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와 벌 -하 범우비평판세계문학선 2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지음, 이철 옮김 / 범우사 / 199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인간의 마음 속에 악령이 자리잡고 그 사람의 행동을 이끌고 있을 때 과연 몸만 남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란 무엇인가? 그 악령이 지시하는 바대로 아무런 죄책감도 없이 아니면 그 행동과 자신의 의도를 정당화시키려고 하는 마음뿐이지 않은가? 이 이야기의 주인공인 라스콜리니코프 역시 한 노파와 그의 여동생을 도끼로 살해하기 위한 계획에서부터 그 이후의 내면적 심리의 변화과정에서 악령에 씌인 한 인간이었을 뿐이다.

그는 자신의 살해이유를 한편으로는 자신의 어머니와 누이동생의 가난한 삶을 지켜보지 못하고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는 데서 찾았고, 또 한편으로는 돈도 없어 대학생활을 중단한 자신이 지금 고리대금업으로 가난하고 비참한 삶을 근근히 유지하는 사람들의 등을 쳐먹으며 사는 이같은 존재에 불과한 늙은 노파를 살해하고 자신의 꿈을 위한 자금을 마련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으로 부모와 누이를 부양하고 자신의 보장된 앞날을 다져놓기 위함이었다. 그리고 자신의 사상으로서는 법의 테두리 내에서 행동하는 보통의 인간이 아니라 자신의 대의를 위해 법을 무시할 줄 아는 비범한 인간이기를 원했고, 그 대표적인 모델로서 나폴레옹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보다 큰 대의를 위해서는 그 앞에 걸림돌로 놓여 있는 사소한 범법행위는 마음의 가책없이 저지를 수 있다고 하는 그릇된 믿음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거기에는 허황된 대의라고 하는 것은 있었지만, 인간의 생명과 가치라고 하는 또 다른 것은 없었던 것이다.

도스또예프스키의 작품엔 늘 비참하고 굶주리고 헐벗은 민중들의 가슴아린 생활들이 그 무대가 되고 있다. 그 민중적인 삶을 사는 어머니와 누이의 오빠로서 자신의 노력에 따라 그 삶에서 벗어날 가능성을 찾을 수 있는 대학생인 그가 결국엔 민중의 따뜻한 가슴과 사랑에 의해 상류사회로 접어들고자 팔아버렸던 자신의 양심과 선량한 마음을 되찾게 된다.

매춘부인 소냐는 바로 가장 낮고 가난하고 헐벗고 굶주리는 그 곳에서 가장 선량하고도 아름답고 인간에 대한 사랑과 신뢰로서 사람을 감화시킬 줄 아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이다. 라스콜리니코프가 그 누구 앞에서도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고, 살인을 한 후에도 대중들을 얕보며 대할 수 있었으나, 그녀의 진실함과 선한 마음 앞에서만큼은 많이 알고 있고, 보다 나은 위치에 있고, 보다 교양이 있으며, 보다 상류사회의 가능성이 높은 그가  한없이 초라하고 작아질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녀야말로 자신의 타락한 영혼을 구제해줄 사람이었던 것이다.

그녀의 선한 마음에 굴복한 그는 결국엔 경찰서로 가서 자수를 하고 감옥생활을 시작한다. 하지만 정작 아직 자신의 마음을 구원받지 못한 그는 감옥생활에서도 많은 사람들로부터 미움과 질시를 받게 되고, 끊임없이 자신을 사랑으로 돌보아주는 그녀가 몇 일 동안 나타나지 않자 가슴졸이며 그녀를 걱정하기 시작하게 되고, 깊은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봄으로써 비로소 자기 안에 있는 사랑을 발견하게 된다. 결국 그는 자신 안에 있는 악령을 떨쳐낼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는 자신을 사랑할 수 있게 되자, 비로소 소냐의 사랑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녀를 사랑할 수 있게 된다. 비로소 세상은 180도 바뀌게 된다.  그가 같이 생활하는 수감자들이 이젠 어제와 전혀 다른 사람들로 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결국 죄는 마음 속의 죄였고, 벌도 자신의 마음 속의 벌이었음을 그는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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