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수영을 아예 못한다. 자전거를 전혀 타지 못한다. 번지점프는 그 단어를 연상하는 것만으로도 심장이 터져 버릴 것 같다. 육개월 전까지만 해도 운전을 못했고 지금도 여전히 운전대 앞에서는 심장이 두근두근한다.  

모든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어떤 것에 익숙해지기까지는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린다. 직장 생활에서도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대인관계가 아니었다. 바로 갑자기 나를 던져 넣어야 하는 새로운 상황, 매뉴얼을 숙지하지 못한 업무들이었다. 그러니 신입사원 때는 하루하루가 고행의 연속이었다. 끊임없이 밀려오는 사람들, 일들, 나는 금방이라도 돌이킬 수 없는 큰 사고를 치고 수습할 수 없는 낭패를 당할 것만 같았다. 주변을 둘러 보면 할 수 없는 일들 천지였다. 나비의 날갯짓은 간지러움이 아니라 내 위벽에 생채기를 긋고 있었다. 오후 다섯 시만 되면 뒷골이 땡겼다. 

나는 왜 이렇게 커버린 것일까? 자문할 새도 없이 나의 아이는 나의 새가슴이 그어 놓은 경계 안에서 맴돌고 있었다. 내가 물을 무서워하니 아이도 물가에 내어 놓지 못했다. 새로운 환경은 항상 스트레스였으니 무언가 도전적인 모험상황은 저도 모르게 앞서 막아서고 있었다.  

떠밀리다시피 하여 가게 된 수영장. 유아풀은 발목까지. 핑크키티공을 들고 들어가니 갑자기 아이들이 나를 주목해 주며 공을 빌려 달라, 공놀이를 같이 하자,고 아우성이었다. 웬 인기? 하며 흡족해하며 그 아이들을 상대해 주다 보니 나의 꼬맹이는 점점 심심해지는 터라 성인풀을 계속 가리키며 들어가자고 한다. 아, 거기에는 여동생부부가 가슴까지 물을 찰랑이며 꼬맹이를 유혹하고 있었다. 솔직한 심정으로 나는 너무 무서웠다. 경위가 아닌 것은 알고 있으나 그리고 차마 자존심때문에 입밖에 내어 놓고 말하지는 못했지만 조카 튜브 좀 태워주면 안 되겠냐, 나는 여기에서 지켜보겠다,고 얘기하고 싶었다.  

나비의 날갯짓은 시작되었다. 애써 태연한 척했지만 드디어 물이 허리를 넘어서기 시작했을 때 누군가 짓궂은 사람이 수영하다 뻗은 팔이나 다리 때문에 내가 미끄러지는 상황을 떠올렸다. 꼬맹이는 야외풀로 나오니 흥분의 도가니였다. 물을 뒤집어쓰면 슬퍼하는 게 아니라 교성을 지르며 기뻐했다. 예상못한 상황이었다. 아이의 웃음소리가 그렇게 큰지 몰랐었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물을 뒤집어 쓰며 은근히 즐기고 있는 내모습이었다. 설명할 수 없는 즐거움이 나비들을 다 데리고 나가 버렸다. 물살에 몸을 맡기고 잔뜩 찌푸린 하늘을 올려다 보며 이런 즐거움을 모르고 산 지난날의 억울함을 떠올렸다. 수영을 당장이라도 배우고 싶었고 배울 수 있을 것만 같은 기분. 목까지 차오르는 물이 공포감을 주기 보다는 그 투명한 액체 속을 유영하며 잊고 살던 자유의 환각을 느끼게 해준다는 것. 등등. 소심하고 겁이 많은 나를 투사시켰던 아이의 모습이 사실은 닫힌 유리병안에서 바깥을 응시하던 모습 뿐이었다는 것. 일곱살 때 수영장 물에 빠져 허우적대던 나를 건져 주었던 커다란 오빠처럼 결국 누군가는 나의 손을 잡아 준다는 것을 믿을 수 있었던 시간들. 

내 안에서 생채기를 내던 나비들이 한 마리씩 다시 날아 들어오고 있지만 걔들을 내보낼 수 있다는 그 일말의 가능성을 엿본 기막힌 경험이었다. 그러니까 언젠가는 나는 에메랄드 빛 바다에서 마구 접영을 하고 자전거를 타고 내리막길을 내려오며 그 바람을 한 움큼 먹고 가고 싶은 곳은 어디든 척척 운전해 갈 수 있는 그런 날을 가질 수 있다고 믿는다. 아주 용감한 할머니가 되고 싶다. 번지점프하는 할머니. ㅋㅋㅋ


댓글(33) 먼댓글(1)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인생이라는 모험에 찬 여행
    from Value Investing 2011-08-16 01:53 
    어느 경제학자의 얘기대로 '아무 말썽도 안 일으키는' 할아버지 단계에 대한 '미리부터의 막연한 걱정' 때문에 괜히 스스로 기분이 우울해지는 때가 유독 올해 봄을 지나면서부터 점차 잦아지는 느낌이 들곤 합니다.괜히 책을 읽는 속도도 조금은 더 느려지는 것 같고, 왕성한 의욕을 가지고 각종 취미생활에 쏟아붓는 시간들도 예전만 못한 것 같고, 곰곰히 생각해 보니 드높았던 나름의 목표와 꿈과 그것들을 향한 노력과 열정까지도어느새 나도 모르게 조금씩느슨해지고 희
 
 
마노아 2011-08-13 2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충분히 가능해요. 믿숩니다! 당장 도전하세요. 파이팅!!!

blanca 2011-08-14 16:45   좋아요 0 | URL
안 그래도 마노아님 수영하시는 모습 보며 너무 부러웠어요. 마노아님은 그래도 기초 정도 알고 시작하신 거겠죠? 아예 물에 안 떴던 사람은 모든 것이 늦다고 해서 망설임이 드네요. 감사합니다.

마노아 2011-08-14 23:16   좋아요 0 | URL
저도 기초부터 시작한 거예요. 몸이 너무 안 좋아서 당장 어떤 운동이라도 시작해야 했는데 그때가 여름이어서(작년 8월) 수영을 골랐던 거예요. 해보니까 재밌어서 계속하게 되었구요. 블랑카님에게도 신세계가 열릴 겁니다.^^

블루데이지 2011-08-14 01: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 저도 수영도 못하고, 운전면허도 없는데.....
blanca님의 글을 읽으니 ...자꾸 찔리는 제 마음...
저도 blanca님의 다짐과 믿음속에 저도 살짝 끼워넣고 싶오요~~ㅋㅋ

blanca 2011-08-14 16:46   좋아요 0 | URL
블루데이지님 ㅋㅋㅋ 그래도 자전거는 탈 줄 아시는 거죠. 자전거 못 타니까 어디 가서도 참 애로가 많더라고요. 다 커서 다른 사람이 발 구르는 자전거 뒤에 타니 계면쩍기도 하고 ㅋㅋㅋ 수영은 못하니 애한테 가르칠 수가 없어 또 아쉽고요. 이래저래 참 아쉽네요.

프레이야 2011-08-14 08: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번지점프하는 할머니!! 와우~ 블랑카님은 꼭 이루세요. 전 못해요. 후덜덜..
수영은 저도 못하지만 자전거는 좀 타지요.ㅎ
결국 누군가는 나의 손을 잡아준다는 것을 믿을 수 있었던 시간, 그 순간이 저도 있었어요.
십년전의 일이지요. 수영을 못하는 내가 물에 튜브를 놓치고 빠졌는데 다가온 구원의 손길.
그때 처음엔 당황하다가 숨을 고르고 그냥 물위에 가만히 누워 무심한 하늘을 바라보았던 짧은 순간.
이국의 하늘이었어요.
블랑카님 매미소리도 짱짱한 여름아침이에요.^^

blanca 2011-08-14 16:47   좋아요 0 | URL
아, 프레이야님, 그런 근사한 경험이 있었군요! 프레이야님 모자 쓰시고 원피스 입고 자전거 타는 풍경을 그려 봅니다. 아, 비랑 매미소리로 그득한 여름날이었어요. 빨리 가을이 왔으면 좋겠어요. 창덕궁에 가려고요.^^

하이드 2011-08-14 1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지 마요...

- 수영도 못하고, 운전면허도 없고, 고소공포증 있는 동갑내기(.. 아닌가?) 물귀신 하이드-

물론 나도, 지산 롹페의 델리 스파이스 공연 때 허리까지 오는 수영장에서 텀벙거리긴 했어요. 그 때 삔 손가락 몇 달 간다더니, 진짜 아직도 계속 뻐근 'ㅅ'

하고 싶은 것만 하고 살거에요. 스키랑 번지점프 수영 같은건 높은 곳과 물을 무서워하는 나에게 안 맞는 스포츠라는걸 이제 알아요. 어릴땐 오기로 막 하긴 했지만, ^^

blanca 2011-08-14 16:50   좋아요 0 | URL
ㅋㅋㅋ 하이드님 동갑 맞아요. 하이드님이 수영을 못하고 고소공포증이 있다니! 무엇이든 용기있게 시도하고 진취적이고 그런 캐릭터로 저는 하이드님을 그리고 있는데요^^;; 하이드님은 할 수 있어도 안 하는 거지만 저는 무서워서 안 하는 거라 안해도 항상 그 쪽을 막 부러워하기 때문에 문제예요^^ 지산 록페스티벌 진행이 그랬어요? 우아, 완전 신났겠어요.

노이에자이트 2011-08-14 14: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운전해서는 안 될 사람들이 차 끌고 나와서 도로 상황을 이상하게 만드는 것보다는 운전 안 하는 사람이 더 낫습니다.너무 위축되지 마십시오.
멋지게 헤엄치는 사진 한 장 올려주시면 어떨런지...

blanca 2011-08-14 16:51   좋아요 0 | URL
노자님, ㅋㅋㅋ 김여사 수준은 벗어나서 흐름을 방해하지는 않는다고 착각 중이긴 합니다. 나중에 접영 하는 날 포토샵 프로그램 가동해서 올리지요.^^

노이에자이트 2011-08-14 21:37   좋아요 0 | URL
포토샵을 해야 하나요? 음...궁금궁금...기대기대!

cyrus 2011-08-14 15: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수영이랑 자전거 못 해요. 수영은 못 한다치더라도 왠만하면 남자라면 두 발 자전거는 탈 수 있어야하는데
말이죠 ^^;; 새로운 경험에 대한 두려움을 잊으시고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도전해보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

blanca 2011-08-14 16:52   좋아요 0 | URL
아니, 자전거를 못 타시는 거예요? 그래도 cyrus님은 지금 하시면 바로 배우실 걸요. 나이 들어 하려니 겁만 많아지고 능률도 안 오르고 그래요. 자전거가 위험하긴 하더라고요. 제 남동생은 자전거 타고 돌아다니다 다쳐서 시험 못 친 적도 있거든요.

다락방 2011-08-14 18: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블랑카님, 제가 일전에도 말씀드렸지만 블랑카님은 아름다운 수필을 쓰는데 정말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계신것 같아요. 자신이 두려워하는 것, 그것을 극복하는 용기있는 할머니가 되고 싶다는, 살면서 사람들이 가끔씩 느끼는 이 사소한 감정을 어쩌면 이렇게 문학적으로 쓰실 수가 있을까요? 저는 이번 페이퍼까지 읽고나니 블랑카님은 '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의 [올리브 키터리지] 같은 소설을 충분히 써내실 수 있는 분이시란 생각이 들었어요. 지금 쓰신 페이퍼 만으로도 그런 책 한권은 뚝딱 나오겠는데요!

저도 여러가지 두려움이 있어요. 어떤것들은 말할 수 없이 챙피하기까지 한 것들이죠. 저도 그런것들을 극복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나비들이 사라지는 그 순간들을 느끼고 싶어요. 용감한 할머니가 되고 싶고 그리고 늘 사랑하고 사랑받는 예쁜 할머니가 되고 싶어요.

그런데 블랑카님, 블랑카님은 용기있는 할머니가 되실 가능성도 충분히 많지만, 글을 잘쓰는 아름다운 할머니가 되실것은 확실해요. 그점을 저는 절대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어요.

blanca 2011-08-15 16:54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은 지친 사람을 기분 좋게 하는 특효약을 아주 잘 알고 계신 것 같아요. 힘이 떨어질 때마다 이 댓글을 기억할게요. 저는 <타이타닉>에서 디카프리오가(배역 이름이 가물가물) 죽고 나자 로즈가 전통적이고 안전한 여성상을 거부하고 모험적이고 저돌적인 여생을 보내잖아요. 그게 참 인상적이더라고요.

고마워요.

2011-08-15 14: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8-15 16: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8-15 20: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8-15 21: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후애(厚愛) 2011-08-16 14: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실 수 있어요.^^ 화이팅!!!

blanca 2011-08-16 21:45   좋아요 0 | URL
후애님, 고마워요.....

마녀고양이 2011-08-16 16: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블랑카님, 예전에 무서웠던 것들을 시간이 흐른 뒤에 다시 도전하면
조금 쉬워지는 것처럼 느껴지지 않으세요? 저는 그럴 때마다, 아마 머리 속 어디서 기억하면서 나름 적응하나보다 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런데 저보다 앞서 자동차 끌고 다니기를 하시더니, 이젠 수영까지 하시려는군요? 저는 라식 수술로 인해, 각막이 민감해서 수영장 못 가거든요. ㅠㅠ. 수영장 가면 일주일은 눈이 빠질 듯이 아파서요.

머....... 날아가세요, 블랑카님. 단, 가끔 잡을 수 있도록 땅에도 들리세요. ^^

blanca 2011-08-16 21:47   좋아요 0 | URL
마녀고양이님! 저의 동네 운전 실력을 과대 평가하시면 안 됩니다.ㅋㅋㅋ 아, 저도 그런 느낌 받아요. 참 신기해요. 하하하, 마고님 잡으시게 종종 땅에 내려올게요.^^

꿈꾸는섬 2011-08-17 1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할 수 없는 일은 없는 것 같아요. 뭐든 용기를 내서 해보면 될 것 같단 생각을 해요.
저도 자전거 못 탔는데 타보니 또 탈만 하더라구요. 물론 상채기 난 이후로 1년 넘게 자전거를 거들떠 보지도 않지만요. 수영도 처음엔 두렵지만 막상 배우면 그게 또 신나고 재밌어요. 블랑카님의 새로운 인생이 시작되는거죠.^^

blanca 2011-08-17 22:30   좋아요 0 | URL
할 수 없는 일은 없다,는 말이 왜이리 기운차게 들릴까요. 참 좋네요. 우아, 꿈꾸는섬님 최근에 자전거 배우신 거예요? 꿈섬님은 제가 못하는 많은 것들을 잘 하시는 것 같아요. 부러워요.

꿈꾸는섬 2011-08-17 23:19   좋아요 0 | URL
저 작년에 자전거 배웠어요. 근데 다친 이후 잘 안타게 되지만 또 타면 타게 될 것 같아요 요샌 비가 너무 많이 내려서 자전거 타기가 쉽지 않잖아요.

블랑카님은 제가 못하는 더 많은 것들을 잘 하시잖아요. 저도 늘 부러워하는걸요.^^

비로그인 2011-08-17 1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딱 하나. 딱 한 가지 이유. 그것이 아니었다면 난 수영장엘 가지 않았을 겁니다.

제가 다니던 수영장은 한쪽 전체가 유리로 되어 있었어요. 프렌치 윈도우 스타일이었는데 오후 너댓시가 되면 햇빛이 넘치도록 들어오고 물결은 더 반짝였어요. 각종 영법으로 분주하게 움직이는 사람들 사이에서 전 나른하고 노곤하게 물 위에 누워 있다 오곤 했습니다. 햇빛은 나를 투과할 것 같았고 나는 아주 천천히 팔을 저어서 조금씩 나아갔어요.
지금도 가장 자신있는 영법은 배영이 유일합니다. 그것 하나 때문에, 그 수영장엘 갔어요. 다른 곳엔 가지도 않고.

눈치채셨겠지만 모두 다 과거형 문장이지요.

blanca 2011-08-17 22:31   좋아요 0 | URL
쥬드님, 상상해 보니까 너무 행복해져요. 저도 배영을 해보고 싶어요. 게다가 한쪽 전체가 유리로 되어 있는 수영장. 쥬드님, 미래형이 될 수도 있어요. 그럼요. 저도 쥬드님도요.

순오기 2011-08-24 0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나도 물이 무서워 수영도 못하고, 자전거도 못 타는데...
초등 3학년때 집채만한(?^^) 자전거를 안고 넘어져 두려움이 생겼고, 캠프에서 무방비인 나를 물속에 풍덩 던져버려서 아주 깊이 가라앉는 공포감에 허우적대며 죽는구나 생각했어요. 누군가 나를 잡아주어서 정신을 차려 다리를 쭉 뻗으니 바닥에 닿고 물은 가슴께에 닿는 정도였어요.ㅋㅋ 10여년 전 우리동네에 수영장이 생겨 용감하게 배우러 갔는데~ 그만 물속에 들어가니 그때의 공포가 되살아나서 하루만에 쫑냈어요. 함께 갔던 언니가 '천하의 순오기가 물을 무서워 해!'라며 놀렸어요.ㅜㅜ
도전해야만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는 거 같아요~ 열심히 응원할게요!!

blanca 2011-08-18 11:11   좋아요 0 | URL
순오기님, 저도 물에 빠진 경험이 있어 그 트라우마때문에 수영을 계속 못하게 된 것 같아요. 일단 유년시절에는 되도록 부정적인 경험은 하지 않는 게 좋은 것 같기도 해요. 평생 남아서 시도를 주저하게 하니까요. 순오기님 얘기 들으니 저도 왠지-..- 자전거는 늦게 배우면 넘어지면 아주 크게 다치더라고요. 그래서 또 두렵고요. 자꾸 도전해봐야 하는데. 나날이 새가슴이 되어 갑니다.

yamoo 2011-08-20 08: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헛, 배영을 극도로 싫어하는 1인인뎅~ 왜..뒤집어서 수영을 할까 하는 의문점도 잠시...여튼 배우기 싫어서 배영만 안배웠네요..

수영은 배워두는 것이 좋아요. 물에 빠졌을 때 그래도 살 수 있는 확률이 좀 돼잖아요. 근데, 경험상 수영하고 농구는 운동신경이 전혀 없는 사람도 배우면 꽤 잘 할 수 있는 운동이에요. 꼭 수영을 배워서 훗날, 물살을 시원히 가르는 우아한 할머니가 되셨으면 합니다~ㅎㅎ

blanca 2011-08-20 22:20   좋아요 0 | URL
이번 수해때 헤엄치는 차가 침수되어 헤엄쳐 나오시는 여자분이 있더라고요. 저라면 그대로 저 세상 갔을 상황인 것 같아 수영은 생존을 위해서다로 배웠어야 한다는 깨달음에 늦게 이르렀답니다. 수영이 운동신경과 크게 관련 없다는 얘기가 참 격려가 되네요.

야무님, 너무 오래간만인걸요. 반가워요^^