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전 가난한 대학원생 그는 입학 때 샀다던 에스콰이어 검은색 책가방을 늘 들고 다녔다. 모서리가 날강날강 닳고 코를 대면 구무렁한 가죽냄새가 풍겨나오는 그 가방은 그의 트레이드마크였다. 그와 모종의 미래를 꿈꾸던 대학 졸업반 새초롬한 그녀는 그를 만나는 날이면 조금은 설레고 조금은 짜증이 나기도 하는, 말하자면 약간의 권태기 같은 시기에 줄을 타듯 대롱대롱 매달려 혼돈의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취업 걱정도 조금 되고 결혼이라는 단어도 떠올리며, 좀 더 나은 미래 같은 게 있지 않을까 헛된 생각들도 하며 하루하루 내달리고 있었다.

 하루는 그녀가 생리통으로 몸이 좋지 않아 아랫목에 배를 대고 엎드려 누워있자니 그가 긴 골목을 걸어오는 것 같은 발자국, 분명한 환청을 경험했다. 그런 경험은 생전 처음이었고 아직까진 마지막 경험이었다. 만나고 돌아온 날이면 밤에 긴 편지로 못다한 이야기를 했고 만나지 못한 날에는 스프링 노트 일기장에 만년필로 빽빽하게 뭔가 적어대기도 하며 연애 ‘감정’에 빠져 지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건 분명 감정의 문제였던 것 같다.  유치하고도 사랑스러웠던 그들.  

 

 그녀의 집에 그는 좀 자주 오는 편이었다. 예비처제더러 피아노를 쳐달라고 부탁하고 그 가락에 맞춰 노래를 구성지게 불러재끼곤 했는데 자주 부르던 노래제목이 바로 '철없는 아내'였다는 것. 왜 그 노래 부르길 좋아했는지 모르겠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참 제대로 골랐던 것 같다.  노래방의 기계음에 맞춰 기계의 박자와 음정에 끌려가야하는 것과는 달리 자기멋대로 꺾고 늘이며 노래 부르길 좋아했다. 그는 미성을 가졌다. 그 고운 음색에 끌렸던 그녀는, 화이트데이 때 사탕 하나 사줄 줄 모르고 길가에 앉아 모종을 팔던 어떤 할머니에게서 춘란 한 촉을 사서 뿌듯해하던 그에게 서운해 속으로 울었던 때도 있었으니. 또 하루는 그가 대학원 논문 준비를 위해 수동타자기를 보자기에 싸서 들고 그녀의 집에 왔다. 그날은 엄마에게 허락 받고 밤샘을 하기로 한 날이었다. 먹끈을 갈아끼워가며 타닥타닥 토닥토닥 경쾌한 수동타자기 소리를 들으며 옆에 있던 그녀는 꼬박 졸기도 했던가. 그렇게 새벽이 밝아왔다.  


 둘은 버스를 타면 맨 뒷자리로 갔다. 그렇게 종점에서 종점까지,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누거나 아예 침묵의 대화로 어둑어둑해지는 창밖을 보며 나란히 앉아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다 여겼다. 버스 정류장에 내려 집 앞까지 10분여를 걷고 다시 버스정류장까지 걸어 나가고 그러다 캄캄해졌다. 가랑비가 오는 날이면 일부러 우산을 쓰지 않고 그 비를 맞았다. 머리카락이 어느 정도 촉촉이 젖고 등짝에 약간의 냉기가 느껴지는 정도로 비를 맞고 걷는 가난한 연인의 데이트. 지금은 자동차가 있고 핸드폰이 있고 이메일이 있으니 이런 일들이 추억의 한 페이지가 되어버렸다. 그와 그녀는 그로부터 2년 후 결혼식을 치른 옆지기와 나.^^ 올 3월이면 20주년이 된다, 어느새?

 핸드폰! 지금은 유치원생도 가지고 있는 그게 없었던 시절의, 웃지 못 할 일화가 있다. 우리가 만나곤 했던 장소는 주로 대학교 앞 혹은 서로의 집이었지만 그날은 왠지 서면(부산의 다운타운)의 어느 찻집에서 만나고 싶었다. 지금은 그 찻집의 이름도 다 잊어버렸다. 둘은 시간약속을 했고 학과사무실에 있던 그에게 내가 정한 찻집 이름을 분명 말해 줬는데 어디선가 혼선이 생겼다. 그와 나는 각자 다른 찻집에 앉아 한 시간 이상을 기다렸다. 나는 나대로 왜 이렇게 안 오는 거야, 이러며 부아가 났고 그래도 일이 좀 늦어지나 보다 하며 기다렸는데 그는 그대로 엉뚱한 곳에서 기다렸던 것이다. 결국 그의 집으로 내가 먼저 전화를 해서 어머님께 말씀을 드렸고 우리집에도 전화해서 내가 지금 앉아있는 곳을 말해 놓았다. 찻집 카운터 전화기에 몇번을 더 불이 나게 왔다갔다, 어떻게어떻게 연락이 닿아 거의 두 시간 가량이 지난 시각에 그가 내 앞에 나타났다. 부글부글 화도 났지만 어쩐 일인지 기다림에 지친 나는 오히려 아무 말도 나오지 않았다. 지금처럼 핸폰만 있었더라면 애당초 있지도 않았을 일이다. ^^

 서로 주고 받았던 수많은 편지들은 이제 어디로 갔는지 흔적도 없고 일기장만 한 권 서랍 맨 아래쪽에 누워있다. 손으로 깨알같이 써서 주고받았던 편지를 차곡차곡 상자에 담고, 가랑빗속을 거닐며 깔깔거리고, 약속을 해놓고도 연락이 닿질 않아 애를 태우며 동동거리던 그때 그 시절이 그립기도 하는 건 무슨 영문인지.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노아 2009-02-08 19: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야말로 부러운 아날로그 추억이에요. 아름다운 이야기입니다!

프레이야 2009-02-09 09:03   좋아요 0 | URL
마노아님 그런때가 가끔은 그리워요. 지금은 소 닭 보듯(까지는 아니어도) 비슷하게 ㅎㅎ

stella.K 2009-02-08 2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디지털 시대에도 연애편지만큼은 꼭 아날로그로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메일 수신함에 차곡차곡 모아둘 수도 있겟지만 눈으로만 볼 수 있지
만질수도 냄새 맡을 수도 없잖습니까.
물론 혜경님 그 연애 편지 잃어버리셨다고 하시지만 그렇게 아날로그로 편지를 주고 받은 기억은
평생 안 잊어질거라고 생각합니다.^^

L.SHIN 2009-02-09 05:21   좋아요 0 | URL
맞아요. 이메일은 만질수도 맡을수도 없으니까. 표현이 딱이군요.^^

프레이야 2009-02-09 09:11   좋아요 0 | URL
그래요. 글자에 감정이 충분히 담겨있죠.
군에 가 있는 동안에 제가 쓴 편지에는 언젠가 눈물방울도 떨어져 마른 흔적이
있었더랬지요. 글자가 흔들리고 휘청이기도 하구요.
그것도 병장으로 갈 즈음에는 뜸해졌지만요. 그때의 맑았던 심성이
때로 그립습니다.^^

무해한모리군 2009-02-08 2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악 당분간 서재에 오지말던지 해야지~~
이 싱글의 울적함을 자극하는 얘기들로 흘러넘치는군요 흑흑

L.SHIN 2009-02-09 05:21   좋아요 0 | URL
나도 같이 ㅜ_ㅜ

프레이야 2009-02-09 09:10   좋아요 0 | URL
휘모리님 반가워요. 여기서 만나네요.^^
싱글이시라면 앞으로 기회가 많을 것 같아 더 부러운 걸요.
엘신님도요.

chika 2009-02-09 11:13   좋아요 0 | URL
그러게나말입니다...
남들 삐삐차고 다니고 핸폰 들고 다닐때도 '난 필요없어'주의로 암것도 없이 댕겼었던 저로서는 서로 어긋난 약속장소로 인해 길거리를 헤매고 다녔던 추억이 연인과의 데이트 추억이 아니라 직원과의 약속이었음을 떠올려야 함이 참으로...흑흑.

프레이야 2009-02-09 19:55   좋아요 0 | URL
치카님 흐흑 ㅜㅜ

L.SHIN 2009-02-09 05: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수동타자기! 덕분에 기억이 나는군요. 저는 16살경에 수동 타자기를 주로 쳤었는데, 무척이나 좋아했습니다.^^
물론, 그 시대에 컴퓨터도 일반화 되어 있었지만, 저는 그 특유의 소리를 좋아했거든요.
한 편의 짧은 연애 소설을 읽는 듯 했습니다. 결혼하신지 20년이 되었다는데 그렇게 선명히 기억하시다니.
예전엔 커피숍이나 가게에서 전화를 빌려 쓰는 모습이 흔했죠. 요즘이라면 점원의 표정이 이럴겁니다.
"핸드폰 없나?"
추억이란 역시 아름답습니다.(웃음)

자, 혜경님의 아날로그에는 ☆☆☆☆☆☆

프레이야 2009-02-09 09:07   좋아요 0 | URL
와와!! 엘신님도 수동타지기 좋아하는군요. 저도 무지하게 좋아해요.
당시 옆지기는 언더우드 것이었는데 무척 아껴서 이사를 몇번 하면서도 들고 다녔어요.
그런데 언제가부터 사라졌어요. 지금도 집에 하나 있는데요, 스미스-코로나 것으로..
그건 시댁에서 우연히 줍다시피해서 집에 장식으로 갖다놓았죠. 아마 먹끈만 구할 수
있다면 타자가 가능할 거에요. 가끔 지나가면서 토닥토닥 쳐보기도 해요. 묵직하니
손끝에 와닿는 느낌이 참 좋아요. 소리도 그렇지만요.^^

전호인 2009-02-09 08: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슷하게 겹치는 사연이 있어 공감 백배로 웃음이 나오기도 합니다.
아련한 아름다움이었지요.
가끔 허스름한 재래시장 뒷골목의 족발집에서 소주를 같이 기울이기도 했던 무드라고는 찾아볼 수 없었던 가난한 남자와 그것도 행복이라고 마냥 신나했던 여자도 있었지요.
결혼 20주년! 陶婚式(도혼식)
서로 사기그릇을 선물로 주고받고, 질그릇은 깨져도 다시 붙여 쓸수 있다는 의미라네요
축하드립니다.

프레이야 2009-02-09 09:10   좋아요 0 | URL
전호인님 감사합니다. 도혼식, 도자기혼식이라고 하더군요.
그 이름에 그런 의미가 담겨있군요. 공감이 되는 부분이 있네요.
행복,이란 세월따라 의미가 달라져가기도 하지만 본래의 그 마음만은 그대로인 것
같아요. 많이 무뎌졌다고나 할까요.
무드라곤 찾아볼 수 없었던 가난한 남자, 전호인님이요?ㅎㅎ

순오기 2009-02-09 1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사랑은 추억입니다. 20년이 지나든 30년이 지나든...
공연히 남의 아름다운 연애사에 눈물이 글썽~~ ㅠㅜ

프레이야 2009-02-09 20:48   좋아요 0 | URL
눈물을 글썽였던 적이 정말 있었지요.
많은 일들이 있었고, 많은 날들에 그랬어요.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가 되었네요. 지금은 그때와는 다른 색깔의 사랑이니까요.

Mephistopheles 2009-02-09 17: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편지를 쓸 틈도 없이 만나고 있었다고 주장하고 싶은 사람 여기 있어요~~

프레이야 2009-02-09 21:04   좋아요 0 | URL
만나고 돌아와서도 썼다니까요 ㅎㅎ
군에 가 있는 동안 많이 썼지만 그것도 상병 달고부턴 뜸해지기 시작했죠.
결혼 후에도 가끔 화장대 위에 편지가 올려져있곤 했는데 그것도 뜸해지고
이젠 아예 서로간에 없지요.ㅋㅋ

니나 2009-02-09 17: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따뜻해~ 냐~옹! (괜히 고양이가 되고 싶은 기분이 드네요ㅋ)

프레이야 2009-02-09 19:58   좋아요 0 | URL
니나님, 여기서 만나 반가워요.^^ 냐옹~

BRINY 2009-02-09 2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드라마같아요~
저희집에도 수동타자기가 있었어요. 아주 무겁고 낡은 사무실용 미제 영어타자기가 있었는데, 중학생때 엄마가 아주 날렵하고 휴대용케이스까지 있는 한글타자기를 사다 주셨죠. 힘을 꽉 줘야 글자가 뚜렷하게 찍히던 낡은 타자기에 비해 얼마나 터치도 부드럽던지...대학1학년경까지도 그 타자기로 리포트를 작성하곤 했었는데, 곧 PC에 자리를 내주곤 말았네요.

프레이야 2009-02-09 23:19   좋아요 0 | URL
다 못한 이야기가 참 많아요. ㅎㅎ
저도 처음 타자를 배울 때 수동타자기로 시작했어요. 그 묵직하고도 경쾌한 느낌이 참 좋았어요.
그 다음 전동타자기 그리고 컴이 자리를 차지했죠. 갈수록 힘 덜 들이고 가능한 세상이 되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