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 이야기
고야스 미치코 지음, 임영희 옮김 / 밝은누리 / 200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의 현행 교육제도가 아이들로 하여금 전인적인 성장을 하게끔 하는 균형잡힌 교육이라고 보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그러면 참다운 교육이란 어떠해야 하는가? 이런 고민에 대해 최소한 전부는 아닐지라도 우리의 현행교육제도를 정반대의 입장에서 들여다보는 신선한 책의 내용이 있다면 그것이 바로 슈타이너 사상을 이어받은 독일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이라고 생각된다. 아이가 성인으로 성장해가는 데 있어서 거치는 단계적 성장이 있고, 그 단계적 성장에서 필요한 것을 배우지 못하면 균형잡힌 성인으로 자랄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감성교육이 필요한 8세에서 14세까지의 기간에 지적 교육에 치중하게 되면 오히려 아이의 성장에 해롭다는 결론을 제시한다.

물론 슈타이너 교육의 인간관에서 말하는 것처럼 정확히 1.7단계, 2.7단계, 3.7단계가 분리되고 그 각각의 단계에서 치중해야 하는 것에 대해서는 공감되지 않는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감성이 더욱 중요하게 발달되어야 하는 시기에 우리는 너무나도 지적인 교육에 치중되어 아이의 품성과 인격을 삐뚤어지게 하고 심지어는 학습의욕과 배움에 대한 의지조차 꺽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임을 뼈저리게 공감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마치 교육에 있어서 감성교육이 다인양 그 의미를 비약하는 것도 바른 태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슈타이너의 세계관과 그의 사상에 대한 깊은 이해없이 단지 슈타이너 학교가 어디에 몇 개가 더 생긴다고 하는 것은 그다지 대단한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감성을 중시하는 교육이 슈타이너의 사상의 핵심은 아니기 때문이다. 감성을 통해서 더욱 나아가야 할 인간정신의 고결한 목표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슈타이너의 세계관과 사상에 대한 이해의 깊이에 따라서 천차만별의 슈타이너 학교가 생겨왔고, 앞으로도 그러리라 생각한다.

머리로 들어온 내용은 손과 발을 통해 자신의 삶으로 체화시켜야 하고, 손과 발과 몸을 통해 체득한 경험은 자연스럽게 머리로 흘러들어 경험의 체계화와 그로부터의 교훈이 정리되도록 인간 전체의 균형적인 발전에 목표를 두는 것이 진정한 슈타이너 교육의 핵심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이 중요한 성장기에 있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아동의 단계에서 치우친 교육이 가져올 수 있는 극단의 피해를 우리는 직접 경험하며 살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깊은 세계인식과 인간정신의 깊은 곳과 닿게 하는 인간적인 완성과 그 완성으로 가기 위한 육체와 영성의 조화로운 성장에서 교육의 목표는 발견되어야 할 것이며 그것은 제도교육으로 끝이 아니라 삶의 여정 전체를 통해 우리가 이루어내야 할 과정으로서의 교육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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