋았어요. 철봉운동을 또 그렇게 잘하더라구요. 저는 잘 안되서 팔굽혀펴기로 일단 팔힘 기르는 중이예요
전완근과 등근육 키우기와 자기 관리의 모든것들은 보는것만으로도 힘을 내게 하나봐요. 다락방님의
글쓰기가 그렇듯 말이죠. 여성들의 글쓰기 근육기르기를 응원합니다!

다락방 2022-05-11 12:01   좋아요 4 | URL
미미님, 저도 윤식당에서 그 편 보았더랬어요. 혼자 운동하는 거 보는데 그게 그렇게나 좋더라고요. 거기가 어디든 나는 내가 할 일을 한다, 라는 그런 태도가 정말 멋있는 것 같아요. 조인성도 자기 일 다 해놓고 나서, 누가 와있든 나는 나에게 필요한 걸 한다, 라는 그런 태도가 보여서 좋았던 것 같아요. 후훗. 그리고 박서준 스페인어도 열심히 배우잖아요. 간단한 주문을 받고 대화하는 건 스페인어로 되는데 그것도 너무 좋더라고요. 그간 그 나라 말 하나도 공부하지 않고 여행다녔던 제 자신을 반성했어요...

제가 몰랐는데 되게 글쓰라는 응원을 많이 하고 다녔더라고요. 시간이 지나고서야 ‘너가 그랬어‘라는 말을 여러차례 듣게 되면서 내가 그랬구나, 알게 되었어요. 그건 아마도 제가 정말 진심으로 그렇게 생각하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말하게 되는것 같아요. 미미님, 읽고 씁시다, 계속해서요!!

건수하 2022-05-11 11:0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해러웨이도 그런 말을 했었군요!

어제 우연히 보게된 글에도 여성의 글쓰기 이야기가 있었어서 공유해봅니다

http://ch.yes24.com/Article/View/41299

다락방 2022-05-11 12:02   좋아요 4 | URL
오, 손희정 선생님의 글이군요. 링크해주셔서 덕분에 읽어보게 됐네요. 제가 지금은 손희정 선생님을 별로 좋아하진 않지만 한때 강의도 듣고 그랬습니다. 후훗. 어쨌든 글을 씁시다, 수하 님. 새삼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를 그저 읽기로 끝내는 게 아니라 쓰기도 하자고 한 제가 뿌듯합니다. 으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건수하 2022-05-11 12:09   좋아요 3 | URL
강의를! 그러셨군요..!

저는 잘은 모르고, 단순히 권김현영님과 함께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어요.
글을.... 요즘 책을 못 읽다보니 쓸 글이 없습니다 흐흑.. ;ㅁ;

점심 얼른 먹고 좀 읽어볼까봐요.

다락방 2022-05-11 12:17   좋아요 2 | URL
네, 저 정희진, 권김현영, 한채영 선생님 강의 열심히 들으러 다녔더랬습니다. 후훗. 말씀하신 것처럼 저 역시 긍정적으로 보고 또 그런 분들이 많을수록 좋다고 생각하지만, 어느 지점부터는 저랑 다른 방향을 본다고 생각해서요, 이제는 예전처럼 좋아하진 않아요. 저는 이제 윤김지영 선생님을 좋아합니다. 많이... 많이..... 사랑합니다......

아무튼 열심히 읽어봅시다, 수하 님. 해러웨이 선언문은 확실히 입문서가 필요한 것 같아요!!

잠자냥 2022-05-11 12:54   좋아요 2 | URL
정희진 쌤 강의는 저도 거의 다 챙겨서 듣고 다녔어요. 어쩌면 다부장님 거기서 스쳤을지도 ㅋㅋㅋ

다락방 2022-05-12 08:32   좋아요 2 | URL
오오 진짜 잠자냥 님과 같은 공간에 있었을 수도 있네요. 그 당시엔 우리가 서로를 몰랐고.. 언젠가는 우리가 서로를 알아볼 날이 오겠지요.. 아 너무 낭만적이야..... ♡

공쟝쟝 2022-05-12 18:13   좋아요 1 | URL
두분 스쳐갔을거 생각하니 너무 즐겁다 ㅋㅋㅋㅋ 와 난 아직 정희진샘 강의 안들어봤다는 반전…. (대체로 강연 자체를 안듣는 사람 ㅋㅋ이 바로 저 ㅋㅋㅋ)

잠자냥 2022-05-12 21:36   좋아요 0 | URL
쟝쟝/ 저도 사람 모이는 강연장 같은 곳은 잘 안 가는데, 정희진 쌤은 내게 그만큼 특별했었다우…. 다부장 님도 그런 공간에 있었을 거야…. ㅋ

다락방 2022-05-13 08:01   좋아요 1 | URL
저도 강연은 정희진 쌤 때문에 처음 가보게 됐을거예요. 그전까지는 강연 같은거 들을 생각도 안했는데 정희진 쌤이라서 가봤음요. 근데 가보니까 너무 좋은거예요. 진짜 사고가 확장되는 느낌을 팍팍 주시는 분. 그래서 또 가고, 또 가고.. 그렇게 되더라고요. 정말 특별했었죠.......


프레이야 2022-05-11 11:1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일단 좋아요 누르고 읽게 되는 다락방 님 페이퍼 ^^

다락방 2022-05-11 12:03   좋아요 3 | URL
감사합니다, 프레이야 님. 좋아요는 힘이 됩니다. 후훗.

잠자냥 2022-05-11 12:5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니, 저도 사대주의자 소리 듣는데! ㅋㅋㅋㅋ
전 다부장님이 제 서재 보면 아시겠지만 한국문학(소설)도 거의 못 읽겠어요;
한국영화도 잘 안 보고... 암튼 전 이렇게 사대주의자로 살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대주의자 뽜이팅....!

다락방 2022-05-12 08:33   좋아요 3 | URL
저는 처음에 사대주의자란 말 듣고 기분이 나쁘고 나 정말 그런건가.. 하면서 막 자신을 돌아보게 되더라고요. 너무 오래 내가 정말 그런가, 하고 돌아보며 살아서 내가 싫어하고 안보는 합당한 이유가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기보다 ‘나는 사대주의자인가‘를 먼저 생각했었어요. 그게 너무 지금은 짜증나요. 저도 그냥 사대주의자 할거에요. 사대주이자 뽜이팅!! ㅋㅋㅋㅋㅋ

mini74 2022-05-11 18: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왜 전 전완근과 등근육만 기억에 ㅎㅎㅎ 저도 트로피와이프란 말이 얼마나 듣기 싫던지요 늙어가는 지금은 더 듣기싫은 ㅋㅋ헤러웨이가 문학도 전공!!! 이 분 못하시는게 뭔지 ㅎㅎ 다락방님 글 읽음 유쾌하고 신납니다 *^^*

다락방 2022-05-12 08:36   좋아요 2 | URL
와이프를 트로피 삼아 데리고 다니는 사람, 트로피 삼으려고 와이프나 여자친구 만드는 사람들은, 저는 자기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 자신으로는 오롯이 잘날 수 없어서 꼭 누군가를 옆에 세워서 그걸 드러내려고 하는, 애인을 이용해 자기 잘남을 인정 받으려 하는 찌질이들이라고 생각해요. 못난이들. 내 애인이 어떤 사람이든 내가 잘났으면 나는 그냥 잘난 사람인건데 말이죠. 징그러워요.

해러웨이 넘나 천재예요. 저는 <사이보그 선언>을 오늘 아침 막 다 읽었습니다. 이제 <반려종 선언>으로 넘어가야 해요. 휴우~

공쟝쟝 2022-05-12 18:4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보부아르가 사르트르가 아닌 사실 그의 서재에 반했다는 종류의 글을 본 기억이 어렴풋이 나요. 기실 남자가 여자보다 더 획득하기 쉬운 권력의 냄새…? 그래서 남자를 동경하면서 존경하면서 좋아했던 것 같아요. 생각해보면 근데 내가 좋아하는 남성성의 어떤 부분이라기 보다는… 나는 좀 내가 안좋아하는 인간 속성의 어떤 부분에 여성성이 들어맞는 부분이 있어서 여자들을 미워했어요. 그건 문제해결 의지 (능력보다는 의지) 없는 푸념, 속풀이 인데요 … 어릴때 부터 그게 진짜 싫었거든요. 그러다 보니 포지션이 거의 명예남성이었어요.

그렇다면 남자들이 문제해결의지가 있냐 ㅋㅋㅋㅋ 그럴거 같아보이지만 그런 남자도 있지만 안그러고 허세부리는 사람이 더 많다는 걸 경험하면서 좀 알게되었고 ㅋㅋㅋㅋ

되려 진짜 잘 뚜벅뚜벅 헤쳐나가는 근사한 여성들이 많다는 거.. 그들을 미친년 혹은 드센년이라며 세계가 혐오해왔다는 걸 아는 순간. 여자들에게 너무 미안하더라고요.

암튼 나는 그래서 내가 좋아한 남자들은 어딘가 존경할만한 구석이 있는 부분이었는데, (물론 만나면 다 한남이었다..) 내가 존경하는 대상은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는 걸 알게된거 하나랑, 더 존경할만한 여성들을 책과 삶에서 만나자 남자들에겐 콩깍지가 잘 안껴지더라고요 ㅋㅋ 흐린눈이 잘 안돼…

다락방 2022-05-13 09:49   좋아요 1 | URL
쟝님 댓글 읽고 보니까 정말 그런게 컸던 것 같아요. 남자들이 이미 획득한 혹은 획득하기 쉬운 것들 때문에 남자라는 존재를 동경하면서 그걸 좋다고 말했던게 아닌가. 제가 남자 좋아한다는 건 제 주변의 모두가 아는 사실이었는데, 저 역시도 제가 남자 좋아한다고 말하고 다녔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남자 싫어, 저런 남자 안돼.. 하면서 죄다 걸러내고 있더라고요. 남은 남자가 없어. 그렇다면 나는 도대체 뭘 좋아한거야? 했는데, 쟝님이 말한 바로 그런 지점, 그런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아.. 역시 사람은 끊임없이 물어야 해. 그래야 대답도 할 수 있는 것이다.

남자들이 문제 해결의 의지가 있냐, 그건 전혀 남자의 특징이 아닙니다. 자기가 뱉은 말을 지키느냐, 그것도 역시 전혀 남자의 특징이 아니더라고요. 그렇다면 남자라서 가지는 어떤 긍정적인 특징이 있느냐, 하면 그런건 없더라고요. 문제 해결의 의지, 신뢰, 성실. 그 모든 것들은 남자라서 가지거나 여자라서 가지지 못하는 것들이 아니었어요. 그것은 그저 그 한 개인의 특징이었던 거예요. 그리고 말씀하신 것처럼, 뚜벅뚜벅 헤쳐나가는 건 여성들에게 더 드러난 특징이긴 해요. 왜냐하면, 살아야 하니까요. 멸시하고 혐오하는 세상에서 어떻게든 살기 위해서는 가질 수밖에 없는 그런 능력인 것 같아요.

쟝님 댓글 읽고 곰곰 생각해보니, 저는 저랑 연애했던 남자들은 그 누구도 ‘존경‘이라는 감정으로 대한 적은 없었던 것 같고, 그렇다면 존경하는 남자는 누구냐...라고 물어보면... 없는 것 같아요. 존경이라는 단어를 굳이 써야 한다면 저는 안젤리나 졸리, 한나 아렌트....네, 그렇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2-05-13 12:02   좋아요 1 | URL
저는 대체로 제 사랑이 존경으로부터 발생된다는 사실을 알고 난 후, 존경에 대한 연구를 좀했습죠. (나란 여자 지독하게 멋지지 않나요?) 존경은 영어로 respect 인데 어원이 바라보다예요. 존경이라는 게 성립하려면 대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이 먼저더라고요. 그런데 내가 존경한다고 믿었던 사람들을 나는 ‘있는 그대로‘ 바라본 적은 없었던 거예요. 그냥 내가 되고 싶고 본받고 싶은 존재였던 거고 거기엔 ‘나‘가 훨씬 더 많았어요.

제가 사랑을 공부하기 전에 공부해야할 것은 ‘존경‘이었고, 대상을 ‘있는 그대로‘바라보는 것에 대해서 연구중이고 여전히 실천 중인데.. 이건 일종의 중노동예요. 나의 시야를 계속해서 조정해야하는 과정? 그러기 때문에 일면을 보고 안다고 확정 짓지 않는 것과, 알아가기 위한 시간을 꽤 들여야 하는.. 어쩌면 지난하고 지루한 활동들을 이어가야하고요. 알아가면서 계속 경탄하고 경외하고~ 무튼 존경 참 어렵죠.

그런 의미에서. 저도 존경하는 실물 인간이 한명있는 데, 제가 그사람을 대충 4년 정도는 지켜보고, 와 존경해야지 하면서 존경중이고.. 이 마음은 사랑이 맞는 듯 합니다. 그 사람의 성은 다고 이름은 락빵..이라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는 제가 이렇게 글로 읽고 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이미 직관적으로 다 깨닫고.. 존경 따위를 일삼지 않는 삶속에서 실천하고 있는 철학자예요.

-참, 존경 어원에 대한 건 에리히 프롬(내 20대 후반의 최애)의 ‘사랑의 기술‘을 읽고 알았어요.
˝존경은 이 말의 어원(respicere=바라보다)에 따르면 어떤 사람을 있는 그대로 보고 그의 독특한 개성을 아는 능력이다. 존경은 다른사람이 그 나름대로 성장하고 발달하기를 바라는 관심이다. 이와 같이 존경은 착취가 없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나는 사랑하는 사람이 나에게 이바지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해서 자기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성장하고 발달하기를 바란다. 만일 내가 다른 사람을 사랑한다면, 나는 그(또는그녀)와 일체감을 느끼지만 이는 있는 그대로의 그와 일체가 되는 것이지, 내가 이용할 대상으로서 나에게 필요한 그와 일체가되는 것은 아니다. ˝

다락방 2022-05-13 12:00   좋아요 2 | URL
아니, 이렇게 긴 댓글이지만 한 줄 요약을 하자면 다락방을 사랑한다는 거잖아요? 꺅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2-05-13 12:00   좋아요 1 | URL
에리히 프롬 읽어야겠다. 검색해서 장바구니로 넣어야지.

공쟝쟝 2022-05-13 12:04   좋아요 0 | URL
한줄 요약 끝내준다...ㅋㅋㅋㅋㅋㅋㅋ <사랑의 기술>과 <인간의 마음>을 추천합니다. ㅋㅋㅋ 그런데 20대때 열심히 읽어서...지금와서 읽어보면 어떨까 싶어요? 프로이트 + 마르크스 섞은 사람이라... 여성혐오적일지도 몰라..그래도 사랑에 대한 고민 만큼은 이만한 철학자가 없습니다! ㅋㅋㅋ 저는 확신합니다...

잠자냥 2022-05-13 12:26   좋아요 1 | URL
뭐야 쟝쟝, 이런 러브레터 공개적으로 쓰기 있긔없긔.... 있긔.......

공쟝쟝 2022-05-13 12:35   좋아요 0 | URL
잠자냥 // 오늘 제가 한껏 아껴왔던 끼부리기를... 봉인해제 하는 날입니다... 내가 이렇게 긴 분석 글로... 끼를 막 쏟아내고 플러팅을 막 하고.. (근데 끼 맞아? ㅋㅋㅋㅋㅋ )..... 그래도 끼락방에는 못당하지.... 이분은 한마디잖아... 나 좋아하는 거지? 나사랑하는 거지? 짱짱 꺄! .. 후... 어려워.. 생은 어렵다. 삶은 고난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