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팔자가 세다고요? - 나답게 당당히 살고 싶은 여성들을 위한 사주명리학
릴리스 지음 / 북센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인 '릴리스'는 내가 나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그점을 보완해나가기 위해서라도 사주를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나 역시 그렇게 생각하고, 그래서 공부하려고 했었다. 이미 많이 공부한 사람에게 약속을 잡고 찾아가 나에 대한 얘기를 듣는 것도 나는 싫어하지 않지만, 내가 읽어낼 수 있는 사람이라면 내가 답답하거나 우울할 때마다 나를 더 잘 읽어낼 수 있지 않겠는가. 그런데 막상 공부를 하려고 보니 와 너무 어려운 거다. 내 사주 여덟글자에 있는 글자들이 따로 떼어놓고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보는거야 재미있지만 그것들이 어떻게 합을 이루어 어떤 성향을 나타내고 이것이 저것을 밀어내고 저것은 이것을 생하고... 뭐 이런거 읽다 보니까 머릿속이 빙빙 돌아가면서, 그냥 보고 싶으면 이미 공부한 사람에게 돈을 주고 보도록 하자, 라고 생각을 바꾸게 되었다. 


그러고보면 사주명리학을 공부할 사람들을 따로 있는 것 같다는 생각도 했다. 이를테면 어떤 사람들은 수학에 천부적인 재능을 보이고 어떤 사람들은 외국어를 잘하고 어떤 사람들은 근육을 타고나는 것처럼, 사주를 나타내는 글자들을 가지고 그것에 대한 성질을 외우고 합하고 영향을 미치는 것들을 이해하는 것 역시 기본적으로 어느 지점에서 타고나야 하지 않겠는가. 저자 '릴리스'는 힘든 시기에 사주 보러 갔다가 '반드시 이 일을 해야 할' 사주라는 얘길 듣고 사주 명리학을 봐주는 사람이 되었는데, 나의 경우 사주를 보러 갔다가 '저도 명리학을 공부하고 싶어요' 했더니 '니가 왜 이걸 공부하냐, 니 사주가 이걸 왜 공부해, 이건 하루종일 구석에 앉아서 사람들을 기다려야 하는데 너는 나가서 다른 일해라' 라는 말을 들었더랬다. 그때는 내가 오픈된 사람이라서 이 공부에 적합하지 않은가보다 생각하고 말았었는데, 릴리스의 책을 읽으면서, 그냥 내가 이 쪽으로 머리가 안되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머리에서 뭔가 이것과 이것을 합치면 이것이 된다...는 식의 그런 계산이나 공식 같은 거를 잘 외우지 못하는 사람이랄까. 


요리를 못하는 것과 같은 이치가 아닐까. 버터도 맛있고 청경채도 맛있으니 두개를 합치면 더 맛있겠지 했다가 유기농 청경채 쓰레기 만들뻔했던 나로서는(결국 버터청경채된장찌개로 살려냄) 이 성질과 이 성질이 이렇게 합해지면 이런 성질이 될것이다, 하는 것에는 아이큐가 마이너스가 아닐까 싶다. 교향악도 마찬가지. 바이얼린과 첼로와 피아노와 뭐 이런 악기들이 여기에서 이렇게 함께 어울리면 이런 소리를 낼것이다, 하는 것도 나는 내가 가질 수 없는 계산의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이게 다, 내가 어릴 때 레고를 안해서 그런것 같다. 나는 지금도 레고 넘나 스트레스... 각설하고,


사주팔자, 여덟글자는 변하지 않는 것이다. 내가 그 날 그 시에 태어났기 때문에 가지게 된 글자이므로 변하지 않으니, 그것이 뜻하는 바 역시 그대로일것이되, 이것은 읽고 해석하는 사람이 어떻게 해석하느냐로 차이가 날 것이다. 그래서 내 사주 여덟글자를 가지고 이 사람에게 가면 이 말을 듣고 저 사람에게 가면 저 말을 듣게 된다. 기본 맥락이야 같다 해도 그것을 나에게 어떻게 들려주느냐 그리고 리더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느냐는 듣는 나에게 완전히 다르게 다가올 것이다. 하나만 예로 들자면, 나의 경우에는 무술일주, 무관사주, 간여지동이 있다. 대부분의 리더들은 내게 평생 살아가면서 돈걱정은 하지 않을 것이다, 그 돈은 네 스스로 네가 벌어나갈 것이다, 너에게 남자는 우선순위가 아니다, 너는 자아가 강하다, 그런데 네가 결혼하면 그 돈을 네가 쓰는게 아니라 남편이 쓰게 된다, 그러니 결혼하지 않고 살아가는 게 너에게 더 나을 것이다, 라고 말한다. 이걸 어느 날 남자 쌤한테 들었는데 나를 아주 상못된여자로 얘기하고 있었다. 이기적이라고 ㅋㅋㅋㅋㅋㅋㅋㅋ 내 사주를 보고 이기적이라서 남자가 올 수 없다, 네가 가진 돈을 그 남자에게 오랜 시간 투자하면 그 남자가 좋은 남자가 될것이다, 뭐 이러고 있는 거다. 아니, 내가 왜 내 돈을 오래 투자해서 못난이를 잘난남자 만들면서 살아야 되지? 처음엔 짜증이 나다가 나중엔 웃음이 나서, 아, 명리학도 그냥 공부 한 번 했다고 끝나는 게 아니라, 세상 돌아가는 거 알아가면서 계속 업그레이드 해야 되는구나 싶었다. 아니, 내가 왜 못난이한테 돈을 투자하면서 잘난이 만들어야 하지? 그냥 나 혼자 살면 내 돈 다 내가 쓰면 되는데? 어처구니가 없다 ㅋㅋㅋㅋㅋ 그뒤로 남자 리더들에게는 편견이 생겨버렸는데, 여튼 나처럼 무관사주인 사람들은 남자 쌤들을 찾지 말라는 조언을 나는 해주고 싶고, 혹여라도 이미 그런 일에 상처 받았다면(사실 근데 무관사주에 간여지동 있는 사람들이 그런 말에 상처를 받을지는 잘 모르겟지만)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릴리스 자신이 무관사주라서 그런지 무관사주에 대해 긍정적 해석을 했을 뿐더러 기존의 명리학 해석은 보수적일 수밖에 없고 그것은 세월의 흐름에 발맞추어 바꾸어 나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도 거기에 동의한다. 당연하다. 여튼 변하는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앉아서 알던 것만 가지고 중얼거리면 그게 바로 세상 꼰대가 되는 지름길이다. 어느 분야든 업그레이드 좀 하고 살자, 인간들아. 



이 책을 읽고자 하는 사람들이라면 이미 명리학에 관심이 생긴 사람들일텐데, 이건 가벼운 에세이쯤이라 보면 좋겠다. 입문자들이 읽고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같고, 이미 숙련자들이라면 다른 사람은 어떻게 해석하나를 보는 것도 좋을것 같다. 특히, 골방에 처박혀서 업그레이드 안하고 꼰대로 사는 사람들이라면, 자기 직업 계속 유지하고 싶다면 읽어라. 다만, 저자 자신의 사주에 대해서는 좀 좋은 쪽으로 팔이 기운다고 해야하나, 무관사주, 수금사주 등에 좀 더 음... 뭐라고 설명해야 되지.. 아무튼 팔이 자기쪽으로 기우는 느낌. 그런데 이걸 뭐 잘못이랄 수 있을까. 내가 쓰면 내 장점만 겁나 나열할텐데 ㅎㅎ 



누구나 살면서 운의 굴곡을 겪기 때문에 대운 및 연운에 따라 운이 좋은 시기와 좋지 않은 시기가 나뉜다. 일부 중화 사주는 크게 차이가 없겠지만 말이다. 운과 더불어 사람의 인연에 대해 말하자면, 자신의 운이 좋은 시기에 만나게 된 타인이 좋은 인연이 된다.

누군가는 이 이야기에 대해 힘들 때 나타나서 도와준 사람이 좋은사람이 아니냐고 반문할 수도 있겠지만, 절대로 그렇지 않다. 어떤 사람이 나에게 귀인이냐 아니냐에 대한 판단은 궁합과 함께 상대를 만난 시점, 그러니까 그 사람이 내 삶에 등장한 시점이 언제인가를 살펴보는것으로 정해진다. 그래서 1980~1990년대 한국 드라마에 자주 등장했던, 가난하지만 공부 잘하는 남자를 헌신적으로 뒷바라지하며 키워놨더니 성공한 뒤 주인공을 차버리고 더 조건이 좋은 다른 여자와 결혼하는 스토리는 사실 명리학적으로 볼 때 충분히 타당한 이야기다.

인연의 공식은 의외로 단순하다. 나 역시도 최근 몇 년 사이에 겪었지만, 힘들게 하던 가까운 친구나 애인을 끊어냈더니 갑자기 건강이 좋아지고 일도 술술 잘 풀리는 경험을 해본 사람이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는 그들이 내게 좋지 않은 인연이었던 것이고, 진작 끊어냈어야 했던사람들이었다. 반대로 당신이 곁에 머물 때는 잘 안 풀리던 친구나 애인이 당신과 멀어지고 난 뒤 잘나가는 현상을 목격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슬프지만 당신이 그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 아니었다는 증거다.

흔히 ‘귀인‘이라 불리는 존재는 나에게 필요한 오행과 십성이 발달한사주를 가진 사람이다. 영혼의 짝처럼 나의 부족한 면을 채워주는 존재인 것이다. 운이 좋은 시기에는 귀인이 주변에 등장하고, 운이 나쁜 시기에는 악연을 만나거나 귀인을 잃게 된다. 그것만으로도 운의 길흉과누가 나의 귀인인지 여부를 조금은 알 수 있다.  ( p.113-114)



인연에 대한 부분 읽으면서 가만 생각에 잠겼더랬다. 누군가와 내가 만났던 때를 떠올려 보았다. 나는 수시로 왜 그 사람은 그 시기에 들어왔다가 멀어지고 그러다가 다른 시기에 다시 들어왔을까, 거기엔 어떤 의미가 있을까를 궁금해했는데, 그건 그 사람이 내가 좋은 인연이었기 때문이었을까, 나쁜 인연이었기 때문이었을까. 나와 멀어진 사람들은 나와 멀어진 이후로 더 잘되었을까, 혹은 모든 일이 뜻대로 되지 않았을까. 나는 지금 생각나는 한 두 명쯤에 대해서 내가 그들의 인생에 있었을 때 그들의 인생이 더 찬란하지 않았나 싶다. 내가 그들 인생의 큰 복이었을텐데. 물론, 지금의 내가 혼자 하는 생각이지만. 뭐, 이런 생각하면 또 이 봄날에 아련아련해지고 두 눈에 눈물 방울... 이러니까 이런거는 또... 그만두자, 이런 얘기는. 뭐 나는 어쨌든 복덩어리니까. 



여하튼 무관사주에 간여지동, 무술일주인 나는 언제나 '아 역시 나같은 사람은 누구도 같이 살기 힘들거야 나는 혼자 살아야 해' 라고 생각해왔는데, 이 책을 읽어보니 이 점에 있어서는 내가 매우 똑똑했음을 알겠다. 이 책에 보면 대한민국 남자들이 딱 싫어할 타입이라고 한다. ㅋㅋㅋㅋㅋㅋㅋ누군가와 같이 살기에 나는 정말이지 좋은 사람이 아니다. 너무 지혼자 잘난 맛에 살아가지고... ㅋㅋㅋㅋㅋ



간여지동 일주와 결혼하면 따로 놀기를 시전해야 하기 때문에, 나는 간여지동인 내담자들에게 같은 간여지동 애인이나 배우자를 강력 추천하는 편이다. 이들에게는 독립적인 생활과 공간이 보장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한쪽에서 너무 달라붙어 있기를 원하면 오히려 좋지 않고,

비슷하게 독립적인 면을 추구하는 같은 일주끼리 만나서 서로를 구제해주면 좋겠다. (p.91)



단어 선택 왜이래. 구제는 무슨 구제야. 하여간 나는 구원, 구제 이런 단어에 진짜 어휴... 그렇지만 나는 종종 갓, 세이브 미!! 외치곤 하지 ㅋㅋㅋㅋㅋ아무튼, 나는 대체적으로 사람들을 만날 때 다정하지만, 그건 어쩌다 만났을 때 그러는거고, 함께 있어야 하면 '나 건드리지마' 모드가 수시로 튀어나오는 사람이라서 ㅋㅋㅋ 좀 내버려두면 좋겠고, 하여간 들러붙으면 좀 짜증나고 그렇다. 역시 나같은 사람은 혼자 사는게 나에게 이롭고 너에게 이롭고 전 지구에 이로운 것 같다.


끝.



(아 세줄 리뷰 쓸랬는데 왜 이렇게 되어버렸어. 어휴..)

수다자(多者)이면서 만성 우울이인 내가 다른 우울이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 한 가지는 우울한 순간에도 스스로를 잘 대접하라는 것이다. 우울이란 녀석이 나보다 거대한 존재감으로 다가와 나를 잠식하려 들 때에도, 오랫동안 나락으로 떨어진 듯한 느낌에 사로잡혀 있을 때에도 마지막 순간에 내 손목을 잡아 끌어올려준 것은 내가 나를 아낄 줄 아는 사람이라는 사실, 오직 그것이었다. - P40

바로 없는 비겁과 없는 관성이 있는 척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있는 척한다는 가식적인 행동을 의미하지 않는다. 스스로를 세뇌하듯이 내게 그것이 있다고 생각하고 나에게 없는 비겁과 관성의 마음을 언제나 기억하는 것이다. 독립심과 타인의 입장에서 역지사지하는 마음,예의 바른 말과 행동, 책임감 있는 생활 습관, 법과 윤리를 준수하려는태도 화가 나는 상황에서도 최대한 참고 절제력을 발휘하는 등, 선천적으로 없는 것들을 노력으로 갖춤으로써 중용의 길에 가까워지고, 이를통해 자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나는 사람이 자신의 사주를 알아야 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이것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은 자기 자신에게 객관적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부족한 점을 알고 개선하도록 노력할 때, 우리는 타고난 운명을 뛰어넘을 수 있는 가능성을 갖게 된다. - P51

모든 무관 사주가 직장 생활을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관성이 있는 사람보다야 고통과 인내가 더 따르곤 한다. 한국 사회에서 그 어떤 유형의 사주보다 생존이 어려운 이유도 그 때문이다. 무관 사주는 다수의 사람들이 따르고 복종하는 보편적인 룰에 까닭 없이 순응하지 않는다. 다들 굳이, 또는 깊게 생각해보지 않은 어떤 규칙들에 대해서 대체 내가 그걸 왜 해야 하지?‘라는 의문을품거나 자신의 기준에서 합당치 않다고 여기면 쉬이 스킵하고 지나가기도 한다. 그래서 무관 사주인 사람에게 어떤 일이 반드시 해야만 하는무언가라는 인식을 심어주려면 남들도 다 하기 때문에 너도 따라야 한다가 아닌,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이유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한국 남성들이 무관 사주 여성을 공포스러워하는 가장 큰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 P57

가부장제가 굳건한 사회에서 식민지 남성성에 절어 있는 한국 남성들에게는 순순히 전통적인 여성상에 얽매이기 싫어하고 자신이 대답할수 없는 것들에 대하여 정당한 이유를 묻는 무관 사주 여성이 언제 어디로 튈지 모르는 불안 요소이자 아내로 삼기에는 너무 위험해 보이는 대상일 수밖에 없을지도 모르겠다. - P57

꽃을 피우는 젊은 나무와 같다. 39세부터 57세까지의 중·장년기는 열매를 맺는 완숙한 나무로서 삶의 전성기이며, 사주에서 일주에 해당하기 때문에 비로소 내가 가장 나다운 나로서 존재하는 순간이다. 나는 사람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때가 이 시기라고 여긴다. 58세부터 76세까지인 노년기는 이미 수확이 끝난 겨울나무와도 같은 모습으로 그 전에 자신이 이루어놓은 결과들을 누리며 삶의 마무리를 준비하는 시기가될 것이다. - P75

즉, 식상이 없는 사람은 그로부터 나오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말과 동일하다. 그러니 예쁜 말한마디, 다정한 행동, 사소한 챙겨줌과 같은 애정 표현도 기대하기 어렵다. 식상이 없는 사람은 상대방에게 잘해주는 방법 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많고, 설상가상으로 무식상에 화 오행마저 없거나 약하면 의사 표현조차 제대로 하지 않아서 답답한 성격이 많다.
내 남자친구는 아니라고? 연애 초기 1~2년 정도는 무식상남도 다정함을 연기할 수 있다. 원래 사랑이란 미친 호르몬의 장난질이라 3년을 넘기지 않는 기간 내에서는 평소에 안 하던 짓도 하게 만드는 위력이 있으니 말이다. 그게 꼭 계획적이거나 위선적인 것이 아니더라도 잠깐 동안 제정신이 아니기 때문에 가능해지는 것이다. 허나 둘이 손잡고 현실의 문턱을 넘게 되는 순간부터는 상대방의 본연의 모습을 끌어안고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 P88

우리가 연애 때 목격한 상대의 단점은 결혼후 한집에서 생활하게 되면 원래 알던 것의 10배~100배쯤의 무게로 다가오게 된다. 그래서 연애는 환상이고, 결혼은 현실이라 불리는 것이다. - P88

간여지동은 앞의 다섯 가지 조건에 비해 상대가 피해야 한다기보다는 당사자가 연애 운이 별로 없는 쪽에 가깝다. 일지는 배우자의 자리인데, 일지에 자기와 같은 글자가 들어와있다는 것은 타인이 들어설 자리가 없으며 내 속에 내가 너무 많은 것과도 같다. 그래서 간여지동 일주들은 본인의 문제를 스스로 잘 알지 못하며,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자아로 가득 차 있거나 아집이 강한 캐릭터가 많다. 마음에서는 연애를 원할지라도 정작 타인이 그들의 행동을 보면 왜 연애가 안 되는지 금세 알 수 있는 그런 부류이다.
간여지동 일주와 결혼하면 따로 놀기를 시전해야 하기 때문에, 나는 간여지동인 내담자들에게 같은 간여지동 애인이나 배우자를 강력 추천하는 편이다. 이들에게는 독립적인 생활과 공간이 보장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한쪽에서 너무 달라붙어 있기를 원하면 오히려 좋지 않고,
비슷하게 독립적인 면을 추구하는 같은 일주끼리 만나서 서로를 구제해주면 좋겠다. - P91

비슷한 사람끼리 만나서 연애만 오래 한다든지 결혼을아주 늦게 하는 것도 방법이라면 방법이다. - P91

가족을 불행하게 만드는 유일한 남성 롤모델을 보고 성장한 여성은 좋은 남성 배우자를 구분하는 안목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 자신이 보고배운 남성상이 평균적인 수준에도 못 미치는 불량한 상태였기 때문에, 사실은 평범하거나 그보다 못한 남자라도 아버지보다 조금이라도 다정하거나 어떤 한 부분이 나아 보이면 괜찮은 남자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런 여성들일수록 원가정에서 얻지 못한 마음의 안정과 애정 욕구를 다른 곳에서 빨리 채우고자 하는 심리가 강하기 때문에 남자 입장에서는 조금만 잘해주어도 쉽게 넘어오는 대상으로 보인다. 게다가 결혼은 불행한 원가정에서 가장 당당하게 합법적으로 떠날 수 있는 수단이기에, 이런 여성에게 20대 초중반에 연애 운이 강하게 들어오면 사귀고있는 남자친구와 일찌감치 결혼을 감행하곤 한다. - P93

허나 불행히도 재성이 무력하거나 없는 사람은 비교하고 따지는 계산력과 눈치가 부족하다. 즉, 정말로 이 남자가 객관적으로도 좋은 사람인지, 훌륭한 남편감인지 잘 모르는 상태에서 그저 끔찍한 아버지에게서 멀어지기 위해 아무하고나 결혼하게 되는 수가 있다는 말이다. 이런결혼의 10년, 20년 뒤는 당연히 아름답지 않다. 30대 중후반쯤 되어서,
결혼할 때에도 본 적 없는 궁합을 이제 와 보고 싶다고 요청하며 이혼을하면 어떨지, 언제쯤 하면 좋을지를 묻기 위해 나를 찾는다. 그들 남편들의 사주를 보면 앞에서 설명한 여덟 가지 전형적인 타입에 해당한다.
참고로 내가 접한 경우 중에는 인성과다남과 무식상남이 가장 많았다. - P94

누구나 살면서 운의 굴곡을 겪기 때문에 대운 및 연운에 따라 운이좋은 시기와 좋지 않은 시기가 나뉜다. 일부 중화 사주는 크게 차이가 없겠지만 말이다. 운과 더불어 사람의 인연에 대해 말하자면, 자신의 운이 좋은 시기에 만나게 된 타인이 좋은 인연이 된다.
누군가는 이 이야기에 대해 힘들 때 나타나서 도와준 사람이 좋은사람이 아니냐고 반문할 수도 있겠지만, 절대로 그렇지 않다. 어떤 사람이 나에게 귀인이냐 아니냐에 대한 판단은 궁합과 함께 상대를 만난 시점, 그러니까 그 사람이 내 삶에 등장한 시점이 언제인가를 살펴보는것으로 정해진다. 그래서 1980~1990년대 한국 드라마에 자주 등장했던, 가난하지만 공부 잘하는 남자를 헌신적으로 뒷바라지하며 키워놨더니 성공한 뒤 주인공을 차버리고 더 조건이 좋은 다른 여자와 결혼하는 스토리는 사실 명리학적으로 볼 때 충분히 타당한 이야기다. - P113

인연의 공식은 의외로 단순하다. 나 역시도 최근 몇 년 사이에 겪었지만, 힘들게 하던 가까운 친구나 애인을 끊어냈더니 갑자기 건강이 좋아지고 일도 술술 잘 풀리는 경험을 해본 사람이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는 그들이 내게 좋지 않은 인연이었던 것이고, 진작 끊어냈어야 했던사람들이었다. 반대로 당신이 곁에 머물 때는 잘 안 풀리던 친구나 애인이 당신과 멀어지고 난 뒤 잘나가는 현상을 목격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슬프지만 당신이 그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 아니었다는 증거다.
흔히 ‘귀인‘이라 불리는 존재는 나에게 필요한 오행과 십성이 발달한사주를 가진 사람이다. 영혼의 짝처럼 나의 부족한 면을 채워주는 존재인 것이다. 운이 좋은 시기에는 귀인이 주변에 등장하고, 운이 나쁜 시기에는 악연을 만나거나 귀인을 잃게 된다. 그것만으로도 운의 길흉과누가 나의 귀인인지 여부를 조금은 알 수 있다. - P114

어떤 인간관계는 반드시 기브 앤드 테이크(Give and Take)가 있지만,
모든 관계에서 그 주고받음의 양이 공평하지만은 않아 보인다. 특히 친구 관계나 연인 관계에서 한 사람의 조건이 월등하게 좋거나 한쪽이 다른 한쪽에게 굉장히 잘하는 모습을 보면 사람들은 주로 받는 위치에 있는 사람을 더 부러워하고 인복이 있다고 말하곤 하는데, 과연 명리학적으로도 그럴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런 관계의 궁합은 보통 받는 쪽이 주는 쪽에게더 도움이 되는 사주일 확률이 높다. 즉, 둘의 만남을 통해 얻어지는 정신적 만족도가 베푸는 쪽에게 더 크기 때문에 자연스레 베풀게 되고, 그것을 아깝게 여기지 않는 것이다. 겉으로 드러나 보이지 않을 뿐, 사람들 사이 주고받음의 균형은 어떻게든 맞춰진다. 바보가 아닌 이상 자신의 만족 없이 주기만 하는 관계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사람은 없다. - P115

연인 관계에서도 더 원하는 쪽이 적극적인 것이 당연하고, 더 사랑하는 쪽이 을이 되는 것을 비참하게 여길 필요가 없는 이유도 그 만남을 통해 얻어진 기쁨이 그에게 더 큰 까닭이다. - P116

얼마 전 ‘버닝썬‘ 사건(서울 강남의 동명 나이트클럽을 중심으로 벌어진 폭행, 경찰 유착, 마약, 성범죄, 조세 회피, 불법 촬영물 공유 등 범죄 사건)에 이어 모 연예인의 집단성폭행과 불법촬영물 단톡방 공유 사건이 터지고, 그의 친구들이 전부 자신들은 모르는 일이라며 ‘손절‘했다는 기사가 연이어 보도될 때,
나는 실소를 참을 수가 없었다. 특히 십여 년 지기의 ‘나는 아무것도 몰랐다는 부정은 상식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다. (사실은 별로 친하지 않았는데, 서로의 유명세를 이용하기 위해 대중 앞에서 친한 척한 것이 아니라면 말이다.) 사람과 사람이 어느 정도 친해지는 데에는 몇 개월의 시간이면 충분하지만, 상대에게 내 쪽에서 수용 불가능한 단점이 있거나 나와 코드가 안 맞는 사람이라면길어야 1~2년 이내로 관계가 끝나게 마련이다. 성격이나 인격에 큰 결함이 있는 사람도 작정하면 몇 개월은 잘 숨길 수 있지만 연 단위의 시간이 흐르면 점차 본성이 드러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 P121

그래서 ‘사람은 사계절을 다 겪어봐야 한다‘는 말이 있다. 십여 년을 친하게 지냈으면 그의 범죄에 적극 동참까지하지는 않았더라도 최소 방관이나 묵인을 했다는 이야기로밖에는 해석이 안된다.
나는 방관이 비적극적 동의라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사람이 자신의 가까운곳에서 벌어지는 무언가에 대해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냥 두고 볼 수 없는 게 정상적인 반응이다. 그것을 행하는 자에게 하지 말라고 말하거나 인연을 끊어내거나, 둘 중 하나 혹은 둘 다를 할 것이다. 내가 싫어하는 짓을 반복적으로 하는 사람이라면 거슬리고 혐오스러워서 어떻게 오랜 시간 가까이 두겠는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문득 궁금해질 땐, 가장 친하고 오래된 친구를 보면된다. 친구는 나의 거울이다. - P121


댓글(28) 먼댓글(1)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분명 뒤메질할 사주팔자가 아니라 들었사온데 …
    from 의미가 없다는 걸 확인하는 의미 2022-04-16 23:24 
    공쟝쟝(현 알라딘 서재 고인물이자 요즘 다락방 페이퍼에 무단 서식중인…)은 모처럼 쉬는 오늘 오전 내내 다락방님 페이퍼에 돗자리 깔고 계신 펄도사님께 “약간의 수정이 필요한 농경시대의 싸이언스” 수업을 들으며 공공 도서관에서 사주 명리 책을 펴고(소사소사맙소사… 도서관내 음양오행 독서라는 것은 무릇 돋보기를 쓰고 모나미 펜으로 한자한자 무언가 골똘히 찜빵모자를 쓴 어르신—나야말로 고정관념의 화신이 아니겠는 가?—들이 하는 소일거리라 생각했던 과거의 나
 
 
mini74 2022-04-15 15:4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우울한 순간에도 자신에게 잘 대접하란 말이 콕 와닿네요. 도대체 청경채버터 된찌는 어떤 맛일지도 궁금하고 ㅎㅎㅎ 전 사주도 가끔 보지만 친구랑 최근 대나무 꽂은 곳에 간 적이 있어요. 신빨이 강하다고 해서 ㅎㅎ 아무 일도 앖고 딱 일한만큼 먹고사는 근근이 사는 팔자라며 이런데 오지 말라더군요 ㅠㅠ 그게 다 우울했어요. ㅎㅎㅎ 근근이 사주라니 내가 !!!! ㅎㅎ 다락방님 글 정말 재미있게 읽었어요. 세줄넘게 써주셔서 감사*^^*

다락방 2022-04-15 22:43   좋아요 2 | URL
청경채버터 된장찌개는 버터맛이 나는 된장찌개로써.. 그거 몇 년전에 제가 너무 어이없어서 그 과정을 다 페이퍼로 쓴 적도 있어요 ㅋㅋㅋ 저 진짜 너무 요리를 못해가지고 ㅋㅋㅋ

대나무 꽂은 곳.. 은 또 뭔가요? 전 사주 보는것도 별자리도 재미있는데, 그래서 명리, 별자리, 주역, 타로까지 다 기본 책은 한 권씩 사두었어요. 다 기본 책을 보긴 했는데 어느 하나 제가 습득할 수 있는건 없더라고요? ㅋㅋ 저는 그냥 소설을 읽는 걸로... ㅋㅋㅋ

재미있게 읽어주셔서 제가 더 감사합니다!!

mini74 2022-04-15 23:00   좋아요 0 | URL
ㅎㅎㅎ 신내림 한 곳이요.

다락방 2022-04-15 23:04   좋아요 2 | URL
아?! 저는 신내림 한 곳은 한 번도 안가봤는데 앞으로도 안갈것 같아요. 어쩐지 못가겠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기억의집 2022-04-15 15:4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버터청경채 된장찌개!!! 어떤 맛일까 궁금합니다. 너가 이걸 왜 공부 하냐고 하신분 정확한 말만 하시네요. 저도 다락방님 말대로 사주는 사주 공부 하는 사람이 따로 있는 것 같어요. 저는 사주를 엄마가 봐준 적이 있는데… 그 삶대로 안 되서.. 사주에 대한 믿음은 없지만 태어난 사주도 공부하면 바꿀 수 있다는 말에 수긍은 해요. 나중에 공부할 팔자도 본래 사주일지도…
근데 인연은 몰라요. 다락방님이 올해에 결혼 한다고 폭탄 선언 할 수도 있어요!!!

다락방 2022-04-15 22:46   좋아요 2 | URL
저는 사주 봤을 때 나이들수록 더 공부하고 더 좋은 글을 쓴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ㅋㅋㅋ 좋은 말 듣고 왔지요.
진짜 사주 공부하는 사람은 따로 있는 것 같아요. 그 많은 것들을 어찌 다 외우고 조합하고 풀이하고.. 야 이게 다 뭐냐 싶더라고요. ㅋㅋ 뭔가 머릿속에서 복잡하게 꼬는 걸 못하는 것 같아요, 저는 ㅋㅋ 단순한 사람.

저는 사실 누군가랑 함께 산다면 결혼은 안하고 동거를 선택하긴 할건데, 뭐 미래는 예측불허, 그리하여 생은 의미를 갖는 것이니 기억의집 말씀대로 될지도 모르겠어요. 그렇지만 저한테 가장 잘 맞는 건 싱글라이프 인것 같아요. 지금 제가 사랑하는 가족들과 친구들과 다정하게 지내는 이 삶이 저한테 가장 잘 맞는 것 같습니다. 후훗.

거리의화가 2022-04-15 16:0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사주팔자 이런거 왜 보는지 모르겠는 사람 여기 있습니다^^;
저희 부모님은 종종 사주 가지고 이런저런 조언을 합니다만 대체 왜 이런거에 휘둘려야 하는거지란 생각을 지울 수가 없더군요. 무얼 하든지 의심하고 보자 이런 태도를 가진 저로서는 일단 믿음 자체가 안가더라구요ㅎㅎ
버터청경채 된장찌개~ 저도 요알못이라 이해합니다~ㅋㅋ

다락방 2022-04-15 22:53   좋아요 3 | URL
아 저는 재미있어요! 그래서 제가 직접 공부하고 싶었는데 어렵더라고요? 저한테는 좀 심리상담 같은 느낌이에요. 모르는 제삼자가 저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고 또 제 이야기를 들어주는 데에서 치유와 위로를 받게 되더라고요. 사주에서 말한대로 내가 살게 된다고 해서 그게 맞아, 그대로 살겠어! 라고 생각하는 게 아니라 내 삶을 돌아보고 내 선택이 괜찮은 선택인지 되새기는데 도움을 받게 되는 것 같아요. 그렇지만 사주를 믿지 않는 사람에게는 사주를 가지고 얘기해봤자 아무런 소용도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종교도 그렇지만 사주도 특히, 같은 관심을 가진 사람들끼리 얘기를 하게 되는것 같아요. 그렇지만 저는 기본적으로 그리고 근본적으로 그 모든것보다 제 자신을 믿습니다. 으흐흐흐..

제가 요리를 못하는 가장 큰 이유가 저는 거기에 있다고 생각해요. 각 재료의 특징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고 그것이 다른 재료와 만나면 어떻게 될것인지에 대한 상상력이 전무한거요. 그래서 그나마 먹을만한 맛을 내려면 레시피 그대로 따라하자, 잘난척하고 응용하지 말자... 가 이날까지 살아오며 제가 깨달은 것이랍니다........ 하하하하하.

프레이야 2022-04-15 16:5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다락방 님 오홋 ~ 무술일주군요.
강경화 장관과 오다기리 조도 무술이네요.
친구랑 가끔 일주 이야기 하는데 성격이나 성향 외에도 보강해야 할 부분 뭐 그런 게 맞더라구요. 자기를 알고 잘 가꾸어가면 운명도 바뀔 수 있겠다 싶지만 그또한 운명이라는 시나리오에 이미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겪어야 할 일은 겪게 된다는 진리. 그렇다면 뭐든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을 것도 같아요.
모든 일에 때가 있고, 좋은 비도 나쁜 비도 없고^^

다락방 2022-04-15 22:58   좋아요 3 | URL
오오 프레이야 님도 사주에 관심이 있으시군요? 저도 관심이 있어서 공부하고 싶었던건데 저에게는 너무나 어려운 것입니다. 제 머리로는 해낼 수 없는 공부. 저는 사주를 뭔가 딱 맞는 점괘, 라고 받아들이기보다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고민할 때 도움이 되는 조언 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읽고 쓰는 게 제 사주에서 저에게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저는 이미 그렇게 살고 있잖아요. 그런것들을 아는게 참 좋더라고요. 저에게는 좀 상담받는 느낌을 주는것 같아요.

사주 때문이 아니더라도 저는 아주 자주 ‘이 일이 일어난 이유가 뭘까‘, ‘왜 지금 이 일이 일어났을까‘, ‘이 사람이 나에게 온 이유는 뭘까‘를 종종 생각해요. 그리고 거기엔 다 뜻이 있을 것이다, 라고요. 그 뜻까지 제가 다 알지는 못하지만 때로는 ‘아 이래서 이 사람이 내게 왔구나‘라고 혼자서 뜻과 의미를 생각해보곤 한답니다. 인생은 계속 생각하면서 연속되는 것 같아요, 프레이야님.

persona 2022-04-15 22:0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버터 된장 청경채 맛있을 거 같은데요? 그런데 전 청경채를 굴소스 없이 볶아본 적이 없네요. ㅋㅋㅋ
헐 그 남자 역술인 별로에요. 무관은 관이 안 드러나서 예측하고 말할 수가 없는데도 무리수를 둬서 재관을 연결시켜 설명하다뇨. ㅋㅋㅋㅋ 왜 거기다 괜히 감정이입해서 알지도 못하는 남자랑 돈을 나눠야 한다고 급발진한 걸까요? ㅋㅋㅋ
저자가 수 금 쪽이라서만이 아니고 예전엔 화토기운 강한 걸 좋은 사주로 보는 경향이 강했어요. 뭐랄까 보수적 기운이거든요. 정치적인 의미에서 보수적이라는 게 아니라 임금에게 오래 사랑받고 나라가 오래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 토기운 같이 안 움직이는 기운인 건데, 유교 사상에선 재물 흐름이 좋고 직업변동 심한 수/금 기운이 별로 좋지 않았겠죠. 특히 여성이 그러면 옛날엔 기생 아니면 주모 밖엔 따로 직업이 없었으니 음란한 여자로 많이 풀이하더라고요;;; 재를 부인 관을 남편으로 보는 것 때문에라도 무관 무재 사주 비판도 처음 입문할 때는 꼭 필요한 것 같아요. 솔직히 적천수천미 여명장 보면 기가 찹니다. 그런데 음 여자들이라도 아들이 여자친구 데리고 집에 오면 어떻게든 생시 알아가지고 백년 전 관점으로 궁합 보시는 분들도 있어요. 같은 여잔데도;; 같이 공부하시는 분들이 그런 말씀하셔서 깜놀했던 기억이 있네요;;
요즘은 세상 자체가 수나 금이 더 최고기 때문에 저는 수, 금 예찬론은 편견을 깨기 위해서라도 많이 필요한 이야기 같다고 느꼈어요. 그리고 저도 토가 강해서 금생수 수생목 되게 좋아합니다. 올해가 그런 해라서 너무너무 기대 많이 하고 있고요. ㅎㅎㅎ 아기다리 고기다리 던임인년 💕ㅋㅋㅋ

다락방 2022-04-15 23:03   좋아요 4 | URL
와 페르소나 님은 진짜 명리학에 대해서도 잘 아시는군요? 페르소나 님은 다방면에 지식을 갖고 계신것 같아요. 대체 그 많은 걸 다 언제 공부하신 건가요? 게다가 그림도 잘 그리시고.. 저는 뭔가 하나씩 새로운 걸 알아가면 ‘아 역시 이건 내 능력 밖이야‘ 하게 되는데, 페르소나님은 ‘어디 이것도 한 번‘ 하고 다 해내시는 것 같아요.

말씀하신 대로 수금을 그렇게 좋게 본거긴한데, 뭐랄까, 저는 거기에 저자 자신의 자기 성격에 대한 자부심(?)같은게 드러난 것 같아서, 읽으면서 역시 사람은 자기 중심적이군.. 생각하게 되었어요.
하긴, 여자분들이라고 해서 현재 상황을 반드시 반영한다고 볼 순 없겠죠. 옛날에 공부한 걸로 지금까지 계속 얘기하는 건 현상유지가 아니라 뒤로 가는거라는 걸 알아야 할텐데요.

페르소나 님도 토가 강하시군요? 저도 토가 강하다고 하더라고요!! >.<

2022-04-15 23: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공쟝쟝 2022-04-16 08:29   좋아요 2 | URL
우와 다락방님 내말이여 ㅋㅋㅋ 펄손아님 모르는 거 뭐야? ㅋㅋㅋㅋ 너무 다방면 지식 왕 ㅋㅋㅋㅋ
저는 다락방님이 알려주셔서 캡처해놓은 거에 임오일주랑 화목토 각각2개씩 수금1개씩 나와요 ㅋㅋㅋ 그러니까 나도 화목토에 넣어됴 (딸랑딸랑)
저는 사주보면 남자친구 항상있다는 데 홉스가 중화시켜줘서 그런가 ㅋㅋㅋㅋㅋㅋ 오래토록 혼자네 ㅋㅋㅋ 아 그리고 저도 재작년에 강남선녀님이 ㅋㅋㅋ 사업하라고 해서 사업하잖아요 (라는 건 아니고 사업하기로 맘먹고 물어보러 간거 ㅋㅋㅋ) 저는 사업해야 더 잘할거랬어요! 우하하하하 난 사업가다!!!!

persona 2022-04-16 10:07   좋아요 2 | URL
쟝쟝님/ 여명에서 나를 극하는 ‘관’을 남자/남편으로 봐요. 남명에선 내가 극하는 ‘재’가 여자/부인이 돼요. 굵직하게 보면요. 남자에게 부인은 재산인 거죠. 내가 극할 수 있고. 극은 해한다는 거라기 보다 조절/관리/통제라고 보면 될 거 같아요. 직업은 내가 맘대로 하기 보다는 나를 통제하고 조절하잖아요? 여자에게 그래서 ‘관’이 남편이 되는 그런 고리타분한 성질로 남자 이야기를 하는 거에요. 그니깐 현대에 오면 이거에도 의문이 있어야 하거든요. 저의 경우만 해도 관성보다 재성이 강할 때 남자운이 있어서 아 나에게 남자는 재구나 싶을 때가 ㅋㅋㅋ ㅋㅋㅋㅋ LGBTQ면 재/관 뭘로 어떻게 해석할런지….
아무튼 요는, 쟝쟝님에게 남자가 항상 있다는 말은 직업이 항상 있다는 말일 수도 있어요. 상황을 자세히 들어보지 않으면 그 사람에게 뭐가 어찌 작용하는지 사실 정확히 몰라요. ㅋㅋㅋ 근데 선녀님은 같은 말, 남자가 항상 있다는 말을 잘 보신 거거나, 사업을 물어보니 옳다꾸나 이분은 관이 사업으로 풀리는구나, 하셨을듯요. ㅎㅎㅎ 그리고 신점 봐주시는 분들은 그냥 공부해서 아는 사람들 보다 많은 걸 설명 안해도 더 많이 아시는 거 같기는 해요. ㅋㅋㅋ
그리고 기본 원리가 관의 통제력이 쟝쟝님에게 강하게 미치는 거니깐 그게 인생 힘들다, 로 나타날 수 있고 혹은 남들이 보기에 자유분방보다는 계획적이고 철두철미해 보일 수도 있고요. 바늘 구멍 하나만큼의 허점을 용납 못하는 사람이실 수도 있고요. 소설보다 팩트를 더 좋아하실 수도 있고, 주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사람일 수도 있죠. 직업/남자가 많다, 항상 있다라는 식부터 해서 해석이 다양해지는 거에요. 관의 통제력을 많이 받는 사람이다 이거 하나로요.

제 주변에도 예를 들면 남자가 많을 것 같다는 사주인데. 어디가서 사주 펴놓으면 호피무늬 좀 입어줄 거 같이 생긴 줄 아는데 ㅋㅋㅋㅋ 사실상 무척 씩씩하고 우렁차고 굳이 성별 가리지 않는 학원인데도 애들 가르치면 남자애들만 있는 남초반일 때가 더 많은 그런 경우가 주변에도 있어요.
남초 직장일 수도 있는 건데 모쏠에게 문란하다는 식으로 말하는 미친놈들도 여전히 많더라고요. 근데 이건 또 사실 깊게 들여다보지 않아서 그냥 관 갯수만 보고 이지랄할 때도 많아요. 같은 분에게 배웠는데도 갯수만 보고 성기가 몇개다 이지랄 하고 이혼 몇번 한다는 사람이 있었어요;; 십년 해도 안 느는 거죠;;

무재나 무관사주도 사주에 재나 관이 없는 사주인데, 없기 때문에 예측할 수 없어요. 엄청난 부자거나 엄청난 CEO들도 많아요. 남편이나 부인이 멀쩡히 잘 있을 수도 있고 LGBTQ일 수도 있고 혹은 솔로나 돌싱일 수도 있고 진짜 해석할 수가 없어요. 그 사람들 되게 잘 살고 있는데, 무조건 없으니 박복하다고 해석하는 무리들이 있습니다. ㅋㅋㅋ 예측할 수 없을 때 그 사람들은 다른 수단, 글자 안에 있는 성분들(지장간) 끌어모아 해석하기도 하지만, 또 아예 다른 수단, 그러니깐 인성 비겁 식상으로 돈을 벌고 일을하고 남자나 여자를 만난다고 해석하기도 해요. 그래서 이런 사주들이 살펴보기엔 참 매력적인 거 같아요.

공쟝쟝 2022-04-16 10:28   좋아요 1 | URL
얽 이거 너무 재밌다! 저는 관운이 들었다고 했어요 ㅋㅋㅋㅋ ㅋㅋㅋ 그리고 저 가는 곳 마다 남초되고 ㅋㅋㅋㅋㅋ 아니 ㅋㅋㅋ 도사님 제 사주좀 풀어주세요 ㅋㅋㅋㅋ 아 이거 너무 재밌는데? (흥분 중) 저 사주 신점 이제 점점 믿게되요 ㅋㅋㅋ 안믿는게 아니라 믿게돼 ㅋㅋㅋㅋ 펄손도사 자리깔자 ㅋㅋㅋ

persona 2022-04-16 10:29   좋아요 1 | URL
친구들이 하나 말해주는데 존나 묻는다고 했어요. ㅋㅋㅋ 근데 물을수록 알 수 없어져요 ㅋㅋㅋ 그리고 막 책 찾아보고 ㅋㅋㅋㅋ
그리고 예측보단 과거의 일을 보고 그렇구나, 공부하게 되는 일이 더 많은 거 같아요. 예측은 안 맞아요. ㅋㅋㅋ 관운 들어왔는데 남자인지 사업인지 둘다 들어오는지 전혀 알 수 없거든요. 지금 시점에서 ㅋㅋㅋ 솔직히 관운 끝나기 전까지 모르는 거에요. ㅋㅋㅋ 제 친구도 관운 초반 이직에 성공해 다른 나라로 갔었고 관운 끝나기 3개월 전에 남자만나더니 애가 생긴 것도 아닌데 한달만에 결혼해서 지금 몇년째 잘 살더라고요? ㅋㅋㅋ 인생 알 수 없는 거 같아요.
그런데 관운이 들어왔어도 집에만 있고 구직도 안하고 사람도 안만나면 직업도 남자도 당연히 안 생길 확률이 높고요, 는 제 얘기 ㅋㅋㅋㅋㅋ
잘 보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 믿을 수 없는 거지 이래 봬도 오랜 시간 과학을 갈음하는 동양철학이었쥬. ㅎㅎㅎ 저는 명리가 싸이언스라고 믿습니다. 수정이 필요한 농경시대의 싸이언스…. ;; ㅋㅋ

공쟝쟝 2022-04-16 10:32   좋아요 1 | URL
와 농경시대의 싸이언스 맞네 맞네 펄도사 ㅋㅋㅋㅋㅋ 저 근데 제 관운 싫네요 ㅋㅋㅋ 너무 이 사주팔자로 사는 거 빡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게으르게 살 수 있나요? 늘어지게 살고 싶어요 ㅋㅋㅋ 돈은 많이 버나요? ㅋㅋㅋㅋㅋ (미래 물어보지 말랬잖아!!!!!!!) 그러니까 지금 나 이 관운으로 큰 재물을 얻으려면 남자 안만나면 되는 거지? 모든 관운 몰빵해서라도 부자 될 수 있다면…(사주명리 이즈 싸이언스 ㅋㅋㅋㅋ)

persona 2022-04-16 11:00   좋아요 2 | URL
쟝쟝님께 인생은 빡센 것. (참고로, 모르고 떠드는 소리) 포기하세요. 일때문에 정신이 없어지면 집안 꼴은 게을러지겠죠? 근데 마음은 게으를 수가 없으실 듯요. 아니다, 올해 임인년이 어떤지 보세요. 내편이 들어와서 평소보다 자유롭고 여유있으실 거 같은데 만약 올해도 빡세면 쟝쟝님 인생 빡셈지향적일 거 같아요. 근데 늘 그래오셨으니 충분히 감당가능하시지 않을까요? ㅎㅎㅎ
화가 윗줄에 또 있느냐 아랫줄에 또 있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일단 쟝쟝님 굶어죽을 일은 없으실 듯합니다. 임오일주는 정기 월급을 엉덩이 밑에 깔고 앉아있으니까요. 무한정은 아니에요. 규모가 정해진 방석이라서. 그건 다른 사람은 아무도 모르는데 8글자중에 윗줄(월간, 연간 쯤?) 화가 떠있다면 약간 유리지갑이라 남들이 얼마 버는지 대충 알아요. ㅋㅋ 근데 (맨 왼쪽 기둥) 시간, 시지 쪽에 화 있음 그건 아무도 안 건드리니 걱정마요. 이럴 땐 말하지 않으면 쟝쟝님 재정상황 아무도 몰라요. 근데 직업이 있다고 해서 남자 못 만나는 것도 아니고 남자 있다고 해서 직업이 별로인 것도 아니니깐 그것도 너무 걱정 마요. 걱정한다고 어떻게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요.
그리고 관운으로 돈을 많이 벌지 안 벌지도 몰라요. ㅋㅋㅋ 저는 다 몰라요 ㅋㅋㅋ 편재 있음 돈 많이 번다는 분들 있는데 빚일 수도 있어요. 재는 돈이지만 내꺼일 수도 남의 꺼일수도 있어요. 재 많다고 부자 아니고 오히려 빚에 허덕이는 사람일 수도 있고요. 그리고 재물도 자식일 수도 있어요. 내가 통제하니까. 식상(쟝쟝님에겐 목)을 자식으로 볼 수도 있지만요. 그러니까 재성이 좋다고 해서 그게 또 돈만을 말하는 것도 아니고요. 그러고 보니 화목토가 두개씩이면 임수가 생하고(나쁘진 않지만 내 기운과 노력이 목에 들어감) 통제 하고 통제 당하는 것 투성이인데 늘 지치시겠네요. 금이 가까이 있기를 바랄게요.

공쟝쟝 2022-04-16 11:10   좋아요 1 | URL
아니 이사람아 왜 여깄어? ㅋㅋㅋ 북블이 댓글로 사진이 안되네 ㅋㅋㅋ 제가 하나도 몰라요 ㅋㅋㅋㅋㅋ 뭔지 제꺼 이서 사진 제 북플에 친구공개로 올렸다가 두시간 안에 폭파시킬테니 이것좀 봐줘요 ㅋㅋㅋㅋㅋㅋㅋ 저 작년에 사업시작했고 올해 상반기까지 쪽 힘들엇는데 이번달부터 좀 풀리는 것 같고 ㅋㅋㅋㅋ

2022-04-16 11: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난티나무 2022-04-15 23:5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바터청경채된장찌개가 너무나 강렬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보자마자 맛보고 싶다! 생각함요.^^ 🥘

다락방 2022-04-16 14:02   좋아요 0 | URL
찾았다! 이거예요, 난티나무 님. ㅋㅋㅋ

https://blog.aladin.co.kr/fallen77/6616695

그래도 고추가루를 넣으면 좀 나아져요. 후훗

시에나 2022-04-16 01: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여자 무관사주인데, 사주보러 갈 때 마다 좋은 소리 전혀 못 들었어요. 그런데 요즘 시대엔 아주 좋은 여자 사주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심지어 상관격이어서...관만 들어왔다하면 다 극해버리죠... 그런데 이런 사주 때문에 여자지만 제 멋대로 잘 살고 있는 거 같아요. :)

다락방 2022-04-16 14:03   좋아요 0 | URL
저도 무관사주에 간여지동 게다가 역마살까지 있어서 제멋대로 살면서 자유롭기까지 한 그런 삶을 살고 있는 것 같아 매우 만족합니다. 앞으로도 무관사주인 매실님과 저는 잘 살도록 하자구요. 후훗. 만세!!

공쟝쟝 2022-04-16 10: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121페이지 명심할게요. 가장 친하고 오래된 친구를 보면된다. 친구는 나의 거울이다… 아….🧘🏻‍♀️ 갑자기 우정 뽕이 졸라 차오르는 거다 ㅋㅋㅋㅋ 야 사람들아 나 다락방의 비체 친구다 ㅋㅋㅋ

다락방 2022-04-16 14:04   좋아요 1 | URL
응 저도 그 구절에서 막 친구들 생각했더니 다 너무 좋고 멋진 친구들인거에요!! 그래서 막 나는 나 뽕에 찼어요. 아아, 내가 이런 친구들을 두는 이렇게나 잘난 사람이다... 하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2-04-16 14:17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 아직 다락방은 내가 배워야할 게 너무도 많다 ㅋㅋㅋ 그 우정을 가진 나뽕에 차오르다니 ㅋㅋㅋㅋㅋㅋㅋ 나의 우정뽕은 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 아놔 나 사람이 아직도 덜 배웠네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