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시퍼 원리 - 역사 원동력에 관한 과학적 분석
하워드 블룸 지음, 이무연 옮김 / 파스칼북스 / 200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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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인류역사에는 왜 대량학살이 없으면 안되는가? 왜 현대의 세계에도 그러한 현상은 사라지지 않는 것일까? 왜 서로 다르다는 구실을 찾아서 서로를 구별하고 차별하고 때로는 인종청소까지 서슴지 않는 것일까? 이러한 인간 내면에 자리잡은 야만성에 대한 물음에 답을 내리기 위한 목적으로 이 책은 세상에 나왔다.

이제까지의 인간의 폭력성에 대한 사회문화적 소산의 결과라는 논리를 180도 뒤집은 이 책은 그 근거에 대하여 유전학적 성질에서부터 자연계의 여러 가지 법칙들을 가져와서 명쾌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비록 저자의 논리에 끼워맞추기 위한 논리적 치우침이 없지 않지만 그래도 사회적 지배논리를 뒤집어보면서 이렇게 논리적이고 명쾌한 설명을 엄청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는 데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인간 내면에 자리잡은 야만성은 자본주의 사회의 산물도 아니고 그렇다고 사회적 산물이나 문화적 산물도 아니라는 것이 저자의 결론이다. 그것은 애초에 인간의 유전적 정보에 의해 아로새겨진 생물학적 본성이고 자연계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자연적 성질이라는 것이다.

침팬지 사회에서 자연스레 서열이 생기고 우두머리가 아랫바닥에 존재하는 침팬지를 학대하는 것에서, 개미부족이 다른 개미 부족과 부딪혀서 대량학살을 수반한 전쟁을 일으키는 것에서, 사자가 평원에서 자신과 새끼의 생존을 위해 초식동물을 잡아먹는 행위에서도 우리는 약육강식의 먹이사슬을 발견한다.

다만 인간사회에서 그것과 다른 차이점은 인간사회의 발전으로 인한 조직의 확대와 그 과정에서 밈(관념의 자기복제단위)이 생겨나고 그 밈의 네트워크가 인간역사를 결정짓는 주요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과연 그게 다인가? 이런 약육강식의 자연현상에 아무런 가치도 부여할 수 없다면 우리는 인간사회에 일어난 대량학살과 인종청소에 대해 아무런 가치판단도 내리지 못한다. 따라서 미국사회의 독주에 의한 세계평화의 논리도 합리화되어버리는 딜레마에 빠지기 때문이다. 지금의 균형상태에 의한 불합리가 혼란상태가 가져올 대량학살과 생명파괴의 해악보다는 낫다는 논리가 성립하기 때문에....

분명 루시퍼의 원리만으로 부족하다. 그것이 인간사회의 흐름을 결정짓는 원동력이자 에너지라면 그것을 다른 방향으로 전환시킨다면 역시 인류사회를 선한 세상으로 바꾸어내는 원동력이 되지 않을까? 선도 악도 없는 그 에너지가 본래에 존재하는 것이니 그것이 가진 모순적 속성을 꿰뚫어보는 지혜가 있다면 그 에너지의 긍정적 사용의 실마리를 잡을 수 있지 않을까?

루시퍼의 원리를 넘어서는 그곳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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